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수선하고 혼란스러운 시기에 어떻게 공동체가 평화를 말하며 살아내야 하는지 생각하고자 합니다. 공동체 내에 평화는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평화와 공동체’를 접목시키는 이야기’로 <2023년 아나뱁티스트 컨퍼런스>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컨퍼런스를 통해 평화를 살아내는 공동체와 삶에 대한 목마름이 있는 분들에게 갈증해소를 위한 한 방울의 생수가 되면 좋겠습니다.
주제 및 강사:
1. 최철호 목사 (밝은누리 공동체) : 공동체가 평화를 실천하는 성경적, 신학적 기반
2. 손병기 이사장 (회복적 아파트 위스테이) : Buy가 아닌 Live를 위한 아파트형 마을공동체
3. 김복기 센터장 (평화저널 플랜P, 봄내시민평화센터) : 평화에 기반한 지역 공동체 내의 평화교육
4. 이혜진 목사 (길벗평화영성회복서클) : 성평등과 평화를 이루는 공동체
5. 지성근 목사 (일상생활사역연구소) : 일상 속에서 만들어 가는 일상의 평화, 제자도
▶ 장소 : 염산교회 평화나루도서관 5층 드림홀 (이대역 5번 출구 한서초등학교 옆)
▶ 시간 : 2023. 1. 28(흙) 오후 2시~6시까지 (총 4시간)
▶ 등록비 : 1만원 (SC제일은행 425 20 403665 한국아나뱁티스트센터 )
▶ 등록 : https://docs.google.com/forms/d/1ZXdNAFN8-6ePCKMoOgQBvs6hzLLk3OZd_-fmbJ-gUBs/edit
▶ 문의처 : 033-342-9615
* 기조연설(40분)
마을 공동체를 만들어 함께 사시면서 평화를 일구는 일에 온 공동체 식구들과 마음을 모으는 ‘밝은누리 공동체’의 대표이신 최철호 목사님께서 담당하십니다. 공동체가 함께 평화를 추구하며 살아가는 삶에 대한 성경적이며 신학적이며 철학적인 논거와 배경을 설명하시고, ‘밝은누리 공동체’가 그것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살아내는지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해주십니다.
* 패널들의 강의(20분씩)
- 먼저는 ‘위스테이’라고 하는 아파트형 마을공동체의 손병기 이사장님께서 현대인의 주된 주거공간이지만 투기의 대상으로 심하게 오용되고 있는 아파트 내에서 회복적 써클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가는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주실 예정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주거공간 내에서 평화롭게 마을 공동체를 이루는 생생한 예를 확인하게 됩니다.
- 둘째는 ‘평화저널 플랜 P’의 편집장이자 ‘봄내시민평화센터’를 이끄시는 김복기 센터장께서 평화에 기초한 지역사회 공동체를 교육하고 훈련하며 평화를 함께 연구하는 노하우와 다양한 방식들에 대해 폭넓은 경험을 나누어 주시고 저널을 통한 평화운동에 대한 경험도 알려주실 예정입니다.
첫 번째, 두 번째 패널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기독교라는 언급 없이 공동체를 이루고 평화를 도모하는 삶에 대한 실질적인 예시를 전해 주실 것입니다.
- 셋째는 길벗평화영성회복서클의 대표이신 이혜진 목사님께서 오랫동안 일해 오신 교회 내의 성평등을 위한 사역에 대한 나눔과 새롭게 시작하시는 ‘길벗평화영성회복서클’을 통해 꿈꾸시는 기독교 내의 평화서클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실 것입니다. 교회 내에서 여성과 남성의 불평등의 요소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제에 대한 이야기와 평등하고 안전한 구조 속에서 소통하는 기독교 내의 이야기를 듣겠습니다.
- 끝으로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소장이신 지성근 목사님께서 일상이라는 매일의 평범한 삶의 공간에서 만들어 나가는 소소한 평화, 그러나 가장 중요한 평화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실 것입니다. 그렇게 일상 속에서 평화를 실천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이 살아내야 하는 제자도임을 확인시켜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