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network)▣
*네트워크(network)란?-2대 이상의 컴퓨터를 케이블 등으로 연결해 놓아서 서로
유익한 정보(data/information)나 자원(resource)들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해 놓은
시스템을 말한다.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접속을 할 때는 방화벽을 통하여 접속여부를
결정한다.
1) Peer to Peer 방식
모든 컴퓨터가 동등한 관계로 연결되어 있는 방식으로 워크그룹이라고도 한다.
Peer to Peer방식은 소규모의 네트워크에 적당하며, 10대 이하의 컴퓨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방식으로, 모든 컴퓨터가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비용이 저렴하고, 구현이 쉬운 반면, 보안성과 확장성 면에서는 그리 적절하지 못한 방식이다.
2) Server 기반 방식
모든 컴퓨터가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해 신속히 처리하고, 디렉토리의 보안을 유지하는 전용 서버기능의 역할을 담당한다. Server 기반방식의 사용자에 대한 보안 기능이 뛰어나며, 모든 컴퓨터를 중앙에서 관리 및 통제할 수 있으나, Peer to Peer 방식보다 구현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
따라서 최근에는 Peer to Peer 방식과 Server 기반 방식을 적절히 혼합한 방식을
채택하고있다.
1.네트워크 종류
①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도시권 통신망)
·기업이나 기관 또는 학교 등의 LAN을 합쳐놓은 것으로 "대도시 네트워크"라고 말한다.
·큰 도시 내의 데이터, 영상, 음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하나 또는 여러 단체에 의해 관리운영된다.
·기능상 WAN보다 뛰어나며 LAN보다 넓은 지역을 담당한다.
② WAN(Wide Area Network, 광역 통신망)
·원거리 데이터 전송 통신망으로서 큰 도시 등 매우 넓은 지역을 담당한다.
·각 단말기간의 연결은 Point-to-Point 방식을 사용한다.
·넓은 지역을 담당하기 때문에 에러율이 높고 전송 속도가 느린 편이다.
③ LAN(Local Area Network)
·회사나 학교 등 가까운 거리에 한정된 통신을 사용하며 전송 매체로는 광섬유나 동축 케이블,이중 나선 등이 있다.
·1Km 이내의 컴퓨터 통신에 적합하며 WAN에 비해 에러율이 낮으며 전송 지연도 적다.
④ VAN(Value Added Network, 부가 가치 통신망)
·정보에 부가 가치를 첨가해서 여러 이용자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만들어진 통신망으로서 통신 회선을 소유하거나 빌려서 사용한다.
·인터넷에서 정보의 축적과 제공, 통신 경로의 선택 등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이다.
⑤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종합 정보 통신망)
·음성, 이미지, 동영상, 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하나의 디지털 회선(Digital Network)
으로 통합(Integrated)시켜 제공(Service)하는 서비스이다.
·통신 채널 한 개당 64Kbps의 속도를 가지며 2개의 채널을 사용하면 최대 128K까지
높일 수 있지만 요금은 2배가 된다.
⑥ B-ISDN(Broadband-ISDN, 광대역 ISDN)
고속 통신이나 여러 부가 서비스, 종합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개발된
차세대 ISDN을 말한다.
2.네트워크 장비
2-1)LAN 카드
·NIC(Network Interface Card)는 개인용 PC나 서버(Server)가 통신 네트워크와
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서 시스템 사양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설치 시 다른 장치와 충돌이 없도록 인터럽트와 I/O 주소를 맞추어야 하며 3COM
이나 Elite, Intel, Novell 등의 카드가 있다.
·NIC(Network Interface Card), 랜카드, 이더넷 카드, 이더넷 어댑터, 등 여러
용어로 불리지만 거의 비슷한 뜻을 가진다.
·세계 3대 주요 랜 표준은 이더넷(Ethernet)과 토큰링(Token Ring), 아크넷(ArcNET)
이 있으며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랜 표준은 이더넷이다.
·우리나라에 설치된 랜의 90% 이상도 이더넷으로 추정되고 있다.
2-2)Ring Topolgy(링 토플로지):링 방식은 노드 간의 연결을 최소화하는 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방식에서 다른 노드와 통신을 하려고 하면 링을 통해 인접 노드로
데이터를 전송한다.전송중인 데이터는 알맞은 수신지를 데이터가 이동한 뒤에는
링에서 데이터를 제거한다.모든 노드가 통신 기능의 일부를 수행하고 있다. 네트워크 내의 어느 한 노드라도 이상이 생기면 통신망 전체가 작동 불능이 된다.전송 지연 시간이 길다.
2-3) Bus Topolgy(버스 토플리지):하나의 통신회선을 모든 노드가 공유해서 사용하는 Multipoint 방식과 유사한 방식이다. 이 방식은 메시지가 모든 노드에 전달되는데 이를 방송(Broadcasting)이라고 한다 모든 메시지에는 수신지의 주소가 포함되기 때문에 해당 노드만 메시지를 받아서 처리할 수 있다. 링 방식에서는 각 노드가 데이터의 흐름이나 네트워크를 제어할 책임이 없지만 버스 방식의 네트워크에서는 각 노드가 메시지 확인이외에 통신 기능에 대한 책임을 진다. 방송 형식을 취하므로 특정 노드의 상태에 따라
네트워크의 상태가 변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메시지 전달 속도가 빠르다.
2-4)Hub Tree Topology(허브 트리 토플리지):너드 네트워크가 변화한 형태의 네트
워크로서 여러개의 작은 버스 구조의 네트워크를 계층적으로 연결해서 사용한다.
3.허브(Hub)
·네트워크에 연결된 각 단말기들을 트리 구조로 연결하는 장치이다.
·네트워크 에러검출과 확장이 편리하며 네트워크 관리가 편리하다.
·허브는 LAN이 보유한 대역폭을 연결된 단말기들의 수만큼 나누어서 제공한다.
·예로 10Mbps의 대역폭을 가진 네트워크에 10개의 단말기가 연결되었다면 10/10으로 단말기 각각 1Mbps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종류로는 단순히 네트워크 신호를 결합할 뿐 신호처리나 재생 기능이 없는 Passive
Hub와 신호를 재생성하고 증폭시키는 전자 장치를 제외하고는 Passive 허브와 비슷한 Active Hub, SNMP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관리 기능까지 가지는 Intelligent HUB 등이 있다.
3-1)Stackable Hub(스택커블 허브)
소규모 이상인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허브를 여러 층으로 쌓아놓아 허브와 허브끼리 연결한 허브를 말한다.
3-2)스위칭 허브(Switching Hub)
·LAN이 가질 수 있는 최대 대역폭을 각 단말기들이 그대로 보유 가능한 장치이다.
·예로 10Mbps 대역폭을 가진 LAN을 스위칭 방식으로 구축할 경우 각 단말기들은
모두 10Mbps 대역폭을 보장받을 수 있다.
·전송되는 데이터의 형식에는 기존의 이더넷 프레임과 같은 가변 길이의 전송 단위를 전송하는 프레임 스위치와 "셀"이라는 고정된 길이의 전송 단위를 전송하는 셀
스위치로 나눌 수 있다.
·대표적인 프레임 스위치로는 이더넷 스위치가 있으며, 대표적인 셀 스위치로
ATM 스위치가 있다.
3-3)라우터(Router)
·네트워크 계층 간을 연결하여 접속할 호스트의 최적 경로를 설정해 주거나 서로 다른 프로토콜 방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을 연결하는 장치이다.
·LAN과 LAN 또는 LAN과 WAN 등을 연결하는 인터네트워킹 장치이다.
·유지 보수와 단말기의 확장이 편리하다.
·다중화된 경로를 통해 트래픽을 분산할 수 있다.
·Broadcast Storm을 방지하며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격이 비싸고 초기 설정이 어려우며 프로토콜에 종속적이다.
4.전용선 라우터
4-1)인터네트워크(Internetwork)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것은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이라 하고
네트워크와 네트워크가 연결된 전체 네트워크를 "인터네트워크"라고 한다.
·인터네트워킹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허브(Hub), 라우터(Router), 게이트웨이(Gateway)
등이 필요하다.
·인터네트워킹의 종류는 LAN과 LAN, LAN과 WAN, WAN과 WAN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4-2)브라우터(Brouter)
·브리지와 라우터의 기능을 모두 가진 장비로 네트워크 상의 세그먼트 분리를 유지하면서 물리적으로 떨어진 네트워크를 연결한다.
·라우팅이 가능한 프로토콜은 라우팅하고 그 외의 프로토콜에 대해서는 브리지의 기능을 실행하는 장비로 요즘에 사용되는 라우터란 대부분 브라우터를 말한다.
·각각의 브리지나 라우터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효과가 크다.
5.케이블 종류
5-1)BNC 케이블
·정식 명칭은 RG-58 A/U 동축 케이블이다.
·전송 속도는 10Mbps이고 전송 거리 185m이고 네트워크 접속 표준은 10Base-2이다.
·각각의 컴퓨터에 LAN 카드를 설치하고 BNC 케이블로 서로를 연결한 후 T형 커넥터를 이용하여 컴퓨터 간을 연결하고 각 케이블의 끝에 터미네이터로 막아 준다.
·TV 안테나나 케이블 TV용 동축 케이블과 비슷한 모양이며 케이블의 구조는 중앙에 가느다란 구리선이 들어 있고 이 주위를 절연체와 금속 실드막이 둘러싸고 있는 형태이다.
5-2)UTP 케이블
·Unshielded 이중 나선으로 "RJ-45"라고 부른다.
·전송 속도는 10/100Mbps이고 전송 거리는 100m이며 네트워크 접속 표준은 10BASE-T 이다.
·전화기 연결용 전선과 비슷한 모양으로 주로 10/100Mbps 케이블을 사용한다.
·케이블의 구조는 내부에 가느다란 전선 4쌍(8개선)이 서로 꼬여 있는 형태로 연결 되어 있다.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LAN 카드와 UTP 케이블, 허브(Hub) 등이 필요하다.
·컴퓨터 2대를 연결하려면 UTP-Cross 케이블이란 것으로 직접 컴퓨터를 연결해주고
3대 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하려면 허브(Hub)를 설치해야 한다.
5-3)동축 케이블(coaxial cable)
중심에 있는 구리 심선을 폴리에틸렌의 절연물로 감싸고 이를 다시 그물 모양의 외선으로싼 다음 전체에 피복을 입힌 구조로 된 케이블. 직경은 0.4/1인치이다. 절연체는 신호의 교란을 방지하고, 외선을 그물 모양으로 둘러싼 것은 인접한 회선과의 차폐 역할을 한다.
용량이 커서 음성 회선 1만 개를 동시에 보낼 수 있으며, 장거리 전화망, 유선 TV, 구내 정보 통신망(LAN) 등에 사용된다. 특히 LAN에서는 전송 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커서 대 부분의 LAN에서 이를 사용하고 있다.
5-4)광케이블 (optical cable)
광섬유케이블이라고도 한다. 생김새는 원통 모양이며, 심(Core)·클래드(Clad)·재킷(Jacket)
등으로 되어 있다. 심은 매우 가는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광섬유이다. 클래드는 유리섬유의 주위를 강한 힘에 견디게 하기 위한 케블라(kevlar) 섬유이다.
신호를 부호로 만든 광선을 내부반사로 전송하는데, 다른 유선 전송매체에 비하여 대역폭이 넓어 데이터 전송률이 뛰어나다. 데이터 전송속도는 약 1Gbit이다. 근거리와 광역 통신망, 장거리 통신, 군사용, 가입자 회선 등에 많이 쓰인다.
6.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 - SNMP/CMIP
6-1)SNMP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이 나오기 이전에는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등을 사용하여 비정상적인 에러를 검출하였다.
·1988년 IAB에서 처음으로 SNMP를 검토하여 1992년 SNMPv2가 나오게 되었다.
·비연결 지향 모드이며 TCP/IP에서 사용되고 TCP 대신 UDP의 최상위에서 동작한다.
·관리의 문제점을 신속하게 설계, 전개되어 해결한 후 네트워크 환경이 실행되는 방식이다.
·SNMP의 특징은 비용이 절감되고 사용하기 쉽도록 단순화시켰으며 수정이 용이하게 확장성이 있고 일종의 패스워드와 비슷한 간단한 인증(Authentication) 서비스를 제공한다.
6-2)SNMP의 기본 요소
- 관리인(Managing Entity)
: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장을 회복하며 망을 감시한다.
- 관리 대리인(Managed Entity)
: "SNMP Agent"라 부르고 관리인의 관리 요구에 응답한다.
- 관리 프로토콜(Management Protocol)
: 관리인과 관리 대리인 사이에 사용되는 관리 프로토콜로서 관리인이 수시로 관리
대리인에게 상태 정보를 요구(Polling)한다.
: Get와 Set 서비스는 관리인에서 만들어져 관리 대리인에서 실행되고 Trap 서비스는 관리 대리인에서 만들어져 관리인에 알리는 기능이다.
① Get : 관리인이 관리 대리인에 있는 객체의 값 검색
② Set : 관리인이 관리 대리인에 있는 객체의 값 설정
③ Trap : 관리 대리인이 관리인에게 사건 통보
- 관리 정보베이스(MIB : Management Information Base)
: 네트워크 관리를 지원하는데 사용되는 정보의 논리적 저장 장소이다.
Proxy Agent(프록시 대리인)
SNMP를 사용하려면 모든 관리인과 관리 대리인이 UDP와 IP를 지원해야 하는데
그러한 TCP/IP를 지원하지 않는 장치를 관리하기 위해 Proxy Agent를 사용한다.
6-3)CMIP(Common Management Information Protocol)
·OSI에서 만든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로 데이터 크기의 제한이 없다.
·CMIP는 OSI 7계층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정보를 주고받지만 SNMP는 UDP/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정보를 주고받는다.
·CMIP는 연결지향모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SNMP는 비연결지향모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6-4)CMIP의 기본 요소
- 관리 시스템(Managing System) : 관리 응용 프로그램과 관리 대리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관리 대리 시스템(Managed System) : 특정 자원에 대한 관리 조작을 실행하
거나 사건을 통지한다.
- 관리 통신 프로토콜(Management Communication Protocol) : CMIP를 사용한다.
- 관리 정보(Management Information) : 인증(Authorization),
접근제어(Access Control), 보안로그(Security Log) 등의 관리정보를 가진다.
CMIS(Common Management Information Service)
·CMIS란 관리 시스템이 하는 역할인 관리 응용 프로그램과 관리 대리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서비스를 말한다.
·서비스에는 M-Get나 M-Set, M-Action 등의 프리미티브(Primitive)들이 있으며 각
서비스 프리미티브는 CMIP에 의해 프르토콜 데이터 유닛(PDU)으로 변환된다.
7.무선 LAN
·무선 LAN이란 전파나 적외선(Infrared Light)을 전송 매체로 하여 단말기 간에 각종 정보 및 신호를 송수신하는 장치를 말한다.
·LAN의 설치 및 네트워크 구축이 용이하며 단말기 설치가 편하고 이동이 가능하지만 현재 유선 LAN보다는 속도가 떨어지며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
1) 무선 LAN의 표준화
·1990년 10월부터 IEEE 802.11에서 무선 LAN에 대한 표준을 제정하였으며 물리
계층 표준으로 적외선이나 DSSS(Direct Sequence Spread Spectrum),
FHSS(Frequency Hopping Spread Spectrum) 등을 표준화하였다.
·무선 LAN의 MAC 프로토콜로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로 표준화하였다.
전파 대역
현재 상업용으로 빌딩 내 통신을 위해서 산업용(902∼928MHz),
학술용(2.4∼2.4835GHz), 의학용(5.725∼5.850GHz) 등 세 가지 주파수 대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FCC(연방 통신위원회)에서 관리하고 있다.
2) 전송 방식
① 적외선 방식
·주파수가 3x1014Hz이며 TV나 VTR 등의 가전 제품의 원격 제어 장치
(Remote Control)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초고속 전송에 가장 적합하며 전파를 발생하는 기기가 거의 없어 간섭이 작다.
·통신 기기 자체가 가볍고 작으며 전력 소모가 적다.
·장애물을 통과하지 못하며 사방으로 산란되면서 신호가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시야가 트인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② 협대엽(Narrow) 마이크로웨이브 방식
·고주파수 대역에서 비교적 좁은 대역을 한 개의 채널 단위로 할당하여 데이터 신 호 를 전송한다.
·송수신 주파수를 고정시키고 이 주파수에 디지털 신호를 TDMA 방식으로 전송하는
셀 룰러 통신 방식이다.
·18.8∼19.2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적외선 방식에 비해 투과성이 좋으며
간섭을 받지 않는다.
·FCC의 허가가 필요하다.
·확산 대역 방식에 비해 전송 효율이 떨어지며 비용이 많이 든다.
③ 확산 대역(Spread Spectrum) 방식
·무선 LAN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며 군사 목적에 의해 만들어졌다.
·데이터 신호를 넓은 주파수 대역에 걸쳐 확산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 이를 원래의
주파수 대역으로 전환시키는 방식이다.
·비교적 낮은 전송 속도(최고 2Mbps)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낮은 전력(1w 이하)으로
동작한다.
·혼선이나 도청, 간섭을 방지할 수 있으며 FCC의 허가가 필요 없다.
·사용범위가 타 방식에 비해 넓으며 보안성이 우수하지만 속도가 위의 두 방식
중에서 가장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