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님들
환기장치 사용 잘하고 계십니까
기나긴 기다림끝에 이제서야 환기시스템 a/s 받았습니다. (입주 후 이때까지 사용못함)
입주민들의 열교환장치 고장에따른 민원을 익히 알고 있었던터라 기사에게 환기시스템 작동원리 와 기계내부 결로현상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1. 문) 기계 내부에 결로로 인하여 주요장치의 침수로 고장이 발생되었고, 이런현상은 기판 등 침수된 장치를 교체해도 또 결로가 생기면 침수되어 고장이 발생할것이라고했다는데, 내부에 결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하든지 아니면 결로가 발생하더라도 내부장치에 피해가 없도록 했어야되는데 이건 기계설계 하자아닌가.
답) 장치가 실외에 설치되어 그렇다. 그리고 우리나라 어디가도 내부에 결로 안생기도록 설계된 제품이없다. 유럽쪽에는 내부 수분을 배출하는 장치를 한것도 있기는하다. (이건 무슨 개 뼉따구 같은 소리인지)
문) 우리나라에 없다는건 그걸 만드는 기술이 없다는건가 안하는건가
답) 하여튼 우리나라에는 어디에도멊다 (같은 소리만 계속 반복)
결로 안생기게 하려면 환기를 계속틀어라
문) 결로 안생기게 하려고 환기할 필요가 없는데도 틀어야한다는게 말이 되느냐.
그럼 환기 계속틀면 결로가 안생기느냐
답) 전혀 안생기는건 아니고 좀 덜생긴다. 내부 더운공기와 외부 찬공기가 만나니 결로가 생긴다 (이건 또 무슨 개같은 소리인지)
2. 문) 환기시 열교환 장치에서 내부열을 밖으로 내보내지 않고 다시 회수하여 안으로 보내서 열손실이 없도록한다는데 어떻게 그게 가능한가.
답) 더운공기와 찬공기가 서로 교차하여 지나가면서 내부 더운공기가 외부 찬공로 열을 전달하고 외부로 나간다
문) 공기가 서로 교차한다는게 보일러처럼 외부공기관과 내부공기관이 서로 맞닿아있어서 열을 교환한다는건가
답) 외부공기와 내부공기가 직접 서로 교차하여 열교환한다
문) 공기끼리 직접 교차하여 열교환 되고 환기되는거라면 내부공기중 일부만 밖으로 나가고 나머지는 다시 안으로 들어오게되니 환기율이 100%가 될수 없겠네. 그건 열교환이 아니고 내부공기가 밖으로 덜 빠져나간 만큼 열손실이 줄어든거다
답) 환기가 된다. 열회수율이 50~60%된다 (이해못할 소리만 계속함)
이외 몇가지 더 물어본게 있지만 답변에 신뢰성없어 더이상 물어보지 않았습니디
결론 : 열교환장치는 분명 설계상 하자가있는 제품입니다.
답변자 말처럼 유럽쪽에는 결로된 수분을 배출하는 장치가 있는것도 있다고 했습니다. 찬공기와 더운공기가 만나서 열교환 한다고 하는데 결로가 안생길수가 없습니다. 또한 기계가 외부기온에 그대로 노출되더라도 단열처리를 하든지해서 내부에 결로가 안생기도록 해야될겁니다. 그런데도 그런 장치나 어떠한 조치도 안하고 제품을 만들었다는것은 문제가있습니다.
지금은 기온이 따뜻하여 결로가 안생기지만 날이 추워지면 또 같은 현상이 반복될것입니다. 지금은 a/s 기간이니 귀찮아도무상수리 받을수 있지만 그 이후는 오로지 자부담으로 수리해야 합니다.
아파트 전체적으로 같은 제품이 설치되었으니 모든세대에 해당되는 문제일것입니다.
제품을 업그레이드하여 재설치하든지하여 결로로 인한 하자가 생기지 않도록
입대의 차원에서 공동으로 무슨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