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솔로몬이 아들에게 주는 교훈
32절. 대저 패역한 자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정직한 자에게는 그의 교통하심이 있으며
“패역한 자”은 히브리어로“루즈”인데“굽히다, 구부리다, 외면하다, 거절하다, 쫓아내다, 떠나다, 돌아서다”을 뜻한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는 히브리어로“토에바”인데“몹시 싫어하다, 혐오하다”을 뜻하는“타아브”에서 유래한 것으로“질색하다, 혐오스럽게 여기다, 가증히 여기다, 싫어하다”을 뜻한다.
“정직한 자에게는 그의 교통하심이 있으며”
“정직한 자에게”은 히브리어로“야샤르”인데“곧다, 솔직하다”를 뜻하는 말에
서 유래한 것으로“곧은, 솔직한, 공정한, 일관된, 올바른, 진실한”사람을 말한다
“그의 교통하심이 있으며”
“교통하심이 있으며”은 히브리어로“쏘드”인데“기대하다, 의지하다,상담하다, 의논하다”을 뜻하는“야싸드”에서 유래한 것으로“친숙한 대화, 친하게 교제”을 뜻한다.
33절. 악인의 집에는 여호와의 저주가 있거니와 의인의 집에는 복이 있느니라
“악인”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집”은 히브리어로“바이트”인데“짓다, 세우다”을 뜻하는“바나”에서 약어로 보이며, 문자적으로는“장막, 집, 무덤, 거주지, 처소, 궁, 처소, 권속”을 뜻한다. 또한 이 말은 비유적으로 표현하여“권속, 궁중, 가족, 종족, 자손”등 한 솥밥을 먹는 식구을 의미하기도 한다.
“여호와의 저주가 있거니와”
“저주”는 히브리어로“메에라”인데“저주하다”를 뜻하는“아라르”에서 유래한 것으로“저주, 증오”을 말한다. 이단어는 본문을 비롯하여 5회밖에 나타나지 않는다(28:27, 신28:20, 말2:2, 3:9)
즉 이 말은 외적 삶에 대한 저주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되는 내적 파탄 상태를 포함한다.
“의인의 집에는 복이 있느니라”
“의인”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를 뜻하는“차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이 말은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 공의를 행하다(히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 계19:11).[도덕적 종교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청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복이 있느니라”은 히브리어로“바라크”인데“무릎을 꿇다, 꿇어 엎드리다, 절하다, 하나님께 복을 기원하다, 번성케 하다, 하나님에 의해 복을 받다”을 뜻한다
이말은 외적 삶의 풍요뿐 아니라 하나님의 지속적인 보호와 인도 및 그 사랑을 확신하는 영적 안녕과 평안까지를 포괄하는 말이다.
의인(칭의) δίκαιος, αία, ον [디카이오스]
~~~~~~~~~~~~~~~~~~~~~~~~
< 의로운(마1:19), 옳은(마23:28, 27:19), 무죄한(마27:24), 마땅한(빌1:7), 공의로운(살후1:5), [명] 의로운 자(마5:45), 의인(마9:13, 10:41, 벧전3:12), 공의(요7:24), 의(골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