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의 꽃
고봉화상 선요序서
參禪은 雖以不立文字 不假修證 爲宗 然 旣可參則必有要
要者 何 如網之有網 衣之有領
使人一擧而經得基直遂者 是也
萬目 非不網也 捨網擧目 網必不張
萬縷(실루) 非不衣也 遺(끼칠유)領擧縷 衣必不振
永嘉(아름다울가) 云 증도가에서
摘葉尋枝 我不能 枝與葉 非要
根本 固要也 學者 復昧基根本
鵝湖云 좌선명에서
要在 當人能擇上 擇善而從 可也
學者 往往 差決擇於發인(車+刃)(쐐기나무인. 정지시키다 인)
終適越而北轅(끌채원) 乃至 從上祖師 遺編 山積
一話 一言 固無非綱領 奈何世降聖遠 情僞日滋
心意識 有以蠱(독소 고),蝕之 則視綱領 爲目縷者 蓋摠摠矣
참선은 비록 문자를 세우지 않고 증함을 가자 하지 않는 것으로
宗을 삼으나
이미 참구할만한 것이 있으면 반드시 要가 있을 것이니
요란 무엇인가
그물에 벼리가 있고
옷에는 깃이 있는 것 같이
사람이 하나를 들면 바로 곧 따라 옴을 얻는 것이 이것이나
만개의 그물코가 그물 아닌것은 아니나 벼리를 놓고 코를 들면
그물이 반드시 펼쳐지지 앟고
만개의 실오라기가 옷이 아닌 것은 아니나
깃을 버리고 실오라기를 들면 옷이 반드시 거두어 지지 않음이니
영가가 이르되
잎을 따고 가지를 찾는 것은 나는 능치 못하다
가지와 잎은 요가 아니고
근본이라야 진실로 要가 되는 것인데
아호가
요는 당연히 능히 택하는데 있다
잘 선택하여 쫓아야 함에 곁택을 잘못하여 월나라로
가려 하는데 북으로 가려 함이니
조사님이 남긴글들이 산과 같이 쌓여 말한마디 한마디가
진실로 강령아님이 없으나 세상은 혼탁하고 성인 가신지는
멀어져서 거짓마음이 날로 불어나 심의식이 혼미하고 강령을 보고
我師高峰和尙 自雙峰 而 西峰 二十餘年 念此之故로
不獲己 示人剋的 如神藥 조(바라조)圭而起死 靈符 點晝而驅
邪 有探基奇方秘呪 將以爲學走綱領者
或曰 獲禽 在目 不在綱 禦寒 在縷 不在領
八萬四千法門 門門可入 目與縷는 果非要耶아
將應之曰 世尊法門 信廣大無邊 顧乃設爲方便 狹小一門
史諸子 出火宅而入大乘 是 攝目縷 爲綱領耳
然則綱耶 目耶 領耶 縷耶 要耶 非要耶
未具頂門正眼 未可以易言也
喬祖 預西峰法席以來 每抄集示走法語之
切於參決者 名之曰禪要
久欲與有志者 共之 一日 擧似姑蘇永中上人 欣然欲募緣침(새길침)梓 且비(人+卑)(더할비)喬祖 爲之序 喬祖 旣己承命 復告之曰 師 別有 一要語 在網領外 藏之虛空骨中 兄欲침 我欲序 皆不能 尙俟사타日 更作一番揭露
至元甲午重九日 天目參學直翁 洪喬祖 謹書
고봉화상이 상봉으로 부터 서봉에 이르기까지 생각하다가 부득이 알맞은
대의를 보이시니
신약이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고
신령한 부적한장이 사를 물리치는 것처럼
그 기방과 밀주를 더듬어 학도들에게 강령을 삼게 하였다
짐승을 잡는 것이 그물코에 있고 벼리에 있지 않으며 추위를 막은 것이
실오라기에 있고 깃에 있지 않으니
팔만사천 법문이 다 들어갈 곳인데 어찌 그물과 실오라기는 요가 아닌가
세존의 법문이 진실로 넓어 가이 없으나 방편으로 얻는 것은 좁고
작은 법문한 뿐이다
화택을 벗어나 대승에 들어가게 함이니
그물과 실오라기를 거두어 벼리와 옷깃을 삼은 것이다
그러니
벼리가 옳겠는가
그물코가 옳겠는가
깃이 옿겠는가
실오라기가 옳겠는가
요가 옳겠는가
요 아닌것이 옳겠는가
정수리에 바른 눈 갖추지 못한자라면 가히 쉽게 말하지 못할 것이다
교조가 서봉의 법석에 참여한 이래로 늘 학도들에게 개시한 법어의 참결에 간결한 것을
禪要라 붙이고
오래동안 뜻있는 자로 더불어 이것을 함께 하고자 하였으니
하루는 고소산 영중 상인에게 보이니
연을 모아 나무에 새기고자 하면서 또한 교조에게 서문을 쓰게 하니
교조가 이미 명을 받고서
스승의 따로 있는 한 요어가 강령 밖에 있어서 허공의 뼈
가운데 감추어져 있으니
형은 새기고 나는 서문을 쓰나 능치 못하고
오히려 다른 날 다시 한번 높이 들어내기를 기다린다
特患學者 未能猛烈承當耳 우(口+于) 扁鵲方中 具有靈藥
或名神丹 或名無憂散 回生起死 功在刹那 具眼目 著精神盡心力
汲汲而求之 未有不得者 老師之言 豈斯汝也
學者 愼無錯認古靈輪扁之言 而忘老師諄諄之誨
庶幾直翁永中 功不虛施 亦使觀語 綠而得發明者
不專美於前矣
至元甲午十月哉生혼
參學 淸苕淨明 朱穎遠 謹跋
편작의 약방은 가운데 구비함이 있으니 신단이고 무우수이네
죽어가는 사람을 살릴 수 있는 공이 찰나에 있으니 안목을 갖춘 사람을 정신을 차리고
심력을 다하여 부지런히 구하면 얻지 못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노사의 말이 어찌 그대를 속일 것인가
학자가 삼가 고령과 륜편의 말을 그릇 알지 못하고 老師의 순진한 가르침도
잊지 아니하면 直翁의 공을 헛되이 하지 아니할 것이며
선요를 보고 발명을 얻은 이로 하여금 오르지 앞사람에게만
좋은 일이 되지 아니할 것이다
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