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학교/
사이버강좌 [클릭, 즐겨찾기ㆍ북한문화예술] 수강대학 탐방 : 한국항공대학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는 어떤 곳인가? 고양시는 일산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서울 외곽의 근린 시설들이 많이 자리를 잡은 곳이다. 일산호수공원, 중남미박물관, 공양왕릉, 서삼릉, 서오릉, 행주산성, 북한산성, 원당종마목장 등이 인상적인 도시이기도 하다.
그러면 덕양구는? 홈페이지 ‘덕양구청’을 클릭하니까 ‘인구 : 약 376,290명(132,356세대). 면적 : 165.34㎢(시의 61.9%) ※ 부천시의 3.1배, 안양시의 2.8배, 수원시의 1.4배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가볼만한곳‘을 클릭하니까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라고 되어 있다. 한 곳 있는데...한국항공대학교 이다.
태초부터 인간은 하늘을 동경해 왔다. ‘청명(靑冥)’, 즉 ‘푸르고 깊고 어두운 하늘’에 대한 동경, 그리고 그 청명을 나르고 싶은 욕망과 충동...이것이 한국항공대학교의 존재 이유라고 하면? 더 과학적인 설명은 당연히 존재한다. 하지만 그런 욕망은 모든 젊은이의 꿈이며 미덕이다.
경기도 고양시 화전동 200-1번지 한국항공대학교, 자연과 함께 그리고 도시 교외의 들녘과 조화된 한국항공대학교 캠퍼스, 그 곳엔 경동대학교처럼 사이버강좌를 담당하는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없었다. 교무처 교무팀의 김용범 선생님이 혼자서 담당하고 있었다.
하지만 처음 만난 김 선생님은 매우 진지했고 사이버강좌에 깊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 대학도 많은 수강학생들이 취직이 되어 많이 만날 수가 없었다. 하지만 문자로 아쉬움 마음을 전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함께 커피와 이야기를 나눈 학생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Ambition & Youth 한국항공대학교’는 “해와 달을 간직하고 빛을 잃지 않는 바람처럼 한결같은 꿈과 열정으로 반세기 동안 하늘을 지켜온 대학”이며, 자랑거리는 ‘대학 대기업 취업률 4위. 전체 재학생 35.4%(2,647명)가 장학생. 항공우주박물관. 각종 비행훈련원. 해외비행학교’ 등 아주 많다.
이번 9개교 방문은 나의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이 어떤 학교이고 어떻게 생겼나를 보기 위해서 결정한 것이다. 그리고 학교 방문이 예의(禮儀)이자 예의(禮誼)라는 생각이 끊임없이 이어져서 결정한 것이다. 돌아오면서 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부터 좀 더 강의를 철저히 준비해야겠다는 각오도 했고, 사이버 공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도 결심했다. 내년에 꼭 한국항공대학교를 다시 찾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