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美, 웰빙푸드로 '글루텐 프리' 열풍 | |||||
---|---|---|---|---|---|---|
게시일 | 2014-08-04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이성수(달라스무역관) | |
--> -->
美, 웰빙푸드로 '글루텐 프리' 열풍 - 글루텐 프리 표시 유예기간 올해 8월 만료- - 글루텐 프리 식품시장 2016년까지 156억 달러 성장 전망 -
□ FDA, 'Gluten free' 표시 유예기간 만료
○ 2014년 8월 5일부터 글루텐 함량이 20ppm 이하인 경우만 제품에 라벨 표시 가능 - 2013년 8월 FDA가 글루텐 프리 의미를 새롭게 규정하고, 식품업체가 그 기준에 자발적으로 준수하도록 1년간 유예기간을 줌. - 라벨은 “Gluten Free", "No Gluten", "Free of Gluten" 그리고 ”Without Gluten"으로 표시 가능 - FDA가 요구하는 정확한 글루텐 측정을 위해 글루텐 프리 인증 프로그램(Gluten Free Certificate Program)을 이용할 수 있음.
○ 면제 대상 - 미국 농무부(USDA)의 인증을 받는 식품, 육류, 그리고 조류 등은 적용되지 않음. - 주류, 화장품, 의약품 및 동물 사료는 포함되지 않음.
□ 최근 소비자 동향
○ 웰빙과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맞물려 시작 - 글루텐 프리 식품 소비자는 35%가 건강을 위해 27%가 다이어트를 위해, 21%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기 위한 목적임. 또한, 글루텐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가족이 있는 소비자는 15%에 달함. - 미셸 오바마 여사가 ‘건강 식단’ 캠페인을 벌이면서, 최근 미국의 소비자는 다이어트와 체력 증진을 위해 글루텐을 먹지 않는 것이 유행함. - 미국의 의사가 원인 불명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에게 글루텐 프리 식단 도입을 권유하기도 함. - 미국인의 5%가 글루텐으로 소아지방변증(Celiac disease)을 앓고 있으며, 90%가 음식 알레르기를 가져 글루텐 프리 식품에 관심이 높아짐.
글루텐 프리 식품 선호 이유 자료원: Mintel
□ 시장 현황
○ 2016년까지 156억 달러로 48% 성장 전망 - 2014년에 글루텐 프리 식품시장이 105억 달러 규모로 성장 - 민텔(Mitel)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글루텐 프리 식품으로 빵·과자가 25억 달러, 유제품이 22억 달러, 그리고 음료수가 19억 달러 어치 판매 - 글루텐 프리 식품의 판매 품목으로 빵·제과가 46%, 스낵이 20%의 통계를 보임. - 미국 글루텐 프리 식품은 전 세계 글루텐 프리 식품시장의 59%를 차지함.
글루텐 프리 상품 판매 현황 (단위: US$ 백만) 자료원: Mintel
□ 주요 생산업체
○ General Mills, Inc.는 글루텐 프리라고 표시한 상품을 600개 이상 출시하며, 그 중 대표적인 시리얼 상품인 ‘첵스(Chex)'는 2008년 출시 후 매년 판매 신장을 거듭하며 큰 인기를 얻음.
○ Hain Celestial, Inc.는 유기농 및 친환경 식품 전문회사로 글루텐 프리 제품으로 쌀과 콩으로 만든 음료, 아이스크림, 그리고 파스타 등을 판매함. 최근 글루텐 프리 치킨 너깃, 시머(simmer), 소스, 그리고 허브 차 등 100개의 신상품을 출시함. 특히 최근 글루텐 프리 식품의 대표 브랜드인 Rudi's Organic Bakery를 인수해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품 출시 전략을 꾀함. - Rudi's Organic Bakery는 식빵, 베이글, 토르티야, 그리고 스낵 등 60개 이상의 유기농 및 글루텐 프리 상품을 생산
글루텐 프리 제품 자료원: Google
□ 시사점
○ 글루텐이 없는 쌀과 콩으로 만든 한국 전통 음식과 빵, 과자 등을 미국 소비자 입맛에 맞게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다양한 영양소와 저염 및 화학조미료 무첨가 같은 정확한 제품 라벨 표시로 우리나라 식품에 신뢰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
○ 미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친환경 마킷 Whole Foods Market, Sprouts, Safe way, Trader Joe's 등 입점으로 한국 식품의 판촉활동을 확대하는 방안이 필요
○ 미국 현지에서 유명한 San Francisco Street Food Festival, Epcot International Food & Wine Festival, NYC Wine & Food Festival 등과 같은 음식 축제에 한국 글루텐 프리 식품을 선보이는 것도 좋은 마케팅
자료원: 미국 식품의약청(FDA), CNN Travel, DallasNews, Food navigator-usa, Hain Celestail Inc., General Mills Inc., The Gluten Free Agency,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