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도를 비롯한 너무나 훌륭한 팀들이 즐비한 이번 풍류 대장을 띄엄
띄엄 어떤 週는 보다가 또 어떤 週는 빼먹기도 하며 그럭저럭 시청을
이어 갔는데, 드디어 어젯밤(12.21)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국악의 크로스오버, 순수 국악만이 아닌 팝과 블루스 재즈 발라드 등이
함께 결합된 어쩌면 세계 시장을 넘보기 위한 시도라 보이는 풍류 대장~
사실 그동안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캐치프레이즈로만 끝난 감이 있는 이 우리 것~ 좋으면 뭐하나? 즐기지를
않고 찾지도 않고 은연중 무시하고 그저 흘러간 옛 시절의 유물 정도로만
여기던 창, 판소리 등등! 아닌가?
그런데 사실은 그것들이 별 재미가 없었다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 춘향가,
심청가, 등 몇 가지로 소재가 한정되어 늘상 그것만 우려먹는 느낌이었다.
대중의 취향은 날로 새로움을 찾아 다양화 해 가는데, 재료는 100년 200년
전의 것 그대로를 테이블에 늘 올렸던 것은 아닐지~(국악 장르에 얼마나
많은 영역이 있는지 저 자신도 잘 모름)
그것을 탈피하고자 함이랄까? 그렇다! 심사위원으로 나온 송가인 조차
저들이 그냥 국악 세계에 그대로 남아 있어야 하는데 이런 자리로 불러
내게 된 그 자체에 미안함을 표하고 있었다. 저 수많은 국악 후예들이
그 본래 자리를 지킬 수 없음은 변해가는 시대의 외면을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웠음이리라.
국악인들이 얼마나 열악한 환경에 몸부림을 쳐 왔는지는 그저 말끝마다
"이제는 화장실에서 옷을 갈아입지 않았으면 좋겠다~ " 로 표현된다.
얼마나 엉성한 공연 수준이면 그들이 탈의실 하나 없는 공연장을 찾을 수
밖에 없었을까? 그동안 우리 국악의 현주소를 잘 말해준다 하겠다
우리 것이 좋다는 것은 태어난 이 땅과, 물과, 하늘과, 곡식과, 그 모든 것이
애당초 우리 몸에 체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거기서 출발한 노래, 글, 그림,
기타 그 모든 것이 당연 몸과 마음과 영혼에 잘 맞을 것이란 건 당연지사
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남의 것이 더 좋게 보이는 세월을 살아왔을까?
국악이든 크로스오버 국악이든 그 외면의 본질은 이 문제를 떠나서 생각하기
어려울 것이다.
( 以下의 글은 저 자신의 판단입니다. 우리 것이 외면당한 이유가 이것만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
그건 조선 500년의 모화(慕華) 사상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본다. 우리보다
큰 대국 중국의 것은 뭐든 좋다는 생각~ 그저 왕을 포함 고위 대신들이 자나
깨나 중국을 칭송하는데 백성인들 별 수 있었을까? (그중에 몇몇은 반대의 생
각을 했다지만 대세를 거스를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일제 36년간 저들의 조선인 비하 정책이 또 한 번 큰 역할을 했다. 일본
제국보다 뭐든 열등한 조선~ 그저 엽전들은 해봤자 벼룩이지~ 거 뭐 니들이
잘하는 게 뭐야? 이름하여 식민사관~ 앞다퉈 일제에 빌붙기 바빴던 좀 배웠단
식자층들! 그중엔 역사학자도 많다. 조선 500년도 모자라 다시 한번 자기 비하
의 수난을 겹쳐 받아야 했다
그리고 해방 후 이젠 그 대상이 미국을 비롯한 유럽 등으로 범위가 넓혀졌다.
뭐든 미국 것은 좋은 것이여~ 유럽? 그야 하나마나한 얘기지~ 우린 죽었다
깨어나도 저들을 따라잡을 수 없어~ 쟤들 것은 뭐든 우리보다 훌륭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 모든 것이~ 이름하여 모양(慕洋) 주의다. 대상이 예전 중국
에서 미국을 위시한 서양 제국으로 바뀐 것이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알게 모르
게 자신이 서구 문물에 흠뻑 빠져 그들을 칭송하기 바쁘다는 걸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실은 나 자신도 이 慕洋주의란 얘기는 김갑수(꽁지머리 그분 아님) 선생으로부터
불과 1-2년 전 처음 들었으니 말이다. 당연 慕美 주의도 있을 것이다. 사실을 말하
면 서양 유럽 제국들의 수려한 자연환경, 유수한 건축물, 문화 예술, 거기에 더해
앞선 복지정책 등을 보면 분명 우리와 다른 탁월한 면이 있고 도저히 우리가 따라
가기 힘든 부분이 엄연히 있는 게 사실이다. 자연환경이나 수백 년 걸려 지어진
건축물이 우리가 노력한다고 갑자기 그들을 능가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남의 것이 더 좋게 보이거나 생각되는 건 우리에게만 있는 현상은 아닐 것
이다. 중국도 미국도 서양 여러 나라에도 일정 부분 당연 있을 수 있는 현상이라
본다. 그들이라해서 한국의 어떤 부분에 빠져들지 말라는 법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은 땅에 상당 세월을 약소국으로 살아온 우리에게 그 비율이 좀 더
높지 않을까 가정을 해 본다
그렇다 하더라도 무조건적인 서양 숭배는 과연 이 시대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
충분한 이유가 있는 존중은 마땅히 표해야겠지만~
그저 그리스 로마 하면 껌뻑 죽고, 스위스의 자연환경에 기가 팍 죽어 도대체
이놈의 나라는 그동안 뭐 한 거야? 독일의 철학자, 클래식 음악 얘기만 나오면
그냥 꼬랑지가 척 내려갔던 건 아닐지! 만에 하나 그런 이유로 그들의 문학, 예술,
기타 문물에 애써 잘 맞는 척, 아는 척, 즐기는 척을 하고 있지는 않았을지~ 물론
척 에 그치지 않고 실제 그럴 수도 있는 것이지만, 그들이 우월하다는 전제하에 그
렇게 된 것은 아닌지 한번 냉정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테스 형을 목청 빠지게 부르짖던 이 노래! 도 그렇다. 왜? 하필 소크라테스인가?
세상이 왜 이런지~ 사랑이 왜 이런지~를 구태어 아테네에 물어봐야 하나?
가까운 우리 나라에 원효~ 성철을 비롯해서 혹 발음이 시원찮으면 퇴계~ 퇴계 형!
발음도 비슷하네! 원효 형~ 성철 형~ 이렇게 물으면 안 되나? 뭐 이 정도를 모양주
의의 발로라 하기엔 좀 그렇지만, 우리의 인식이 하여간 이쯤 어디엔가 있다는
의미다!
거참 듣고 보니 그렇기도 하오! ㅎㅎ
그렇다고 아무런 실력이나 근거도 없이 우리가 최고라는 똥 배짱만 부린다고 될 일
은 물론 아닐 것이다.
' 너는 너대로 나는 나대로 갈길이 따로 있구나~' 란 박일남의 노래가 있다. 어쨌든
모양 주의자는 그 길을 갈 것이고 그건 아니지! 하면 가던 길을 멈추기도 할 것이다.
좀 곁가지가 길었습니다
국악이 좋은지 어떤지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없는 건 차치하고라도 그것이 실제
대중 속으로 파고들 만큼 매력이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 우리 것을 소홀히 했다고
책망하기 전에 그것이 대접받을 만큼 우수해야 함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풍류 대장을 본 소감은 그렇게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건반, 기타, 베이스, 드럼, 퍼커션으로 이루어진 구성에 거문고, 꽹과리, 대금 등이
함께하는 악기의 조합~ 그러나 단순히 악기를 조합만 한다고 기대하는 작품이
될 수는 없다. 서도의 탁월한 보컬은 어떻게 저런 목소리를 보여줄까? 놀라게 된
다. 대체로 이번 풍류 대장 출연진을 보면 그 탁월한 목소리를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 판소리의 성악이라는 '정가'라는 것도 이번에 처음 알았다. 마치 피리를 불
때 나오는 소리와 같은 정가는 참으로 매력적이었다.
어떤 이는 국악 그 특유의 목소리 패턴을 약간은 식상한 듯 얘기하는데, 다른 노래
를 부르는 가수들에 비해 그 두터움, 미묘한 연결음, 탁월한 고음, 등등은 과연 이들
이 어떻게 훈련을 했기에 저런 소리를 낼까? 흥미롭기만 하다
우리 것이 좋아지기 위한 몸부림도 날이 갈수록 구체화되고 있지만, 그에 발맞춰 우리
의 의식도 차츰 예전의 그 열등감과 자기 비하에서 서서히 깨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 둘의 접점이 교묘하게 교차하고 있는 듯한 일련의 현상을 점차 감지하게 된다
아직 부족하고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 부지기수지만, 이제 우리는 그렇게 만만한 존재
가 아니지 않은가? 전 세계적으로 퍼져 나가고 있는 한류 열풍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 한류가 실제 어느 정도로 세계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 정확히는 모르
겠다
다수의 심사위원이 한 목소리로 칭찬을 했지만 박정현은 하루빨리 이들을 세계
무대로 내보내야 한다고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BTS 가 세계 무대를 주름잡지만 사실 그들의 음악이 진정 한국의 어느 부분을
보여주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그러나 국악의 크로스오버를 표방하는 서도
밴드의 그것은 분명 한국적인 독보적 그 무엇이 있다.
꼭 우리 것이 들어가야 세계적인 것이 될 이유는 없지만, K-pop을 위시한
K-culture의 주축으로 국악의 크로스오버가 일정 부분을 담당할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p.s
그리고 심사 위원인 김종진, 이적, 박정현, 성시경, 송가인, 우영, 솔라, 박칼린은
하나같이 그 심성이 착해 보이고 감동을 숨기지 않고 온몸으로 표현했다.
어찌 보면 이들의 뭔가 가족적이고 풋풋한 인간 냄새에 풍류 대장을 자주
보게 된 건 아닌지 생각되기도 한다. 특히 솔라의 얼굴 표정을 보는 건 참 재미
를 배가하는 요인이 되었다
첫댓글 저는 한국이 최고야 도 우리것이
아니면 말짱 도루묵 이라고 외치는
사람도 아닙니다.
음악에 대한 깊은 조예도 없이 의견
상충이 있을만한 글을 연거푸 올리지 않았나
조심스럽군요!
그저 새벽 1시까지 보면서 들었던 생각을
이렇게 정리해 봤습니다!
저는 오래 전부터 클래식과 똑같이 국악과 창을 좋아는 했었지만
국악의 정가가 이렇게 아름다운줄은 이번에 그 프로를 보고서야 알았답니다
그저 한으로만 생각했었던 그 음이
그토록 연가일줄이야...
정말 좋은 프로였어요
그렇습니다. 방송사에서
정말 큰 맘 먹고 퓨전국악
프로를 편성했던것이 너무
좋았던거 같아요~
정가 니 구음 이니 하는 말을
처음들었지요!
저는 우리의전통 음악인 창이나
국악 을 좋아합니다.
경쾌한 농악소리를 들으면 기운이
넘치기도 하지요.
가요역시나 우리의 전통가요를 좋아합니다.
kbs.ebs.mbc만 나오는 시골이라서인지
저는 그프로를 보지못하였네요.
유툽을 검색해서 시청해볼 생각 입니다.
네에,, 그러시군요!
국악 연주나 창 을 자연스레 좋아
하는건 저도 마찬가지인듯 합니다
그런데 방송이 몇개만 나온다니 그게
어째 그럴까요? LG, Olle, 뭐 이런식의
인터넷 지원 방송이 많은데,,
암튼 전통가요까지 좋아하신다니
반갑구만요! ㅎㅎ
아이구, 긴글 쓰느라 수고도 했습니다.
저도 읽는다고 힘 좀 들었지요.^^
국악의 크로스오버에 대해 쓰신 것 같습니다만,
사실, 저는 국악에 대해 듣기만 했을 뿐이지
아는 것이 너무 없습니다.
한 때, 체력은 국력이란 말을 구호처럼 한 때도 있었지요.
한국의 예술분야가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것,
한류문화가 30년 전만 하여도 세계무대에서 빛이 날 줄을
보통사람들로서는 예상이나 했겠습니까?
경제발전과 함께, 교육열도 높아지고, 우리 것에 대한,
우리의 자부심과 함께 세계화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요.
저는 풍류대장이란 프로가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21일 뜨거운 찬사속에서,
제 1대 풍류대장이 탄생한 생방송 이야기 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본래것에대한 자부심이
올라온건 누가봐도 좋은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우리것이라고 다 좋을순 없지만,
암튼 세계적으로 봐도 독특하니까!
그런면에서 가치가 더 있다고 생각
해봅니다
곧 전국투어도 한다하니까..
제가 들어보니 화면의 크기에 감동은
비례한다,, 핸드폰 액정 크기와 노트북
화면과 대형 티브이가 각각 그 크기만큼
전해져 오고!
그러니 실황을 직접 보면 완전 다를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풍류대장이란 프로그램은 마론님의 이 글을 통하여 처음 들었습니다.
서도밴드에 대해서도요, 문맥으로 보아 우리의 국악을 재즈나 기타 서양음악과 결합한 소위 크로스오버화 시킨
음악을 말하는 것 같은데요, 이런 연주는 가끔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 악기와 피아노 첼로 등의 서양 악기간 협연 모습을 보고 흥미롭다는 생각을 했지요.
서도밴드에 대하여 좀 찾아봐야 되겠습니다. 적어주신 심사위원들 면면을 보니 그 프로그램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의 문화가 각 방면에서 일본에게 뒤쳐진 것은 역사적 배경 때문일 것입니다.
일본은 막부시대부터 서양문물을 받았기 때문에 모든 분야에서 발전 속도가 빨랐지만
우리는 조선 후기까지 쇄국정책을 고수하였기에 낙후된 문화 및 문명의 그늘에 설 수 밖에 없었지요.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네에,, 전에는 일본에게 문화적, 경제적,
기타 등등 많이 뒤진게 사실이었지만,
이제는 좀 얘기가 달라진듯합니다
총량으로는 일본에 부족하지만, 각개
전투에서는 이미 일본을 넘어선것들이
꽤나 많은듯 하지요!
여러 외적 요소들을 잘 갈무리해서 쭈욱
더 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네에 잘 읽었습니다.
서도밴드 류가 잘 성장하길 바랍니다.
예술은 전통도 중요하지만 창작성과 독창성, 시대성을 가져야 하는 것 같아요.
그럴거 같습니다. 아무리 전통이
중한들 구태의연하면 대중의 사랑을
받기 힘들듯합니다
창의적,독창적인 그 무엇을 계속 발전
시켜 나간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거
같습니다
국악 저변도 취약한데 해비메탈 음악 역시 상업성이 낮다고해요 게다가 코로나로 공연의 무대도 거의 열리지 않았을텐데요 TV 공연출연이 이들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되었겠나 싶었습니다 .
전통의 명맥을 이어가시는 경기 민요의 김영임선생님, 전통해금과 퓨전 국악의 영역을 펼치시는 강은일 선생님은 남편들의 후원이 대단하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예술 자원이 국가의 문화자원이 되게하기 위해서는 외국처럼 국가적인 정책지원이 폭넓게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노래와 밴드의 음악은 워낙 개인의 취향이 다양하니 감히 드릴 말씀은 없구요^^
오늘 우연히 캐롤음악을 검색하다가 어린이 동요 핑크 퐁이 1,000만 구독자, 수십억 view라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주인공도 애니 아바타죠. 그런데 그 노래 원천은 한국이 아니고 외국의 민속 음악예요 음악은 타국의 민속음악, 수익은 다른 나라의 영상제작자의 몫이구요 BTS 인기도 온라인의 영향이 절대적인건 알려진사실이죠
새로운 시대의 변화는 열거하기도 힘든만큼 다양해지고있지만 이런 변화는 음악인의 과제이면서 또 기회가 되기도 할거라고봐요
국악 공연이야기 너무 유익했고요 멋지신 필력에 긴 글을 단숨에 읽을 수 있었답니다
ㅎㅎ 아무래도 드가님은 음악에 관해
상당한 전문성을 가지고 계신듯 합니다
유익한 댓글에 먼저 감사드리고요!
저는 그저 개괄적인것~ 드가님은 구체적인것~
수필방에 종종 관련 글도 좀 올려 주시면 너무
좋을거 같아요!!
알리가 판소리를 하다 가요를 하잖아요?
목소리가 굵어 고음이 거슬리지 않더군요.
노래도 못 부르고 음악도 모르지만
어떤 건 듣기 좋구나 합니다.
국악을 해외로 보내려면 해외인들에게
먹힐만 하게 손질을 좀 해야겠지요?
범 내려 온다 이거 하는 사람들처럼요.
글 참 좋습니다.^^
사실은 약간의 이견이 충분히
있을듯한 글이었어요!
그걸 알지만, 제 생각도 올리고
혹시 어떤 벽에 부딫치면 다시 생각
할 꺼리도 될터이고!! 등등
허지만 좋게 봐 주셔서 아직은 그런
일이 없군요!
알리도 한참 전 분당 요한 성당에서
크리스마스 즈음 여의도 어딘가로 그녀
의 공연을 보러 갔을땐 무명 신인 이었는데
큰 재목이 되었읍니다
먼저 마론님의 글...
하고 싶은 말씀은 무진장인데...
이렇게... 많이 줄여서 쓰신 것 고생하셨습니다. ㅎ
저는 거의 모든 음악을 구분 없이 좋아합니다.
저의 1년 선배님이 국악에서는 가장 유명한 단체의 장이셨으니
자주 그 혜택(?)을 보았었지요.
저는 마론님의 글을 그냥 즐겁게 보았습니다. 그리고 음악 하는 이들에게 대한 열악한 대우를
염려하심도 기분 좋습니다. 이런 편안한 글을 자주 대하면 좋겠습니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마론님은 아름다운 마음을 소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네에,, 주제를 한정시켜야 하고,
너무 곁가지가 많아도 안되고! 등등
하지만, 제가 억지로 글을 만들수는 없고
무어라도 촉매제가 있어야 하니까.
그래서 전 이런류의 글을 쓰는게 좋습니다
국악계에 이미 큰 손을 잡고 계시는군요?
재능 많은 이들이 그 재능많큼 대우 받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혹 글이 거슬리까봐 무척 조심스러웠답니다^
저는(풍류대장)이란 프로그램을 몰라서
어떤 말도 할수가 없습니다.
다만 언제 부터 인가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는데
민요 , 판소리 , 민속악기 .그런것들이 좋아지기
시작 했습니다.
마론님은 역시 음악에 조예가 깊으시군요.
아이쿠, 답글이 늦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ㅎㅎ 네에 그 언제
부터인지가 중요할듯 합니다
저는 음악에 조예가 깊은게 아니고
그냥 어떤 음악이든 좋아할 뿐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앗,,네에,, 완전 동감입니다
그 어느 것도 편견과 치우침 없이
좋아하고 즐기고 마음의 양식이 된다면
그보다 좋은건 없을듯 합니다
이건 이래서 안되고 어쩌고 금을 그어 놓고
판단하는건, 물론 스스로를 편협한 울타리에
가두는거 ~
거대한 마치 어떤 우상처럼 떠 받드는 그 무엇에
맹목적으로 경의를 표하는건 음, 그것을 모화사상,
사대주의, 요즘은 모양주의~
그러나 사실 우리의 그 무엇이 있어 그 거대함을
벗어날 수 있을까? 는 꽤 큰 숙제로 남아 있다 생각
합니다. 존재하는건 존재하는것, 부정한다고 사라질건
아닐겁니다
단, 지금은 잊혀진 보물을 다시 찾은양, 오직 그것을
즐기고 아끼면 된다,, 머 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