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殺神과 神殺구분 五行相互作用 다생반해 (土)
예문 1
◯辛甲己 男
◯未戌酉
◈ 陰陽학 입장에서 살 분석하기
(1)신살은 오행에 살이낀 것 - 괴강살. 백호살. 의처증살 등은 오행신살을 말한다.
①五行은神殺, 六親은殺神
②일주신살, 년주신살로 쓴다.
- 12신살은 지지를 말합니다.(겁살.재살.천살.지살.년살.월살.망신살.장성살.반안살.역마살.육해살.화개살)
- 백호살 (戊辰. 丁丑. 丙戌. 乙未. 甲辰. 癸丑. 壬戌) 年月日時 기준
- 괴강살 (戊戌 壬辰 庚戌 庚辰) 日기준
예) 오행신살에서 괴강살 백호살 이란 => 앞의 백호는 神이고 뒤의 것은 殺이다.
예) 육친신살에서 효신이란 => 앞의 효는 殺이고 뒤의 것은 神이 됩니다.
- 음양학에서는 살신이 나옴을 알수있다.
- 오행에서는 신살이 나옴을 더불어 알수 있다.
- 육친에서는 살이 끼면 살신이 된다.
(2)육친적 弱者 => 나와의 관계에서 불운한 것 이다.
첫째 : 억부상기신을 말하는데 (오행상 가장 큰 세력을 말한다.) 이것이 꼭 나에게 기신이 아닐 수 있다.
돌째 : 억부상 强者 즉 오행강자를 말하는데 이것이 나를 불운하게 하는 세력이라고 생각 하였다.
(육친상 약자가 나와의 관계에서 불운한 것이다.)
이 억부라는 두 가지는 모두 오행에 대한 이야기다. 육친에 대한 말이 아닙니다.
◈통상적으로 역학계에서 살이 끼었다라는 것은 七殺을 논한다.
- 七殺은 -> 천간의 7번째 글자를 말한다.
◈①살신을 찾고 ②육친의 약자를 찾아보자 이것만 잘 찾으면 팔자보기가 어렵지 않다.
◈위 예문에서 우선 殺神을 찾자.
- 억부용신이든 격국용신이든 원국의 8자에서 1자 빠지면 못 찾으니 찾지 마라.
맞을 수도 안맞을수도 있게 된다.
- 과거적의 年干 己土가 나일지라도 月의 영향은 다 받는다.
天干
己土 = 효살 (편재가 없어 편인 아니다.)
甲木 = 정재 (관이 없어서 재가 되었다.)
地支
酉金 = 왕지 (酉戌合으로 도화이고 제도가 안되어 살이 되고 신살이 되었다.)
戌土 = 인수 (정인도 아니고 인성도 아니다.)
未土 = 효신 (효살이다.)
- 戌中己土투간되어 정편인 혼잡격에 파격이다.(인성혼잡용어가 적당치 않음)
- 격국론으로 따져 보면
☞적성이 = 없다
☞진로도 = 없다
- 혼잡은 적성과 진로가 없는 것이다. 종목이 없는 것이다.
- 적성은 그냥 월지가 된 것인데 그렇다고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인의 적성이라면 가르치고 먹이고 입히고 재우고 보살펴 주는 것인데 이런 것을 못 함을 의미한다.
- 이런 사람은 먹고사는데 이상은 없는데 정체가 불투명 한 것이다.
- 이분은 적성이 없으니 혼자 사업하기다.
- 순용과 역용에 해당되지 않는 살격이라서 혼자 또는 많으면 부하직원 1-2명 데리고 일하기다.
- 月上 정재들 소송내는데 일등이다.(같이 하던 직원이 돈사고 쳐서 소송중)
- 남편분은 일단 사고 수습 후에 직원두지 말고 혼자 하라고 시켰다.
☞ 독립생할자와 조직생활자 가리기
- 살신에 해당되어서 혼자 독립해서 살아야 한다.
- 이 사람의 문제가 터진 것은 혼자하지 않아서 이다.
- 혼자 독립적으로 해야 하는 殺神이나 殺格이 누구랑 같이 하게 되면 발전이 없다.
몇 년이 지나도 발전 없이 항상 그대로 인게 인생이 낭비되는 것과 같다.
흉신이 아닌 살신들은 혼자 살면서 해야 하기 때문에 삶이 팍팍하다.
☞순.역은 - 조직생활 자이다.
☞살신은 - 혼자 또는 마누라와 같이 일하기다.
☞나를 위해 헌신하면서 살아 줘야 하는 3종류가 있다.
① 살격 또는 살신자를 말합니다.
② 습이 몽땅 되어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 입니다. 월이 습한 것도 해당됩니다.
③ 조후가 필요한 사주가 원국에서 해결 된 사람도 해당됩니다.
- 이상의 세종류 사람들은 배우자가 환기해주거나 헌신해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안 그러면 고독한 인생을 살게 된다.
☞팔자에 편인과 효신이 중중하다고 실제로 고독하게 혼자 사는 것은 아니다.
혼자서 술 마시거나 개인적 취미생활 하면서 재미있게 사는 사람도 많습니다.
- 편인과 효신자체가 고독하고 혼자살고 하는 의미가 아니다.
즉 이 말은 내 것이 아닐 수도 있는 것이며 단지 고독이라는 이름표일 뿐이다.
세상의 감기는 걸리면 내 것이고 안 걸리면 감기는 나한테 해당 안되는 용어일 뿐이다.
그 속을 또 들여다보고 분석해 보아야 한다.
팔자에 재가 많다고 돈이 많은 것이 아니라는 말과 상통한다.
◈위 예문에서 육친적 약자를 찾아보자
- 육친상 월상의 재가약자가 되면 해당되는 육친의 덕이 없는 것이다.
- 결혼전에는 아버지를 말한다. (아버지가 어렸을 적 일찍 돌아가셨다.)
- 결혼후에는 와이프를 말한다. (재가 약하면 재생관이 시원치 않다.)
- 재가 관도 없고 뿌리가 없다면 약한 것이다.
◈ 현대와 옛날의 나의 자리는 어디인가
- 일제강점기 이전에는 年干이 나의 자리고 年支는 배우자의 자리였다. (六親을 붙이기 위해서임)
- 띠 궁합은 집안의 조상 및 어른들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지를 보는 것이다.
- 日干은 보는 것은 일본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현재는 결혼전 까지는 일간이 나가되었다.)
- 格局론은 중국역사의 영향을 받아서이다.
아버지를 月上에서 찾는 것도 중국의 역사다.
- 과거 年柱가 나였는데 한국의 역사와 관련이 있다. (현재는 일주와 년주의 신살만 남아있다.)
우리는 내가 年柱에 있어서 일찍 가장을 만든것 같다.
◈ 일간이 영향을 받는 것은 어느 자리인가
- 일간에게 영향을 주는 자리는 시간이고 그 중에서도 時支를 말한다.
- 월지와 일간은 별개로 서로 원하는 것이 다르다. 이것은 동양에서만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 유럽이나 서양으로 넘어가서는 이 학술을 쓰기가 어려울 것이다. 동양역학에는 유럽이나 서양의 역사가 들어와
있지 않아서이다.
◈ 서구의 영향이 들어와서 태양력을 사용하는게 닮은 것 같다.
- 24절기는 태양력으로 돌아가는데 상반되어 대립 된 것이 있는데 바로 한난 조습이다.
- 한난 까지는 24절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인데 조습부분은 24절기와 밀접한 관계가 꼭 있지는 않다.
- 태양력을 쓰지 않는 완전한 동양학에서 의미는 조후론정도가 합리적일 것이다.
예문 2
癸戊甲乙 女
亥子申卯
◈식신제살이 제대로 된 것이 특징이다. (돈 벌기는 와이프가 더 뛰어나겠다.)
- 집안 대소사 몽땅 끌어안고 살고 있지만 이혼할 생각은 없다고 한다.
- 이렇게 되면 남자에게 세상 사람들은 처복 있다고 할 것이다. (역학인은 옳다고 생각 안한다.)
처덕은 마누라 때문에 남편이 번듯하게 선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 온달을 장군 만든게 아니고 공주가 장군 된 것이다. (재생관이 안된다.)
(남자를 찌그러뜨리고 여자가 앞장선 것이다.)
- 申子合은 식재합이되어 저축왕이다. (子水는 神이고 申金 食이다.) 子水가 없으면 제살만 한다.
(식신이 재가 있으면 식신제살이 된다. 재가 없으면 제살만 한다.)
- 식신은 돈을 모은 것이고 제살은 해결 한 것을 말한다.
한편으로는 돈을 모으고 한편으로는 어려운 것을 해결하라는 것이다.
- 능력자인지 고난이 많은 자인지는 각자의 가치관으로 판단해보세요.
◈육친에서 약자는 무엇인가.
- 申月의 木은 약자고 절목이다. 子月의 木도 火가 없으면 약자가 된다. 결국 일간체성으로 간다.
- 재약자와 관약자가 부부가 되어서 만난 것이다.
- 역학자는 머리는 단점을 찾고 장점을 찾아서 말해줘야 한다.
- 단점을 찾아서 말해주면 싸우면서 상담하게 된다.
- 역학적 처방은 장점이지 단점이 아니다.
天干
甲木 = 편관 (식신 있어서)
乙木 = 관 (정관이 아니다)
癸水 = 재 (관이 없어서)
地支
卯申 = 원진살
子水 = 재 (관이 없어서)
亥水 = 편재 (일간 안약함) 재관을 감당한다.
☞길신. 흉신. 살신 섞여 있으면 길신으로 잡고 사는 인생이다. (이분에게 길신은 식신만 존재한 듯)
- 사람은 어느 조직이던 사회던 이름나고 일등하고 싶은게 인간의 마음이다.
- 다 내려놓고 외딴곳에 혼자서 묻혀 살고 싶은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 이분은 甲午年이 되면 문제 해결할 수 있으니 기다리라고 했다.
甲木이 오면 식신제살하는 실력발휘 할 일이 생긴 것이다.
- 신랑은 인다관설이다. 관이없어도 마찬가지로 관설이다. (불 빛없는 곳에서 산다.)
- 부인은 식신제살이다. 식신제살과 상관견관은 도심에서 화려한 불 빛속에서 산다.
- 이분은 결혼해서 열심히 살면 신랑이 부족해도 다 잘 될 줄 안 것이다.
- 신랑이 사업하다 문제 생긴 것들을 다 해결하고 시집과 친정부모에게 용돈 드리고 아이 둘을 잘 키우고 열심히 산다.
예문 3번의 명식과 설명은 본인 요청으로 삭제합니다.
예문 4
庚丁丙甲 男 壬
戌未子午 辰年 부동산 매매와 처분
◈육친으로 보는 매매나 처분시 부동산 목적성은
☞ 상관견관 되는 해에는 -> 가족이 뭉치는 것이 힘든것이다.
가정붕괴나 가정파탄 내놓고 이사하는 것이다.
☞ 군겁쟁재 되는 해에는 -> 융자 빛을 내서 집을 사러 가는 것이다.
◈상관견관 되는 해에는 자기가 들어가서 살지 못한다.
이것은 가지고 있는 부동산 처분하는데 쓰지 사갖고 들어가는데 안쓴다.
☞ 인비합 재극인도 마찬가지로 들어가서 살지 못한다. 내 명의로 된 집에 들어가지 못한다.
◈이사 할 때는 개인의 용도와 목적성이 있다.
- 전세이사인지. 상속개념의 매매나 이사. 집식구 뭉쳐서 사는 이사 등등
☞ 상관견관 해에는 거주지 이사 아니고 보수 증축 하는 것이다.
투자목적 아닌 투자한 것 처분 등을 말한다. 이해득실을 따지지 마라.
상관견관은 간뎅이가 작아진다. 올해 운세가 상관견관이라서 이자가 병이된 것이라 처분하려는 것
☞ 편관 겁재가 있으면 소심하고 사람이 좀스러워서 배우자가 통이 더 커야 한다.
하지만 庚金과 丙火가 살려서 거지는 아니고 돈은 있다.
편관 겁재는 부동산 가지고 성공하거나 이득보기 어려운데 이유는 소심해서 기다리고 미루다 매매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생겨서 이다.
- 인재성이 강하다. 본인 스스로가 시기를 놓친다. 이 사람은 戊申달까지 가야 한다.
예문 5
辛庚甲辛 女
巳辰午酉
◈과거사람 팔자보다 현대사람 팔자가 나아진 것은 없는 것 같다.
- 부모보다 격이 작으면 부모와 산다고 하는데 지금은 다르다.
- 살신도 많고 습도 조절이 안되었는데 들여 보내야 하느냐 혼자 살게 두어야 하느냐 인데 들여서 시집보 내기 보다는 밖
에서 인연을 만나서 자주 여행 다니고 환기시켜줄 착한 남자와 결혼 시켜야겠다.
역마살낀 사람을 만나느냐면 진정한 역마는 옆에 누구랑 같이 다니지 않습니다.
◯결혼전의 남녀의 착각
- 여자- 신랑과 나가서 외식하며 여행을 다니길 바란다.
- 남자- 와이프가 집안에서 맛있는 요리와 밥 해주길 바란다.
◈격은 정관격인데 습조절 안되서 조직생활 어렵다.
☞이사주에서 명칭 또는 타이틀 붙이는데 따른 조건
- ① 격과 용신은 무엇인가
- ② 조습이 필요 한가
- ③ 순역은 되어있는가
- ④ 살격인지 구분하기
- ⑤ 육친으로 약한것은 무엇인가
◈위 조건에 따라서 나누어보면
① 대원칙은 정관격에 파격이고 적성은 月支 정관에 있다.
② 燥濕은 해결이 안되었다.
조습조절이 잘되어 있으면 직장에 앉아있을 테지만 이런 사람은 시집 빨리 보내서 배우자가 환기시 켜줘야 한다.
(조습조절도 안된 사람이 시집 안가려고 현재 착각하고 살고 있다.)
③ 甲木은 편살인지 편재인지 살펴야 한다.
辰土는 효신이다.
巳火는 칠살이다.
午火는 관이다. (정인 정재 있어야 정관이다.)
이분은 살신이 많아서 혼자 있는 것이고 정관 하나 때문에 시집 안가려고 버티고 있는 것이다.
午月 辛金은 통제가 가능하다. 月支는 돌아다니지 않고 포괄하고 있는 것이다.
④ 살격으로 이루어 져있다. 조직생활도 못하니 시집가서 놀고 먹고살겠다는 것이다.
열습조절이 안된 午달이 문제가 된것이다.
공부는 할 만큼 해서 써먹지 못하고 직장생활도 못하고 시집가서 앉아있는 것이 이 사람의 미래다.
정관이 겁재보면 사업하는데 쓰지만 직장인에게는 해당이 안된다.
⑤ 육친중에 약자를 찾자면 甲木이 그나마 약할 것이다.
예문 6
◯甲乙癸 5의 아버지
◯申丑巳
아버지는 시집보내려고 서울집 빼서 들어오라고 하는데 5번 딸은 들어가지 않으려고 한다.
아버지는 水節생이고 딸은 火節 생이니 온도가 맞아서 둘이 만나면 행복하냐면 그렇지 않다.
딸은 정관격 아버지는 정재격으로 재생관도 되지 않고 濕조설이 안되서 둘다 짜증내고 있는 것이다.
巳火丑土는 식신이 되었고 투간은 정인이고 조후가 있어서 배우자가 보살펴줘야 하는 사람이다.
예문 7
◯乙乙乙 5의 어머니
◯亥酉未
- 편관이되면 인내는 미덕이라고 참고 사는 것 인데, 七殺이라서 괴롭지만 열심히 살아주는 사람이다.
- 조후 있는 남편의 온갖 짜증을 받아 주면서 살고 있는 것이다.
- 딸은 조습이 조절안되었을 뿐더러 살신이 많아서 가족과 뭉쳐서 살기 힘들겠다.
- 日干이 약하면 비겁에 기대어도 강자 안된다. 같은 약자일 뿐이다. (99등이 99명모인다고 1등 안된다.)
- 日干이 약하면 결혼전에 배우자가 쓸모없는 인간이라고 쳐다보거나 생각하므로 배우자에게 대우 못받음
역학노트 86P
2) 다생반해(多生反害) = 너무 나를 키워서 해가 된 것 인성과다의 해
(1) 토다금매(土多金埋)
①개요 - 土가 많으면 금이 빛을 보지 못하여 본분을 다하지 못한다.
②통변 - 고독, 잔질, 고생, 이혼, 분리, 취미, 무위도식, 도인, 답답함, 독신자모임
③土가 많으면 生金을 하는 土生金이 아니라 埋金현상이 벌어진다.
㉠土生金은 木克土에서 시작이 된다.
㉡金이 매몰되면 금의 의리와 강직함을 타인에게 이해나 납득시키기 어려워진다. 본심은 아니지만 타인에 게 자신의 뜻
을 설득시키기 어렵고 오해나 과대 혹은 과소평가 되는 일이 많다.
④金이란 일종의 기능, 기술, 혹은 능력을 대변한다. 즉 金이 매몰되면 개인기가 드러나지 않고 사멸된다.
1. 天干에서만 生이 존재합니다.
甲+壬 = 生이 됩니다.
地支에서는 합충변화만 존재합니다.
寅+亥 = 合이 됩니다.
2. 투간에서 생이됩니다. ↑◯ 甲
↑亥↗
(예) 丑酉辰戌 = 매금이 안된다. (지지는 생이안되는 것 잊지마세요)
매금은 生이란게 포함되어야 한다. 土金사이에 생이란 단어가 없으면 매금이 아니다.
(예) 이것은 生이므로 埋金이다.
①庚戊
戌 = 生이 포함되어 埋金 되었다.
②酉戌 = 埋金이 아니다.
(예) 이것도 생이므로 埋金이다.
③庚庚戊庚 = 埋金은 갯수로 따지지 않고 生으로 따진다.
④辛辛戊辛 = 음간인 辛金이어도 埋金이 된다.
戊土는 골이 깊고 높은 것을 의미하며 묻을 수 있고 먼지도 안되고 단단하다.
己庚己己 = 埋金이 아니다.
己土는 넓은 땅을 의미하므로 埋金을 못 시키고 먼지도 되므로 묻지 못하고 무르다.
- 己土日干이 사람이 착하지만 水火가 상전되면 안된다. 한개만 따라 가줘야 한다.
격국론으로 己土는 좌우 되지 않는다.
- 戊土日干이 딱딱하고 사람이 모질고 강하다.
◈매금의 대원칙은 생이 포함되어야 한다.
- 매금을 막는 방법은 甲寅木으로 소토시켜야 한다.
戊土에게 甲寅木을 용신화하고 추종하느냐면 매금이 두려워서 이다. (갑인목있으면 부각되서 이름난다.)
- 매금은 세상을 살수록 浮刻하는 발전이 없고 지하나 뒷전으로 들어간다. (부각되면 이름이 안난다.)
陰刻처럼 숨으면서 이름난다. 일간에 대한 용신으로 구석에 숨은 역학인이 이름난 것과 같다.
- 매금되면 바람도 멈출수 있다.
- 좌우에 庚金이 있어도 매금되면 대체로 꿉꿉하고 성질이 어둡다.
(예) 乙庚戊 = 이것은 생이 포함된다 乙木이 생관계를 못 끊는다.
이렇게 되면 재생관 처럼 살지않고 재관이 합한것 처럼 내가 너하고 살아 준다이다.
寅木이 팔자에 있으면 재생관이다.
이름나는 것은 재생관이 되어야 한다.
戊庚 = 일간이 묻힌것이 아니라 뒷전에서 이름난다. 매금된 것이다. 지역설정은 지방으로 물러난다.
관설처럼살고, 아는 사람만 알고, 공공기관 등에서 알아주지 않고, 매금도 번화가에 못 있음
(예) 辛 己
辰 未運
- 이것은 매금이 아니고 관설이다. 매금은 아니지만 결론은 같다. 運에서 戊土 오면 매금이다.
(예) 辛甲 戊土오면 광란이 일어난다. 파란이 나고 뒤집어 진다.
亥子丑
(예) 辛甲 天干으로 戊土오면 生이 포함 안되서 매금이 아니다. 재극인 통변만 하면 된다.
寅
(예) 庚庚戊甲 = 生관계가 원할치 못하게 甲木이 戊土를 소토시켜서 生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 매금되면 정체가 뭔지 모른다.
알고보니 유명한 사람이더라 꼴이다. 금방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이 된다.
☞매금은 간간히 구제되거나 해결된다.
☞관설은 구제하기 어려우며 원래 막지 못한다. 運에서 재운이 온다고 해결되기 쉽지 않다.
- 인성이 클 때 관운이 와도 해결되기 어렵지만 매금은 해결 가능하다.
☞ 관설은 인수격인 월에서 부터 문제이고 날 때부터 문제가 된 것이다.
☞ 매금은 살다보니 그렇게 된것이다. 매금은 오래가지 않고 관설은 오래간다.
- 土金 사이에는 生이란 단어가 없어야 한다. (生이 되면 매금되는 것임)
- 매금은 戊土 혼자서도 가능하고 관설은 2-3개있으면 관설 되어 기뻐하지 않는다.
- 우리가 운명을 논하는 것은 운명적으로 그렇게 될 것이라고 하는 것이지 팔자에 없는 뛰어난 선택을 논 하는 것이 아님
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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