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절에 따른 各論(각론).
■ 가을철의 壬水論(임수론).
* 甲木(갑목)이 透干(투간)하면 과일이 열린 나무이다.
* 丙火(병화)가 透干(투간)하면 과일을 더 숙성시키는 작용을 한다.
* 戊土(무토)가 있으면 堤防(제방)을 쌓아 내년 농사를 대비하는 格(격)이다.
* 甲木(갑목)과 丙火(병화)가 있으면 富局(부국)이고 戊土(무토)가 있으면 貴局(귀국)이다.
甲丙戊(갑병무)가 모두 있으면 大富大貴(대부대귀)이다.
* 甲木(갑목)이 있는데 庚辛金(경신금)이 나타나면 庚辛金(경신금)은 서리 작용을 한다.
* 己土(기토)가 나타나 있으면 壬水(임수)는 논바닥 물이 된다.
농사를 끝내고 수확할 계절에 논에 잠긴 물은 필요가 없어 천대를 받는다.
己 壬 丙 丁
O O O O
* 가을철 壬水(임수)가 丙(병)이 透干(투간)하여 곡식을 잘 여물게 하고 丁火(정화)가 透干(투간)하여
서리가 범접을 못하게 하여 좋은 듯하나 己土(기토)가 나타나서 논바닥의 물이 되어 불필요한 물이 되었다.
* 壬癸(임계)가 있으면 농작물에 가을비가 내리는 格(격)이어서 피해를 주니 모든 사람들이 싫어한다.
※ 官(관)이 天干(천간)에 透出(투출)한 자는 예절바르고 절도 있귀한 팔자가 되는 경향이 있다.
● 母旺子旺(모왕자왕)하여 旺氣(왕기)를 얻는 계절이어서 戊甲丙(무갑병)이 透干(투간)하면
일이 너무 좋은 환경이 이루어져있어 일을 하지 않아도 의식이 유족 하게 된다. 上格(상격)이다.
* 旺(왕)한 戊土(무토)가 나타나면 印綏(인수)가 왕성한 계절이어 身旺(신왕)해진 壬水(임수)를
堤防(제방)에 가두어 다음 농사를 대비한 格(격)이어서 좋고,
甲木(갑목)이 透干(투간)하면 충분히 자란 나무 혹은 많은 곡식이 있어 풍요로우며,
丙火(병화)가 나타나면 열매가 숙성하는데 필요하며 또 그 광명이 빛나믐 것이다.
● 地支(지지)에 戊丙甲(무병갑)이 暗藏(암장)되어 있어도 小格(소격)은 된다.
● 金星(금성)이 透干(투간)되었으면 가을곡식에 우박이 내리어 망친 格(격)이다.
이때 丁火(정화)가 透干(투간)하여 우박을 녹여주면 이를 면한다.
丁火(정화)가 없다면 처 자식도 못 거느린다.
庚金(경금)보다 辛金(신금)이 더 차고 냉혹한 서리로 작용한다.
만일 丙火(병화)나 戊土(무토)가 透干(투간)하면 丁火(정화)보다도 서리를 녹이는데 더욱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
* 丁火(정화)없이 庚辛金(경신금)이 透干(투간)한 경우 傷官(상관)인 木(목)이 金(금)으로부터 剋制(극제)를 당하여
자식이 凶(흉)하고 庚辛金(경신금)이 壬水(임수)를 生(생)하여 身旺(신왕)하게 되므로 火(화)가 범접을 못한다.
火(화)는 財星(재성)이며 처궁이다.
O 壬 庚 丁
O O O O
* 庚金(경금)은 서리요 우박인데 丁火(정화)가 와서 녹이어 壬水(임수)를 따뜻하게 하므로 좋다.
● 가을철의 丁壬合木(정임합목)은 破格(파격)이다.
丁 壬 庚 O
O O O O
* 壬水(임수)에 庚金(경금)이 透干(투간)되어 있는데 丁火(정화)가 壬水(임수) 옆에 透干(투간)하여
丁壬合木(정임합목)이 되니 丁火(정화)가 庚金(경금)을 녹일 생각을 하지 않고 합만 탐하게 되어 凶(흉)하다.
O 壬 庚 甲
O O O O
* 壬水(임수)가 甲木(갑목)을 키워 결실이 되었는데 서리가 내리어 농작물을 망친 格(격)이므로 凶(흉)하다.
§. 戊甲丙(무갑병)중 한자만 透干(투간) 되어도 의식은 족하다.
甲 壬 庚 戊
辰 子 申 午
* 甲木(갑목)이 있는데 庚金(경금)이 있으므로 庚金(경금)은 서리가 되어
甲木(갑목)을 剋制(극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처럼 여겨지나
戊土(무토)가 있어서 堤防(제방)에 가두어둔 물이다.
庚(경)과 戊(무)와 함께 있으니 堤防(제방)을 굳게 하는 작용을 한다.
결국 굳건한 堤防(제방)안에 가두어진 물로 甲木(갑목)을 키우는 작용을 하는 格(격)이다.
또 時(시)에 甲木(갑목)이 있으니 노년이 좋은 格(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