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로 사업, 중국기업 단독시행. 비용은 해당국가 부담. 중국 대출에 엄청난 이자와 특혜
-투자 총액 4조~8조 달러. 중국정부 부담 어렵자 제3자 내세워 도이체방크 최대주주로 등장
-관계사 공동대표 암살설. 횡령과 채무 불이행에 관한 소송들이 홍콩, 미국, 유럽에서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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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는 재벌기업이 많습니다. 한국 재벌기업들처럼 여러 부문에 자회사를 거느린 그런 기업들입니다. Fortune 500대 기업에도 상당히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중 Wanda, Anbang, CEFC, HNA 등은 전세계의 주목을 받다가 지난해 망했죠. 곧 망할 거 같은 회사들도 좀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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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A의 경우 Belt and Road Initiative(BRI : 일대일로)와 상당히 많이 연루된 회사입니다. HNA의 계열회사 중에 HNA Belt and Road Investment라는 건설투자 회사도 있고요, 건설에 필요한 원자재와 장비를 실어 나르는 logistic(통운) 회사들도 많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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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A는 원래 하이난 섬에서 중국 국내선을 운영하던 작은 항공사 Hainan Airlines였습니다. 조지 소로스가 투자한 이후 성장을 거듭하고 중국에서 4번째로 큰 항공사가 되는데요. 소로스는 2011년까지 지분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소로스가 빠져나오고 그들은 더욱 팽창합니다. 그리고 BRI와 함께 세계로 진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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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BRI를 미국의 마셜플랜(Marshall Plan)과 비교하는데요. 적어도 마셜플랜보다는 훨씬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마셜플랜의 경우 공산세력의 확산을 저지하려는 의도가 분명했고, 때문에 NATO 회원국에게 국한되었지만 BRI는 이데올로기를 배제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 결과와 진행과정을 볼때 BRI는 많은 비판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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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소, 항만, 철도 등 인프라를 건설할 때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보통 여러 회사들이 컨소시엄을 만들고 투자하여 건설한 후 완공된 시설에서 창출될 돈을 받아 투자회수를 하는 일종의 징수 계약(tolling contract)을 합니다. 공사를 완성할 때까지 모든 비용은 컨소시엄이 부담하고 완공된 시설을 운영하면서 얻어지는 이윤으로 자금회수를 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 여러나라의 기업들이 참여하는 다자간 컨소시엄(multilateral consortium)을 설립합니다. 특정국가에 대한 신용 리스크와 정치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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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손으로 행세하던 HNA가 2017년부터 문제가 생깁니다. 일본, 유럽, 미국 등에서 BRI 투자를 꺼려하기 때문에 예상한 것처럼 투자유치를 못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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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의 프로젝트는 대개 이와는 달리 중국기업이 단독으로 시행하고 건설비용을 해당국가가 부담합니다. 해당국가가 건설자금이 없다면 중국에서 대출을 제공하고 그 반대급부로 중국은 막대한 이자와 특혜를 받습니다. 스리랑카에 있는 Hambantota의 경우 자금난에 시달린 스리랑카 정부가 1만5천 에이커의 항만 부지를 중국에 99년 동안 임대하고 건설비용 총액에 연 6.7%의 이자를 지불합니다. 파키스탄의 Gwadar 항구도 이와 비슷한 상황입니다. BRI 중 Park and Port 모델이라 하여 항만과 Industrial Park(창고)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건데 세계 도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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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소시엄에 의한 징수의 경우 자금회수 기간이 길기 때문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투자가치에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BRI의 경우 파이낸싱은 해당국가의 책임이고 건설회사는 건설비용을 미리 받습니다. 해당국가가 낮은 신용등급 때문에 다른 곳에서 대출받을수 없으면 건설회사가 대출을 연결시켜주죠. 문제는 건설회사의 비용회수가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무관하기 때문에 해당국가를 선동합니다. 대출도 물론 좋은 조건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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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A는 이런 대출을 해주는 투자금융 업무와 logistic(운송) 분야로 사업을 확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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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의 프로젝트들 투자총액이 4조~8조 달러 정도라고하니까 그 많은 돈을 중국정부가 부담하긴 어렵죠. 중국이 보유한 달러보다 훨씬 많은 돈이거든요. 이게 바로 HNA가 투자금융 업무를 하게 된 이유라고 봅니다. 제3국의 돈을 빌려서 BRI에 재투자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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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A가 필요한 건 선진 금융시장의 major player였습니다. HNA가 선진 자본시장에서 큰돈을 유혹하려면 HNA 간판이 좋아야죠. 그래서 도이체방크의 지분 9.8%를 확보합니다. 그리고 오스트리아의 투자기관 C-Quadrat을 인수합니다. C-Quadrat은 도이체방크의 지분 6%를 파생상품을 통해 우회로 확보했어요. 독일의 금융감독기관의 눈을 피하기 위해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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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HNA는 카타르 왕실과 블랙락Blackrock을 제치고 도이체방크의 최대 주주가됩니다. 그리고 BRI의 중국자본이 유럽에 들어가는데 도이체방크는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독일의 메르켈 수상(Angela Merkel)이 중국에 꼼짝 못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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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를 본 HNA는 UBS와 JP모건의 자문을 받으며 세계의 많은 기업들을 인수합니다. HNA 전성기 때 credit line이 미화 1천억 달러라고 하죠. 힐튼호텔의 대주주로 등극하기도 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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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손으로 행세하던 HNA가 2017년부터 문제가 생깁니다. 일본, 유럽, 미국 등에서 BRI 투자를 꺼려하기 때문에 예상한 것처럼 투자유치를 못했어요. 금융기업들이 자금세탁 방지를 위해 Know-Your-Client 라는 due deligence가 있는데 중국 건설회사들의 자본구조가 불분명해서 자금세탁을 모니터링할 수 없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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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뱅크, BOA(Bank of America) 등 큰손들로부터 거절당합니다. 다급해진 HNA는 많은 돈을 중국에서 가져올 수밖에 없었죠. 그러자 유럽과 미국에서 HNA 자금운용이 불분명하여 금융감독기관들의 추적이 들어갑니다. HNA는 인수한 자산들을 매각하기 시작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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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2017년 말에 HNA의 파산설이 난무했었죠. 그리고 2018년 초에 발표한 회계기록에 미화 980억 달러가 증발해 버립니다. 그리고 HNA의 자산 매각은 가속화되었고요. 중국에서 탈출해 망명한 Guo Wengui는 중국의 실력자 Wang Qishan(왕치산) 이 갈취했다고 주장합니다. 왕치산은 판빙빙 사건에 연루된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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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7월 HNA의 공동대표인 Wang Jian이 프랑스에서 등산하다가 실족해서 사망합니다. 첨엔 자살이라고 발표했지만 말이 많습니다. 중국 정보요원이 살해했다는 의혹이 많이 제기되었죠. 올 초에 프랑스가 타살이였다고 번복합니다. 범인은 모르고요. 그가 마지막으로 만난 사람은 Daniel Vial이란 로비스트인데요. 등소평 딸의 미술품을 파리에서 전시해 화제를 불러왔던 사람입니다. 미술품은 자금 도피에 많이 쓰이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Daniel Vial이란 사람은 분명 중국의 실력자들과 각별한 사이일 수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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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에서 인수한 운송회사인 CWT인터내셔널이 미화 1억7900만 달러를 채무불이행하면서 HNA의 숨겨진 장부들의 민낯이 공개됩니다. 계열회사들이 도산하고 있고 채무변제를 위해 China Development Bank가 HNA 자산을 매각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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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A 자산 매각 상황>
회사 | 본사 | 업종 | 처분방식 |
Deutche Bank | 독일 | 은행, 투자금융 | 지분 매각 |
Hilton Worldwide | 미국 | 호텔 | 지분매각 |
Uber | 미국 | 교통 | 지분 매각 |
Ingram Micro | 미국 | IT | 매각 |
Swissport | 스위스 | 공항서비스 | 매각 |
C-Quadrat | 오스트리아 | 투자금융 | 매각 |
17 Columbus Courtyard | 런던 | 금융빌딩 | 매각 |
30 South Colonade | 런던 | 금융빌딩 | 매각 |
HK Express | 홍콩 | 홍콩공항 고속전철 | 매각 |
Gate Gourmet | | 기내식 | 매각 |
Avolon Holding | 아일랜드 | 항공기임대 | 매각 |
Hong Kong Airlines | 홍콩 | 항공사 | 매각 |
SR Technics | 스위스 | 항공기수리 | 매각 |
Kai Tak | 홍콩 | logistics | 매각 |
Hong Kong International Construction Group | | 건설 | 매각 |
Urumqi Air | | 항공사 | 매각 |
Lucky Air | | 항공사 | 매각 |
Tianjin Air | | 항공사 | 매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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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에서 IPO 하기로 한 항공사도 매각처리되었죠. 이처럼 많은 자산을 매각하고도 돈이 모자랍니다. 현재 횡령과 여러가지 채무 불이행에 관한 소송들이 홍콩, 미국, 유럽에서 진행중이고 그 이외에도 미화 100억 달러 이상 채무가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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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중국당국이 곤혹스럽죠. 중국과 홍콩 내의 자산은 중국정부가 강매라도 할 수 있지만 해외 자산은 급매라서 할인도 엄청했다는데요. 런던의 건물들은 매입한 가격보다 무려 GBP 1억3천만 달러 이하 가격으로 팔렸습니다. 중국 내의 자산도 강매를 하다간 시진핑의 정치권력에 흠이 생기기 때문에 그것도 쉽진 않습니다. 더군다나 전세계가 지켜보는 마당에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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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볼때 중국 정보요원이 Wang Jian을 살해할 동기가 전혀 없다고 할 순 없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