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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金文明 엘도라도, 神秘의 寶物을 찾아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황금문명 엘도라도, 신비의 보물을 찾아서>를, 2009년 ‘太陽의 아들,
잉카’, 2012년 ‘마야 2012’에 이어 6년 만에 개최하는 中南美文明 特別展으로, 黃金博物館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黃金遺物 등 322점을 국내에 처음으로 전시하고 있다.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기간; 2018.08.04. ~ 2018.10.28.
이 특별전은 이미 지난 몇 년간 英國博物館,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등 49개국에서 200회
이상 巡廻 展示했으며 國立中央博物館에서는 콜롬비아의 黃金博物館 所藏品을 기초로 엘도라도
文明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자 전시했다고 한다.
엘도라도는 16세기 에스파냐 사람들이 남아메리카 아마존江가에 있다고 상상한 ‘黃金의 나라’를
이르는데, 원래 '금가루를 칠한 人間'을 뜻하는 스페인어에서 由來되었으며, 나중에는
'황금이 있는 곳', '황금의 나라'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黃金文明 엘도라도, 神秘의 寶物을 찾아서>는 아마존江을 건너 안데스山脈을 넘어 잃어버린
黃金文明을 찾아가는 생생한 탐험의 길을 떠올릴 수 있도록 4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 復活한 엘도라도
파사드 技法(*건물벽을 스크린으로 꾸미는 것)을 이용한 3면 映像으로 신비의 땅, 엘도라도로
인도한다. (*사진을 찍어 전달하기가 불편하여 省略 했음.)
제2부 自然과의 同化
콜롬비아 原住民들은 山과 江, 하늘을 神聖하게 여기고, 다양한 동물들은 하늘과 땅과 물을
연결하는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라고 생각했다. 이런 意識世界가 反映되어 있는 黃金으로 만든
새, 재규어, 도마뱀 등 動物裝飾과 生活用品을 전시하여 자신들을 自然의 일부로 인식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고자 했던 콜롬비아 原住民의 삶을 소개한다.
제3부 샤먼으로의 變身
콜롬비아 原住民社會에서 샤먼은 많은 靈魂을 가질 수 있고, 그 힘으로 위험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惡靈들을 물리칠 수 있었다. 샤먼이 變身하고자 하는 동물의 假面을 쓰고 모습을
바꾸어 病을 치료하고 날씨를 管掌하는 儀式을 치를 때 사용했던 화려하고 다양한
황금 장신구들을 소개한다.
제4부 神과의 만남
샤먼은 靈魂의 세계를 자유로이 오가고 族長과 原住民을 神에게 인도하는 仲介者였다. 假面,
文身 등 變身過程에 활용한 黃金裝身具와 文身道具를 소개한다. 神에게 바쳤던 奉獻用
黃金人形과 葬禮用品도 전시하는데, 황금은 콜롬비아 원주민들에게 탐욕의 대상이 아니라,
變身을 통해 만나는 神에게 바칠 靈魂의 도구였다.
에필로그 콜롬비아의 오늘
南美에서 유일하게 6∙25戰爭에 參戰한 友邦國 콜롬비아의 오늘날 모습을 사진과 映像으로
소개하며 이번 특별전 전시품을 貸與해 준 콜롬비아 중앙은행 황금박물관과 소속 박물관을
소개한다.
*콜롬비아(Colombia)
남아메리카 대륙의 북서쪽 끝에 있는 나라로, 1595년 에스파냐 移住民이 최초로 정착한 이후
植民地가 되었으며, 1810년 독립을 선언하고 1819년 그란(大)콜롬비아共和國을 결성하였다가
1886년 콜롬비아공화국이 되었다. 콜롬비아라는 이름은 '콜럼버스'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콜롬비아共和國은 6∙25전쟁에 UN군으로 參戰한 南美의 유일한 국가이다.
면적: 1,138,910㎢, 해안선 길이: 3208 km, 인구: 45,239,079명(2012년),
수도: 보고타(Bogota).
*단체관람 팀들이 있어 사진을 전시 순서대로 찍지 못한 곳이 있어 순서가 뒤바뀐 경우도 있으니
諒解하여 주기 바라면서 사진을 3회로 나누어 올린다.
2018. 10. 01 孤 山 朴 春 慶
黃金文明 엘도라도, 神秘의 寶物을 찾아서 (3-1)
(01) 戰士와 재규어 假面을 쓴 사람 (복제) -1~9세기 -콜롬비아 San Augustin
-무덤 옆에 세운 像 -국립중앙박물관 으뜸홀에서
(02) 숨어버린 傳說
(03) 엘도라도
‘엘도라도’는 過去가 아니며, 오늘날 콜롬비아 사람들에게는 先祖의 삶으로, 특히
原住民들에게는 現在를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이다. 南아메리카의 文明은 우리에게
魅惑的이고 神秘로운 수수께끼이다. 祝福의 땅 안데스는 일찍부터 많은 黃金이 나는 곳으로
文明發展의 原動力이 되었으며, 원주민들은 깊은 尊敬과 信仰心을 드러내기 위하여
가장 귀중한 재료인 黃金을 사용하였다.
(04) 20세기 發掘로도 찾지 못한 엘도라도
(05) 구아타비타 湖水(Guatavita Lake) -콜롬비아
*구아타비타 호수는 엘 도라도(El Dorado) 傳說의 舞臺로 原住民들은 地上世界와 湖水 아래
地下世界(mental world)를 이어주는 門 역할을 한다고 믿어 이 지역에 살던 무이스카族의
祭禮場所였다. 이 호수에서 祭祀를 지내고, 금붙이들을 호수에 던지는 풍습이 있다고 해서,
스페인 사람들은 이 호수에 엄청난 금덩이가 있을 줄 알았다고 한다.
스페인인들은 침략 당시 이 湖水에 있다는 금을 채취하기 위해 湖水의 壁을 이루고 있는
산의 일부를 파괴하여 호수의 水位가 낮아지고 주변에서 금이 발견되어 多量의 金을
本國으로 가져갔다.
제1부 復活한 엘도라도
(06) 復活한 엘도라도
(07) 재규어 假面을 쓴 사람 (사진)
제2부 自然과의 同化
(08) 自然과의 同化
(09) 개구리모양 주전자 -200 BCE ~1300 CE -콜롬비아
*BCE: Before Common Era (*紀元前=BC)
*CE: Common Era (紀元後=AD)
(10) 새 모양 병(왼쪽) – 아르마딜로 모양 주전자
=새 모양 병 -1600 BCE ~100 CE -바예 델 카우카, 레스트레포
=아르마딜로 모양 주전자 -100 BCE~ 400 CE -바예 델 카우카, 팔미라
아르마딜로는 등껍질이 딱딱한 동물로 主 棲息地가 남아메리카이다. 칼리마 지역 사람들은
이처럼 出水口가 2개인 주전자를 많이 만들면서 다양한 동물들을 形象化했다.
(11) 원숭이 모양 항아리 -700 BCE~350 CE -콜롬비아
(12) 뱀 얼굴의 바구니를 멘 여자모양 항아리(왼쪽) – 도마뱀모양 항아리
=뱀 얼굴의 바구니를 멘 여자모양 항아리 -1600 BCE~100 CE –콜롬비아
=도마뱀모양 항아리 -1600 BCE~100 CE –콜롬비아
(13) 도마뱀 모양 씨앗 담는 항아리 -1600 BCE~100 CE –바예 델 카우카, 레스트레포
(14) 콜롬비아 原住民文化 分布圖
(15) 動物의 靈魂 속으로
(16) ① 원숭이모양 귀걸이 장식(오른쪽부터 시계반대방향) - ② 새 모양 귀걸이 장식 -
③ 박쥐모양 장식 - ④ 집게모양 지팡이 장식 - ⑥ 개구리모양 구슬목걸이
① 원숭이모양 귀걸이 장식 -600~1600 CE -나리뇨, 콘사카
原住民들은 원숭이가 나무 사이를 自由自在로 건너 다니는 모습을 하늘을 나는 것처럼
생각하여 원숭이를 하늘을 象徵하는 동물로 생각했다. 무리 지어 다니는 원숭이의 習性을
반영하여 여러 마리를 한꺼번에 묘사했다.
② 새 모양 귀걸이 장식 -600~1600 CE -나리뇨
③ 박쥐모양 장식 -1 BCE~700 CE -콜롬비아
④ 집게모양 지팡이 장식 -200 BCE~1000 CE -수크레, 산 마르코스
⑥ 개구리모양 구슬목걸이 -900~1600 CE -마그달레나, 산타마르타
타이로나(Tairona)지역에서 만든 목걸이로 개구리는 땅과 물에서 棲息하므로 水陸
두 世界의 仲介者로 여겼다. 특히 이 목걸이가 흔들리면서 내는 소리는 개구리 울음소리와
비슷하여 儀式을 치를 때 분위기를 한층 더 高潮시켰을 것이다. 또한 戰士들은 개구리나
두꺼비에서 얻은 毒을 화살에 발라 他 部族과의 전투에 사용했기 때문에 특별한 존재로
인식되었다.
(17) ⑤ 펠리노 모양 장식(오른쪽부터 시계반대방향) – ⑩ 새 모양 장식 - ⑨ 동물모양 장식 -
⑦ 악어 ∙새 ∙물고기 장식 - ⑧ 개구리모양 장식
⑤ 펠리노 모양 장식 -900~1600 CE -마그달레나, 시에나가
한쪽은 펠리노, 다른 쪽은 뱀 머리가 달린 複合 동물모양 장식으로, 이런 모양은 타이로나
地域에서 흔히 발견되며, 들창코에 이빨을 드러내고 있는 귀여운 모습이 인상적이다.
⑩ 새 모양 장식 -200 BCE~1000 CE -수크레, 콜로소
⑨ 동물모양 장식 -200 BCE~1000 CE -코르도바, 플라네타 리카
⑦ 악어 ∙새 ∙물고기 장식 -1 BCE~700 CE -콜롬비아
악어, 새, 물고기가 합쳐진 복합 동물모양 장식이다. 샤먼이 幻覺狀態에서 다른 세계로
‘飛行’하다 보았던 여러 동물이 합쳐진 ‘幻想의 동물’을 金屬 細工師가 표현한 것이다.
⑧ 개구리모양 장식 -200 BCE~1000 CE -코르도바, 플라네타 리카
(18) 도마뱀모양 주전자 -700 BCE~350 CE -나리뇨, 투마코
(19) 도마뱀모양 항아리 -1600 BCE~100 CE
-바예 델 카우카, 레스트레포
(20) 뱀 모양 항아리 -1600 BCE~100 CE -바예 델 카우카, 레스트레포
(21) 박쥐모양 그릇(왼쪽) – 박쥐人間
=박쥐모양 그릇 -900~1600 CE -콜롬비아
=박쥐人間 -900~1600 CE -콜롬비아
(22) 박쥐모양 귀걸이(위) – 박쥐모양 가슴장식
=박쥐모양 귀걸이 -1 BCE~700 CE -칼다스. 마니살레스
原住民에게 박쥐는 새와 네발짐승이 합해진 모습으로, 變身 可能한 幻想的인 동물로 여겨,
이런 박쥐의 힘을 빌리고자 金으로 박쥐모양 장식을 만들어 着用했다. 박쥐모양 장식은
오랫동안 사랑 받으면서 人間을 비롯하여 다양한 동물의 모습과 합쳐진 독특한
地域樣式으로 발전되었다.
=박쥐모양 가슴장식 -100 BCE~400 CE -바예 델 카우카, 팔미라
(23) 박쥐모양 장식 -900~1600 CE -마그달레나, 산타 마르타
(24) 박쥐모양 장식 -900~1600 CE -마그달레나, 산타 마르타
(25) 神聖한 存在, 自然
(26) 소라모양 오카리나 -600~1600 CE -나리뇨, 푸피알레스
콜롬비아 原始社會에서 소라는 太平洋 沿岸에서만 구할 수 있는 귀한 재료였다. 原住民들은
소라로 트럼펫이나 오카리나 같은 樂器를 만들었는데 소라를 구할 수 없을 경우에는 이렇게
흙으로 만들었다. 두 마리의 원숭이가 서로 끌어안고 있는 모습으로 生動感이 넘친다.
*오카리나(Ocarina): ‘작은 거위’라는 뜻을 지닌 손바닥 크기의 吹奏樂器로, 8~10개의
指孔이 있다.
(27) 소라모양 트럼펫 -600~1600 CE -콜롬비아
소라 껍데기는 안데스 지역에서 높은 값에 거래되던 중요한 상품이었다.
지금도 소라로 만든 트럼펫과 조개 장식이 高山地帶에서 종종 발견되는데
이는 모두 海岸지역에서 수입한 것이다.
(28) 소라모양 장식 -600~1600 CE -바예 델 카우카, 팔미라
(29) 개구리모양 장식(왼쪽부터) - 개구리모양 포포로 - 도마뱀모양 장식 - 뱀모양 장식
① 개구리모양 장식 -900~1600 CE -톨롬비아
原住民들은 새와 개구리 裝飾을 즐겨 착용했다. 새는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溫血動物로
노래를 부르고 하늘과 빛을 상징한다고 여겼으며, 개구리는 땅과 물에서 생활하는
冷血動物로 그늘을 좋아하고 단조로운 소리를 내며 물과 어둠을 상징한다고 믿었다.
② 개구리모양 포포로(Poporo) -200 BCE~1300 CE -콜롬비아
포포로는 石灰가루를 담았던 통이다. 콜롬비아 原住民들은 幻覺效果를 높이기 위해
코카 잎과 석화가루를 함께 썼다. 原住民들은 金으로 사람, 개구리, 물고기, 과일 등
여러 가지 모습의 포포로를 만들었다.
③ 도마뱀모양 장식 -700~1600 CE -톨리마, 바예딜카우카
안데스지역과 中央아메리카에서는 도마뱀과 악어를 神으로 모셨던 흔적이 많이 발견된다.
아마존지역의 마타피(Matapi) 神話에 악어는 불을 가진 유일한 존재였다.
그러나 古代 콜롬비아지역에서는 도마뱀과 악어모양 장식이 재규어, 새 등과 합친 奇異한
모습으로 제작되었으며, 도마뱀이나 악어를 단독형태로 만든 경우는 많지 않다.
⑤ 뱀모양 장식 -600~1600 CE -콜롬비아
콜롬비아에서 무이스카族만 뱀 장식을 즐겨 사용했으나 그들이 살던 추운 高原地域에는
뱀이 棲息하지 않았다. 그들의 神話에 등장하는 동물로 뱀은 湖水바닥에 살며 人間으로
變身할 수 있다고 믿어 뱀 모양의 奉獻物을 제작했으며, 그들은 뱀이 허물을 벗는 것을
復活과 再生의 象徵으로 생각했다.
(30) 뱀 무늬 잔(왼쪽) - 뱀 모양 장식
=뱀 무늬 잔 -600~1600 CE -콜롬비아
무덤에서 出土된 盞으로 사람얼굴을 한 뱀을 그려놓았다. 古代 콜롬비아 원주민들은
祝祭 때 옥수수를 醱酵시켜 만든 술 치차(chicha)를 이 잔으로 마셨다.
=뱀 모양 장식 -600~1600 CE -콜롬비아
(31) 펠리노 모양 장식 -600~1600 CE -콜롬비아
(32) 새 모양 장식(위에서부터) - 꽃 모양 귀걸이 - 여자와 남자 장식
① 새 모양 장식 -600~1600 CE -수크레, 수크레
⑥ 꽃 모양 귀걸이 -100 BCE~400 CE -바예 델 카우카, 팔미라
톨리마(Tolima)지역에서 만든 꽃모양 귀걸이로 이곳은 細工技術이
뛰어났다. 원주민들은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이 病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다고 믿어 植物을 본뜬 裝身具를 만들었으며, 이를 닮은 장신구를
착용하고 儀式을 치르면 그 힘이 더욱 강해진다고 믿었다.
④ 여자와 남자 장식 -100~1600 CE -안티오키아, 바예 델 카우카
(33) 새, 부엉이 모양 오카리나 -1000~1600 CE -수크레, 산 베니토 아바드
(34) 동물무늬 잔 -600~1600 CE -나리뇨
물이나 술을 담던 盞으로, 잔 안쪽에는 뿔 달린 사람이 사냥하는 모습, 달리는 사슴, 여우,
새 등을 붉은색으로 그렸는데, 사슴은 당시 身分이 높은 사람만 사냥할 수 있었다.
(35) 펠리노와 동물무늬 장식(앞) - 새, 부엉이, 인간모양 오카리나
=펠리노와 동물무늬 장식 -200 BCE~1000 CE -마그달레나, 산타마르타
재규어는 勇猛함을 상징하는 동물로 마그달레나江을 중심으로 펠리노
모양장식이 많이 발견된다.
=새, 부엉이, 인간모양 오카리나 -1000~1600 CE -수크레, 산베니토아바드
(36) 재규어 얼굴무늬 귀걸이장식 -600~1600 CE -나리뇨, 야쿠안케르
중앙에 族長이나 샤먼을 상징하는 재규어의 얼굴을 표현했다. 當時 細工師는 金板을 틀 위에
올려놓고 망치로 두드려 모양을 만드는 打出法으로 여러 모양을 만들었다.
(37) 재규어 얼굴무늬 귀걸이 장식 -400~1600 CE -나리뇨, 콘사카
(38) 재규어 얼굴무늬 옷 장식 -100 BCE~400 CE -바예델카우카, 팔미라
(39) 펠리노 무늬 가슴장식 -100 BCE~400 CE -바예델카우카, 팔미라
(40) 펠리노 무늬 귀걸이장식 -600~1600 CE -나리뇨, 푸피알레스
(41) 사람무늬 가슴 장식 -200~900 CE -마그달레나. 산타마르타
당시에는 높은 身分의 사람만 앉아있을 수 있었으므로 族長이나 샤먼으로 보이며,
앉은 자세는 ‘생각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智慧’와도 聯關이 있다.
(42) 얼굴무늬 귀걸이 장식 -600~1600 CE -나리뇨, 코르도바
(43) 密林 속의 삶
(44) 女性像 -300~1600 CE -콜롬비아
(45) 黃金 그릇 -200 BCE~1300 CE -바예델카우카, 레스트레포
主食인 감자나 옥수수가루를 담는 그릇으로 흙으로 만들어 사용하나 復活을 위해 황금으로
만들어 屍身과 함께 副葬했던 그릇이다. 裝飾品이 아닌 日常用品을 金으로 만들어 附葬한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46) 갈돌과 갈판 -700~1600 CE -콜롬비아
곡식의 껍질을 벗기거나 가루로 만들 때 사용하는 도구로 南아메리카에서는 옥수수가루를
만들 때 사용했다. 남아메리카가 原産地인 옥수수는 감자와 함께 原住民의 主食이었으며,
원주민들은 옥수수와 밀로 만든 누룩을 醱酵시켜 치차(chicha)라는 술을 만들어 神에게
바쳤다.
(47) 비늘 긁는 道具 -700 BCE~350 CE -콜롬비아
이 도구는 물고기의 비늘을 벗길 때, 유카(뿌리식물)을 갈 때, 무늬를 새기기 위해 줄을
그을 때 등 세가지 용도로 사용했다.
- 黃金文明 엘도라도, 神秘의 寶物을 찾아서 (3-2)에 계속 -
첫댓글 몸이 불편한데도 변함 없이 좋은 내용 만들어 올려주어서 잘보고갑니다
쉐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지난 8월 31일에 찍었는데 사진 정리가 늦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