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상해에 10여년 살다가 주해에 내려온지 1년이 조금 넘었네요.
그래도 상해를 못잊어서 매일 카페에 들어와서 기웃거립니다.
요즘 여러가지 이유로 상해에서 광동 지역에 오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상해 - 광동간 이동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정리해드릴테니 참고하세요.
비행기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1. 상해 - 광동
1) 상해 - 광저우 : 포동, 홍차오 공항에 모두 비행기가 있습니다. 주로는 홍차오에 많이 있구요. 항공편이 많아서 편리하죠.
하지만 광저우 전시회와 같은 특수한 경우에 항공료가 상당히 올라갑니다. 전액 항공권의 경우 1280원이고 유류 할증료와
공항건설비가 160원입니다. 일반항공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60% DC 가격부터 있습니다.
저비용 항공사인 춘추항공도 하루 5편 운행합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가격은 일반적으로 일반 항공사 대비 저렴하죠.
일찍 티켓팅을 할 경우 유류할증료/공항건설비 빼고 199원짜리도 있습니다.
2) 상해 - 심천
역시 홍차오, 푸동 공항에 모두 있습니다. 홍차오가 좀 많은 편입니다.
전액 항공권은 1400원입니다.(유류할증료/공항건설비 제외)
역시 춘추항공이 운행합니다. 하루 4편 가량 운행합니다. 비용은 광저우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홍콩갈 때 편리하죠. 하지만 춘추항공이 홍콩도 운행하기 때문에 직접 홍콩으로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심천 공항의 단점은 연착이 많다는 것입니다.(요즘엔 조금 개선되었지만 좀 고질적이요.)
연착의 이유는 심천 주변 공항이 항공 통제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내륙쪽 방향은 광저우 공항에서, 바다쪽은 홍콩 공항에서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네요. 그래서 세 개 공항이 서로 밀리는
시간이면 심천이 불리하다고 하네요. 요즘엔 많이 개선됐다고 하는대 제가 요즘엔 안타봤네요.
저의 경우 거의 80% 이상 연착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오후 출발부터는...
3) 상해 - 주해
역시 푸동, 홍차오 모두 있습니다. 하루 약 6편 정도 있는대 4편이 푸동 출발입니다. 좀 불편하죠.
춘추 항공 역시 하루에 한 편 있습니다. 아침 7시쯤 홍차오에서....
주해 공항은 상당히 외곽에 있어서 시내까지 가려면 약 1시간 정도 걸립니다. 택시로는 약 100원이 넘게 나오구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별로 권하고 싶지 않네요.
4) 상해 - 홍콩
일반 항공기는 빼겠습니다.
춘추 항공이 하루 세 편 운행합니다. 가격은 정말 훌륭합니다. 세금 별도로 아주 자주 199원, 299원짜리가 있습니다.
다만 유류할증료와 공항건설비가 국내선 대비 약간 비쌉니다. 100원 정도....
단점은 포동 공항에서 출발한다는 점이고, 아시다시피 춘추항공은 수화물 관리가 엄격합니다.
15kg까지만 무료이고, 그 이상은 무조건 돈을 받습니다.(물론 이것을 피하는 요령이 있기는 하죠.)
그리고 비행기안에서 물까지 사먹어야 합니다. 뭐 어차피 일반 항공사타도 기내식이 그다지 좋지는 않으니 큰 상관은
없더라구요.
5) 상해 - 마카오
역시 일반 항공사는 빼겠습니다.
춘추 항공이 하루 한 편 운행합니다. 마카오 이용 팁은 상해 출발의 경우 일요일부터 목요일 항공편까지는 나름 가격이
저렴합니다. 금요일, 토요일 상해 - 마카오는 비쌉니다. 일반 항공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대신 마카오 출발의 경우 금요일, 토요일이 저렴합니다.
이 모든게 카지노때문이죠.
2. 광동내 이동
1) 광저우 출발
- 심천까지 : 많이 불편합니다. 광저우 동역까지 와서 심천가는 기차를 타야 합니다.
- 홍콩까지 : 공항이나 시내에서 버스로 이동해도 되고, 광저우 동역에서 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방법
- 주해까지 : 공항에 주해까지 가는 공항버스가 있습니다. 거의 30분에 한 대꼴...
- 마카오까지 : 주해가는 버스를 타고 꽁베이라는 곳(종점)에 내려서 걸어가시면 됩니다.
2) 심천 출발
- 광저우까지 : 역시 불편합니다. 광저우 공항 - 심천 공항간 버스가 있었는지 잘모르겠습니다.
- 주해까지 : 버스 있습니다. 약 1시간에 한 대정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홍콩까지 : 공항에 홍콩 시내까지 가는 버스가 많습니다. 약 100원. 중간에 심천항에 내려서 중국 출국/홍콩 입국 심사를
거친 후에 다시 버스에 타면 홍콩 구룡 시내(홍콩 섬도 있슴)까지 갑니다. 심천 서커우(蛇口客运码头)까지 가서 배타고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외 전철타고 가는 방법도 있구요. 이 부분은 아는 분이 많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조금만 찾아보시면 많아요.
- 마카오까지 : 역시 주해까지 가서 걸어가는 방법과 심천 서커우(蛇口客运码头)까지 전철(혹은 택시)로 가서 배타고
가면 됩니다.
3) 주해 출발
- 광저우/심천까지... 위에 설명 드린 대로...
- 마카오까지 : 꽁베이라는 곳에 가서 걸어서 가시면 됩니다. 이외 배로 가는 방법도 있구요.
주해에서 마카오 들어가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는대 주료 위의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합니다.
꽁베이는 밤 12시면 문을 닫고 아침 7시에 다시 오픈합니다.
- 홍콩까지 : 버스로 가는 방법도 있으나 심천을 돌아서 가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주로 배를 이용합니다.
가격은 175원입니다. 거의 한 시간에 한 번씩 있습니다. 저녁에 좀 일찍 끊어집니다.
4) 홍콩 출발
- 광저우/심천/주해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 마카오까지 : 배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거의 24시간 있습니다.
뭐 대략 이런 정도가 되겠네요.
광동지역 도시간 이동시에 공중교통의 경우 대략 편도 100-200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
첫댓글 비교적 잘 정리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집사람이 홍콩 구경 가고 싶다고 하는데, 이동관련 정리가 잘되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