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는 신체의 중심을 잡는 몸의 기둥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척추를 보호하는 주변인대와 근육의 퇴화, 디스크 변성 등으로 척추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척추질환으로 척추관협착증이 있습니다.
특히 혼자 사시는 노인분들은 일반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는 질환을 더 키우는 사례가 많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식이나 주변 도움을 받는 것이 쉽지 않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야 할 때도 혼자 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아 몸이 상하기가 쉬운데요. 이러한 이유로 노인분들이 허리통증을 호소하고 정형외과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노화로 인하여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은 선천적요인과 후천적요인 두가지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선천적요인으로는 태어나면서부터 이미 좁은 척추관을 가지고 있어 자연스럽게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후천적요인으로는 잘못된 자세나 습관, 혹은 외상을 입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염좌나 디스크로 자가판단해 적극적인 치료를 늦추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척추관협착증은 증상이 심해지면 보행장애와 근력약화, 다리마비 증상, 배변 장애 등 통증만 나타나던 초기증상과는 다른 치명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허리통증이 있다면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 김포신경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척추관협착증은 초기에는 물리치료나 약물요법 등과 같은 보존적인 치료법이나 주사요법 등과 같은 비수술치료로 충분히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을 평소 예방하려면 무리한 움직임은 삼가고 평소와 다른 증상이 동반될 경우 주변에 도움을 청해 빨리 김포신경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포신경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은 언제나 초심을 유지하며 환자분들을 만나뵙고 있으며 가족을 대하는 따뜻한 마음으로 치료를 진행하니 누구라도 가벼운 발걸음으로 내원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