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다와 베이킹 파우더?
1) 성구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출 15:26)
소다와 베이킹 파우더
(1905) 치료봉사, 274
빵을 만드는 데 소다나 베이킹 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은 해롭고 필요하지 않다. 소다는 위에 염증을 일으키고 때로는 전신을 중독시킨다. 많은 가정 주부들은 소다가 없이는 좋은 빵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하나 이것은 잘못이다. 만일 더 좋은 방법을 배우려고 노력할 것 같으면 그들의 빵은 더욱 건강에 좋고 정상적인 구미에 맞게 될 것이다.
R. & H., 1883. 5. 8.
소다나 베이킹 파우더로 부풀린 핫 비스켓은 우리 식탁 위에 절대로 놓이지 않도록 할 것이다. 그러한 합성물들은 위장으로 들어가기에 합당치 않다. 어떤 종류든지 부풀린 뜨거운 빵은 소화하기 어렵다.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그레이엄 잼은 체로 치지 않은 통밀 가루에 깨끗한 냉수와 우유를 섞어서 만들 수 있다. 하여튼 우리 백성들에게 단순함을 가르치기가 어렵다. 우리가 그레이엄 잼을 추천하면, 우리 친구들은 “오, 물론 우리는 그 빵 만드는 방법을 압니다”라고 한다. 그러나 그들이 베이킹 파우더나 신 우유와 소다를 가지고 만들 때에 우리는 대단히 실망한다. 이들은 개혁의 증거를 제시하지 않는다. 체로 치지 않은 가루에 정결한 단물(軟水)과 우유를 섞어서 만들면 우리가 일찍이 맛보았던 것 가운데 가장 좋은 빵이 된다. 만일 짠물(硬水)이면, 우유를 좀더 많이 사용하거나 반죽에 계란 한 개를 넣으라. 빵은 좋은 불로 잘 가열된 오븐에 철저히 구워야 할 것이다.
Health Reformer, 1873. 8.
나는 여행하는 중에, 요리를 잘못한 결과로 전 가족들이 병들어 고통당하는 것을 본다. 향기롭고 보기 좋고 건강에 좋은 빵이 좀처럼 그들의 식탁 위에서 보이지 않는다. 소다를 넣은 노란 비스켓과 눅눅하고 기름진 빵은 수많은 사람들의 소화 기관들을 파괴하고 있다.
[C. T. B. H., 49] (1890) C. H., 117
어떤 이들은 음식을 올바르게 준비하는 것이 종교적인 의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은 요리법을 배우려고 애쓰지 않는다. 그들은 빵을 굽기 전에 시어지게 한다. 그러고는 요리인의 실수를 감싸기 위하여 소다를 첨가한다. 그러나 그것은 사람의 위장에 전혀 맞지 않는다.
(1870) 2T, 537
우리는 어디를 가든지 안색이 창백한 사람들과 소화 불량으로 신음하는 환자들을 본다. 우리가 그 식탁에 앉아서 여러 달 혹은 여러 해 동안 그랬던 것과 꼭 같은 방법으로 요리된 음식을 먹어볼 때에 나는 이 사람들이 살아있다는 것이 의아스럽다. 빵과 비스켓은 소다가 들어가서 노랗다. 이같이 소다에 의지하는 방법은 조금도 신경을 쓰지 않기 위함이었다. 그같은 무관심의 결과로 빵은 흔히 굽기도 전에 시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그 실수를 감싸기 위하여 더 많은 양의 소다를 첨가한다. 그러나 그것은 인간의 위장에 전혀 맞지 않을 뿐이다. 어떤 형태로든지 소다는 위장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 영향이 두렵기 때문이다. 그것은 위장의 피막을 먹어버리며 염증을 일으키며 때로는 전신을 중독시키는 수가 자주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애원하듯이 말하기를 “나는 소다 혹은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지 않고는 좋은 빵 혹은 좋은 잼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라고 한다. 만일 그대가 학생이 되어 배운다면 그대도 분명히 좋은 빵을 만들 수 있다. 가족의 건강이 그대로 하여금 요리법과 식사 방법을 배우도록 할 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지 않은가?”(음식, 342-344)
건강, 생명, 행복의 바결
건강, 생명, 행복은 우리의 몸을 다스리는 건강 법칙에 순종한 결과이다. 만약 우리의 뜻과 길이 하나님의 뜻과 길에 일치하면, 다시 말해서 우리가 창조주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면 그분이 우리 몸의 조직들을 잘 지켜 주실 것이요, 도덕적, 정신적, 육체적 능력을 회복시켜 주셔서 그분이 우리를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도록 일하실 것이다. 끊임없이 그분의 회복시키는 힘이 우리의 몸에 나타난다. 만약 우리들이 이 일에 그분과 협력하면 건강과 행복, 그리고 평화와 유용성이 그 필연적인 결과로 뒤따를 것이다. ―SDA 성경주석[E.G. 화잇] 1권, 1118.”(아들과 딸, 172)
(2014'4.15,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