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스폰서답변 : re: 소염 진통제와 해열 진통제 |
|
---|
질문자인사 최고의 답변 감사합니다^^
소염진통제는 소염작용(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과 진통작용(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모두 가지는 약물을 말합니다.
해열진통제는 해열작용(열을 떨어뜨려주는 작용)과 진통작용(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모두 가지는 약물입니다. 이런 약물들은 중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통제에는 해열진통소염작용(이부프로펜,메페나믹산,살리실산 성분 등)을 모두 가지는 약물,소염진통작용(나프록센나트륨,클리닉신리지네이트,탈리플루메이트,피록시캄 성분 등)만을 주로 가지는 약물,해열진통작용(아세트아미노펜 성분)만을 주로 가지는 약물 등으로 나눌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아세트아미노펜성분(잘아는 타이레놀정)은 소염작용은 없이 해열,진통효과만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겉포장이나 효능에 "소염"이라는 단어는 쓰질 못하므로 해열진통제라고만 표시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나프록센나트륨(잘아는 낙센,아나프록스정)성분은 해열작용은 없이 소염,진통효과만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겉포장이나 효능에 "해열"이라는 단어는 쓰질 못하므로 소염진통제라고만 표시됩니다.
그러나 이들과는 달리 이부프로펜(잘아는 부루펜정\)이나 메페나믹산 성분(잘아는 폰탈캅셀) 그리고 살리실산성분(잘아는 아스피린정)은 해열,진통,소염작용을 모두 가집니다. 그러므로 해열진통소염이라는 단어를 모두 표시할수 있습니다.
본인이 만약 단순히 통증때문에 약을 복용하신다면 해열진통제나 소염진통제 모두를 드실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열진통제(아세트아미노펜성분)보다는 소염진통제가 더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강하므로 통증이 심할때는 소염진통제를 드시는 편이 낫습니다.
그러나 아세트아미노펜성분은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고 위장장애가 가장 약한 편이므로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위장이 약하신 분이나 약물부작용이 심하신 분은 진통제로서 아세트아미노펜성분의 해열진통제를 권하는 편입니다.
해열진통소염작용이 모두 있는 성분과 단순히 소염진통작용이 있는 성분중 어느 쪽이 진통작용이 더 강하다고 말하기는 쉽질 않으나 일반적으로 소염진통작용만 있는 성분이 더 강한 편인것 같습니다.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약준모](http://cafe.daum.net/pharmmaker)
산하 " 약 바로 알리기 운동본부 " 회원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