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 ‘화룡점정(畵龍點睛)’의 유래
화룡점정은 용을 그리는데 눈동자도 그려 넣는다는 뜻으로, 곧 사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시키거나 사소한 것으로 전체가 돋보이고 활기를 띠며 살아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남북조(南北朝) 시대, 남조인 양(梁)나라에 장승요(張僧繇)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우군장군(右軍將軍)과 오흥태수(吳興太守)를 지냈다고 하니 벼슬길에서도 입신(立身)한 편이지만 그는 붓 하나로 모든 사물을 실물과 똑같이 그리는 화가로 유명했습니다.
어느 날, 장승요는 금릉[金陵 : 남경(南京)]에 있는 안락사(安樂寺)의 주지로부터 용을 그려 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절의 벽에다 검을 구름을 헤치고 이제라도 곧 하늘로 날아오를 듯한 두 마리의 용을 그렸는데, 물결처럼 꿈틀대는 몸통, 갑옷의 비늘처럼 단단해 보이는 비늘, 날카롭게 뻗은 발톱에도 생동감이 넘치는 용을 보고 찬탄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것은 용의 눈에 눈동자가 그려져 있지 않는 점이었습니다.
사람들이 그 이유를 묻자 장승요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눈동자를 그려 넣으면 용은 당장 벽을 박차고 하늘로 날아가 버릴 것이오.”
그러나 사람들은 그의 말을 믿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당장 눈동자를 그려 넣으라는 성화독촉(星火督促)에 견디다 못한 장승요는 한 마리의 용에 눈동자를 그려 넣기로 했습니다.
그는 붓을 들어 용의 눈에 ‘획’하니 점을 찍자 돌연 벽 속에서 번개가 번쩍이고 천둥소리가 요란하게 울려 퍼지더니 한 마리의 용이 튀어나와 비늘을 번뜩이며 하늘로 날아가 버렸습니다.
그러나 눈동자를 그려 넣지 않은 용은 벽에 그대로 남아 있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