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문의 시간
『위기의 순간에 더 큰 은혜를 구하라』
출애굽기 33:18-19, 300∙301장
18 모세가 이르되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19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내 모든 선한 것을 네 앞으로 지나가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선포하리라 나는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히 베푸느리라
마틴 루터는 그리스도인은 의로운 죄인이라고 하였습니다. 또 사도 바울은 말하기를 죄가 깊은 곳에 은혜가 깊다고 하였습니다.
그 말은 자신이 얼마나 큰 죄인인지 스스로 고백하는 자라야 하나님이 귀한 은혜를 정말로 감사하며 깨달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계명을 받던 모세가 내려와 보니 기가 막힐 일이 벌어졌습니다. 아론은 히브리들에게 금붙이를 받아 금송아지를 만들었고 히브리들은 금송아지 앞에서 먹고 마시며 기뻐 뛰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도 히브리들을 진멸하시고 모세를 통해 새로운 민족을 일으키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단 한 사람!
모세는 주님께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생각하셔서 그들의 후손에게 자비와 긍휼을 베풀어 달라고 간구합니다.
하나님께서 뜻을 거두시고 그들을 용서하시고 그들과 함께 가시기로 하셨습니다. 그러자 모세는 하나님에게 더 큰 은혜를 구합니다. 우리가 함께 읽은 18절 말씀을 보면
‘18 모세가 이르되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라고 나와 있습니다.
위기와 고난이 찾아왔을 때 어떤 사람들은 주저앉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어찌할 줄을 몰라 갈등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말씀 속 모세는 하나님께 더 큰 은혜를 구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보기를 원합니다.
여기에는 굉장히 깊은 영적인 진리가 담겨 있습니다.
금송아지를 만들던 히브리들을 감당하기 위해서, 이들과 함께 광야를 헤쳐나가기 위해서 지금 모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자기편이 되어줄 레위?
자신의 팔을 들어줄 아론과 훌?
자신의 군대가 되어줄 여호수아 혹은 갈렙?
그들보다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가 있어야 이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음을 모세는 잘 알고 있었습니다.
사랑하는 남문의 성도 여러분!
오늘 내가 주님께 가지고 나온 삶의 멍에, 인생의 질고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나는 주님께 무엇을 원하십니까?
우리에게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영광입니다.
우리 모두 모세처럼 가장 먼저, 주님의 은혜를 구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삶의 적용 : 지금 내가 가진 멍에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마무리기도
때로는 삶의 멍에가 무거워 한숨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주님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주님의 은혜입니다. 은혜의 단비를 허락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였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