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누가 그랬을까?
작은차가 고치기 쉽다고---
우숩게 보면 큰코 다칠까 염려 됩니다!!!
이번에는 충청도의 한 정비업체에서 사고차량을 엔진만 탈착후
장착하였는데 아무리 점검하고 작동시켜 보아도 에어컨이
미 작동되어 의뢰가 들어 옵니다
Bi-Fuel 방식의 차량은 연료가 두가지로 혼용하는 차량인거
아실겁니다 (LPG+Gasoline)
위처럼 우선 회로를 참조하여 점검해 봅니다
위처럼 에어컨 가스 압력센서를 확인하는데---
다들 알고 계신 ON,OFF방식의 스위칭 역할만 하는 압력센서 입니다
위처럼 에어컨 가스량이 있다면 스위치는ON되어 도통이 되는군요
그렇다면 스위칭 작동과 압력은 정상으로 보여 다시 점검을 하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위처럼 에바핀센서 이상이 있지 않을까 하여 점검해 봅니다
위그림중 상단 에 전압이 검출 않되는 좌우그림은 핀센서3P중 2.3번이
엔진키 ON시 전압이 검출되어야 하나 전압이 미검출되었습니다
위사진중 하단 좌우는 엔진키ON후 임의로 배터리 전압을 인가시 핀센서2.3번
커넥터에 전압이 측정되는 경우인데 올뉴모닝의 수동 에어컨은 무조건 에어컨 작동시
핀센서 2.3번에 전압이 검출되어야 정상입니다
위처럼 에어컨 작동후 엔진회전수 미상승되어 촬영해 봅니다
에어컨 압축기가 벙벙 하고 붙질 않습니다
위는 배터리 옆 퓨즈와 릴레이 박스에서 탐침을 34번 단자에서 측정한 것으로
엔진키ON후 릴레이 코일을 거친 배터리 전압은 자화되어 접지전위로 바뀌는
것을 알수가 있는데 ---
위처럼 배터리옆 퓨즈박스를 뒤집어 여기서 34번 단자에 배터리 전원을 인가하면
에어컨 압축기는 작동하지만 냉각팬은 미작동하고 역시 엔진 공전보상이 안되어
엔진이 매우 불안정 되 테스타시 오랜시간 해보면 안좋은걸로 사료 됩니다
즉 에어컨 컨트롤 에서 에어컨 작동시 34번 단자에 전압을 주게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위그림중 1번은 강제로 배터리 전압을 인가하기위해 배터리 전위를 찾았고
2,4번은 에어컨 컨트롤러 (황에검정)에 탐침을 삽입하여 측정하는중입니다 3번의
사진은 엔진시동후 에어컨 작동시 이며 AC발광등에 점등되 있어착각하기
정말 쉽습니다
에어컨 컨트롤에서 오디오 전원을 사용하여 임의 배터리전원을 에어컨 컨트롤
에어컨출력 단자에 인가하니 모든것이 정상 작동합니다
위처럼 원인 잡고 원인품 신품 장착합니다 이유는 늘 그렇듯 잡고나니 귀차니즘이---
정비공장에서 가져온것이니 탈부착 한것이니 공장에서 조립할것을 권유합니다
위와 같이 작업완료 되었으며 만일 에어컨 컨트롤레서 동일한 고장으로 동일차종이
입고시 핀선서에서 우선 측정하고 만일 에어컨 작동시 에어컨 작동 점등이 되고
에어컨이 안된다면 핀센서에서 측정한 데이터로 컨트롤러가 이상이 있다라고
생각해도 되며 매우 신속하고 정밀한 모닝 에어컨 진단이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Automotive Master Mechanic S.E.CHOI ☎ 010-8514-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