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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길을 가고 여행을 하고 식사를 하면서 흉허물없이 대화할 수 있는 사람 그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서 우정
(友情)도 애정(愛情)도 교감(交感)할 수 있고 그리우면 그립다고 보고싶으면 보고싶었다고 말할 수 있는 글인
서울대학교 교수였던 유안진 작가의 "지란지교(之蘭之交)를 꿈꾸며"라는 에세이 한편을 소개합니다. 아마
많이 읽어보셔서 잘 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지란지교를 꿈꾸며 - 유안진
저녁을 먹고 나면 허물없이 찾아가
차 한 잔을 마시고 싶다고 말할 수 있는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입은 옷을 갈아입지 않고
김치 냄새가 좀 나더라도 흉보지 않을 친구가
우리 집 가까이에 있었으면 좋겠다
비 오는 오후나, 눈 내리는 밤에도
고무신을 끌고 찾아가도 좋을 친구
밤늦도록 공허한 마음도 마음 놓고 보일 수 있고
악의 없이 남의 얘기를 주고받고 나서도
말이 날까 걱정되지 않은 친구가...
사람이 자기 아내나 남편, 형제나 제 자식하고만
사랑을 나눈다면 어찌 행복해질 수 있으랴
영원히 없을수록 영원을 꿈꾸도록
서로 돕는 진실한 친구가 필요하리라
그가 여성이어도 좋고 남성이어도 좋다
나보다 나이가 많아도 좋고 동갑이나 적어도 좋다
다만 그의 인품은 맑은 강물처럼 조용하고 은근하며
깊고 신선하며 친구와 인생을 소중히 여길 만큼
성숙한 사람이면 된다
그는 반드시 잘 생길 필요도 없고 수수하나 멋을
알고 중후한 몸가짐을 할 수 있으면 된다
때로 약간의 변덕과 신경질을 부려도
그것이 애교로 통할 수 있는 정도면 괜찮고
나의 변덕과 괜한 흥분에도
적절히 맞장구쳐 주고 나서
얼마의 시간이 흘러 내가 평온해지거든
부드럽고 세련된 표현으로 충고를 아끼지 않으면 된다
우리는 흰 눈 속 참대 같은 기상을 지녔으나
들꽃처럼 나약할 수 있고
아첨 같은 양보는 싫어하지만
이따금 밑지며 사는 아량도 갖기를 바란다
우리는 명성과 권세, 재력을 중시하지도
부러워하지도 경멸하지도 않을 것이며
그보다는 자기답게 사는데
더 매력을 느끼려 애쓸 것이다
우리가 항상 지혜롭진 못하더라도
자기의 곤란을 벗어나기 위해
비록 진실일지라도 타인을 팔진 않을 것이며
오해를 받더라도 묵묵할 수 있는 어리석음과
배짱을 지니기를 바란다
우리의 외모가 아름답진 않다 해도
우리의 향기만은 아름답게 지니리라
우리는 시기하는 마음 없이 남의 성공을 얘기하며
경쟁하지 않고 자기 하고 싶은 일을 하되
미친 듯이 몰두하게 되길 바란다
우리는 우정과 애정을 소중히 여기되
목숨을 거는 만용은 피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우정은 애정과도 같으며
우리의 애정 또한 우정과도 같아서
요란한 빛깔과 시끄러운 소리도 피할 것이다
우리는 천년을 늙어도
항상 가락을 지니는 오동나무처럼
일생을 춥게 살아도 향기를 팔지 않은 매화처럼
자유로운 제 모습을 잃지 않고
살고자 애쓰며 서로 격려하리라
나는 반닫이를 닦다가 그를 생각할 것이며
화초에 물을 주다가, 안개 낀 창문을 열다가
까닭 없이 현기증을 느끼다가
문득 그가 보고 싶어지면
그도 그럴 때 나를 찾을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의 손이 작고 어리어도
서로를 버티어 주는 기둥이 될 것이며
눈빛이 흐리고 시력이 어두워질수록
서로를 살펴주는 불빛이 되어 주리라
그러다가 어느 날이 홀연히 오더라도 축복처럼
웨딩드레스처럼 수의를 입게 되려니
같은 날 또는 다른 날이라도 세월이 흐르거든
묻힌 자리에서 더 고운 품종의 지란이
돋아 피어, 맑고 높은 향기로 다시 만나지리라
평화통일을 기다리며 우리가 찾아가 볼 수 있는 장소 "비무장지대"
한반도가 남한과 북한으로 나눠진 이후, 우리는 평화적으로 살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하지만 분단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통일 문제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고 전쟁의 위협마저 느껴질 때가 있는 데요, 다시 전쟁이라는 아픔을 겪지 않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통일을 하기 위해서는 통일 문제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함께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멀어져 가는 통일에 대한 관심을 다시 일깨우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쉽게 느끼기 어려운 통일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한데요. 평화통일을 기다리며 우리가 찾아가 볼 수 있는 장소로는 어떤 곳이 있을까요? 통일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통일관이란 각 지역마다 통일에 관한 교육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입니다. 통일관은 박물관, 혹은 미술관처럼 통일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기도 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통일관에 가면 북한의 생활 모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책, 교복 등 자료와 평화 통일을 위해 우리가 해온 노력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통일 교육 주간이 되면 마당 놀이, 보드게임, 편지쓰기 등의 체험활동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또 이산가족들의 목소리를 들어보거나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편지를 써서 전시를 하기도 합니다.
통일한국의 심장 파주
세계화 시대를 맞다
한강변 자유로를 시원하게 달려 일산을 지나치다 보면 출판단지 가는 길이 보인다. 오른편에 정자를 머리 위에 이고 있는 산이 바로 심학산이다. 우뚝 솟아 있지만 해발 194m에 불과하고, 산 밑에서 정상까지 20여 분밖에 걸리지 않는 야트막한 산이다. 하지만 심학산 정상의 팔각정에 올라 사방을 둘러보라. 동쪽에서 굽이친 한강의 물줄기가 마치 한 폭의 그림으로 뻗어 북서쪽으로 흘러간다. 한강은 저 너머 북한 땅을 배경에 둔 오두산 통일전망대를 끼고 동서로 흘러드는 임진강과 교회(交會)한다. 한반도 문명의 젖줄이었던 한강과 임진강은 다시 북에서 유유히 내려오는 예성강을 만나 서해안으로 빨려 들어간다. 남쪽을 보면 서울과 일산이 지호지간(指呼之間)이다. 다시 눈을 동북으로 돌려 산 아래를 바라보면…. 해발이 102m에 불과한 장명산이 마치 용(龍)의 모습으로 능선을 토해내 오도리와 다율리, 당하리로 뻗어간다.
“옛 교하중 자리에 대통령 관저를…”
비록 교하신도시 건설로 아파트촌이 착착 들어서고 있지만, 장명산 좌우와 심학산을 둘러싼 곳에 펼쳐진 드넓은 평지, 그곳이 바로 파주 교하(交河)다. 그래, 바로 이 너른 들판이 당대 최고의 풍수가라는 최창조 교수(전 서울대)가 ‘통일한국의 수도’로 적극 추천했던 곳이지.어디 최 교수가 처음이었나. 지금으로부터 400년 전인 1612년(광해군 4년) 풍수가 이의신(李懿信)이 왕에게 “국도(한양)의 기운이 쇠하였고 교하는 길지(吉地)”라 하면서 ‘교하천도론’을 적극 개진했으니까. 당시 미중유의 국란(임진왜란)을 겪어 도탄에 빠진 민심을 되돌리고 정치개혁을 시도하려던 광해군은 이 ‘교하천도론’을 의중에 두고 은연중 추진했다. 비록 대신들의 극력 반대로 뜻을 꺾었지만….
그런데 지금 다시 교하천도론이 솔솔 피어나는 까닭은 무엇일까. 최 교수에 따르면 “세월이 지나면 수도의 조건도 변하는데, 지금의 서울은 위로는 북한산·도봉산, 아래로는 한강에 가로막혀 더는 클 수 없는 형국”이라는 것. 지금까지의 국도(國都)를 풍수의 측면에서 보면 ‘장풍국(藏風局·경주와 개성처럼 산간분지와 평지의 점이지역)’→‘득수국(得水局·서울, 공주처럼 동북은 산지, 서남은 평야)’의 단계를 지나 ‘평지룡(平地龍)’의 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파주 교하는 국토의 남북을 관통하는 길목의 정중앙에 서 있고, 한강·예성강·임진강 등 3대 강의 교회지점이면서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항만 입지가 뛰어나고 지성(地性)이 관후박대(寬厚博大)하다는 점에서 통일한국의 수도로 적격이라는 것이다. 최창조 교수는 특히 “교하의 주산인 장명산의 맥에 자리 잡은 옛 교하중학교 자리(지금은 다율 방과후학교)는 대통령 관저를 비롯해 주요 정부종합청사가 들어설 최적의 입지”라고 꼽았다.
고인돌 100기 넘게 있는 까닭
그런데 이의신도, 최창조 등 당대 유명한 풍수가조차 간과했던 것이 있으니…. 바로 지금은 옛 교하중학교 뒤 산책길을 따라 20여기 정도만 남아 있을 뿐이지만, 이곳 교하읍 다율리·당하리 일대에 100여 기에 이르는 고인돌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때 지체 높은 분들의 무덤이 아닌가. 그뿐인가. 교하신도시 터를 비롯한 파주 전역에서 무수한 구석기·신석기 시대 유물이 쏟아진다는 사실. 그러니 교하는 풍수가의 혜안(慧眼)이 아니라도 예부터 사람들의 보금자리로, 혹은 소국(小國)의 도읍으로 각광을 받았던 곳일 게다. 그곳에 신도시가 들어섰으니, 2000년 전이나 지금이나 좋은 터를 찾아 보금자리로 삼는 사람의 마음은 같은 것이다. 이곳뿐 아니라 적성면 주월리에는 고구려 유리왕의 핍박을 피해 남하한 백제 온조 세력이 맨 처음 도읍으로 삼았을 가능성이 있는 육계토성이 있다. 기록으로만 남아 있는 백제 최초의 도읍인 하북위례성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남아 있는 흔적만으로도 그 형태가 어찌나 풍납토성(하남위례성)과 같은지….
한반도 경영의 요처
아닌 게 아니라 파주는 예나 지금이나 한반도 경영의 요처였다. 한반도 전체를 아우르려는 남북 세력은 임진강을 사이에 두고 대치했고, 또 피어린 사투를 벌였다. 392년(혹은 396년) 고구려 광개토대왕이 21일간의 처절한 싸움 끝에 차지했던 관미성(탄현면 성동리 통일전망대). 지금도 한국군이 임진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군과 대치 중인 곳이다. 적성면 구읍리 해발 148m에 자리잡은 칠중성은 삼국시대 고구려-신라, 신라-당나라 간 혈투를 벌인 것으로 유명하다. 신라는 고구려와 당나라를 꺾고 676년 한반도를 통일한다. 한국전쟁이 절정을 이루던 1951년 4월22일. 칠중성은 캐슬고지라는 이름으로 다시 전쟁터로 변한다. 영국 그로스터 부대는 중국군 3개 사단의 총공세에 3일을 버텨준다. 덕분에 서울은 재함락의 위기를 모면한다. 파주가 이렇게 전쟁의 얼굴만 내비쳤을까. 아니다. 한반도를 남북으로 가르는 길목인 파주는 두 얼굴을 수시로 바꿔간 고을이었다. 정(正)과 반(反)의 두 얼굴이 그대로 갈등을 이루기도 했고, 때로는 합(合)을 이루기도 했다. 즉, 이곳은 한반도 역사의 ‘멜팅포트(Melting Pot)’이기도 했지만, 때로는 격렬한 화학반응으로 폭발해버린 고을이기도 했다는 뜻이다.
파주의 두 얼굴
남북 세력 간 시공을 초월한 ‘전쟁의 얼굴’과 함께 다양한 ‘평화의 얼굴’도 내비쳤다. 한국전쟁이 시작됐고, 서울을 목표 삼아 격렬한 전투를 벌였지만, 그 전쟁을 끝낸 곳도 바로 파주(판문점·진서면 어룡리)였으니 말이다. 155마일 군사분계선이 그어진 기점도 바로 파주(장단면 동장리)였다. 분단이 고착화한 것이다. 이후 판문점 도끼만행사건 같은 일촉즉발의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그래도 남북이 머리를 맞대며 파국을 막아낸 곳도 바로 파주다. 끊어진 경의선이 이어져 남북화합과 교류의 시대를 연 곳도 역시 파주이다. 바로 ‘갈등과 화해’, ‘분단과 통일’이라는 상반된 ‘두 얼굴’인 것이다. 지금, 비무장지대 안에 자리 잡은 도라산 전망대에 올라보라. 파주의 두 얼굴이 극명하게 보인다. “앞쪽은 북한 땅, 그리고 경의선 연결도로와 철도 저기 문산 쪽을 보세요. 산 사이로 아파트가 우뚝 솟아올랐네요.”(이우형 국방문화재연구원 조사팀장) 여전히 민간인통제구역과 군사격장·훈련장이 사람들의 출입을 막고, 비포장 도로 양 옆으로 시뻘건 지뢰 표지가 간담을 서늘하게 하는데, 이곳에서 조금만 남쪽으로 내려가면 전혀 다른 세계가 펼쳐진다는 뜻이다. 문산 인근 월롱 산업단지엔 1만 명의 일꾼이 일하는 대규모 LCD단지(171만1000㎡)가 그야말로 엄청난 위용을 자랑하며 들어섰다. 거대한 성벽이 끊임없이 펼쳐져 있다. 인근 선유산업단지(문산읍 선유리·131만3000㎡)와 당동산업단지(64만㎡), 월롱산업단지(84만2000㎡)까지를 묶어 이른바 LCD 클러스터라 한다. 임진강 너머 북한 땅이 눈앞에 펼쳐지는 오두산 통일전망대 인근엔 영어마을과 함께 헤이리 예술인 마을이 마치 동화의 한 장면처럼 들어서 있다. 현재 382명의 예술인 회원 가운데 141명이 집과 작업실,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를 꾸미고 있다. 심학산 서쪽엔 213개 출판·인쇄업체가 입주한 대규모 출판단지가 조성됐다. 2011년까지 160여 개 업체가 참여하는 2단계 사업이 시행 중이다. ‘통일한국의 수도’로 꼽힌 교하에 대규모 신도시가 건설되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고….
통일의 길목, 한국판 공맹의 고향
무시무시한 대남 방송의 메아리 속에서 해만 지면 너무 무서워 얼씬도 못했다는 파주가 이처럼 ‘천지개벽’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지금도 논둑길을 따라 두루미의 화려한 비상을 감상하며 끝없이 걸을 수 있는 곳 역시 파주다. 착착 건설되는 첨단도시를 바라보면서 농촌의 구수한 냄새를 맡을 수 있는 두 얼굴의 고을 파주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상황에서 이 기분을 만끽할 날도 머지않았으니…. 천지가 개벽한다 해도 잊지도, 변하지도 않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역사적으로 남북의 사람과 문화를 ‘통’하게 했던 파주의 몫이다. 여전히 분단의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파주는 변치 않는 통일을 염원하는 고을이어야 하지 않을까. 또 하나, 파주는 예로부터 ‘추로지향(鄒魯之鄕)’, 즉 공자와 맹자가 태어난 고을이라는 영예를 얻었다. 이율곡과 성혼 등이 중심이 된 ‘기호학파(畿湖學派)’의 산실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율곡은 제왕학의 대표 저술인 <성학집요>와, <격몽요결><학교모범><경연일기> 등을 파주에서 집필하였다. 화석정과 자산서원 등은 모두 이율곡의 유적이다. 이뿐이랴. 고려시대 여진을 정벌한 윤관 장군과 조선시대 ‘대표 재상’인 황희 정승도 파주 출신이며, 조선 초기 예약제도를 정비한 허조, 경국대전 편찬을 총괄 지휘한 노사신, 파산학을 태동시킨 백인걸, 동의보감을 편찬한 의성(醫聖) 허준 등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운 인물들이 파주에서 나고 자랐으며 묻혔다. 바로 이 ‘추로지향’의 전통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천지개벽의 변화 속에서도 절대 버려서는 안 될 전통이 아닐까.
출처:(신택리지, 이기환, 경향신문)
통일한국 관광특구
통일동산 관광특구는 탄현면,성동리,법흥리 일원 약 300만㎡ 약 91만평으로 조성되었다. 통일동산 관광특구 일대에는 오두산 통일전망대, 헤이리마을, 카트랜드, 프리미엄아울렛 등 여러 관광콘텐츠가 있으며, 한반도 평화관광의 중심지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다양한 활성화 정책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이 더욱 늘어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경기도 파주에 가면 한국의 프로방스[Provence] 마을이있다.
현재의 부슈 뒤 론 ·바르 ·바스잘프 ·보클뤼즈 ·알프 마리팀 등의 5현(縣)에 해당하며, 주도(主都)는 에크스 앙 프로방스이다. 론강(江) 좌안(콩타브네상을 포함)과 하구(河口)의 카마르그 지방을 제외하고는 산이 많다. 동부 이탈리아 국경에는 해안(海岸) 알프스가 솟아 있고, 지중해 연안에는 모르 ·에스테렐 등 오래된 산맥이 있으며, 내륙에는 방투산(山) ·생트 빅투아르산과 같은 석회암의 작은 산이 있다. 산 속에서는 양을 사육하고 분지에서는 곡물 ·포도를 재배한다. 뒤랑스강과 벨돈강을 이용하여 관개(灌漑)가 행해지고 있다. 해안지방(코트 다쥐르 ·리비에라)은 관광지로서 발달하였고, 마르세유 주변에는 대공업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BC 6세기에는 그리스의 식민지가 마르세유에 만들어졌고 BC 2세기에 로마가 갈리아를 정복하였으며, BC 22년 나르보넨시스주(州)에 편입되었다. 속주(屬州) 프로빈키아에서 프로방스의 명칭이 유래하였다. 민족대이동에 따라 부르군트왕국에 속하였고, 피핀 단신왕(短身王) 때 프랑크 왕국에 소속되었다. 또한 중세에 아라비아 문화의 세례를 받았으며, 12세기부터 프로방스백령(伯領)이 되었다. 중세 프로방스어(語)는 트루바두르에 의하여 개화하였다. 1481년 루이 11세 때 프랑스령이 되었으나 지방 3부회(部會)의 세력이 강해서 17세기 전반까지는 거의 독립한 상태로 있었다.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파주출판문화정보국가산업단지
[Paju Book City, 坡州出版文化情報國家産業團地]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는 중심기지로서 역할을 담당할 목적으로 국제적 문화정보 교류 및 공연·전시 등이 이루어지는 문화관광지로 개발되었다. '출판의 경제적 활동거점', '첨단정보 산업기지', '출판을 매개로 한 문화중심기지'를 목표로 삼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일대 약 48만 1천 평 면적에 약 1조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조성한 사업이다. 1989년 9월 5일 파주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 건설추진위원회 발기인대회를 하였고, 1997년 3월 31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었고, 1998년 11월 20일 단지조성공사 기공식을 하였다. 1999년 9월 9일 단지조성 현장에 기획본부 역할을 담당할 '인포메이션센터'가 개관하였다. 2001년 3월 입주사 사옥 건축공사를 착공했으며, 파주출판단지 1차 입주는 2002년 상반기에 이루어졌다. 공사가 모두 완료된 2005년까지 파주출판단지사업협동조합(이사장 이기웅)에 가입한 5백여 개 출판사, 50개 인쇄사, 1개 대형도서유통사 등이 있다. 단지 구성은 출판사·인쇄소·제본소 등이 있는 생산지구, 서점·도서관·유통창고·은행 등이 있는 유통센터, 전시장·박물관·출판연구소 등이 있는 문화센터, 그밖에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와 출판물종합유통센터 등이 있다. 단지 내 건축물은 건축가 승효상 등이 설계했으며, 환경친화적인 생태도시를 지향한다.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반구정에 올라 청백리 황희 정승을 기린다
갈매기를 벗 삼아 즐기는 곳이라는 뜻의 반구정은 세종을 도와 새로운 나라 조선의 기틀을 마련하였던 황희 정승이 관직에서 물러난 후 여생을 보냈던 곳이다. 태조의 부탁을 받은 두문동의 고려 신하들이 왕은 미워도 백성은 도탄에 빠지게 할 수 없다 하여 추천한 인물이 있었느니, 그가 바로 황희다. 태종 때 도승지의 자리에 올라 가까운 거리에서 왕을 보필하는 등 신임이 두터웠으나 이후 왕세자 폐출문제로 양녕대군을 물리치는 것을 반대하여 귀양을 가게 된다. 세종은 왕이 된 후 양녕대군을 옹호했던 황희를 등용하고 그의 도움으로 조선 최고의 치세라 손꼽히는 시대를 열게 된다. 정자인 반구정을 비롯해 황희 묘, 기념관과 황희의 영정을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사당인 방촌영당이 함께 있다. 한국전쟁 때 불이 난 것을 1960년대에 다시 지어 건물의 예스러움은 덜하지만, 자리는 그대로인지라 반구정에 올라 바라보는 풍경은 예나 지금이나 여전하다.
출처:(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임진강역[臨進江驛, Imjingang Station]
경의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운천역과 도라산역 사이에 있다. 2001년 9월 30일 영업을 시작하였다. 임진왜란 때 명나라 장수 이영송이 이곳에 진을 구축하고 이순신 장군이 왜군을 격파하여 철군하자 의주에 파천하였던 선조대왕이 이곳에 이르러 강변 모래사장에서 제를 지내고 충신들의 명복을 빌며 통곡하였다하여 이 강을 임진강으로 불렀다. 새마을호, 통근열차가 운행되며 여객, 승차권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출처:(철도역 정보)
2025-01-23 작성자 등대사랑(편의상 등대사랑으로 표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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