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 차문화 청자 다구 다완 휘영 화하 찬란한 도자기 문화
출처: 콥타임스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도자승화하
"차 끓이는 데는 다 있고, 酺덮어 두었습니다. "서한 왕포 '동약'에 다기가 가장 먼저 언급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저장성 상위, 위야오 및 기타 지역에서 당나라 이전의 많은 청자 가마터가 발견되었으며 그릇, 냄비, 접시 및 기타 많은 음용 도구가 연속적으로 발견되어 청자 다기가 최초의 도자기 다기 품종임을 확인했습니다.
2,000년 이상 동안 '차위음'과 '기기위용'의 발전 개념이 심화됨에 따라 청자 다기는 중국 차 문화의 오랜 역사에서 여러 번 환골탈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로 인해 유행하는 청자다기
양진남북조시대에 절강월요에 쟁반이 있는 청자잔이 등장했는데, 가장 초기의 청자다기라 할 수 있으며, 유약색은 청황색이고 유약표면은 광택이 나며, 디자인 시 잔과 쟁반을 함께 붙여 차를 마실 때 잔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높이 평가됩니다. 이 기간 동안 남부에서는 차를 마시는 풍조가 점차 대중화되었습니다.
당나라 때까지 청자 다기는 급속한 발전기에 들어섰습니다. 당시 유명한 청자 다기의 원산지로서 웨야오는 청유 다기의 소성 기술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다기의 요구 사항을 결합하며 모양과 유약 색상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풍로, 鍑, 찻잔, 찻잔, 찻잔, 찻잔, 찻잔, 찻잔, 찻잔 등 다기의 종류를 크게 풍부하게 했습니다. 그 후 저장성의 어우요, 우저우요, 후난성의 웨저우요, 창사가요, 장시의 홍주가요, 안후이의 서우저우요, 쓰촨성의 치웅요 등 전국에서 청자 다기를 굽는 유명한 가마들이 속속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육우의 '다경'은 '그릇, 월주상', '자청록색, 다색녹색'을 좋게 보고 있는데, 이는 월요청자다기만 품질이 좋을 뿐만 아니라 차탕의 녹색을 더 잘 나타낸다는 뜻입니다. 그의 생각에 찻잔에 차를 담은 후 찻물이 빨간색, 갈색, 검은색이면 좋은 찻잔이 아닌 것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다푸'의 '진흙을 넘어 옥처럼 생긴 어우장', 멍자오의 '우장 연잎공' 등의 찬사와 함께 웨야오 청자 다기는 한때 명성을 얻었고 다양한 지역의 가마 농장에서 이를 모방하여 생산 규모가 빠르게 확장되었습니다.
당나라에서 융성하고 송나라와 원나라에서 번영한 청자 다기는 명나라와 청나라까지 한때 '유암화명(柳暗花明)'이었고, 특히 룽취안 가마는 웨야오 청자의 특성을 계승하고 기술적으로 과감히 돌파하여 구운 청자 다기는 태가 얇고 질감이 강하며, 유약층이 통통하고 옥질감이 강하며, 모양이 아름답고, 제품이 해외에서 유명해졌습니다.
때맞춰 피어나는 예술의 아름다움
점차, 투차, 시음차의 등장으로 청자 다기는 중요한 역할 중 하나로 로스팅 공정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여, 관, 형, 균, 딩의 5대 유명 가마가 형성되었습니다. 동시에 차 예술 활동은 당나라 시대의 화려한 아름다움, 송원의 조용하고 정교하며 청나라 시대의 소박하고 우아함과 같은 시대 예술의 아름다움을 반영합니다.
당나라의 성세에는 나라가 태평하고 백성이 평안했으며 차를 마시는 풍조가 만연했습니다. 특히 루위의 '다경'이 나온 후 전국의 시음문화가 대대적으로 보급되어 차를 끓이는(달이는) 방법이 당시 가장 인기 있는 차 마시는 방법이 되었으며 사람들은 '기기와 사용'의 개념을 더 잘 따랐습니다. 이때 월요의 공로가 빼놓을 수 없으며 생산된 청자차는 태질이 단단하고 반제품이 매끄럽고 기구가 깔끔하며 유약이 청벽색이며 윤기가 있고 윤기가 있어 차 시음자들이 손을 뗄 수 없습니다.
송나라 지배계급이 억무양문을 숭상했기 때문에 차를 마시는 문화가 널리 퍼졌습니다. 차를 주문하는 방식으로 차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다기 예술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차 筅, 수프병, 찻잔은 차를 주문하는 데 필요한 도구이며 차 주문 기술은 차 도구 생산을 촉진합니다. 그 중 탕병, 즉 찻주전자. 당나라 찻주전자에 비해 송나라 찻주전자의 흐름과 손잡이가 가늘어지고 길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찻잔은 흰색 탕면을 추앙하는데 흑유잔이 가장 적합하며 흑유잔은 가마 건설 토끼호잔이 가장 좋으며 차탕의 색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청자 다기의 발전은 절정에 이르렀고 그릇의 모양이 정교하고 유약이 옥과 같은 색은 사람들을 감탄하게 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에서는 더 이상 투차를 즐기지 않고 끓인 물로 우려내는 방법의 탄생은 차 기구의 역할을 급격히 약화시켰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찻주전자의 출현으로 청자 다기는 점차 사람들의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1950년대까지 전해지지 않던 룽취안 청자 다기의 생산이 재개되어 다양화라는 맥락에서 이채로운 빛이 되살아났습니다.
의미심장한 다기 문화.
차를 마시는 것'은 궁극적으로 차를 시음하고, 도구를 시음하고, 문화를 음미하는 것입니다. 당나라 이후로 다양한 '품질 방법'도 해당 다기 문화를 형성했는데, 예를 들어 차를 끓이는 방법이 크고 통통한 청자 다기, 차를 끓이는 방법이 깨끗하고 곧은 청자 다기, 차를 담그는 방법이 정교하고 작은 청자 다기 등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차를 끓이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차를 끓이는 방법과 관련하여 루위 '차경'에는 차 따기, 찻잎 굽기, 달임, 차 마시기와 같은 자세한 소개가 있습니다. 먼저 신선한 찻잎을 찐 후 으깨서 말려서 차 깻묵을 만들어 보관하고 마실 때 물을 차 주전자에 넣고 숯불에서 끓이고 물이 약간 끓으면 차 가루를 넣어 샘물처럼 섞이도록 하는데, 이는 '다경'의 말처럼 '끓는 것은 물고기 눈처럼 약간 소리가 나면 끓고, 가장자리는 샘물처럼 구슬처럼 끓어오르면 끓고, 파도처럼 끓어오릅니다. "세 번 끓인 후 알맹이가 고르고 찻물이 끓으면 찻잔에 나누어 마십니다.
차를 주문하는 방법은 송나라의 주류 음주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차 가루를 찻사발에 넣고 끓는 물을 소량 넣고 저어 반죽을 만든 다음 끓는 물을 넣고 筅로 저어 찻물을 띄워 죽면을 만든 다음 주인이나 다사가 한 손으로 차를 주문하고 다른 손으로 筅로 찻물을 치며 차를 주문할 때 물이 떨어지는 점이 정확해야 하며, 차 가루를 파괴하지 않고 찻물이 국물이 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차를 주문하는 방식이 유행하면서 찻주전자와 찻잔의 모양도 변했습니다.
차를 우려내는 방법은 명나라와 청나라에서 형성되었으며 차를 찻주전자에 넣고 끓는 물에 직접 우려낸 다음 찻잔에 부어 마시면 그에 맞는 그릇 모양이 완성되고 완성됩니다. 이 때 문인과 의사들은 도자기의 옥을 추구하는 풍조를 일으켰고, 도자기의 모양은 작고 정교하며 둥글고 통통하며 우아하고 대범한 경향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