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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정의의 변천은 1920년대의 시각 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가장 최근의 정의는 2008년 AECT에서 발표한 정의로 1920년대부터 지금까지의 교육공학 정의의 변천사는 크게 4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연대별로, 시기별로 또 정의를 내린 기관 별로 교육공학 분야를 지칭하는 단어는 교수공학, 교수설계 공학 등으로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 따라서 교육공학 정의의 역사에서 마일스톤과 같은 각 정의들을 더 자세히 짚어볼 필요가 있다.
1. 시각교육
시각 교육운동은 시각자료를 사용하여 교과서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피교육자에게 흥미있고 효과적인 학습을 이룩하도록 하자는 데 목적이 있었다. "시각자료는 구체적인 시각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그림, 모형, 사물 혹은 고안물 등을 말하는 데 추상적인 개념을 명확하게 하여, 피교육자의 흥미를 일으켜 학습활동을 자극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_ DVI, 1932
#시각자료, 구체적, 추상적 개념 명확화, 학습활동, 흥미, 자극
2. 시청각교육
시청각교육을 정의하면 영화, 슬라이드, 녹음,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시청각교재와 교구를 활용하고,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사용하여 교수내용을 전달함으로써 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 교육방법을 칭하게 된다. _ DAVI, 1947
#시청각교육, 시청각교재(교구), 교수내용, 학습활동
3. 시청각통신
시청각통신은 학습과정을 통제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주로 관여하는 교육이론과 실천의 한 분야이다. 시청각통신은 다음을 담당한다. (a) 임의의 목적을 위한 학습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영상적 메시지와 추상적 메시지가 지니고 있는 특성과 상대적인 장단점에 대한 연구, 그리고 (b) 교육환경에서 인간과 기기에 의해 제시되는 메시지에 대한 구조화와 체계화. 이들 책무는 교수체제 전체와 구성 요소의 계획, 제작, 선택, 관리 및 활용을 포함한다. 이 정의의 실제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모든 방법과 커뮤니케이션 전달수단의 효과적인 활용이다._DAVI, 1963
#시청각통신, 학습과정, 통제, 메시지, 설계와 활용, 영상정/추상적 메시지, 기기, 구조화와 체계화, 교수체제, 커뮤니케이션
4. 교수공학
교수공학에 대한 좀 더 친숙한 의미에서 교수공학이란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산물인 매체가 교수목적을 위해서 교사, 교과서, 그리고 칠판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동 위원회의 보고서는 이러한 실용성의 관례를 따르고 있다. 동 위원회는 교수공학을 구성하는 요소인 텔레비전, 투시물 환등기, 컴퓨터 그리고 다른 종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주목하여야만 하였다.
두 번째, 그리고 다소 덜 친숙한 정의...
교수공학은 구체적 목적에 의해 교수와 학습의 총체적 과정을 인간 학습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연구에 기초하여 설계, 수행, 그리고 평가하며 또한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이끌어내기 위해 인적 및 비인적 자원의 조합을 사용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_ CIT, 1970
#교수공학, 커뮤니케이션, 매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총체적 과정, 인적 및 비인적 자원, 체계적 방법
5. 교육공학
교육공학은 광범위한 학습자원의 체계적인 검증, 개발, 조직 및 활용을 통해서 그리고 이들 과정들의 관리를 통해서 인간 학습의 촉진에 관여하는 분야이다. _AECT, 1972
#교육공학, 학습자원, 체계적, 과정, 관리, 촉진
6. 교육공학
교육공학은 문제를 분석하고 인간 학습의 모든 국면에 관계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적용하고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한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으로서 인간, 절차, 아이디어, 기기 및 조직을 포함한다. 교육공학에서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학습이 일어나도록 설계되거나 혹은 선택되거나 혹은 활용하는 모든 형태의 학습자원을 취한다. 이러한 자원들에는 메시지, 인간, 자료, 기기, 테크닉 그리고 환경들이 포함된다.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안하고 적용하고 평가하는 과정들은 연구이론, 설계, 제작, 평가 선택, 관리, 활용 및 활용보급의 교육개발기능에 의해 확인된다. 이들 기능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을 관리하거나 조정하는 과정들은 조직관리와 인적관리의 교육관리 기능에 의해 확인된다. _AECT, 1977
#교육공학, 문제, 해결책 고안, 복합적, 통합적, (모든 형태의) 학습자원, 교육개발기능, 조직관리, 인적관리, 교육관리기능
7. 교수공학
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_ AECT, 1994
#교수공학, 과정과 자원, 이론과 실제
8. 교수 설계/공학
교수설계/공학(또한 교수공학으로 알려진) 분야는 학습과 수행문제에 관한 분석과 다양한 환경, 특히 교육기관과 현장에서 학습과 수행을 증진하기 위해 의도된 교수적/비교수적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실행, 평가, 관리를 포함한다. 교수설계/공학 분야의 전문가들은 종종 체계적 교수설계절차를 사용하며 교수목적 달성을 위해 교수매체를 활용한다. 더 나아가, 최근 전문가들은 몇몇 수행문제에 대한 비교수적 해결책에도 집중적인 관심을 쏟고 있다. _ Reiser & Dempsy, 2007
#교수설계/공학, 학습과 수행, 교수적/비교수적, 체계적 교수설계절차, 교수매체
9. 교육공학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공학적인 과정과 자원을 만들고, 활용하고,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증진하는 것에 관한 연구와 윤리적 실제이다. _AECT, 2008
#교육공학,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 학습촉진, 수행증진, 윤리적 실제
이 총 9가지의 교육공학의 정의에 대한 더 깊은 성찰과 논의는 다음 글에서!
[출처] 교육공학 정의의 역사: 1920년대부터 2008년 AECT의 정의까지 _ #EducationalTechnology #이대교육공학 #교육공학현장세미나 |작성자 교공이
교육공학 정의의 역사를 바탕으로 생각하고 성찰해보기 #교육공학현장세미나 #EducationalTechnology #이대교육공학 교육공학 정의의 역사를 바탕으로 학교 강의에서 교수님이 물어보신 몇 가지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려 한다. Q. 교육공학의 초기 정의, 1960-1970년대, 1994년의 정의의 관점은 무엇인가? 교육공학의 초기 정의의 관점: DAI의 1932년과 DAVI의 1947년의 두 정의를 보면, 교육공학은 매체, 즉 일련의 projuct로 여겨져 왔다. 실제로 이 때의 정의에서는 교육공학이 "시각교육과 시청각 교육" 이라는 명칭으로 불릴만큼 시각과 시청각 자료로만 국한되어 다뤄졌다. 실제로 이 때의 교육공학이란, 교육 내용의 구체화하는 수단의 의미로 쓰였으며 설계나 기획, 개발 등의 창출의 의미보다는 있는 자료를 활용하고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추구해왔다. 1960-1970년대의 관점: DAVI의 1963년의 정의와 CIT의 1970년, 그리고 AECT의 1972년과 1977년까지 총 4개의 정의를 보면 이보다 과정으로서의 교육공학의 면모가 더 부각된다. 1963년의 정의에서는 메시지를 설계하고 활용하는 대상으로써 교육공학이 조명받았으며, 그 이후의 AECT의 1970년대 정의에서는 처음으로 교육공학이라는 현재의 명칭으로 불리며 보다 포괄적인 학습자원으로서 범위를 넓히게 된다. 1994년의 관점: 1994년의 AECT의 정의에서는 당대에 많이 회자되던 구성주의적 관점이 개입되어 설계와 전달을 포함하는 과정과 자원으로서 교육공학이 부각되는데, 이는 이전의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정의와 비교할 때, 더 광의의 개념이므로 교육공학에 단순한 과정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 Q. 교육공학분야의 가장 최근 두 정의로는 AECT의 2008년의 공식적인 정의와 2007년의 Reiser가 제시한 교수설계공학(IDT)로서의 정의가 있다. 이 두 정의를 비교하여 설명하면? AECT의 교육공학의로서의 2008년 정의와 Reiser의 교수설계공학으로서의 2007년 정의는 3가지의 공통점을 갖는다. 첫 번째로는 교육공학을 체계적인 과정으로 본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공학 혹은 매체로서의 개념을 활용한다는 것이며 마지막 세번째로는 수행증진을 위한 실천학문으로 본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 두 정의는 여러 차이점을 갖기도 하는데 그 중에 가장 큰 차이점은 "윤리적 가치"의 포함 여부이다. AECT의 2008년 정의에서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윤리적으로 실천해야한다는 전문직으로서의 의무를 포함했다는 점이다. 이는 Reiser의 2007년의 정의를 포함하여 이전의 그 어떠한 교육공학의 정의에서 언급된 적 없는 것이다. 또한 2007년의 Reiser의 정의는 교육공학의 여러 분야 안에서도 교수설계에 집중하여 작성된 정의로 교수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비교수적인 요소까지 포함된다고 명확히 밝힌 것이 두드러진다. ----------------------------------- Q. 그동안의 교육공학 정의들을 고려할 때, 나에게 있어 가장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는 무엇인가? AECT가 2008년에 공식적으로 정한 정의.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공학적인 과정과 자원을 만들고, 활용하고,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증진하는 것에 관한 연구와 윤리적 실제이다" 정의마다 명칭이 상이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가장 적합하다고 여기는 명칭을 정하고, 그 중에서 세부정인 정의의 내용을 확인해보았다. 교육공학을 4년 넘게 배워온 교육공학도로써 교육공학은 단순히 교수설계만을 위한 학문이라기 보다는 훨씬 포괄적인 학문이었다. 학교 현장 뿐만 아니라 기업, 평생교육기관, 교육 행정 등 다양한 방면에서 교육공학은 나름의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교수 혹은 설계 등의 단어가 들어있는 명칭은 제외하였다. 교육공학이라는 명칭을 가진 정의들 중에 내용을 비교해본 결과, AECT의 1972년, 1977년 그리고 2008년의 정의로 범위가 추려졌다.이 부분에서는 교육공학이 학습에 있어서 미치는 영향을 기준으로 판단했는데, 수행증진과 학습촉진 이 두가지를 모두 포함하는 정의는 2008년의 정의뿐이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윤리적 가치를 언급한 것 역시 가장 최근의 정의이므로 나에게 가장 적합한 정의는 AECT의 2008년 정의이다. ----------------------------------- Q. 향후 교육공학 분야의 새로운 명칭을 상정한다면? 최근 미국의 여러 대학교에서 교육공학과의 명칭이 학습설계공학, 즉 Learning Design Technology로 바뀌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오랜 기간 동안 교육계의 목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쌍방향 교육, 질문이 있는 교육 등 가르치는 교수자의 입장보다는 배우는 학습자의 입장을 주로 다루었다. 따라서 나 역시 앞으로 밀래에는 교육보다는 학습이라는 단어가 더 많이 회자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설계라는 단어가 들어가게 되면 실천과 적용을 측면보다는 앞의 개발과 창출에 더 많은 중점을 두는 듯하여, 설계를 빼고 "학습 공학" 이 어떨까 생각해본다. 태그#교육공학정의#교육공학역사#성찰해보기#교육공학현장세미나#EducationalTechnology#이대교육공학 공감 4 이 글에 공감한 블로거 열고 닫기 댓글 쓰기 이 글에 댓글 단 블로거 열고 닫기 블로그 보내기카페 보내기Keep 보내기메모 보내기기타 보내기 펼치기 인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