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정종 신봉통고 연해자평 총목록 연결
* 명조구성은 옛날과는 달리 정확히 구성하려면 여기의 방식은 대충입니다.
그리하여 사주를 어떻게 보려는가라는 질문이 있겠으나.
인문학 명조 구성으로 일생 관리하려면 그정도는 수고 해야 합니다.
돈벌이 점술꾼 아니라면 말이지요.* 입문 동의명학이나 명조작성 대운수법등으로 공부 해야 합니다.
論大運 논 대운
夫大運者,就月上起。
譬之樹苗,樹之見苗則名。
月之用神,則知其格,故謂交運。
무릇 大運대운은, 이것은 월주 위에서 시작한다.
비유하여 나무 새싹이며, 나무에서 싹을 본다는 이름이다.
月의 용신이면, 그 格을 알므로 이것으로 交運(운 갈림길)이라 한다.
如同接木然,論命有根苗化實者,正合此意,豈不宜哉。
이를테면 나무에 접붙이는 것은 같으며, 命을 논함에 근묘 화실은, 바른합인 뜻인데 어찌 마땅하지 않겠는가!
或甲乙得寅卯運,名曰動劫財敗財,主剋父乃剋妻破財爭鬥之事。
行丙丁巳午運,主吉慶增產。
辰戌丑未戊己財運,主名皆通。
혹 甲乙이 寅卯 운을 얻으면 이름 왈 겁재가 동하여 재물을 패하여,주로 극부 이는 극처 파재로 다투는 일이다 .
丙丁巳午運으로 가면 주는 길경이 증산한다.
辰戌丑未 戊己의 財運은, 주로 이름이 모두 통한다.
此乃死法譬喻,須隨格局喜忌推之,
其驗如神,不宜與太歲相剋,
若歲沖運又吉,運沖歲則甚不利,
歲運相生者吉,宜細推無不應驗。
이것은 사법에 대한 은유이며, 격국에 따라서 희기를 추리하는 것으로,
그 징험은 만일 신이면, 좋지 않고 더불어 태세를 상극하며,
만일 세가 운을 충하면길조이고, 운이 세를 충하면 매우 좋지 않고,
세 운이 상생하면 길조이며, 마땅히 상세히 추리하여 응험이 다 있다.
ㅡㅡ
論太歲 논 태세
太歲,乃天中天子,甚不可犯之,若犯之則凶,
云曰犯歲君,災殃必重,五行有救,其年反必為財,
如甲日見戊土太歲是也。
剋重者死,甲乙生寅卯亥未日時,犯剋歲君,決死無疑。
有救則吉。
大抵太歲不可傷之,犯歲者其年必主凶喪,是下犯上之意。
如以勾絞、死亡、咸池、宅墓、病符、死符、白虎、羊刃諸殺推之,
干不剋歲,尤防運剋歲,亦如此不利,倘有貴人祿馬化之則吉也。
태세는, 하늘에 있는 천자로, 심히 범할수 없는 것으로, 만일 범하면 흉이고,
전에서 왈 세군을 범하면, 반드시 재앙이 중하고, 오행은 구가 있고, 그 해는 반면 반드시 재가 되는데,
이를테면 갑일이 무토 태세를 보는 것이다.
극이 중하면 죽는데, 이를테면 갑을은 인묘해미 일 시에 태어나면 세군을 범해 극하고, 결국 죽는데 의심이 없다.
구원이 있으면 길조이다.
아마도 태세는 다칠 수 없으며, 세를 범하는 것은 그해 반드시 주는 흉한 죽임으로, 아래가 위를 범하는 뜻이다.
이를테면 공모, 죽음, 함지, 집 무덤, 병 부적, 죽음 부적, 백호, 양인의 여러살을 추리하고,
천간이 세를 극하지 않으면, 특히 운이 세를 극해 막는 것도, 이는 불리하며, 귀인 록마의 화가 있으면 길조이다.
起八字訣 기팔자결: 팔자 세우는 비결
年上遁月 년상둔월 -년으로 월을 정한다.
甲己之年丙作首,乙庚之歲戊為頭。
丙辛之歲尋庚上,丁壬壬寅順行流。
更有戊癸何處起?
甲寅之上好追求。
細語世人相傳記,免得當事時用疑。
甲과 己의 年에 丙을 머리로 짓고, (갑기지년 병작수),乙과 庚의 歲에 戊를 머리로 하고, (을경지세 무위두)
丙과 辛의 歲에 庚上( 경)에서 찾고, 丁과 壬은 壬寅 순행으로 흐른다.
다시 戊와 癸가 있는데 어느 곳에서 일으키는가?
甲寅의 위에서 추구하는 것이 좋다.
자세한 말은 세상사람이 서로 전한 기록으로 당연히 시사하는 쓰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日上遁時 일상둔시 - 일로써 시간을 정한다.
甲己還加甲,乙庚丙作初。
丙辛從戊起,丁壬庚子居,
戊癸何方發? 壬子是真途。
甲과 己는 또 甲을 더하고, (갑기는 갑자), 乙과 庚은 丙을 처음으로 짓고(을경은 병자),
丙과 辛은 戊에서 일으켜서 좇아가고(병신은 무자),丁과 壬은 庚子에 살고(정임은 경자),
戊와 癸는 어느 方에서 나오는가(무계는 임자), 壬子가 올바른 법이다.
看命人式 간명인식 - 사람 목숨을 살피는 법
凡看命,排下八字,以日為主,
取年為根,為上祖,才知世派之盛衰。
取月為苗,為父母,則知親蔭之有無。
日干為身,支為妻,
時為花實為子息,方知嗣續之所歸。
法分月氣淺深,得令不得令,年時露出財官,須要身旺。
如身衰財旺,多反破財傷身,
身旺財多財亦旺,財多稱意,
若無財官,次看印綬,得何局勢,吉凶斷之。
學者不可執泥,而不知通變也。
보통 看命은 八字를 배열한 다음, 日干이 주가 되고,
年을 취해 뿌리가 되어, 조상이 되고, 세상 풍파에 성쇠를 비로소 안다.
月을 취해 새싹이 되고, 부모가 되며, 즉 부모 음덕의 有無를 안다.
日干은 本人 몸이 되고, 日支는 妻가 되며,
時는 꽃과 열매가 되고 자식도 되며, 그리하여 후사가 이어지는 소귀를 안다.
법은 나누어 월의 기에 대한 深淺(깊고 얕음), 得令과 失令이고,.
年과 時에 財官이 드러나 나타나면, 모름지기 중요한 것은 身旺이다.
이를테면 身衰하고 財가 旺하면, 대부분 오히려 財가 깨어지고 몸이 상하며,
身旺하고 財가 많은데 또 財가 旺하면, 財가 많다는 뜻이고.
만약 財官이 없으면, 다음으로 印綬를 보고,어느 格局 세를 얻는지로, 吉凶을 판단한다.배움은 진흙탕일수 없다. 그래서는 通變통변을 알 수 없다.
月令詳辨 월령 자세한 분별
假令年為本,帶官星印綬,則年上有官,出自祖宗。
月為提綱,帶官星印綬,則慷慨聰明,見識高人,時為輔佐。
平生操履,若年月日有吉,則時要歸生旺之處,
若凶神,則要時歸制伏之鄉。
時上吉凶神,則要年月日吉者生之,凶者制之。
假令月令有用神,得父母力。
年有用神,得神宗力。
時有用神,得子孫力。反此不吉也。
가령 年이 本이 되고, 대 官星 印綬이면, 년상에 관이 있고, 스스로 조상이 나온다.
月은 제강이 되고, 대 官星 印綬이면 강개하고 총명하며 견식 높은 사람이고, 時는 보좌가 된다.
평생의 행동거지는,
만약 年月日에 吉神이 있으면, 時가 중요하게 生旺한 곳으로 돌아야 하고,
만일 凶神이면, 중요한 것은 時가 제복하는 곳으로 돌아야 한다.
時上이 吉神과 凶神이면, 중요한 것이 年月日에서 길신은 생하여야 하고 흉신은 제재해야 한다.
가령
월령에 用神이 있으면 부모의 힘을 얻고,
年에 用神이 있으면 신의 조상 힘을 얻고,
時에 用神이 있으면 자손의 힘을 얻는데, 이에 반하면 길조가 없다.
起大運法 陽男陰女 대운을 시작하는법 - 양남음녀
如甲子年,甲己之年丙作首,正月逢丙寅,
初一立春後一日生男,折除三日,為一歲,
順數至二月驚蟄,得三十日起十歲,丁卯是也。
이를테면,
갑자년은,갑과 기의 년은 병작 수이며, 정월은 병인을 만나다.
초1일 입춘이면, 후 1일에 태어난 남자는,꺽어 3일을 제하여 1세가 되고,
순행 수 2월 경칩절 까지는, 30일을 얻어 10세로 시작하고, 정묘이다.
如乙丑年,乙庚之歲戊為頭,正月起戊寅,
初一立春,十八日生女,順數至二月驚蟄,四三十二日,
四歲運,己卯順行是也。余仿此。
이를테면 을축년은, 을경지세는 무가 머리가 되고, 정월은 무인을으로 시작한다.
초1일 입춘은, 18일에 태어난 여자는, 순수 2월 경칩 까지는, 4 3인 12일이며,
4세 운은, 기묘 순으로 간다. 나머지도 이와 같다.
起大運法陰男陽女 대운을 시작하는법 음남양녀
如乙丑年,乙庚之歲戊為頭,正月起戊寅,
初一立春,後十五日生男,逆數至初一日立春,五三十五,五歲運逆行。
如甲子年,甲己之年丙作首,正是丙寅,
初一立春,後十日生女,逆數至初一日立春止,
得九日三三得九,三歲運逆行。余仿此。
이를테면 을축년이면, 을 경의 년은 무가 머리가 되어, 정월은 무인으로 시작한다.
초2일 입춘이면, 후 15일에 태어난 남자는,
역수로 초 1일 입춘까지이고, 5 3 15이고, 5세운 역으로 간다.
예로 갑자년의 경우, 갑과 기의 년은 병이 머리로, 정월은 병인이다.
초1일이 입춘이면, 이후 10일에 태어난 여자는, 역수로 초1일 입춘에 이르러서 멈추고,
9일을 얻으며 3 3은 9를 얻고, 3세운은 역으로 간다. 나머지도 이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