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차별, 정부복음화를 위한 계획된 시나리오
본 법회자료는 최근 잇따르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이 이명박 대통령이나 어청수 경찰청장의 개인적 성향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을 기독교공화국으로 만들고자 하는 치밀한 계획의 일환임을 알리기 위한 자료입니다. 종교차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도록 활용해 주십시오. |
1. 종교차별, 과연 우연한 실수인가?
이명박 정부 들어 잇따라 터진 종교편향과 종교차별에 대해 정부는 ‘단순한 실수다’, ‘종교편향은 없고 불교계가 오해하고 있다’며 본질을 은폐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사찰정보 누락에 대해서는 ‘이전 정부 때 만든 것’이라며 자신들과 무관한 것처럼 물 타기를 시도하기도 한다. 정부의 이 같은 변명에 근거해서 개신교계와 일부 언론에서는 마치 불교계가 별것 아닌 문제로 오버하는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불자들마저도 무비판적인 태도와 관성적인 아량을 내세우며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 들어 급증한 각종 종교차별 사례는 결코 우연한 실수가 아니라 복음정부를 만들기 위한 치밀한 계획아래 진행되고 있다는 정황이 하나씩 포착되고 있다. 그에 대한 유력한 증거가 독선적 개신교 지도자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성시화(Holy City)운동이다. 성시화란 도시 전체를 하나님이 통치하는 나라로 만들기 위한 총체적인 복음운동을 말한다. 그리고 그와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된 것이 홀리클럽(Holy Club)이다. 홀리클럽은 시장, 구청장, 지검장, 언론사 간부 등 지역의 고위 공직자와 기관장을 중심으로 조직된 전국 규모의 선교조직이다.
서울시를 봉헌한 이명박 시장, 시 예산의 1%를 선교를 위해 사용하겠던 포항시장, 교동협의회를 구축하여 교회와 지자체의 행정조직을 묶으려던 성북구청장, 인천을 복음도시로 만들겠다는 인천시장, 여수박람회를 복음박람회로 만들겠다는 여수시장 등 잇따르는 고위 공직자들의 종교편향적 행보는 성시화운동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가를 잘 보여준다. 즉, 성시화운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고위공직자를 주축으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이는 목사나 전도사에 의한 직접 선교가 아니라 공직자의 직위와 지자체의 행정조직을 이용하는 선교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런 선교방식은 민의를 대변하는 민주주의의 정신을 역행하여 소수의 권력자들에 의해 정치가 왜곡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세금으로 나랏일을 담당해야 할 공직자들이 특정 종교를 위해 복무한다는 것은 심각한 종교차별이 됨은 물론이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잇따르고 있는 고위 공직자들의 종교편향적 행보와 공직을 이용한 선교행위는 바로 이 같은 성시화운동의 치밀한 전략에 따른 것이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의 종교편향과 경찰청장의 경찰복음화 운동, 청와대 경호차장의 '정부복음화' 발언 등은 성시화운동이 지자체 단위를 벗어나 정부복음화라는 국가적 차원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이명박 정부에서 잇따르고 있는 종교차별은 결코 우연한 사건이나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 조직적이고 치밀하게 진행되고 있는 정부복음화 과정의 일환이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2. 신정일치를 꿈꾸는 성시화운동과 홀리클럽
① 성시화운동과 홀리클럽의 역사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성시화운동은 16세기 스위스 제네바에서 존 칼빈에 의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2년 김준곤 목사(성시화운동 총재)에 의해 춘천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1980년대에 국가조찬기도회를 만들어 피 묻은 손으로 권력을 장악한 전두환을 위해 기도하기도 했던 그는 한 도시만이라도 완전히 복음화 시켜야 한다는 목표로 춘천에서 ‘성시화운동 전국대집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그의 계획과는 달리 이 운동은 20여년 가까이 소강상태를 면치 못했다. 이 운동이 본격적인 선교운동이 된 것은 기독교 법조기관장들의 활동에 의해서였다. 홀리클럽연합의 대표회장을 맡고 있는 전용태 장로가 1996년 춘천지검장으로 부임하면서 성시화운동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 때 성시화운동을 위한 평신도 조직인 홀리클럽과 목회자 중심의 성시화운동본부가 조직되었다. 이후 성시화운동은 성장을 거듭하면서 대부분의 국내도시는 물론 해외로까지 확산되었고, 2001년 한국홀리클럽연합회가 결성되면서 전국 규모의 선교 조직으로 발전했다.
이 운동이 불교계를 비롯해 세상에 널리 알려진 것은 2004년 정장식 전 포항시장이 시 예산의 1%를 성시화운동에 사용하겠다고 공언하면서 부터였다. 이때부터 성시화운동은 지자체를 장악한 개신교 기관장들에 의해 공개적인 선교운동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후 서울시 봉헌, 성북구청의 교동협의회 구성 등 공직을 이용한 선교행위가 전국에서 벌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대선에 출마한 2007년부터 성시화를 위한 집회가 전국적으로 벌어지는 등 전에 없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바로 이때 성시화운동본부가 인천에서 재단법인으로 등록되면서 성시화의 원년으로 선포되었다. 이후 대선정국을 거치면서 이들의 활동은 더욱 왕성해졌고,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이 운동은 국가적 차원의 선교운동으로 확장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② 성시화운동의 이념과 목표
전용태 홀리클럽 회장은 성시화운동이란 자신이 사는 도시를 거룩한 도시로 변화시켜 민족복음화를 앞당기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한 총체적인 복음운동이라고 정의한다. 도시 전체를 하나님의 나라로 만들겠다는 이 운동은 ‘하나님의 백성 확보’,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하나님의 영토 확장’이라는 3요소로 압축된다.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민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하거나 ‘청계천 복원은 하나님의 역사’라고 발언한 것은 이런 맥락에서 나온 발언들이다.
결국 성시화운동은 도시복음화를 통해 시민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들고,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통치되는 하나님의 영토를 만드는 선교운동으로 정리된다. 따라서 성시(聖市)가 되면 모든 시민이 성경을 생활표준으로 삼고, 시의회· 행정· 사법 등 모든 기관이 하나님의 뜻을 구현하는 완전한 기독교 도시가 된다.
김준곤 목사가 제시하는 춘천 성시화운동의 비전에 따르면 성시화란 완전한 하나님의 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그곳에 사는 시민은 개신교 신자가 될 것인지 다른 지역으로 이주할 것인지 양자택일해야 한다. 개신교도가 되지 않으면 자신들이 성시화 대상으로 삼은 도시에서 배제시키겠다는 것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한 마디로 자신들이 지정한 도시를 완전히 개신교화시키고, 하나님의 원리로 모든 행정과 주권이 행사되는 신국(神國)을 건설한다는 것이 이 운동의 궁극적 목표이다. 그리고 이렇게 탄생한 도시는 ‘제2의 예루살렘, 세계의 성도’가 된다고 말한다.
춘천만이라도 하나님의 도시로 만들겠다는 초기 성시화운동의 소박한 이상은 전용태 지검장을 만나면서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를 하나님의 나라로 만들어야 한다는 목표로 확장된다. 이는 전용태 회장이 말하는 이 운동의 7가지 목표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그는 성시화운동에 대해 첫째 매일 예배하고 기도하는 성민(聖民)운동, 둘째 온 가족이 성민이 되는 성가(聖家)운동, 셋째 행복한 교회를 만드는 성회(聖會)운동, 넷째 직장의 노사가 신자가 되는 성직(聖職)운동, 다섯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온 사회가 기독교화 되는 성사(聖社)운동, 여섯째 온 국민이 성민다운 생활을 하는 성국(聖國)운동, 일곱째 온 인류가 성민답게 사는 성세(聖世)운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결국 성시화운동이란 내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에서 시작해서 가족과 직장의 모든 구성원을 선교하고, 나아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전체를 기독교화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나라 전체를 하나님의 나라로 만드는 성국운동으로 확장된다. 이 같은 목표는 서울시 성시화운동을 추진했던 이명박 시장이 대통령이 되면서 국가복음화, 정부복음화로 확장되고 있다. 작금에 나타나고 있는 각종 종교차별은 바로 이 같은 성국운동, 정부복음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필연적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③ 성시화운동의 실천 전략
이상과 같은 전략과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성시화운동은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먼저 조직은 목회자 중심의 성시화운동본부가 운동의 비전과 사상을 제시하고, 지역의 기관장들로 구성된 홀리클럽이 그들의 공적 역량과 지위를 이용하여 선교를 담당한다. 이 두 조직이 성시를 목표로 구사하고 있는 실천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역 주민들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서기 위해 거리청소나 복지사업 등 지역 밀착형 사업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행복한 가정학교(대전), 아버지 학교(성북구), 효도학교(인천) 등을 통해 도덕성 회복, 학교폭력 추방, 불우이웃 돕기 등의 사업을 벌인다. 인천 홀리클럽의 경우 남구청, 부평구청 등과 협력해 구역 내의 모든 교회와 구청이 합동 거리청소를 시행했다.
교회와 관청이 결합해서 시행하는 거리청소는 자연히 동장과 통장 등 말단 행정조직과 교회의 접촉을 공공연하게 만들고, 이를 통해 공익을 명분으로 자연스럽게 이들을 선교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홀리클럽 대표회장이 중앙선거관리위원으로 활동했다는 사실은 교회 투표소 설치가 어떤 취지에서 등장하게 되었는가를 충분히 짐작케 한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성시화운동이 지역의 복지사업이나 거리청소 등을 목적으로 하는 평범한 봉사활동이 결코 아니라는 점이다. 성시화운동본부는 ‘거리청소는 성시화운동의 중요한 전략’이라고 스스로 밝히고 있다. 다시 말해 거리청소나 불우이웃돕기 등은 성시화운동이 가진 종교적 목적을 은폐하기 위한 전략에 불과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행정조직을 선교해서 하느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다.
둘째, 성시화 운동의 중요한 동력원은 목회자들이 아니라 평신도들로 구성된 홀리클럽이다. 홀리클럽은 구청장, 검사장, 판사, 안기부 지부장, 언론사 간부, 기업임원 등 지역의 실세 기관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성시화운동은 바로 이들의 공직이 갖는 막강한 파워를 통해 공적 영역에서 진행된다. 이는 목회자들이 직접 나서지 않고 기관장들이 공직의 권위와 지자체의 행정력을 이용해서 선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시화운동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지역의 핵심 권력층이 가진 권위를 특정 종교의 선교를 위해 사사로이 이용된다는 점이다. 이들이 움직이면 특정 종교단체의 행사가 아니라 지자체의 공식행사로 격상된다. 여기서 종교 간의 위화감이 발생하고 심각한 불균형이 초래되는 것은 당연하다.
셋째, 홀리클럽이 교회와 기관장 간의 인적 결합이라면 교회와 공공기관을 행정적으로 결합시켜 지자체의 행정력과 예산이 선교에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 ‘교동협의회’, ‘교구협의회’, ‘교시협의회’ 등으로 불리는 협의체들이다. 서찬교 성북구청장은 불우이웃을 돕는다는 명분으로 구청 관내의 동사무소와 교회를 연결하고 지자체의 행정적 역량과 예산을 선교에 활용하려 했다. 그리고 교동협의회 같은 조직이 구청단위나 시 단위로 확대된 것이 바로 교구협의회나 교시협의회다. 서울 교시협의회 회장 정인도 목사는 “25개 구청 산하의 25교구협의회 네트워크를 활성화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서울시 25개 구청에는 이미 교회와 구청협의회가 구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서울시 복음화와 성시화를 위해 교회가 연합하여 협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뿐만 아니라 1만 6천여 명의 공무원을 거느린 서울기독신우회를 통해 성시화를 위한 선교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성시화가 구청단위와 시청단위에서는 이미 조직을 구성하고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리고 “522개 동사무소 안에 교회와 동사무소 협의체인 교동협의회를 구성해 활성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성북구청에서 문제가 된 교동협의회가 성북구청만의 문제가 아니라 서울시 전체에서 벌어지고 있는 문제임을 보여준다. 나아가 이처럼 빈틈없이 짜여진 협의체들은 단순히 시청 행정에서 교회의 권익을 보장 받겠다는 수준이 아니라 서울시 자체를 기독교화하겠다는 목표를 보여주고 있다. 교회와 행정조직 간에 체결되는 이 같은 연대를 고려해 볼 때 그 다음 수순은 교회와 정부협의회, 교회와 청와대 협의회로 진행될 것이라는 점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3. 대표적 성시화운동 사례
현재 성시화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도시는 전국에 걸쳐 50개 시군에 육박하고 있으며, 나라 밖에도 11개 도시에 지부를 두고 있다. 대부분의 도시들이 2007년부터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특히 포항, 성북구, 인천, 광주 등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성시화운동의 양태가 주목된다.
① 포항시
성시화와 홀리클럽이 우리사회에 알려진 계기는 포항 성시화운동에 의해서였다. 정장식 포항시장은 2004년 5월 포항에서 개최된 제1회 성시화운동세계대회의 명예 준비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행사를 주도하고 신앙 간증을 했다. 그는 ‘포항을 기독교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하고 세계성시화운동의 사업재원으로 시 재정의 1%를 사용하겠다고 했다.
성시화운동본부 김준곤 총재는 성시화를 위해 시 예산의 10%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결국 포항시장의 계획은 개인적 발언이 아니라 성시화운동의 전략을 그대로 시정에 적용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정시장의 이 같은 계획은 공무원의 종교적 중립성을 요구하는 불교계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쳐 표면적으로는 무산되었다.
우리가 포항 성시화운동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지역 불교계가 정시장의 의도를 알아차리고 이웃종교와 연대하여 대대적인 규탄집회를 갖는 등 이 문제를 사회적 이슈로 만들고 정시장의 계획을 일정정도 무산시켰다는 점이다. 아쉬운 것은 당시에 이미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성시화운동에 대한 종단차원의 분석과 대응책을 세우지 못했다는 점이다.
② 성북구
성시화 문제가 일회성 차원이 아니라 조직적이고 항구적 운동으로 진행됨을 확인시켜 준 것이 바로 서울 성북구청이다. 서찬교 성북구청장은 취임 직후 가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릉계곡에 우상을 믿는 시설이 많고 어두운 세력이 많다’며 성시화와 복음화에 대한 각오를 밝혔다. 그리고 그는 교동협의회를 구성하고 구청장의 신분을 이용하여 선교활동을 하는 등 성시화운동을 왕성하게 추진했다.
성북구는 2006년 9월 동사무소와 종교단체가 연합해 생활보호대상자 등을 지원해 복지사각지대를 없앤다는 명분으로 관내 30개의 동사무소와 2백여 개의 교회를 연결했다. 하지만 이 같은 계획은 성북구사암연회에 감지되었고, 불교계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쳐 전면 백지화 되었다. 그러나 서구청장의 종교편향 행적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교묘한 방법으로 미아리 고개 구름다리 준공식을 기독교식 예배로 진행하고, 집무실에서 선교활동을 하는 등 공직을 이용한 선교활동을 계속해 물의를 빚었다.
서구청장의 이 같은 선교활동에 대해 기독교 언론에서는 “성북구를 하나님 마음 안으로 돌이키는 성시화를 이끌고 있는 영적 거인”으로 평가하고 있다. 구청장 자신도 “성북구의 복음화는 서울 성시화와 민족복음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공언했다. 성북구의 성시화운동이 한 구청만의 문제가 아니라 서울시 전체 복음화를 목표로 하는 것임을 내비친 것이다. 실제로 이즈음 서울시가 하나님께 봉헌되었고, 청계천 준공에 목사가 초빙되어 예배가 진행되었다. 이 모든 것이 성시화운동이라는 전략적 차원에서 진행된 것임을 알 수 있다.
③ 인천시
2007년 들어 가장 활발하게 성시화운동을 펼치고 있는 곳 중에 하나가 바로 인천이다. 인천시는 2007년 초 기독교 지도자를 위시하여 시장, 국회의원, 군수, 구청장 등 홀리클럽에 소속된 각급 기관장 102명이 모여 인천 성시화를 다짐하고 성시화운동에 착수했다. 이들은 인천항을 통해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들어왔음으로 인천은 ‘조국 복음화의 문’이라고 정의하고 성시화운동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최근 불거진 인천공항 12지신상 철거요구는 이 같은 맥락에서 나왔음을 짐작케 한다.
인천성시화의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자치단체장 11명 중에 무려 8명이 개신교 신자라는 점이다. 이로 인해 인천은 기관, 단체장 복음화율 전국 2위를 기록하면서 복음1번지로 불릴 만큼 다양한 종교편향이 벌어지고 있다. 이 같은 인천시의 종교편향에서 선두에 선 인물이 안상수 인천시장이다. 그는 인천에 세계선교센터를 건립하여 세계복음화의 관문으로 만들 것이라며 인천 성시화에 대한 남다른 결의를 보였다.
그리고 2006년 12월 성시화운동본부는 문광부가 아닌 인천시에 재단법인으로 등록했다. 뿐만 아니라 130억원을 들여 선교기념관을 짓기로 하고 2007년 1월 이명박 대통령 인수위 시절 국고 25억을 확정 받았다. 나아가 건립예산 중에 75억 원을 국고로 채우겠다고 밝히고 있어 인천 성시화를 위해 시청은 물론 정부까지 발 벗고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2007년 2월에는 성시화 운동에 착수한 부평구와 서구, 중구의 구청장이 모여 성시화운동을 주제로 한 간담회를 열고 교회와 구청이 공동으로 거리청결운동을 벌이기로 합의했다. 물론 이것은 성시화를 위한 전략임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다. 그리고 동년 3월에는 성시화를 위한 교회와 구청간의 협의체인 ‘성시교구협회’를 개최하고 성시화운동의 일환으로 시청과 구청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문학구장에서 대대적인 부활절 연합예배를 갖고 인천 성시화를 선포했다. 이처럼 인천에서는 성시화운동이 시청과 구청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포항이나 성북구청의 경우와 달리 시민사회 단체나 불교계의 저항을 전혀 받지 않고 있다.
④ 광주시
인천 다음으로 홀리클럽의 활동이 왕성하고 성시화운동이 활발한 지역은 광주광역시다. 광주에서는 매주 광주의 핵심 기관단체장들이 성경공부 모임을 갖는 등 이 지역 대부분의 기관장들이 홀리클럽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광주성시화운동본부는 2008년 8월 지도자 홀리클럽 기도회를 개최하고 광주를 복음의 성지로 만들기로 다짐했다. 이 같은 활동으로 기독교계 언론으로부터 ‘광주에 역적 리더십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는 평가까지 받고 있다.
지난 2003년 10월에 창립한 광주성시화운동본부는 2007년 6월에는 광주전남 248명의 시장, 군수, 시군구의원 전원에게 성경을 전달하며 광주전남 복음화에 대한 열의를 보였다. 그리고 이들의 집요한 선교활동으로 인해 개신교를 믿지 않는 지자체장들 마저도 모두 교회로 나가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정재 광주성시화운동 대표는 “기관단체장들이 예수를 믿지 않으면 부담을 느낄 정도”라고 말해 공직을 이용한 선교가 거의 강압적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음을 엿보게 한다.
그도 그럴 것이 광주광역시 성시화운동에는 김양균 초대 헌법재판관, 안창호 광주고검 차장, 강박원 시의회 의장, 송광운 북구청장, 전주원 서구청장, 유태명 동구청장, 김한태 전남도민이일보 사장, 하옥현 광주지방 경찰청장, 김경천 전 국회의원, 윤해중 고검 신우회장 등 정계, 법조계, 언론계 등 광주의 거의 모든 기관장들을 총망라하고 있다. 이 정도의 핵심 기관장이 하나로 뭉쳐 있다면 광주에서 성시화를 위해 하지 못할 일이 없을 것이라는 점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⑤ 기타지역의 성시화운동과 홀리벨트
성시화운동은 이상에서 설명한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2007년 4월 전주에서는 전북지역 기독 기관장 17명이 모여 ‘전북지역을 홀리시티로 만들자’고 다짐했다. 이 기도회에는 광주고검 안창호 차장 검사가 연사로 나섰다. 검사라는 사회적 신분, 공직의 영향력이 선교의 도구가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성시화운동은 개신교 교세가 강한 인천과 광주 등 일부 지역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2006년 9월 구미에서도 ‘구미시 성시화운동 설명회 및 기도회’가 열렸다. 경북지역은 타지역에 비해 기독교 비율이 낮고 불자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성시화운동의 주요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포항성시화 문제가 불거져 나오게 되었다.
특히 2007년 들어 나타나는 성시화운동의 경향은 특정 지역을 넘어 각지의 홀리클럽과 성시화운동이 연대하면서 조직을 확대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2008년 8월 충남 서해안 7개 시군 성시화운동 창립기념예배가 열렸고, 여기서 서해안 성시화운동에 전력할 것을 다짐했다. 전용태 회장은 이 자리에서 “서해안 성시화를 중심으로 전국을 홀리벨트화 하자”고 제안했다. 인천에서 충남 서해안 7개 시군을 거쳐 군산, 목포로 이어지는 서해안 성시화벨트를 만들자는 것이다.
단위 지역을 광역으로 묶어서 홀리벨트를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국을 기독교화 한다는 전략을 드러내 보인 셈이다. 이런 전략은 2008년 5월에 열린 ‘2008 영호남 한마음 성시화대회’를 통해서도 엿 볼 수 있다. 광주전남·전북과 부산경남·대구경북 홀리클럽 기관장 및 평신도 지도자들이 모인 이 대회의 특징은 한반도의 동서지역이 성시화를 위해 횡으로도 연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결국 성시화운동은 바다를 따라 종으로 성시화 벨트를 형성하고 이를 다시 횡으로 묶음으로써 대한민국을 거미줄처럼 엮어가고 있다.
4. 성시화운동의 문제점
① 기독교공화국 건설이라는 배타적 이념
김준곤 목사는 ‘성시화 운동은 복음운동’이라고 밝혔다. 범죄예방, 가정문제 등을 통해 지역사회로 접근하고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복음을 위한 전술적 과정에 불과하다. 김 목사는 ‘성시화운동은 전 교회가 전 복음을 전 시민에게 전하는 3단계 전략을 사용한다’고 밝히고, 여기서 복음이란 하나님의 나라를 의미한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각 학교 교실에서 성경이 필수과목처럼 배워지고 국회나 각의가 모일 때도 주의 뜻이 먼저 물어지게 하시고”라며 기원한다. 정치· 교육· 사회· 문화 등 우리사회의 모든 영역을 기독교화하겠다는 것이다.
결국 성시화운동의 궁극적 목표는 대한민국을 완전한 기독교공화국으로 만들기 위한 선교운동임을 알 수 있다. 기독교만 있는 국가라 할지라도 사회를 통째로 기독교화 하는 것은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우리는 기독교가 사회의 모든 영역을 장악한 중세 서양이 얼마나 잔혹한 암흑기였는가를 잘 알고 있다. 그들은 입만 열면 사탄 운운하고, 빛이 어떻고 하지만 기독교의 폭압에 놓인 중세 서양사회야말로 칠흑 같이 어두운 주술의 정원이었다.
기독교사회에서조차 이럴진대 하물며 다종교 국가를 개신교 국가로 통일하겠다고 한다면 얼마나 많은 사회적 갈등과 비극이 초래될 것인지는 불을 보듯 자명하다. 특히 이 운동이 공직자의 권위와 행정력을 동원해 진행되는 것이라면 우리사회에는 공권력에 의한 종교차별이 공공연히 발생할 수밖에 없고, 이는 사회적 갈등으로 비화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성시화운동은 비록 표면적으로는 사회복지, 거리청소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은 이 땅 전체를 신국화하겠다는 야망이므로 종교적 다원성과 사회의 평화를 파괴하는 반사회적 운동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대한민국을 기독교 국가로 만들겠다는 성시화운동은 즉각 멈춰야 하며, 고위공직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모든 홀리클럽은 정교분리에 위배되는 헌법파괴 행위이므로 당장 해체되어야 한다.
② 특정 종교에 의한 국가의 사유화
성시화운동의 가장 큰 특징이 홀리클럽이라는 기관장 모임을 통해 선교가 진행되는 것이다. 이는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방 정부와 중앙정부의 공공조직과 예산, 공무원과 같은 행정인력이 선교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실제로 김준곤 목사는 성시화운동에 대해 “학교는 주일 학교화 되고, 교사는 주일학교 교사화 되고, 학구는 곧 교구가 되며 춘천에 있는 모든 것들이 예수와 성경과 성령에 의해 다스려진다.”고 밝히고 있다. 한 지역을 완전한 개신교 지역으로 만든다는 것은 이념· 행정· 공무원 등이 모두 기독교화 됨을 의미한다. 교사가 기독교 정신을 가르치며 공무원은 하나님의 종이 된다는 것이다.
나아가 김목사는 “예수님은 알파와 오메 가다. 우리 모두가 동원요원, 기도요원, 홍보요원, 모금요원, 전도요원이 되길 바란다.”며 전도훈련을 강조한다. 따라서 성시화운동의 핵심은 지자체나 정부를 선교를 위한 도구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어청수 경찰청장이 기독교 선교에 나서고, 청와대 경호차장이 정부복음화 운운하는 것은 공직자와 공공조직이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어디 그뿐인가? 김 목사는 ‘성시 특별보호법안 같은 것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시정은 장로급 인사가 영도하는 시민회의에서 다스려지고’, ‘시 예산의 십일조는 민족 복음화와 세계복음화에 쓰여 질 것’이라고 덧붙이고 있다. 성시화운동의 이 같은 전략은 홀리클럽에 가입한 지역기관장들에 의해 실제로 현실화되고 있다. ‘시 예산의 십일조는 민족 복음화와 세계 복음화에 쓰여 질 것’이라는 대목은 포항시장이 예산의 1%를 성시화운동을 위해 사용하겠다거나, 교동협의회를 통해 구청의 복지예산을 교회를 통해 지출하려한 사례에서 보듯이 선교전략이 현실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인천에 건립되고 있는 선교기념관에 국고 75억을 지원받기로 한 것은 이런 맥락에서 주목할 대목이다.
③ 헌법에 명시된 정교분리 원칙의 파괴
얼마 전 장경동 목사는 ‘정교분리는 우스운 것’이라며 ‘기독교인들이 정치에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기독교가 종교적 울타리를 넘어 정치세력화하고, 종교적 이념과 조직으로 정치에 개입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그와 같은 정치활동의 궁극적 목표는 기독교 이념을 실현하고 정치적 힘과 권위를 빌어 선교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헌법에 보장된 정교분리의 원칙을 파괴하는 것은 굳이 장경동 목사의 발언이 아니더라도 성시화운동에 동참한 공직자들의 모습을 통해 무수히 볼 수 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서울시 봉헌을 비롯해, 정장식 포항시장, 전태홍 목포시장, 조규선 서산 시장, 오현섭 여수시장 등 나열하기조차 힘들 지경이다. 이들은 정치와 종교의 장벽을 허물고 주술적 신념과 현실정치의 욕망을 함께 버무리고 있다.
결론적으로 성시화운동은 기독교정신을 이 땅에 구현하는 신정일치 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음으로 이것은 대한민국 헌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교분리의 원칙을 깨는 헌법파괴행위다. 다종교사회에서 종교와 정치가 결합된다면 종교편향과 차별은 불을 보듯 뻔하다. 사적 영역에 머물러 있던 종교 갈등은 정치 쟁점으로 비화되면서 우리사회의 분열과 갈등을 부채질 할 것이다. 따라서 다종교사회에서 특정 종교와 정치의 결탁은 정치를 독선적 신념으로 오염시키고, 종교는 현실적 권력과 욕망으로 덧칠될 것이다. 결국 공적영역을 장악한 성시화운동은 정치와 종교의 동반 타락을 불러오는 것은 물론 타종교인에게는 견딜 수 없는 사회적 폭력이 됨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④ 공직의 권위와 행정력을 이용한 선교
성시화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기관장 모임인 홀리클럽은 1996년 당시 춘천지검장이었던 전용태 장로의 주도로 설립되고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사회적으로 막강한 권위를 가지고 있는 공직신분을 이용해 선교활동을 하고 홀리클럽의 세력을 확장시켜 나갔다. 일례로 1998년 전용태 검사장 혼자서 무려 300여 명의 실업인과 기관, 단체장들을 결집시켜 홀리클럽을 조직했다. 그는 춘천지검장의 신분으로 양인평 법원장, 조남진 강원일보 사장, 문선재 강원대학교 총장, 이범한 안기부 지부장, 배기섭 춘천시장 등 무려 80%에 달하는 기독기관장들을 결집시키고, 매주 이들을 관사로 불러 성경공부를 하고 기도회를 가졌다. 지역사회 전체를 좌지우지할 만큼 막강한 권력을 가진 기관장들이 총망라되었다면 춘천은 적어도 공공의 영역에서는 성시화가 완수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지경이었다.
홀리클럽의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양인평 장로 역시 춘천지검장으로 있을 당시 강원 불교신도협회 회장까지 예수를 믿게 했다고 자랑한다. 검사, 안기부 간부, 언론사 사장이 포함된 무서운 조직을 장악한 지검장이 무시무시한 권력을 이용한다면 타종교의 지도자까지 선교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특히 사람들의 범죄 정보를 장악하고 그들을 처벌하거나 면죄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안기부 간부나 지검장 등이 특정한 신념을 위해 뭉쳐 있다면 이것은 무소불위의 사회적 폭력이 됨은 두말할 나위 없다.
전용태 회장은 광주고검에 부임한 안창호 검사에게 “광주에서 성시화운동이 빛을 발하도록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독려했고, 실제로 그는 이를 실천했다. 뿐만 아니라 전용태와 양인평 회장은 전국 각지를 돌며 성시화운동을 독려하고 홀리클럽의 결성을 후원하는 등 성시화운동의 핵심에 서 있다. 역시 광주고검장에 부임한 김인호 검사 역시 제주, 전북, 전남, 대구 검찰청 등에 재임하면서 가는 곳마다 절반에 가까운 직원들을 전도했다. 김준곤 목사가 성시화운동을 시작한 지 20여 년 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갑자기 이 운동이 활성화 된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공직신분과 권위가 선교에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정부조직은 분권과 균형, 견제와 감시를 위해 삼권이 분립되어 있다. 그러나 홀리클럽은 행정부에 해당하는 지자체장, 입법부에 해당하는 국회의원과 시의원, 사법부에 해당하는 검찰과 법원,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감시해야할 언론사까지 모두 포괄하고 있다. 시장, 국회의원, 검찰, 경찰, 안기부, 언론사 등을 장악한 조직은 무소불위의 힘을 갖게 될 것이고 이들을 견제할 어떤 세력도 없다면 결국 우리사회는 성시라는 거대한 장막에 가려 부패하게 될 것임은 자명하다.
이처럼 홀리클럽은 복음을 목표로 모든 권력을 하나로 통합한 권력의 블랙홀이 되고 말았다. 이것은 견제와 감시, 분권과 균형이라는 권력분립의 사회적 합의와 틀을 깨고, 자신들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무소불위의 선교권력을 창출한 것이나 다름없다. 이는 우리사회에서 견제와 감시라는 자정기능을 마비시키고 자신들이 목표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이뤄낼 수 있음으로 사회와 권력구조의 심각한 왜곡을 초래하게 된다. 성시화운동본부 측은 ‘전교회가 전복음을 전시민에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지만 정작 이들은 권력자와 특권층 중심의 선교전략에 천착하고 있어 선교라는 종교적 순수성마저 의심케 하고 있다. 기독교든 불교든 종교적 신념은 그 종교를 믿고 받드는 성직자와 종교적 진리에 의해서 확장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정치권력이나 사회적 힘에 의탁하여 진행된다면 그것은 선교가 아니라 강제이며, 사회적 폭력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5. 곳곳에서 진행되는 정부복음화 실태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기 무섭게 곳곳에서 종교편향과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 이 같은 사태는 결국 성시화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정부복음화 과정에서 불거진 것이다. 현재 성시화운동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각종 움직임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이명박 정부 들어 나타나는 첫 번째 징후는 정부복음화 움직임이다. 지난 대선에서 이명박 지지를 호소하고 ‘이명박을 찍지 않으면 생명의 책에서 이름을 지워버리겠다’고 협박한 전광훈 목사는 대선 전 한 집회에서 “이 후보가 청와대에 들어가면 교회를 짓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되기도 전에 이미 청와대 복음화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약속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실제로 청와대 복음화에 두 팔 걷어붙인 주대준 경호차장은 청와대 주변에 선교 비전센터를 세워 청와대 관광객들에게 복음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맡고 있는 청와대기독신우회와 공직자선교연합회, 한국직장인선교연합회의 선교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청와대 주변에 24시간 기도의 불이 꺼지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청와대가 앞장서서 선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선교 사업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계획이 경호차장 수준에서 가능할 리는 만무하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왔던 교동협의회, 교구협의회, 교시협의회가 이명박 정부 출범과 함께 청와대와 교회가 연대하는 모습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둘째, 정부의 공식행사를 기독교화 함으로써 신정일치(神政一致)를 추구하는 자신들의 속내를 사회적으로 공인받고자 하는 것이다. 서찬교 성북구청장은 교묘한 방법으로 미아리 고개 구름다리 준공식을 기독교식 예배로 대체했다. 이명박 대통령 역시 서울시장 재직시절 한기총 주최로 ‘청계천 복원 준공 감사예배’를 드리며 ‘하나님의 역사’ 운운했다. 이 같은 행보는 청와대에 입성한 뒤에도 되풀이 됐다. 대통령 취임식에서 사용한 앰블렘이 기독교 정신을 담고 있는 기드온 앰블렘을 변용한 것이라는 점은 이 정부의 정신적 지향성이 무엇인지 잘 보여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이 된 뒤에도 청와대에서 예배를 보고, 부시 미국대통령이 방한했을 때도 공식만찬에서 조용기 목사를 불러 예배를 보았다. 종교편향에 대한 불교계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아랑곳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건국60주년 기념행사를 하면서 프로그램에 예수를 찬양하는 노래를 편성하고 가사까지 자막처리해서 방송했다. 공영방송 KBS를 장악하고자 했던 의도가 무엇인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처럼 이명박 정부와 성시화운동을 벌이는 공직자들은 국가나 자치단체의 공식행사를 개신교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는 공식행사를 개신교식으로 대체함으로써 정치영역을 종교적 영역 아래로 귀속시키고, 정교분리라는 헌법정신을 무력화시키려는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신정일치를 대사회적으로 공고히 하겠다는 저의를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공식행사와 의전에서 나타나는 이 같은 행위는 그 사회와 국가가 개신교 국가임을 공공연히 선포하는 행위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아직 대한민국 그 어느 지역도 그들이 목표로 하는 것처럼 100% 개신교화 되거나 성시화된 지역은 단 한 곳도 없다. 그들이 복음1번지로 자랑하는 인천조차도 개신교 인구비율이 34%에 달할 뿐이다. 따라서 이 같은 행위는 소수의 특정 종교가 다수를 배제하고 국민 위에 군림하는 것이며, 종교차별은 물론 사회적 반목과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가 됨은 물론이다.
셋째, 각종 기념관을 비롯해 기독교 관련 센터를 건립하는 것이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성시화운동본부와 연세대, 인천시 등이 연합하여 연대 송도캠퍼스 부지에 세계선교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시장은 세계선교센터가 건립되면 인천이 세계복음화의 관문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한국선교역사문화원은 사업비 130억 원을 투입해 선교기념관을 짓기로 했다. 여기에 정부예산 75억을 배정받는다는 계획이므로 이 사업에 국가도 개입하고 있다. 이 밖에도 대통령은 청와대에 교회를 짓는다고 했고, 청와대 경호차장은 청와대 주변에 선교비전센터를 짓는다고 했다.
넷째, 기독교 교도소를 설립하고 교정사업을 활용해 선교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홀리클럽 공동대표 양인평 장로는 이미 재소자와 출소자 선교단체인 세진회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도소를 세우기 위해 재단법인 아가페도 함께 운영해 왔다. 현재 여주에 건립을 추진 중인 기독교도소는 홀리클럽 회장이 대표를 맡고 있는 법무법인 로고스가 교화프로그램의 개발을 담당하고, 조용기 목사가 재정을 후원하고 있다.
교도소는 공권력에 의해 죄지은 사람을 교정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변화시키는 곳이다. 따라서 교도소에서 진행되는 교정 프로그램이 선교 프로그램으로 대체된다면 교도소를 다녀오면 개신교인이 되는 것은 자명하다. 만약 타 종교인이라면 엄청난 양심적 고통을 받게 될 것임은 분명하다. 공직자를 동원해서 선교하는 것도 부족해서 이제 공권력을 위임받아 갇혀 있는 사람들의 불안한 마음을 이용해서 선교를 펼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만약 정부가 기독교도소를 허용한다면 종교적 형평성을 위해서라도 불교교도소, 천주교교도소, 유교교도소도 함께 허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6. 맺음말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개신교의 정치적 영향력은 날로 확대되고 있다. 18대 국회의원 중 개신교 국회의원은 119명으로 전체 의석의 40%를 차지했고, 청와대 비서관의 39%, 각 부처 장관의 63%가 개신교인이다. 성시화운동의 핵심역량인 기독기관장과 연합선교를 펼칠 수 있는 물적 토대가 나날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추부길, 주대준, 이경숙, 이상득, 김성이 등등 이명박 정부 들어 문제가 되었거나 부상한 인물들이 하나같이 개신교 인사들이라는 사실이 이를 반증한다.
이명박 정부의 이 같은 인적 구성원의 개신교 편중은 그대로 정부 정책과 시책에서 종교차별로 나타나는 것이 작금에 벌어지고 있는 종교차별의 실상이다. 따라서 이명박 정부에서 나타나고 있는 각종 종교차별은 일회적 사건이나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성시화운동을 통해 대한민국 전체를 기독교화 하려는 치밀한 전략을 추진하면서 불거진 필연적 사건들이다.
종교편향에 대한 불교계의 반발이 거센데도 불구하고 여수시장은 여수박람회를 복음박람회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그리고 장경동 목사는 기독교의 정치세력화를 주장하고 ‘스님들은 쓸데없는 짓 하지 말고 예수 믿어야 한다’며 불교를 폄훼했다.
그것도 모자라 조계사 ‘불전함에는 불신지옥 예수천국’이라고 씌어진 순복음교회 헌금봉투가 나왔다. 이 같은 행보는 기독교공화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어차피 불교계의 저항을 넘어서야 함으로 지금 정면승부를 하자고 판단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불교가 정신 바짝 차리고 이에 맞서서 신정일치사회를 저지하지 못한다면 인도에서 그랬던 것처럼 한반도에서도 불교가 1700년의 역사를 마감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우리가 진정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불자들이라면 삼보를 수호하겠다는 서원아래 정법구현의 기치를 높이 들고 분연히 일어서야 한다. (유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