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기 그룹에서는 국내에서 생세포를 이용하여 파킨슨병을 비롯한 신경계질환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바 대한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학회와 대한신경과학회의 입장을 밝힙니다.
첫째, 생세포 치료에 대한 효과입니다.
생세포 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주장하려면 구체적으로 파킨슨병의 어떠한 증상이 좋아지는지 여부와 그 기전을 밝혀야 합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치료 결과에 대한 적절한 검증이 꼭 필요합니다. 많은 시술을 하였다면 치료 결과를 유수한 학술지나 그에 준하는 연구잡지에 보고하여야 합니다. 최근에 우리 학회는 파킨슨병을 비롯한 난치성 신경계 질환 치료를 위하여 안전성과 유효성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은 줄기세포 치료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이의를 표명한 바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의 파킨슨병을 위한 생세포치료에 대해서도 똑 같은 우려를 표합니다.
둘째, 적절한 임상시험(1상-3상)을 거쳐 효능이 입증된 치료제만이 환자들에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이런 임상시험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한 점이 많다는 이유로 난치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입증되지 않은 치료를 무분별하게 시행하는 시행자(기관)는 그 시술에 따르는 과도한 비용과 부작용에 대한 분명한 책임이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도안전성과 유효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세포 치료에 대해 관리감독을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와 대한신경과학회는 파킨슨병을 비롯한 난치성신경계 질환치료 연구에 더욱 더 매진하고 환자분들에게 빠른 치유를 돕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올바른 치료에 대해서는 신경과 전문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학회 회장 김 재 우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장 김 승 민
첫댓글 지극히 마땅하고 옳은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분명 이 문제는 집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확실하게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에 환자나 보호자가 현혹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도 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