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진단요령
1. 초기시동 냉간시 급가속때 『 삑삑 』소음이 난다
발전기와 연결된 벨트가 장력이 약할때 슬립현상으로 소음이 발생하는 것이다. 장력은 이상이 없는데 똑같은 소음이 발생시에 물을 분무하면 소리가 나지 않으면 교환 대상이다. 열간시에도 계속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는 벨트사이에 모래나 이물질이 끼어 소음이 발생되거나 벨트의 고무제질이 경화되어 발생되는 소음이므로 이러한경우에도 교환대상이다.
2. 전구 불빛이 어두워질 때
충전상태불량으로 발전기 자체가 고장이거나 휴즈불량 벨트파손일 경우 흔히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발전기의 기능을 첵크하여야 한다.
3. 주행 중 저음의 진동성 소음
차량의 속도와 비례해 차체가 울리고 비행기가 소음이 나는 것은 바퀴의 허브베어링 손상이 대부분이며 타이어의 이상 마모 때도 같은 소음이 발생되므로 타이어 점검이 필요하다.
4. 클러치페달이 무겁다
클러치를 밟을 때 느낌이 무거워졌다면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가 의심된다. 디스크가 완전히 닳아버릴 경우 경정비로는 해결이 안되므로 빨리 교환해주어야 한다
5. 타이어의 편 마모
바퀴의 정열상태가 흐트러져 있다는 뜻 휠얼라인먼트를 받아야한다. 장기 방치하면 고속주행시 위험하고 여기서 발생한 진동과 뒤틀림은 트랜스미션 계통 전체에 악영향을 미친다
6. 핸들의 떨림 현상
휠 밸런스에 이상이 생겼음을 알리는 증상 휠 밸런스는 전문업소에서 모자라는 무게만큼 납덩어리 등을 휠에 부착해 간단히 교정할 수 있다
7. 코너링시 소음이 발생 할때
변속기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조인트의 베어링에 손상이 왔다는 것을 알리는 조짐 보통 핸들을 꺽을 때 『 따다다닥 』하는 소음이 들리며 소음은 속도에 비례해 커진다.
8. 배기구에서 나는 흰색(청색빛) 연기
엔진오일이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 연소되면 흰 연기가 난다. 정비공장에서 실린더의 압축압력 변화나 밸브가이드의 패킹 마모를 확인해야 하며 방치하면 엔진오일 부족으로 엔진에 큰 손상을 입게 된다. 디젤차량일 경우 연료필터 막힘현상으로 발생될수 있으며 증상으로 급가속이나 고속운행시에 연기가 발생된다.
9. 배기구에서 나는 흰색연기
추운 겨울철에 냉간시에는 수축현상으로 발생될수 있으며 온간시에 발생되는 경우는 헤드가스켓불량이거나 헤드불량으로 보아야한다. 이러한경우 계속 운행하면 엔진 및 촉매장치의 손상이 크므로 인하여 정비하여한다. 특히 냉각수(부동액)이 배기계통으로 들어갈때는 뒤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많이 발생할수도 있다.
10. 배기구에 나는 흑색연기
흑색연기는 연료과다튜입의 경우이기 때문에 갑자기 발생되는 경우는 인젯터개방의 경우이기에 운행해서는 안되며 엔진을 멈추고 문제점을 확인하여야 한다. 매연만 나오면서 출력저하상태가 발생되는경우는 에어크리너 공기통로 막힘현상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에어크리너통로를 확인하여야한다.
11. 가속시 차가 움찔거린다
이른바 엔진부조 현상이며 가속페달을 밟으면 바로 속도가 나야하는데 머뭇거리는 현상으로 전기적 고장으로 인해 점화플러그 중 몇 개가 작동하지 않거나 플러그 전극에 탄소 등 때가 끼어 스파크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을 때 겪게되는 증상이다.
12. 브레이크 밟을 때 금속성 소음
브레이크 패드가 닳아 사용한계 2mm정도 남았을 때 알려주는 경고용 철판의 울림이며 좀 더 지나면 긁히는 소리가 나는데 이쯤 되면 브레이크 디스크가 손상을 입고 있다는 소음이다.
13. 정지중 주행 · 후진 변속시 차체 충격음
변속레버가 『 D 』인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섰을 때 평소보다 큰 떨림이 감지되면 속칭 『 미미 』로 불리는 엔진 지지부 고무의 탄성이 저하됐거나 절손된 것이므로 방치하면 진동에 의해 엔진실 각 부품이 헐거워져 여러 고장의 원인이 된다
엔진오일의 간단한 상식과 자가점검 및 진단요령
1. 엔진오일은 인간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한다.
2. 엔진오일이 싱싱하다면 엔진의 상태도 양호 하다는 뜻이다
3. 충분한 유막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엔진오일의 온도가 섭씨 75 ~ 85도면 좋다
4. 엔진오일은 온도가 올라가면 희석현상이 발생되고 공기와 접촉돼 산화되거나 불순물의 혼합으로 더러워지게 된다.
5. 이 때문에 5,000km 이상을 주행하면 교환하는 것이 좋다
6. 점검은 시동 전에 해야 한다
7. 오일량을 레벨게이지의 MAX에 가깝도록 유지하여야한다.
8. 점도는 정비노하우가 있어야 하며 대부분 오일색상의 변질상태가 튜명에 가까울수록 양호하다.
9. 점검해서 부족하면 보충하고 원인을 찾은 뒤 제때에 교환하는 것이 좋다
10.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과열로 인하여 주행 중에 엔진이 정지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11. 오일량이 많으면 부하현상이 생기고 출력도 저하현상이 발생된다.
12. 만약 주행한 직후 점검을 할 경우라면 5분정도 지난 후가 적당하다
13. 엔진 각부 위에 공급된 오일이 오일 팬으로 되돌아 올 때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14. 엔진오일의 변색으로 고장의 원인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15. 오일의 점도가 약한경우는 가솔린이 유입된 경우이다.
16. 오일이 검은색에 가까운 경우는 불순물에 심하게 오염됐다는 뜻이다
17. 우유색을 띠면 냉각수가 유입된 것이고
18. 특히 에어클리너는 공기 속에 포함된 모래나 먼지 등 불순물을 여과해 준다
19. 흡기계통의 중간에 설치돼 있으며 내부에는 엘리먼트라고 불리는 필터가 들어있다
20. 주기적으로 에어클리너 청소를 하는것이 좋으며 오일교환시 교환하는것이 좋다.
21. 사람에 비유하자면 코와 목으로 공기 중에 미세한 먼지를 걸러주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22. 공기 중에는 작은 불순물이 혼합돼 있어 실린더에서 연소될 경우 카본으로 형성된다.
23. 카본이 발생돼 연소실 및 피스톤 링에 달라붙게 되므로 엔진 성능이 저하된다.
24. 에어클리너가 막히면 공기가 부족한 혼합기가 형성돼 불완전한 연소가 이루어져 엔진 출력저하 발생된다.
25. 엔진을 켠 상태에서 엘리먼트를 빼냈을 때 엔진 회전수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면 엘리먼트가 막힌 것이다
26. 엘리먼트가 없는 상태에서는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단시간에 점검하고 엘리먼트를 조립해야 한다.
27. 청소방법은 에어클리너 커버를 열고 엘리먼트를 빼내 압축공기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불어낸다.
자동변속기 오일점검 요령
1. 자동변속기 오일 레벨게이지는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보다 길고 부드러운 봉을 사용하며 엔진룸의 아래쪽에 있다.
2. 측정은 엔진을 공회전 상태에서 점검한다. 레벨 게이지의 취급방법도 엔진오일의 경우와 같다.
3. 일단 끝을 닦고 원위치 시켜 레벨게이지의 취급방법도 엔진오일의 경우와 같으나 온도의 따라 다르다.
4. 자동변속기 오일 레벨게이지에는 HOT과 COLD 2종류의 눈금이 있다.
5 주행 후면 HOT의 눈금, 주행 전이면 COLD의 눈금을 기준으로 보면 된다.
6. 오일색이 연분홍색이면 정상 짙은 밤색이나 타는 냄새가 나면 교환 시기이다
7. 자동변속기 오일 수명은 차종에 따라 약간씩 다르나 3만km정도 주행하면 교환해야 한다.
8. 최근 국내 완성차업체들이 10만km 무교환 오일을 넣어 출고시키고 있으나 교통체증이 심한 시내를 주로 운행하거나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하는 차일 경우는 점검 후 교환을 결정 하는 게 좋다.
증상에 의한 진단요령
운행도중 엔진 진동이 느껴지거나 엔진회전수에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를 겪을 때
1. 심하면 정지할 때 시동이 꺼지는 수도 있다
2. 이런 현상은 대부분 주행거리가 4만km 정도 넘어서면서부터 나타난다
3. 이때는 스로틀보디를 청소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4. 스로틀바디는 자동차들의 엔진에 부착되어 공기와 연료의 흐름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5. 대기공기중 이물질이 들어와 스로틀보디 안에 침전돼 공기흐름을 방해, 엔진 떨림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6. RPM미터의 바늘이 오르락내리락 하거나 시동이 꺼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한다
7. 스로틀보디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천을 사용하는데 주의할 것은 반드시 시동을 끈 상태에서 작업해야 한다.
8. 시동을 켠 채 청소할경우 흡입력에 의해 이물질이 빨려들어가 기계손상과 배기계통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다.
9. 카본을 닦아낸 후에는 반드시 배터리의 -단자를 1분 정도 해체해야 한다
10. 작업 중 빼낸 각종 커넥터를 ECU가 고장으로 판단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메모리를 지워야 한다.
11. 스로틀바디 청소는 보통 2~3만km정도의 주기로 해주는 것이 좋지만 시기가 빠르더라도 엔진 떨림 현상이 보이면 즉시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과열현상 오버히트 증상과 점검요령
1. 오버히트는 엔진과열로 인하여 엔진전체가 손상되는 현상을 발생한다.
2. 엔진온도가 정상 85도이상 올라간 상태이며 계기판이 온도계는 붉은선 끝까지 올라 끊어 넘치는 현상이다.
3. 심한경우 까르르 까르르 록킹 소음이 발생하며 엔진이 정지하고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4. 엔진 과열의 첫번째 원인은 냉각수 부족이며 냉각수 누유로 인한경우가 대부분이다.
5. 노후 차량인 경우에는 고속주행시 낡은호스가 쉽게 터져 발생할수 있다.
6. 수시로 점검해서 오래된 경우는 반드시 즉시 교환해 주어야 한다.
7. 각종 호스와 라디에이터에서 냉각수가 새는 지도 살펴본다
8. 새는 자국이 없더라도 하얗게 웅고된 부분이 있으면 거의 틀림없이 새는 것이다.
9. 특히 오래된 라디에이터는 막힘으로 인하여 장거리운행시에 발생 될수 있으므로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10. 라디에이터 앞에 달린 냉각팬이 고장나거나 센서 및 휴즈불량으로 온도가 높아져도 팬이 돌지 않아 과열을 부른다
11. 라디에이터 퓨즈와 팬 릴레이를 살펴 끊어 졌거나 시커멓게 탄 흔적이 있으면 교환한다.
12. 장거리운행전에는 냉각수량과 팬모터 작동여부를 필히 확인이후 운행하는것이 좋다.
13. 수온 스위치나 온도센서 자체가 고장나면 오버 히트가 바로 생기는 만큼 즉시 수리를 해주어야 한다.
14. 엔진과열이 발생하면 곧바로 시동을 끄지 말고 에어컨 스위치를 작동시켜서 콘덴서 팬을 구동시킨다.
15. 에어콘작동시에 팬모터가 돌지 않을 경우 팬모터 고장이 대부분이므로 수리이후 운행하는것이 좋다.
16. 엔진과열이 발생될 경우 열이 식은다음 보조통을 먼저 확인한 뒤 라디에이터 덮개를 수건으로 덮은 뒤 뚜겅을 천천히 열고 냉각수를 확인 가득 보충한다
17. 냉각수보충은 지하수나 생수를 넣을 경우 냉각수 녹물발생원인이 될수 있으므로 수도물을 보충하는것이 좋다.
18. 어쩔수 없이 지하수나 생수를 넣을경우 차후 반듯이 세척이후 부동액과 수도물로 주입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