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케이세이전철 전동차 8900형(쿠누기야마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1993년 11월
길이/폭/높이 - 18000 / 2800 / 414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018-C(135kW)
편성출력 - 135kW * 4 * 4량 = 2,160kW(8량편성시)
기어비 - 6.43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MAP-148-15V37)
대차 - 볼스터리스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SS-134 / SS-034
브레이크방식 - MBS-A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1호형 ATS / C-ATS
신케이세이전철 8900형 전동차는 1993년부터 투입을 시작한 통근형 전동차로, 8800형에 이은 VVVF인버터제어 채용 전동차이다. 신케이세이에서 최초로 올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택하였으며, 차체 구조는 케이세이 3700형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케이세이와 다른 독자적 사양을 다수 채용하고 있다. 우선 1,500mm폭의 광폭 도어를 채택했으며, 앞부분에는 철강제의 비상 출입문을 채택하고 있다. 2009년 AE형이 등장하기 전까지 케이세이그룹의 표준궤 채용 차량 중 유일한 볼스터리스 대차 채용 차량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싱글암 팬터그래프를 채택하고 있다.
원래는 8량편성으로 생산되었으나, 2006년 이후 케이세이 치바선과의 직통운전으로 인해 최장 편성이 6량편성이 되면서 8량편성이었던 8900형은 케이세이 치바선 입선 불가가 되었다. 2014년 이후에 6량화 되면서 핑크색으로 재 도색을 실시하였다.(6량화된 현재도 8900형은 신케이세이선 내에서만 사용하고 있다.)
2. 운행노선
신케이세이전철 신케이세이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마츠도(8호차) 케이세이츠다누마(1호차)> |
| | < > | | < > | | |
편성 | 쿠하 8908 | 모하 8907 | 모하 8906 | 모하 8903 | 모하 8902 | 쿠하 8901 |
| Tc2 | M2 | M1 | M2 | M1 | Tc1 |
| BAT | VVVF | SIV COMP | VVVF | SIV COMP | BAT |
8918F | 8918 | 8917 | 8916 | 8913 | 8912 | 8911 |
8928F | 8928 | 8927 | 8926 | 8923 | 8922 | 8921 |
8938F | 8938 | 8937 | 8936 | 8933 | 8932 | 8931 |
신케이세이전철 쿠누기야마차량기지 소속.
6량편성 3편성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