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의 명제가 어떤 관계인지를 밝히고 참 거짓을 판별하시오.
⑴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어떤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 아니다.
-모순대당, 거짓
⑵ 모든 이교도들은 우상 숭배자이다. 어떤 우상 숭배자들도 이교도들이 아니다.
-대소대당, 전칭이 거짓이기 때문에 알 수 없다
⑶ 모든 기적은 어떤 자연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다. 자연법칙을 위반하는 것은 기적이다.
-반대대당, 거짓
⑷ 어떤 욕망은 억제되어야 한다. 모든 욕망은 억제되어야 한다.
-대소대당, 특칭이 참이기 때문에 알 수 없다
⑸ 모든 혁명가들은 급진주의자들이다. 어떤 혁명가들도 급진주의자가 아니다.
-대소대당, 거짓
2. 다음 논증의 타당성을 검토하시오.
⑴ 만일 사형제도 때문에 흉악범이 없어진다면 그 제도는 정당화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형제도 때문에 흉악범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사형제도는 정당화될 수 없다.
-전건 부정의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에 부당한 논증이다
⑵ 인류학자에 따르면 시대와 사회에 따라 도덕관이 다르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모 든 시대와 사회에 공통된
도덕관이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그런 보편적 도덕관은 없다.
-타당한 논증(부정식)이다
⑶ 만약 의사들이 환자를 병든 기계로 본다면 치료하면서 환자에게 환자의 상태를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의사들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환자의 상태를 설명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의사들은 환자를 병든 기계로 본다.
-후건 긍정의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에 부당한 논증이다
3. 다음 딜레마를 논박해 보시오.
⑴ 만약 사람들이 선하다면, 범죄를 예방하는 데 법이 필요 없다. 반면에 만약 사람들이 악하다면 범죄를 예방하는 데
법은 효과가 없다. 사람들은 선하거나 악하다. 그러므로 범죄를 예방하는 데 법은 필요가 없거나 효과가 없다.
-사람들이 선하여도 범죄를 저지를 수 있고, 악하여도 범죄를 예방하는데 법이 효과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법은 필요하다
⑵ 만약 이 도서관의 책들의 내용이 코란의 내용과 합치한다면, 그것들은 불필요할 것이다. 또 만약 합치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해로운 것이다. 그런데 그 책들의 내용은 코란의 내용과 합치하거나 합치하지 않거나 할 것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불필요하거나 해로울 것이다.
-만약 그 도서관의 책들의 내용이 코란의 내용과 합치한다면, 그것들은 이로울 것이다. 또 만약 합치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필요한 것이다. 그 책들의 내용은 코란의 내용과 합치하거나 합치하지 않거나 할 것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이롭거나 필요할 것이다.
⑶ 학교에 가면 선생님이 꾸중하지 집에 돌아오면 부모가 밤낮 꾸짖지. 그러니 학교에도 못가고 집에도 붙어 있지 못하고,
길거리나 쏘다닐 수밖에.
- 길거리를 쏘다니기 때문에 꾸중을 듣는 것이다. 태도를 바꾸면 꾸중들을 일이 사라질 것이다.
⑷ 진실을 감추기 위해 화장한다면 화장은 부도덕하다. 또 남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화장 한다면 이것 역시 부도덕하다.
그런데 부인들이 화장을 하는 이유는 진실을 감추기 위 한 것이든지 남자의 환심을 사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부인이 화장을
한다는 것은 어떤 경우이건 부도덕하다.
-모든 부인들이 진실을 감추거나 남자의 환심을 사려고 화장을 하는 것은 아니다.
⑸ 만약 그대가 알려고 하는 바를 이미 안다면, 알려 할 필요가 없을 것이며, 모른다면 주어져도 그것을 알 수가 없을 것이다.
그대는 어떤 것을 알든지 모르든지일 것이다. 따라서 알려고 할 필요가 없든지 알 수 없든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지식을 획득할 수가 없다.(플라톤, 메논의 역설)
-만약 내가 알려고 하는 바를 이미 안다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며, 모른다면 알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나는
어떤 것을 알든지 모르든지일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것을 배우든지 알려할 필요가 있든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지식을 획득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