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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부나무아래 선정과 깨달음, 부산시 동래구 보탑사
 
 
 
카페 게시글
빠알리 공부 정확한 개념 조건으로 발생한 연기-조건으로(because of)paticca연-sam-기uppada는 무명이 상카라의 hetu원인과 nidāna인상과 집集samuday이고 원인(cause)paccaya이다
마음명상 추천 0 조회 41 20.10.13 12:32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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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0.10.15 06:45

    첫댓글 paticca와 paccaya 비교.
    조건으로/때문에(because of)의 paticca은 연緣 -> 태어남을 조건으로 발생한 늙음 죽음의 일어남[uppannā, 표상]起에 연결, 조건으로 발생하는 '있는 그대로'[일어남]의 표상에 연결, 표상의 연기!
    paccaya은 원인(cause) ->태어남의 원인에 늙음 죽음이(태어남의 원인으로 늙음 죽음이 인과or상의성)12지처럼 연기된 법의 수관에 연결!
    ☜성스런 제자는 있는 그대로[=如實] 그 <‘paṭicca-sam-uppāda(緣起)’와 ‘paṭiccasamuppannā dhammā(緣已生法, 緣已生인 法)’>을 올바른 반야로써 잘 관찰하기 때문이다.(Paccayasutta)

  • 작성자 20.10.15 06:41

    부사 paṭicca조건으로 緣용례.
    고.낙.비고비락 등 세 가지 느낌受는 접촉phass觸에서 생겨나고(~jā), 觸을 근본(~mūla, 뿌리)으로 하고, 觸을 原因(nidānā)으로 하고, 觸의 원인(paccayā)으로 하는 각각의 觸을 조건으로[緣하여, paṭicca] 각각의 느낌受가 생겨나는 것이며, 각각의 觸이 滅하면 각각의 受가 사라진다.
    ☞조건으로 paṭicca는 일어남[표상]uppajjanti 혹은 소멸[표상]nirodhā에 연결.
    //paṭicca tajjā tajjā vedanā uppajjanti, tajjassa tajjassa phassassa nirodhā...//

  • 작성자 20.10.15 06:28

    조건으로 발생의 조건으로paṭicca는 일어남[표상] uppajjanti 혹은 소멸nirodhā에 연결.
    paṭicca tajjā tajjā vedanā uppajjanti, tajjassa tajjassa phassassa nirodhā

  • 작성자 21.04.02 07:06

    idappaccayatā(Sk. idam-pratyayatā)는 ★탈격(Abl.)의 표현이고요, 相依性으로 번역되는 술어입니다. 字義는 ‘이 緣에 의하는 것이라는 특성(이 緣 때문이라는 성질)’이지만, 抽象名詞를 만드는 接尾詞 ‘tā'가 생략된 形인 idappaccaya는 ‘이 緣 때문에’로 번역됩니다.
    그 ‘idappaccayatā’에서 ‘ida-tā’부분을 떼어내고 ★★‘paccayā’만 남겨서 ★★12연기의 각각의 지분을 연결하는 용어로 사용한다.
    ....
    “Tasmāt ih' Ānanda es' eva hetu etaṃ nidānaṃ esa samudayo esa paccayo taṇhāya, yadidaṃ vedanā."[DN. vol.2. p.58]
    “아난다여, 그러므로 ‘이러한 것 때문에 ★受야 말로 因(hetu)이고, 原因(nidāna)이고, 集(samudaya)이고, 緣(paccay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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