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고객의 소비성향을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
- 외식업 창업시장 맞춤 서비스가 생명
최근 주목받는 창업아이템을 보면 '신 소비계층'을 겨냥한 신종 서비스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신 소비계층'이란 프로슈머, 마담슈머, 트랜슈머 등 다양한 컨슈머(consumer)들을 의미하는데, 이들은‘자기만족’을 최대 공통점
으로 가지고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최근의 소비자들은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에 만족하는 것에 그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기업
가 마인드를 갖춘 능동적인 존재로 변모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구매를 통해 단순히 욕구만 충족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정보로 제품의 제조나 구매 과정에도 적극 참여하는 자기주도형 소비를
하고 있다는 것. 상품가치에 대한 정확한 판단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배경에는 매스티지(대중을 위한 명품)소비자의 꾸준한 증가가 한 몫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업에서도 이러한 각종 소비자들로부터 나타나는 소비성향의 변모가 반영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소비성향을 운영에 적극 반영하는 노력을 기울어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 고객이 추구하는 소비취향에 맞춘 서비스로 고객 유치
상권의 고객특성과 소비 수준을 파악한 가격정책과 지역 내 경쟁 점의 실태를 명확히 분석 고객의 취향을 파악한 상품(메뉴) 구
성으로 고객의 소비취향에 따라 마케팅•홍보 전략을 마련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단골고객을 확충해 나갈 때 확실한 성공창업으로
가는 길이다.
◆ 고객중심사고로 차별화 된 서비스 제공
최근 우리나라의 국내외 경영환경의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고객들의 기호가 다양해졌고 까다로워짐에 따라 과거에 비해 고객들은 보다 다양한 제품을 원하고 있으며 남과
다른 차별화 된 상품을 원하고 있다.
둘째, 과거에 비해 시장경제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상이 대부분의 산업에서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공급자는 고객이 원하는 욕구를 찾아서 이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목표의식이 중요하다. 무한경쟁시
대에서는 고객중심사고로 무장된 공급자만이 성장과 발전을 기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바른창업지원센타 창업지기 이
상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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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행복한 성공창업을 위해 창업등대는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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