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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180Km 운행 한국형 틸팅열차 개발 | ||||
건설교통부는 한국형 틸팅열차 핵심기술개발 및 시제차량 제작을 완료하고, 2007년 5월 22일 충북 오송기지에서 시승행사를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틸팅열차는 약 2년간에 걸쳐 10만km 주행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검증하고, 인프라시스템에 대한 속도향상 적합성·영향평가, 유지보수체계 구축 및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 등을 계속 추진하게 된다.
< 붙 임 > 한국형 틸팅열차 기술개발 및 실용화 사업 개요 □ 한국형 틸팅열차 기술개발(1단계) ㅇ 기존선 속도향상(140→180km/h)을 위해 전기식 틸팅열차 핵심기술 개발 및 인프라 성능개선 주요 기술개발 추진 <사업개요> - 사업기간 : ‘01.’ 8 ~ ‘07. 7(6년) - 총사업비 : 총480억원(Matching Fund, 국고400억원, 민간80억원) -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ㅇ 전기식 틸팅열차 시제차 제작(‘06.12) 및 틸팅열차 시운전 진행중 □ 틸팅열차 신뢰성평가 및 운용기술 개발(2단계) ㅇ 10만km 시험운행(‘09년까지) 등 틸팅열차 시스템의 안정화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실용화사업 추진 <사업개요> - 사업기간 : ‘07.’ 8 ~ ‘12. 7(5년) - 총사업비 : 386억원(Matching Fund, ‘07년 예산 92억원) ㅇ 투입노선의 인프라(노반, 전차선, 신호 등) 개량비용, 운행효과 등 경제성 검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