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파라과이 건설사업에 축복을..."
□ SOC 사업에 대한 정치적 추진 의지
○ 파라과이 정부는 매년 평균 2억 달러에 불과한
공공사업을 올해 도로에만 7억 달러를 투입계획.,
2015년에는 10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발표.
이와 같이 SOC 사업 규모가 크게 확대.
○ 2015년 하반기 시장선거를 앞두고 선거 전까지
도로, 수로, 전력, 공항, 철도, 수처리 등
주요 SOC 인프라 사업을
단기간 내 성사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임.
- 일례로 파라과이 정부의 최우선 인프라 사업 중
하나인 500㎸ 송전 프로젝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해외차관이 국회 승인까지
최소 1년 이상 소요되는 것과 달리
약 4개월 만에 승인추진됨.
○ 반면 공항, 철도, 수처리, 수로 등의 사업은
사업 의지는 확고하나 자체 엔지니어링의 부재로
재원 확보부터 세부적인 추진 계획 수립 등이 미진.
□ 파라과이 정부,
프로젝트 파이낸스(PF) 추진
○ 파라과이 신정부는 2013년에 PPP 법과
일명 프로젝트파이낸스(PF)법 또는
조인트벤처(JV)법으로 불리는
5074/13법을 통과시킴.
○ 2&7번 국도나 공항사업 등 수익성이 예상되는
인프라 프로젝트는 PPP를 통해 추진하고
그 외에 수처리, 철도 등의 인프라는
파라과이 국가보증의 PF로 추진 입장임.
- 수처리, 철도, 전력 등 단기간 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으나 당장 재원 확보가
어려운 사업은 PF로 추진하려는 것으로 분석됨.
(파라과이의 엔지니어링 분야에 한국 진출을..)
○ 수처리 사업 정책을 총괄하는 MOPC 산하
수자원국(DAPSAN)에서는 수처리 사업을 PF로.,
사업자가 F/S 등 엔지니어링을 공사와
포함해 패키지로 실시하기 원하는 이유로
그동안 다른 사업의 경우 기존 F/S 결과물에 대해
사업 낙찰자가 인정하지 않아 다시 F/S를 실행해
이중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러한 비효율성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밝힘.
□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경험 부족으로 사업 추진에 난항!
○ 수처리, 철도, 전력 등
PF로 거론되는 사업 외에 많은 사업이
엔지니어링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경험 부족으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사업 추진 계획을
수립하지 못해 체계적인 사업 추진에 난항.
○ 여러 수처리 사업 중 가장 시급한 사업인
규모 4억6000만 달러로 추산되는
'파라과이 으빠까라이(Ypacarai) 호수 정화 사업'
의 경우 사업의 시급성에 불구하고
재원 확보도 미진한 상황이며
MOPC는 본 사업을 PF를 통해 추진할 계획임?
○ 아순시온 국제공항 현대화 사업의 경우에도
지난 정권부터 자체적으로 공항 사업을 추진하려다
난항을 겪다가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함.
□ 시 사 점
○ 파라과이는 PPP와 PF를 통한
인프라 개발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나
아직 PPP나 PF에 대한 경험 미숙으로..
구체적인 제안 및 조건 조율 등을 위한
발주처와의 지속적인 접촉이 필요함.
○ 각 정부 발주처의
구체적인 엔지니어링 수요를 포착할 필요가 있으며
프로젝트 관련 참여의향서를 받는 공고가
계속 나오므로 지속적인 현지 동향 파악이 필요함.
'파이낸싱+엔지니어링+건설'을 패키지로 진행
PF 사업구도를 추진하므로 국내 엔지니어링,
건설업체 간의 협력구도 형성도 필요할 것으로..
자료원: 공공사업통신부(MOPC) 장관, 교통차관,
보도국장 인터뷰, 코트라 아순시온 무역관 종합 편집
파라과이 "인프라 투자 확대"
"한국 등 외국건설사들 기회"
◆파라과이,
연 10억달러 인프라 투자
친기업 성향의 카르테스 정부가 들어선 뒤
파라과이가 SOC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파라과이를 동서로 연결하는
‘아순시온~델 에스테 도로’ 확장,
아순시온 공항 현대화(그리고 신공항..),
20세기 초까지 운영되다
경제난으로 폐선된 철도 복구 등에
연간 10억달러를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기반시설 사업은
브라질.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등과
붙어 있는 지정학적 위치를 이용,
‘남미의 허브’로 도약한다는 구상과 맞닿아 있다.
국내엔 축구로 잘 알려진 파라과이는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3829달러
(2012년 기준)로 한국의 6분의 1에 불과하다.
국토 면적은 한국의 네 배 규모지만
큰 공항도 없고, 철도시설도 전무한 실정이다.
대부분 도로는 붉은색 흙으로 된 비포장도로다.
◆커지는 중남미 건설 시장
파라과이뿐만 아니라 남미지역은
한국 건설사들의 수주액이 증가하면서
시장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건설사들에는 중동과 동남아시아에 이은
3대 시장으로 떠올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달까지
국내 건설사의 해외건설 수주(계약 기준)에서
중남미는 11억5548만달러로
중동(246억3794만달러)과
동남아시아(49억984만달러)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누적 수주액도
244억달러로 3위다.
포스코건설은 2006년 칠레에서
3억7000만달러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공사를 수주, 국내 건설사로는 처음
중남미 발전 에너지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해 11월 브라질 CSS사가 발주한
6억달러 규모의 제철 플랜트를 수주,
중남미 시장 진출 7년 만에
수주 100억달러를 달성했다.
대우건설은 올해 베네수엘라 국영석유회사와
오리노코 벨트의 석유수출 시설
설계 계약(527억원)을 체결,
17년 전 에콰도르에서 철수한 뒤
중남미 시장에 재진출했다.
건설사업에 진출한 현대건설은
2012년 콜롬비아 베요 하수처리장 및
베네수엘라 푸에르토 라 크루즈 정유공장
신규 공사를 확대하기 위해
지사·사무소를 신설하는 등
중남미 지역 공략에 나서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남미 시장은 앞으로 계속 커지는 만큼
정부 차원의 수주 지원도 강화할 것...”
# hiuneal@hankyung.com 편집..
건설공사는 국제입찰을 통해
인프라 수준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또 기존에 소수의 장비로
여러 가지 공사를 실시하면서
공사가 지연되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에,
입찰 참가 기업들의
주요 장비 보유 여부도 중시하고 있다.
국채발행 자금, IDB, CAF 자금을 바탕으로 한
인프라 프로젝트가 먼저 발주되고 있으며,
하반기부터 PPP 프로젝트,
프로젝트 파이낸스법(5074법안)을
기본으로 한 도로,
폐수처리공장 설립 등의 프로젝트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파라과이 시장은 원거리와 언어적인 불편함으로
인해서 우리 건설 엔지니어링 기업들에게는
아직 조심스러운 시장일 것이다.
그러나 파라과이와 대만간 돈독한 외교 관계로 인해
중국의 진출이 쉽지 않다는 점이
우리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또 파라과이 정부 차원에서는
스페인, 브라질 및 주변국 기업들의 영향력 하에
있게 되는 것도 다소 조심스러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이 파라과이의
전략적인 협력파트너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기업인 출신 파라과이 카르테스 대통령 및 장관들은
외국기업과의 면담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IDB, CAF 등 파이낸싱 기관에 따라서
몇 조항에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정부 입찰이
유사한 입찰조건을 제시하므로,
프로젝트 입찰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에서는
기본 입찰요건과 준비서류를
사전에 잘 확인해야 하며,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다면
입찰 최저가 제시 기업이 낙찰되므로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관건이다.
파라과이의 변화를 이끌어갈 프로젝트 시장에
참여를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이
정공법을 선택하길 권한다.?
'김윤희' 코트라 아순시온무역관장 ..일부 편집.
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
(미주 개발 은행)
CAF (라틴아메리카 산업은행)
첫댓글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듯이..
파라과이에선 파라과이의 건설관련 법을....
파라과이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주는 실력있는 건설 전기 설계.시공회사가 함께 하길 기대합니다..
파라과이에 대한 정보가 다 있어 좋네요~
좋습니다~
능력있는 한국 건설전문가들이 실력을 발휘하시길......
우리나라 기업들과 잘 연결되어 양국간의 발전이 있길.. 기원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