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누유 원인 - 노후 차량 관리 시 체크해야할 사항은?
엔진오일을 교체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엔진오일이 심하게 소모가
되고 누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동 걸때 배기부에서 과도한 매연이 발생한다면 오일소모 과다,
오일 노유를 의심해 봐야하는데요
보통 노후 차량에서 오일 누유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노후 차량 뿐만 아니라 결함으로 인해 신차에서도 엔진오일 누유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원인은 오일팬이나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노화로 인해 오일 소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무재질의 개스킷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탄력을 잃고 경화가 진행되는데
원래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개스킷이 노화된 경우라면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피스톤링의 과한 마모로 인한 오일 소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피스톤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틈새에 기밀을 유지, 윤활유가 연소실로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밸브가이드, 스템, 실 마모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밸브 가이드 실이 마모된 경우라면 오일이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지 못해서 오일 소모가 커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오일이 연료와 함께 연소되면서 연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가속페달을 밟았을때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각각 역할을 하는 이러한 부품이 마모되면 엔진오일 누유가 발생하고 연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부품을 점검 및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연식이 오래된 차량의 경우는 더더욱 소모품 교환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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