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에 위치한 칠갑산은 예부터 진달래와 철쭉으로 이름이나 있는 산이다. 정상을 중심으로 아흔아홉계곡을 비롯한 까치내, 냉천계곡, 천장호, 천년고찰인 장곡사 등 비경지대가 우산살처럼 펼쳐져 있어 볼거리도 많다.
1973년 3월 6일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면적은 32.542㎢으로 4개면에 걸쳐 있으며 주요 명소로는 정상, 아흔아홉골, 칠갑산장(최익현동상, 칠갑산노래조각품등), 천장호, 장곡사, 정혜사, 자연휴양림, 도림사지, 두륭성 등이 있다.
지도상에서 보면 산 북동쪽 한 여름에도 서늘한 마치리의 냉천계곡, 북서로 강감찬계곡, 서쪽 장곡사 쪽으로 장곡천, 99계곡, 동쪽 천장리 쪽으로 천장계곡, 남쪽 절골쪽으로 백운계곡의 수림이다.
칠갑산은 계절마다 특색이 있지만 봄철이 가장 화려하다. 산 전체에 야생 벚나무와 진달래가 밀집하여 있기 때문에 4-5월이면 하얗고 붉은 색이 어우러진다.
진달래는 장곡산장에서 465봉을 거쳐 정상에 이르는 구간에 큰 군락을 이루고 있다. 이 능선의 남북쪽 사면을 채우고 있는 진달래는 아흔아홉계곡을 오르며 볼 수도 있지만 이보다는 정상이나 삼형제봉에서 능선을 뒤덮은 진달래를 즐기는 것이 진달래 산행의 포인트.
오솔길로 이뤄진 등산로는 거의 완만해 어린이가 있는 가족이나 연인들끼리 오르기 적당하다
천장호출렁다리
2009년7월 개통한 출렁다리는 국내 최장이라 한다. 좌우로 30cm 정도 출렁인다. 청양고추를 상징한 교각에 길이 207m, 폭 1.5m, 높이 24m이다
볼거리
장곡사, 천장호출렁다리
인기명산 [35위]
대중가요 칠갑산으로 더 많이 알려진 칠갑산은 휴양림이 조성되어 있고 봄, 가을 순으로 인기가 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백운동 계곡 등 경관이 아름다우며 도립공원으로 지정(1973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계곡은 깊고 급하며 지천과 계곡을 싸고 돌아 7곳에 명당이 생겼다는 데서 산이름이 유래. 신라 문성왕 때 보조(普照) 승려가 창건한 장곡사(長谷寺)에 있는 철조약사여래좌상(보물 제174호) 등이 유명하다
산행코스
시산제(장곡주차장(장승공원)→장곡로→칠갑산(561m)→천장로→천장호출렁다리(약4시간)
(시산제를 장곡사쪽에서 지내는 바람에 들머리가 장곡사로 산행시간이 30분정도 단축됐다ㅋ)
시산제를 모시고 난후 서둘러 단체사진을 촬영하는 바람에 몇 분은 어묵떡국 그릇을 들고 촬영했다. ㅋㅋ
長谷寺(장곡사)
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 장곡리 칠갑산에 있는 절. 유적으로는 국보 제58호인 장곡사철조약사여래좌상부석조대좌(長谷寺鐵造藥師如來坐像附石造臺座)가 있고, 보물로는 제162호인 장곡사상대웅전(長谷寺上大雄殿), 제181호인 장곡사하대웅전(場谷寺下大雄殿), 제174호인 장곡사철조비로자나불좌상부석조대좌(長谷寺鐵造毘盧舍那佛坐像附石造臺座)가 있다.
칠갑산 거북바위
계단 중간에 살아있는 나무의 정기를 껴안고 느끼고있는 두분 ㅋㅋ
중간그룹이 후미그룹을 기다려줘 모처럼만에 정상에서 많은 인원이 단체사진을 촬영할수 있었다.
칠갑산 정상에서 멧 돼지를 찾고있는 돼지(?)자매
천장호 전망대에서 후미그룹
천장호 출렁다리
칠갑산 천장호 출렁다리는 총길이 207M, 폭 1.5M의 국내최장 출렁다리로 청양을 상징하는고추모형의 주탑(높이 16M)을 통과한 후 천장호수를 가로지르며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이색명물이다.
또한 거대한 용과 호랑이 조형물이 설치된 다리 건너편에는 칠갑산 등산로(천장로)와 연결되어 칠갑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아슬아슬한 공포심과 탄성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위 치 : 청양군 정산면 천장리 천장호
규 모 : L = 207m, B = 1.5m
시설현황 : 출렁다리, 용 및 호랑이 조형물, 등산로
국내 최고 길고, 동양 2위 출렁다리(일본 오이타현 고공현수교)
2015년 시산제 첫 산행후 뒷풀이 안면도 백사장항 복음횟집에서
송용근회장님 건배제의
김영 자문위원님 건배제의
김철웅자문위원님 건배제의
백영선 새마을금고이사장님 건배제의
아자!아자!아자!
여기도 아자!아자!아자!
백사장항 해상인도교
안면도 백사장항과 남면 드르니항을 연결하는 250m의 다리로 자태가 웅장하고 아름다워 지역의 관광명소다.
내리는 진눈개비와 늦은 시간 때문에 제대로 구경하지도 못하고 대전으로 출발한다
예산 휴게소에 도착하니 진 눈개비가 눈으로 바뀌었다.
1월 첫 산행 역시 하늘은 우리를 도와 좋은 날씨에 좋은 사람들과 안전한 산행을 허락해 주셨다.
첫댓글 산행 시작과 마무리가 멋지게 다 담겨 있네요~~
수고 많으셨어요~^^
정원 초과로 불편하게 앉아 이동하시고 마무리 뒷 일까지 수고 많으셨네
후미에서 회원들 보살피랴, 작품 남기시랴 수고 많으셨읍니다.
항상 산악회 발전을 위해 후원, 격려해주셔 감사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네! 염려덕분에 시산제 잘마치고 안전산행 했네요.
천장호 출렁다리 무서워요.
푸짐하고 인심좋은 횟집 넘 좋았음다.
오랜만에 골고루 실컷 먹었네요.
후미에서 수고해주시고 좋은 횠집까지 안내해주셔 넘 감사해요.
덕분에 넘 즐거운 하루였어요.
대둔산 구름다리보단 덜 무섭지 않나요? ㅋ
백사장항 복음횟집 벌써 다시 가고 싶네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