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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십팔향법의 종류 (八十八向法의 種類)
팔십팔향법에는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 자생향(自生向), 자왕향
(自旺向), 정양향(正養向), 정묘향(正墓向), 문고소수(文庫消水), 목욕소수(沐
浴消水), 태향태류(胎向胎流), 절향절류(絶向絶流), 쇠향태류(衰向胎流)의 11
개 종류가 있다.
이들은 목국, 화국, 금국, 수국에 각각 하나씩 있으므로 44개 향이 되고,
쌍산 배합이기 때문에 모두 88향이 된다. 나경패철의 24방위로 파구와 향을 측
정하여 놓을 수 있는 좌향(坐向)의 종류는 이론상 576개다. 이중 88향만 길한
것이고 나머지 488향은 흉하다.
11개의 향법 중 사국법(四局法)을 기준하여 정국(正局)으로 입향(立向)할
수 있는 향은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 정양향(正養向), 정묘향(正墓
向), 태향태류(胎向胎流), 절향절류(絶向絶流), 쇠향태류(衰向胎流) 등 7개 향
법이고, 향상작국(向上作局)을 하여 변국(變局)으로 입향할 수 있는 향법은 자
생향(自生向), 자왕향(自旺向), 문고소수(文庫消水), 목욕소수(沐浴消水) 등 4
개다.
자생향(自生向)과 자왕향(自旺向)의 뜻은 스스로 생향(生向)과 왕향(旺向)
을 얻는다는 의미에서 이름 붙여진 것이다.
향상작국(向上作局)은 향을 중심으로 물의 득수처와 파구처 그리고 향의 길
흉화복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법이다. 향상으로 득수처와 향은 길한
궁위(宮位)여야 하고, 파구는 흉한 궁위(宮位)여야 길하다.
1) 정생향 (正生向)
사국(四局)의 묘(墓), 고장궁(庫藏宮)으로 파구(破口)되고, 정국(正局) 12
포태의 생향(生向)을 정생향(正生向)이라 한다. 물은 우측 왕궁(旺宮)에서 득
수(得水)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좌측으로 파구되는 우수도좌(右水倒左)
하여야 하며, 용은 좌선룡(左旋龍)이 원칙이다.
혈 우측 제왕궁(帝旺宮)에서 득수한 물은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
水), 목욕수(沐浴水)의 길한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생향(生向)에
서 혈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묘궁(墓宮)으로 파구된다. 이를 왕거영생(旺
去迎生)이라 한다.
물이 12포태의 왕궁(旺宮)에서 득수하고 생궁(生宮)에서 향과 만나 묘궁(墓
宮)으로 파구되니 생왕묘(生旺墓) 삼합(三合)이 이루어지면서 혈을 금성전요
(錦城纏腰)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가 된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생향(正生向)이면 주로 부귀쌍전(富貴雙全)하고 처
현자효(妻賢子孝)하여 오복(五福)이 임문(臨門)한다.
그러나 좌수도우(左水倒右)는 소망패절(少亡敗絶)에 도산가빈(倒産家貧)이 우
려된다.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정미(丁未) 건해(乾亥) 손좌건향(巽坐乾向), 사좌해향(巳坐亥向)
화국(火局) 신술(辛戌) 간인(艮寅) 곤좌간향(坤坐艮向), 신좌인향(申坐寅向)
금국(金局) 계축(癸丑) 손사(巽巳) 건좌손향(乾坐巽向), 해좌사향(亥坐巳向)
수국(水局) 을진(乙辰) 곤신(坤申) 간좌곤향(艮坐坤向), 인좌신향(寅坐申向)
2) 정왕향 (正旺向)
사국(四局)의 묘(墓), 고장궁(庫藏宮)으로 파구되고, 정국 12포태의 왕향
(旺向)을 정왕향(正旺向)이라고 한다. 물은 좌측 생궁(生宮)에서 득수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우측으로 파구되는 좌수도우(左水倒右)하여야 하며, 용
은 우선룡(右旋龍)이 원칙이다.
혈 좌측 장생궁(長生宮)에서 득수한 물은 목욕수(沐浴水), 관대수(冠帶
水), 임관수(臨官水)의 길한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왕향(旺向)에
서 혈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묘궁(墓宮)으로 파구된다. 이를 생래회왕(生
來會旺)이라 한다.
물이 12포태의 생궁(生宮)에서 득수하고 왕궁(旺宮)에서 향과 만나 묘궁(墓
宮)으로 파구되니 생왕묘(生旺墓) 삼합(三合)이 이루어지면서 혈을 옥대전요
(玉帶纏腰)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가 된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왕향(正旺向)이면 주로 부귀상전(富貴雙全)에 필출
(必出) 총명영재(聰明英才)하여 필발귀현(必發貴顯)에 발부왕정(發富旺丁)한
다.
그러나 우수도좌(右水倒左)는 대흉(大凶)하다.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정미(丁未) 갑묘(甲卯) 경좌갑향(庚坐甲向), 유좌묘향(酉坐卯向)
화국(火局) 신술(辛戌) 병오(丙午) 임좌병향(壬坐丙向), 자좌오향(子坐午向)
금국(金局) 계축(癸丑) 경유(庚酉) 갑좌경향(甲坐庚向), 묘좌유향(卯坐酉向)
수국(水局) 을진(乙辰) 임자(壬子) 병좌임향(丙坐壬向), 오좌좌향(午坐子向)
3) 정양향 (正養向)
사국(四局)의 절태궁(絶胎宮)으로 파구되고, 정국(正局)의 12포태의 양향
(養向)을 정양향(正養向)이라고 한다. 물은 혈 우측에서 득수하여 혈 앞 명당
을 지난 다음 좌측으로 파구되는 우수도좌(右水倒左)하여야 하며, 용은 좌선룡
(左旋龍)이 원칙이다.
혈 우측 임관궁(臨官宮)에서 득수한 물은 관대수(冠帶水), 목욕수(沐浴
水), 장생수(長生水)의 길한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양향(養向)에
서 혈에 기운을 공급해주고 절태궁(絶胎宮)으로 파구된다. 이를 귀인녹마상어
가(貴人祿馬上御街)라 하며 혈을 금성환포(錦城環抱)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
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양향(正養向)이면 정재양왕(丁財兩旺)에 공명현달
(功名顯達)하고 발복이 가장 큰 지리(地理) 중 최고의 향이다.
그러나 좌수도우(左水倒右)는 대흉(大凶)하다.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곤신(坤申) 신술(辛戌) 을좌신향(乙坐辛向), 진좌술향(辰坐戌向)
화국(火局) 건해(乾亥) 계축(癸丑) 정좌계향(丁坐癸向), 미좌축향(未坐丑向)
금국(金局) 간인(艮寅) 을진(乙辰) 신좌을향(辛坐乙向), 술좌진향(戌坐辰向)
수국(水局) 손사(巽巳) 정미(丁未) 계좌정향(癸坐丁向), 축좌미향(丑坐未向)
4) 정묘향 (正墓向)
사국(四局)의 절포궁(絶胞宮)으로 파구되고, 정국(正局)의 12포태의 묘향
(墓向)을 정묘향(正墓向)이라고 한다. 물은 혈 좌측에서 득수하여 혈 앞 명당
을 지난 다음 우측으로 파구되는 좌수도우(左水倒右)하여야하며, 용은 우선룡
(右旋龍)이 원칙이다.
혈 좌측의 장대(長大)한 제왕궁(帝旺宮)에서 득수한 물이 쇠방수(衰方水),
병수(病水), 사수(死水)의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묘향(墓向)에서
혈에 기운을 공급해주고, 절포궁(絶胞宮)으로 파구된다.
그리고 우측 작은 소수(小水)는 장생궁(長生宮)에서 득수한 물이 양수(養
水), 태수(胎水)의 기운을 가지고 절포궁(絶胞宮)에서 서로 합수(合水)하여 파
구된다. 좌, 우측 물이 혈을 감싸고 양수협출(兩水夾出)하는 길국형세(吉局形
勢)가 된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묘향(正墓向)이면 발부발귀(發富發貴)에 복수상전(福
壽雙全)한다.
그러나 우수도좌(右水倒左)하면 대흉(大凶)하다.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곤신(坤申) 정미(丁未) 계좌정향(癸坐丁向), 축좌미향(丑坐未向)
화국(火局) 건해(乾亥) 신술(辛戌) 을좌신향(乙坐辛向), 진좌술향(辰坐戌向)
금국(金局) 간인(艮寅) 계축(癸丑) 정좌계향(丁坐癸向), 미좌축향(未坐丑向)
수국(水局) 손사(巽巳) 을진(乙辰) 신좌을향(辛坐乙向), 술좌진향(戌坐辰向)
5) 태향태류 (胎向胎流)
사국(四局) 태궁(胎宮)의 천간자(天干字)로 파구되고, 정국(正局)의 12포태
의 태향(胎向)을 태향태류(胎向胎流)라 한다. 물은 혈 우측에서 득수하여 명당
에 모인 다음 혈 앞으로 파구되는 당문파(當門破)이며, 좌선룡(左旋龍)이 원칙
이다.
혈 우측 관대궁(冠帶宮)에서 득수한 물이 목욕수(沐浴水), 장생수(長生
水), 양수(養水)의 기운을 가지고 혈 앞에 모여 태향(胎向)에서 혈과 음양교
합 후 향(向) 앞 태궁(胎宮)으로 빠져나가므로 당문파(堂門破)이고, 당면출살
법(當面出煞法)이라 한다.
당문파는 물이 곧장 빠져나가면 안되고 구불구불하게 천천히 흐르면서 파구
가 완벽하게 관쇄(關鎖)되는 백보전란(百步轉欄)에 불견직거(不見直去)해야 한
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태향태류는 주로 대부대귀(大富大貴)에 인정흥왕(人
丁興旺)한다.
그러나 용약비혈(龍弱非穴)이 되거나 수범지지자(水犯地支字)이면 비패즉절
(非敗卽絶)하므로 불가경용(不可輕用)이다. 또한 좌수도우(左水倒右)하여 당면
직거(當面直去)하면 견동토우(牽動土牛)라 하여 패산적빈(敗産赤貧)이 우려된
다.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경(庚) 경유(庚酉) 갑좌경향(甲坐庚向), 묘좌유향(卯坐酉向)
화국(火局) 임(壬) 임자(壬子) 병좌임향(丙坐壬向), 오좌자향(午坐子向)
금국(金局) 갑(甲) 갑묘(甲卯) 경좌갑향(庚坐甲向), 유좌묘향(酉坐卯向)
수국(水局) 병(丙) 병오(丙午) 임좌병향(壬坐丙向), 자좌오향(子坐午向)
6) 절향절류 (絶向絶流)
사국(四局) 절궁(絶宮)의 사유자(四維字 : 乾坤艮巽)로 물이 파구되고, 정
국(正局) 12포태의 절향(絶向)을 절향절류(絶向絶流)라 한다. 물은 혈 우측에
서 득수하여 명당에 모인 다음 혈 앞으로 파구되는 당문파(堂門破)이며, 좌선
룡(左旋龍)이 원칙이다.
혈 우측 목욕궁(沐浴宮)에서 득수한 물이 장생수(長生水), 양수(養水) 태수
(胎水)의 기운을 가지고 혈 앞에 모여 절향(絶向)에서 혈과 음양교합 후 향
(向) 앞 절궁(絶宮)으로 물이 빠져나가므로 당문파(堂門破)이며, 이를 당면출
살법(當面出煞法)이라 한다.
당문파는 물이 곧장 빠져나가면 안되고 구불구불하게 천천히 흐르면서 파구
가 완벽하게 관쇄(關鎖)되어 백보전란(百步轉欄)에 불견직거(不見直去)해야 한
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절향절류는 주로 대부대귀(大富大貴)에 인정흥왕(人
丁興旺)한다.
그러나 용약비혈(龍弱非穴)이나 파구되는 물이 지지자(地支字)를 범하면 패
절빈궁(敗絶貧窮)하므로 불가경용(不可輕用)이다. 또한 좌수도우(左水到右)하
여 당면직거(當面直去)하면 견동토우(牽動土牛)하므로 비패즉절(非敗卽絶)이
우려된다.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곤(坤) 곤신(坤申) 간좌곤향(艮坐坤向), 인좌신향(寅坐申向)
화국(火局) 건(乾) 건해(乾亥) 손좌건향(巽坐乾向), 사좌해향(巳坐亥向)
금국(金局) 간(艮) 간인(艮寅) 곤좌간향(坤坐艮向), 신좌인향(辛坐寅向)
수국(水局) 손(巽) 손사(巽巳) 건좌손향(乾坐巽向), 해좌사향(亥坐巳向)
7) 쇠향태류 (衰向胎流)
사국(四局) 태궁(胎宮)으로 물이 파구되고, 정국(正局) 12포태의 쇠향(衰
向)을 쇠향태류(衰向胎流)라 한다. 물은 혈 좌측 또는 혈 앞에서 득수하여 명
당으로 들어오는 조입당전(朝入堂前)해서, 혈 우측을 감싸고돌아 혈좌(穴坐)
바로 우측 태궁(胎宮) 천간자(天干字)로 파구된다. 우선룡(右旋龍)이 원칙이
다.
혈 좌측 목욕궁(沐浴宮)에서 득수한 물이 관대수(冠帶水), 임관수(臨官
水), 제왕수(帝旺水)의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쇠향(衰向)에서 혈
과 음양교합 후 병(病), 사(死), 묘(墓), 절(絶)의 흉한 기운을 모두 태궁(胎
宮)으로 유출시킨다.
태향태류는 백호는 없고 청룡이 혈장을 완전하게 감아준 형태이며, 주산과
주룡이 낮아 혈 우측 뒤로 파구가 보여야 하기 때문에 산간지(山間地)에서는
불가능하며 평양지(平洋地)에서만 가능하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쇠향태류는 발부발귀(發富發貴)에 복수쌍전(福壽雙
全)한다.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경(庚) 을진(乙辰) 신좌을향(辛坐乙向), 술좌진향(戌坐辰向)
화국(火局) 임(壬) 정미(丁未) 계좌정향(癸坐丁向), 축좌미향(丑坐未向)
금국(金局) 갑(甲) 신술(辛戌) 을좌신향(乙坐辛向), 진좌술향(辰坐戌向)
수국(水局) 병(丙) 계축(癸丑) 정좌계향(丁坐癸向), 미좌축향(未坐丑向)
8) 자생향 (自生向)
사국(四局)의 정고(正庫)로 파구되고, 정국(正局) 12포태로는 절향(絶向)인
데 향상작국(向上作局)을 하여 향상생향(向上生向)을 자생향(自生向)이라 한
다. 본국(本局)으로 따지면 타국(他局)의 정고(正庫)를 빌려 파구되므로 차고
소수(借庫消水)라고도 하며, 스스로 남의 정고를 빌려 생향을 만들었다하여 자
생향(自生向)이라고 부른다.
정국으로는 절향(絶向)이지만 향상으로는 생향(生向)이므로 절처봉생(絶處
逢生)이란 용어를 쓴다.
물은 우측 본국 목욕궁(沐浴宮)에서 득수하여 장생수(長生水), 양수(養
水), 태수(胎水)의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절향(絶向)에서 혈과 음
양교합 후 향 좌측 묘궁(墓宮)으로 파구된다. 그러나 향상작국을 하면 물의 득
수처는 향상왕궁(向上旺宮)으로 향상임관수(向上臨官水), 향상관대수(向上冠帶
水), 향상목욕수(向上沐浴水)의 기운이 되며 향상생궁(向上生宮)에서 혈의 향
과 만나 향상양궁(向上養宮)으로 파구된다. 물은 반드시 우수도좌(右水到左)하
여야 하며, 좌선룡(左旋龍)이 원칙이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자생향(自生向)이면 조빈석부(朝貧夕富)에 부귀왕정
(富貴旺丁)이라 하여 매우 길한 향이다.
그러나 좌수도우(左水到右)는 대흉(大凶)하다.
本局 破口 향(向) 向上作局 좌 향 (坐 向)
木局 丁未 곤신(坤申) 向上水局 간좌곤향(艮坐坤向), 인좌신향(寅坐申向)
火局 辛戌 건해(乾亥) 向上木局 손좌건향(巽坐乾向), 사좌해향(巳坐亥向)
金局 癸丑 간인(艮寅) 向上火局 곤좌간향(坤坐艮向), 신좌인향(申坐寅向)
水局 乙辰 손사(巽巳) 向上金局 건좌손향(乾坐巽向), 해좌사향(亥坐巳向)
9) 자왕향 (自旺向)
사국(四局)의 정고(正庫)로 파구되고, 정국 12포태로는 사향(死向)인데 향
상작국(向上作局)을 하여 향상왕향(向上旺向)을 자왕향(自旺向)이라 한다. 본
국(本局)으로 따지면 타국(他局)의 정고(正庫)를 빌려 파구되므로 차고소수(借
庫消水)라 하고, 스스로 남의 정고를 빌려 왕향을 만들었다하여 자왕향(自旺
向)이라고 부른다.
정국으로는 사향(死向)이지만 향상으로는 왕향(旺向)이므로 화사위자왕향
(化死爲自旺向)이란 용어를 쓴다.
물은 좌측 본국 임관궁(臨官宮)에서 득수하여 제왕수(帝旺水), 쇠수(衰
水), 병수(病水)의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사향(死向)에서 혈과 음
양교합 후 향 우측 묘궁(墓宮)으로 파구된다. 그러나 향상작국을 하면 물의 득
수처는 향상생궁(向上生宮)으로 향상목욕수(向上沐浴水), 향상관대수(向上冠帶
水), 향상임관수(向上臨官水)의 기운이 되며 향상왕궁(向上旺宮)에서 혈의 향
과 만나 향상쇠궁(向上衰宮)으로 파구된다. 물은 반드시 좌수도우(左水到右)하
여야 하며, 우선룡(右旋龍)이 원칙이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자왕향(自旺向)이면 남총여수(男聰女秀)에 부귀정재
(富貴丁財)가 왕성한 매우 길한 향이다.
그러나 우수도좌(右水到左)는 대흉(大凶)하다.
本局 破口 향(向) 向上作局 좌 향 (坐 向)
木局 丁未 병오(丙午) 向上火局 임좌병향(壬坐丙向), 자좌오향(子坐午向)
火局 辛戌 경유(庚酉) 向上金局 갑좌경향(甲坐庚向), 묘좌유향(卯坐酉向)
金局 癸丑 임자(壬子) 向上水局 병좌임향(丙坐壬向), 오좌자향(午坐子向)
水局 乙辰 갑묘(甲卯) 向上木局 경좌갑향(庚坐甲向), 유좌묘향(酉坐卯向)
10) 문고소수 (文庫消水)
사국(四局) 정국(正局) 태궁(胎宮)으로 파구되고, 정국 12포태로는 절향(絶
向)이며 향상작국(向上作局)으로는 향상목욕궁(向上沐浴宮)으로 파구되고 향상
생향(向上生向)이 되는 것을 문고소수(文庫消水)라 한다.
물은 좌측 본국(本局) 쇠궁(衰宮)에서 득수하여 병수(病水), 사수(死水),
묘수(墓水)의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들어와 절향(絶向)에서 혈과 음양교
합 후 향 우측 태궁(胎宮)으로 파구 된다. 그러나 향상작국을 하면 물의 득수
처는 향상묘궁(向上墓宮)으로 향상절수(向上絶水), 향상태수(向上胎水), 향상
양수(向上養水)의 기운이 되며 향상생궁(向上生宮)에서 혈의 향과 만나 향상목
욕궁(向上沐浴宮)으로 파구된다. 물은 반드시 좌수도우(左水到右)하여야 하
며, 우선룡(右旋龍)이 원칙이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문고소수(文庫消水)는 이른바 녹존유진(祿存流盡)이
면 패금어(佩金魚)라 하여 필출(必出) 총명수재(聰明秀才)하여 특출문장(特出
文章)에 부귀쌍전(富貴雙全)이다.
그러나 조금만 어긋나도 비음패절(非淫敗絶)이라 하였으니 불가경용(不可輕
用)이다. 또 우수도좌(右水到左)는 대흉(大凶)하다.
本局 破口 향(向) 向上作局 좌 향 (坐 向)
木局 庚酉 곤신(坤申) 向上水局 간좌곤향(艮坐坤向), 인좌신향(寅坐申向)
火局 壬子 건해(乾亥) 向上木局 손좌건향(巽坐乾向), 사좌해향(巳坐亥向)
金局 甲卯 간인(艮寅) 向上火局 곤좌간향(坤坐艮向), 신좌인향(申坐寅向)
水局 丙午 손사(巽巳) 向上金局 건좌손향(乾坐巽向), 해좌사향(亥坐巳向)
11) 목욕소수 (沐浴消水)
사국(四局)의 본국(本局) 12포태로는 태궁(胎宮)으로 파구되고 목욕향(沐浴
向)이며, 향상작국(向上作局)으로는 향상목욕궁(向上沐浴宮)으로 파구되고 향
상왕향(向上旺向)이 되는 것을 목욕소수(沐浴消水)라고 한다.
물은 우측 본국(本局) 쇠궁(衰宮)에서 득수하여 제왕수(帝旺水), 임관수(臨
官水), 관대수(冠帶水)의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들어와 목욕향(沐浴向)
에서 혈과 음양교합 후 향 좌측으로 돌아 장생수(長生水), 양수(養水)와 함께
태궁(胎宮)으로 파구된다. 그러나 향상작국을 하면 물의 득수처는 향상묘궁(向
上墓宮)으로 향상사수(向上死水), 향상병수(向上病水), 향상쇠수(向上衰水)의
기운이 되며 향상왕궁(向上旺宮)에서 혈의 향과 만나 향상임관(向上臨官水),
향상관대수(向上冠帶水)와 함께 향상목욕궁(向上沐浴宮)으로 파구된다. 물은
반드시 우수도좌(右水到左)하여야 하며, 좌선룡(左旋龍)이 원칙이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목욕소수(沐浴消水)는 이른바 녹존유진(祿存流盡)이
면 패금어(佩金魚)라 하여 필발부귀(必發富貴)에 인정창성(人丁昌盛)한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어긋나거나 물이 지지자(地支字)를 침범하면 비음즉절
(非淫卽絶)이라 하였으니 불가경용(不可輕用)이다. 또 물이 좌수도우(左水到
右)는 대흉(大凶)하다.
本局 破口 향(向) 向上作局 좌 향 (坐 向)
木局 庚 임자(壬子) 向上水局 병좌임향(丙坐壬向), 오좌자향(午坐子向)
火局 壬 갑묘(甲卯) 向上木局 경좌갑향(庚坐甲向), 유좌묘향(酉坐卯向)
金局 甲 병오(丙午) 向上火局 임좌병향(壬坐丙向), 자좌오향(子坐午向)
水局 丙 경유(庚酉) 向上金局 갑좌경향(甲坐庚向), 묘좌유향(卯坐酉向)
(5) 불립 6향 (不立六向)
파구(破口)가 각 국의 묘, 고장궁(墓, 庫藏宮)일 때 입향(立向)할 수 없는
태향(胎向), 목욕향(沐浴向), 관대향(冠帶向), 임관향(臨官向),, 쇠향(衰向),
병향(病向) 등 6개의 향을 불립 6향(不立六向)이라 한다.
예를 들어 정미(丁未) 파구(破口)는 목국(木局)의 묘, 고장궁(墓, 庫藏宮)
이다. 이 때 경유(庚酉)는 태향(胎向), 임자(壬子)는 목욕향(沐浴向), 계축(癸
丑)은 관대향(冠帶向), 간인(艮寅)은 임관향(臨官向), 을진(乙辰)은 쇠향(衰
向), 손사(巽巳)는 병향(病向)이다.
만약 불립 6향에 해당되는 방위로 향을 놓으면 용혈(龍穴)이 좋지 않은 곳
에서는 패가상정(敗家傷丁), 즉 집안이 망하고 젊은 사람이 다친다. 설사 용진
혈적지(龍眞穴的地)라 하더라도 이기(理氣)에 따른 재앙은 면할 수 없다.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