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석 요법은 전체적으로 몸을 관통하여 다른 부작용 없이 모든 장기를 치료할 수 있다."
- 볼프강 루드윅 박사
오행자석요법은 사암오행침법의 이론적 토대인 오행혈(五行穴)에 무혈(無血), 무통(無痛), 무자극(無刺戟)적인 자석과 파스를 이용하여 혈자리에 붙여 각각의 시술의 장점을 이용하는 요법이다.
자석은 자기장이라 불리는 일종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물체이다. 모든 자석의 견인력은 북극과 남극으로 불리는 서로 반대쪽에 위치한 양 끝에서 가장 세며, 흔히 가우스(G)라는 단위로 그 강도가 측정된다. 예를 들어 지구는 약 0.5G의 전기장을 갖고 있다. 냉장고 자석의 강도 범위는 35~200G이다. 또 통증치료를 위하여 판매되는 자석들은 대개 300~5,000G이다. 절개하지 않고 의학적 질환을 진단할 때 널리 사용되는 MRI 기계는 최대 200,000G를 만들어낸다.
자석은 통증치료의 목적으로 수 세기 동안 사용되어 왔다. 여러 기록에 의하면, 자연적으로 자기의 성질을 가진 자철석으로 불리는 돌의 존재를 처음 발견하였을 때부터 사용이 시작되었다. 전문가들은 BC200년 의학자 갈렌으로 부터 자석요법의 출발로 본다. 3세기경에는 그리스 의사들이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하여 자성이 있는 금속 반지와 자기화 된 호박으로 만든 알약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중세 의사들은 통풍, 관절염, 중독, 탈모증 치료를 위해 이용하였다.
동의학의 경전이라 할 수 있는 황제내경의 원리에 따라 방약(方藥) 즉 약석(藥石)을 써서 병증을 치료하기 위한 본초경과 우리나라 동의보감 등에는 자석을 두 가지 용도로 사용되었음이 기록되어 있다. 첫째는 내과적(內科的) 용도의 내복약으로 사용했으며, 둘째로 외과적(外科的) 용도 즉 침술에서 침(針)과 같은 도구로 사용되었음이 기록되어 있다. 이처럼 자석은 혈액내의 적혈구들을 순환시킴으로 산소의 활동량을 원활히 하여 주므로 통증이 개선된다 여긴다.
자석요법은 음양오행의 원리와 혈류 방향, 보사원칙에 따라 자석의 N극과 S극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예를 들어 자석의 S극은 진정 또는 억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사 할 때 사용하고, N극은 활성화 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보 할 때 사용한다. 즉 열이 나거나 염증과 통증이 있는 부위는 기능이 항진된 것이므로 통증부위에 S극이 닿도록 부착하면 통증이 감소되고 열을 내린다. 반면 가렵거나 마비증상이 나타나거나 냉한 곳은 허 한 것이므로 경락에 N극을 부착하면 치유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자석의 N극과 S극을 정확한 혈자리에 부착하여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키거나 억제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원리이다.
<경혈, 아시혈>
“경락선상에 질병과 관계있는 침구학의 경혈은 정경혈(正經穴)로서 361개의 경혈과 경외기혈(經外奇穴)을 포함한 아시혈 1000개 혈이 있는데,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361혈 경혈과 아시혈(阿是穴) 48혈 만을 공인하였다. 아시혈이란 피부면의 경혈을 지압으로 압박했을 때 통증을 느끼는 혈위(穴位)를 말한다.”
<사암침법의 시조 사암도인>
사암도인(舍岩道人)은 본래 도승(道僧)으로 성명(姓名)은 알 수 없고 호(號)를 사암(舍岩)이라 하였는데, 이는 석굴에서 득도하였기 때문이다. 일설(一說)에 의하면 사명대사의 수제자라고도 하며 그의 유일한 저서인 「사암도인침구요결(舍岩道人鍼灸要訣)」에서는 원리나 이치, 사용법을 자세히 서술하지 않아 난해한 부분이 많다.
기존의 침구작용은 신경계통이 긴장상태일 경우에는 그 긴장을 이완시키는 억제작용을 하고, 신경계통이 실조상태일 경우에는 그 실조를 활성 시키는 흥분작용을 하고, 신경계통이 정상상태일 경우에는 평형작용을 함으로써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생체 기능에 보조를 맞춘다.
이는 자석의 전기저항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혈에는 단순한 전기신호만 띠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전자기의 신호를 나타내고 있으며 자력에도 민감하게 반응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구의 자력은 N극과 S극이 뚜렷이 상반된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다는 원리에 따라 경혈과 경맥에도 전자기성을 띠고 있으므로, 자석을 붙임으로 인해 혈액내의 적혈구들을 순환시킴으로 산소의 활동량을 원활히 하여 주므로 통증이 개선되는 부분도 있다는 것이다. 이는 자석요법이 “플라시보 효과나 그것에 사용에 따르는 다른 효과에 의한 것으로 해석이 될 수 있다."(Livingston, 1988) 거나 자석 요법을 지지하는 과학적인 증거는 거의 하나도 없다는 기존 의학계의 주장과 달리, 자석요법은 수기요법 다음으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완대체의학적 치료로 각광받는 이유인 것이다.
어쨌든 한 자료는 미국인들이 통증치료용으로 자석에 지출하는 금액을 년 5억불로 추산하였고, 그 세계 규모는 50억불로 추산 하였으며 향후 자장의 이용이 질병치료에 더 활발히 이용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