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처음으로 명상일지 올립니다.
다음 아이디가 카톡 아이디와 통합되면서 본의아니게 아이디가 2개가 생기면서 카페 등록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그런 사유로 늦게 올려진 점 양해 말씀 올립니다.
1. 초기 명상
수업을 듣고 초기에는 아침에 기상해서 바로 일어나지 않고 누운 상태에서 호흡을 가다듬고 심 호흡을 길게하면서 들숨과 날 숨을 인지 하면서 집중하였습니다.
아침에 기상하자 마자 호흡에 집중하다보니 잘 되기는 하였으나,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 시점에서 다시 잠이 드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좋은 방법은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두번째 방식의 호흡 집중 시도
출퇴근을 자가 운전으로 하는데, 운전 시간이 한 시간 정도로 길다보니 그 시간을 활용하면 어떨까하여 운전 중에 호흡에 집중하며 들숨과 날숨을 평소보다 길게 하면서 집중을 하였으나, 한 편으로는 호흡을 의식하고 집중한다고 해도 오롯이 호흡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운전이라는 행동과 주의 집중이 양분되다보니 이또한 오롯이 호흡에만 집중하는 것이 맞는 걸까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면서 적절한 방법이 아닐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심적 갈등이 생길때에 집중해서 호흡 인지하기
세번째 방식으로 하루 일과 중에 사람들과의 업무관계에서 스트레스가 발생되는 바로 그 시점에서 호흡에 집중을 해보자 라고 생각 했습니다.
호흡을 가다듬고 스트레스와 화를 다스리고자
그 순간에 호흡을 집중하고 있지만, 수련이 부족하고 명상에 대한 경험치가 없어서 그런지,
스트레스를 없애거나 화를 누그러 뜨리는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없는 퇴근 저녁 시간이나
아침일찍에는 집중이 잘 되고 호흡을 인지하면서 10분 이상 유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작 필요하고 중요한 스트레스 발생 시점에는 호흡을 가다듬고 마음에 평온을 찾기가 어렵고 잘 안되고 있습니다.
첫댓글 너무 스트레스가 많을 때는 걷기 명상을 하시면서 마음을 다독이시고, 조금 차분해지실때 호흡에 집중하는 좌선명상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