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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통변(通辯)시 중점적으로 파악할 사항
1. 월령(月令) : 계절
2. 궁(宮) : 자리, 위치, 집
3. 성(星) : 육신
사주조직의 위치별 역할
천간(天干) : 양(陽)
* 정신, 기운, 마음, 심리적(淸濁)인 측면. 표현력
* 사회활동의 성패(成敗)와 결과 : 시험합격, 취직, 사업가능성 등 [격국용신 중점]
* 대외적인 일, 공개된 일, 공적인 문제. 단체와 관련된 일
* 온도(火氣중심) - 시간(時間) : 타이밍, 기회, 분위기
* 사주통변시 천간은 십신(十神)해석에 중점을 둔다.
지지(地支) : 음(陰)
* 물질, 육체, 행동, 세력적(旺弱)인 측면. 아이디어. 재주. 기능
* 개인적, 가정적인 문제와 길흉(吉凶) : 과정과 변수 작용 [억부용신 중점]
* 대내적인 일, 숨겨진 것, 비밀스러운 일, 욕심과 욕망, 장소와 방향
* 습도(水氣중심) - 공간(空間) : 환경, 건강, 부부관계
*
사주통변시 宮(자리)와 五行(계통별)해석에 중점을 둔다.
월지(月支)
* 사주의 기본적인 것을 파악할 때 가장 중요한 핵심자리.
*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질로서 불교에서 말하는 業이 담겨있는 곳.
* 직장이나 집과 같은 생활공간이며, 또한 氣勢가 뭉쳐있는 곳.
*
日干이 생활하면서 가장 신경이 쓰이는 곳은 月支와 日支이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가장 신경을 쓰고 눈치를 봐야하는 곳이 직장과 가정의 부인이나
남편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매사에 일간에게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곳이 月支와 日支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일지(日支)
* 육친적 측면에서는 배우자(처, 남편), 친한 친구, 참모, 동료, 심복, 사조직 등 배우자 이상으로 가깝게 지내는 사람들을 나타낸다.
* 공간적 측면에서는 현재 내가 사용하는 공간으로 내 방, 또는 안방, 침실 등 내가 있는 장소를 나타낸다. 회사원의 경우 근무 부서를 월지에 비유한다면 일지는 자기자리에 해당한다.
년주(年柱)
* 시간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과거로서 오래된 사건 및 오래된 것을 나타내는데, 전생까지도 얘기가 가능하다.
* 공간적으로는 고향이나 출신학교(초등학교)등을 나타낸다. 이러한 고향이나 출신학교는 직접적으로는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는 않으나 보이지 않는 간접적인 영향은 많이 미친다고 봐야 한다.
* 육친적 측면으로는 조상자리로서 윗사람, 스승 등의 자리이다.
시주(時柱)
* 시간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미래로서 계획, 꿈, 희망사항, 앞으로의 문제 등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時柱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미래에 대한 목표 및 계획이므로 당장 실체적으로 바로 나타나지는 않으나, 간접적으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봐야 한다.
* 육친적 측면으로는 자식, 부하, 신도, 종업원, 제자들을 나타내는 자리이며, 또 다른 해석으로는 상품, 기계 등을 나타내는데, 즉 본인이 다스리고 활동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 공간적 측면으로는 비밀공간 및 서재 등 자신만의 공간이요, 미래에 희망하고 가고싶은 자리를 나타낸다.
천간(天干) 通辯시 참고 사항
1. 통근(通根)
* 天干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通根하여야 한다.
* 통근하지 못한 천간은 뜬구름과 같다.
* 통근의 위치(月日時年)와 지지의 계통별[生支, 旺支, 庫支] 특성도 함께 살펴야 한다.
2. 합(合)
* 합에 따른 작용력(변한다, 묶인다, 생산한다)의 변화를 잘 살핀다.
* 합화(合化)된 화기오행(化氣五行)의 해석과 육신(六神)을 해석에 유의한다.
* 작용력은 통근 상태와 오행의 세력에 따른 변수를 살펴야 한다.
* 투합(妬合)이나 쟁합(爭合)에 따른 변화를 고려한다.
* 합화(合化)하거나 종(從)하는 조건
1) 從하는 오행의 계절이거나 合化하는 화기오행(化氣五行)의 계절이어야 한다.
2) 지지에 방국(方局)이나 삼합(三合) 등의 세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從하는(化氣) 오행이 천간에 투출되어야 한다.
4) 거스르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 거스른다는 말은 상극관계를 말함.
5) 일간이 무근하여야 하여 생조(生助)하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
3. 혼잡(混雜) 및 편중(偏重)
* 행운(行運)에 따른 혼잡과 합거(合去) 또는 충거(沖去)를 잘 살핀다.
* 편중되거나 혼잡된 육신의 특징
1) 전생부터 인연이 많다.
2) 성격이나 행동에 강한 습성으로 나타난다.
3) 자신도 싫어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끌려간다.
4) 자주 변하고 문제가 발생한다.
5) 길신(財官印食)도 흉한 작용으로 변한다.
4. 온도(溫度) : 한난(寒暖, 寒熱)
* 火를 중심으로 측정하며, 정신적인 활동과 成敗에 영향을 준다.
* 일의 진행과정에서 시간(언제, 타이밍, 기회, 시기) 등과 관련된 해석을 한다.
* 한랭(寒冷)하거나 동결(凍結)된 사주에 火운은 오히려 일이 망가지는 경향이 많다.
5. 물상론(物象論), 자연론(自然論)
6. 천간은 오행 세력보다 육신에 대한 통변이 중요
지지(地支) 通辯시 참고 사항
1. 월지. 월령[사령]
사주에서의 월지 파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月支는 계절과 기후와 세력의 본거지로서 木의 계절인지 金의 계절인지는 세력을 판별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다. 즉 寅卯辰은 木의 계절로서 상대적으로 金이 약해진다는 등을 염두에 두고 다른 오행을 살펴야 한다.
2. 투간(透干)
* 통근의 상대적 개념으로 지지가 간직하고 가지고 있는 천간이 나와 있는 것 : 예를 들어 寅木은 천간의 기운을 戊, 丙, 甲을 가졌는데 이들이 천간에 나온 경우.
* 지장간이 투간된 지지는 역할이 분명하고, 그 천간 쪽으로 마음이 쏠리거나 힘껏 밀어준다. 예를 들어 丙寅의 경우 寅중의 丙火가 투간되었으므로 寅木은 완전히 火쪽으로 밀어주고 있어木의 기운은 약해졌다고 봐도 된다.
* 子午卯酉를 제외한 지지는 투간이 되지 않을 경우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그러므로 투간된 지지와 투간되지 않은 지지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3. 계통별 작용
* 子午卯酉의 특성
사정지(四正支). 사왕지(四旺支).
순수파. 순종파. 정통파. 황제파.
1) 절대 다른 오행으로 변하지 않는다.
2) 다른 오행을 끌어들여서 합을 한다.
3) 다른 오행을 잘 生하지 않는다.
4) 잘 움직이지 않는다. 폼만 잡는다.
5) 子午卯酉끼리는 친하지 않다.
6) 배짱이 있고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다.
寅申巳亥의 특성
사생지(四生支. 生 : 다른 오행을 잘 생함. 시작). 사맹지(四孟支)
시작파. 준비운동파. 역마살파. 개척파. 창조파
1) 양간의 기운만 있다 : 甲丙戊庚壬만 있어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다.
2) 巳月을 제외한 초기의 戊土는 거푸집과 같아서 임시적이다 : 巳火는 火生土가 되어 戊土의 역할이 강하다.
3) 중기는 三合의 生地로서 중요하게 쓴다 : 寅木의 경우 戊丙甲 중 甲木의 기운이 가장 강하나 그리워하고 좋아하는 것은 丙火이다. 丙火가 투간되면 寅木은 丙火를 적극 떠받들게 된다.
* 辰戌丑未의 특성
사고지(四庫支). 사묘지(四墓支). 사장지(四藏支)
상황파. 눈치파. 창고파. 무덤파.
1) 중기는 보관용이나 초기는 활동력이 강하다 : 중기는 보관용. 종자용. 저장용. 샘플용이라 활용하기 어려운데 초기는 중요하게 쓰인다.
2) 상황파(눈치파) : 辰土의 경우 亥子水가 왕할 경우 물 쪽으로 기울어 호수가 되며, 木이 왕할 경우에는 농장이 되고, 火氣가 왕하면 옥토(沃土)로 변한다.
3) 墓庫論(무덤파, 창고파) : 상황에 따른 변수가 많아 복잡하다. 오행의 氣勢가 왕한 상태에서의 辰戌丑未는 庫地작용으로 정리가 되거나 안정된 것으로 보는데, 반면 오행이 기세가 약한 상태에서는 墓地작용을 할 확률이 높다. 이런 경우 자칫하면 작용력의 상실이나 정지로 나타나니 해당 오행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일처리가 필요하다.
4) 개고(開庫)와 파고(破庫) : 開庫는 刑冲에 의해 땅속의 것을 꺼내서 활용 가능한 경우를 말하고, 破庫는 지장간을 활용하기 어려운 상태로 본다. 예를 들어 辰戌冲이 1대3으로 충극할 경우 지하수맥이 무너져 막히는 꼴을 말한다.
5) 통근한 경우의 冲刑 : 甲木이 辰土에 통근한 상태에서 戌土가 辰土를 冲할 경우에는 甲木의 뿌리가 상하게 된다. 통근한 경우에는 刑冲을 피해야 한다.
4. 合(육합. 삼합. 암합. 자화간합), 방국, 형, 충, 신살 등
5. 궁(宮)
6. 방향(方向)
* 지지에서는 자리 못지 않게 방향 역시 중요하다. 예를 들어 申子辰 三合을 할 경우에 중심세력인 子水가 어느 위치에 있으면서 合을 했는지에 따라 물의 양도 틀려지지만 命主의 사회활동 및 생각하는 것도 틀려진다.
* 방향은 冲도 마찬가지로 寅申 冲을 할 경우에도 冲의 위치와 剋하는 방향에 따른 해석이 틀려진다. 즉 日支 申金이 月支 寅木을 冲할 경우에는 집안의 처나 자식 등의 가정일로 인하여 사회활동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고 봐야하며, 月支의 申金이 日支의 寅木을 冲할경우에는 명예나 출세를 위한 사회활동에 의해 가정을 희생시키는 경우가 된다. 또한 年支 申金이 月支 寅木을 冲할 경우에는 조상과 가문의 내력 또는 학벌 등에 의해 자신의 사회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7. 경중(輕重) 및 강약(强弱)
충을
할 경우에 강한 것이 약한 것을 冲했는지, 혹은 약한 것이 강한 것을 冲했는지를 잘 살펴야 한다. 즉 甲申年의 경우 세운의 申金이 원국의 寅木을
冲할때 寅木이 생조(生助)하는 水나 방조(幫助)하는 木이 없는 약한 木인지 혹은 寅卯辰 方局을 이룬 강한 木인지를 잘 살펴야 하며, 또한 冲한
위치도 함께 고려해야 올바른 통변이 이루어진다. 특히 원국과 세운 중에서 특히 운에서 원국을 극상하는 冲일 경우 좀더 잘 파악하여야
한다.
운세(運勢) 통변시 참고사항
1. 나이와 직업에 따라 해석을 달리해야 한다.
* 대운은 십년 동안 그 사주가 처한 환경이요, 위탁 관리하는 책임자와 같다. 운을 판단할 때(특히 대운) 나이와 직업에 따라서 작용이 다르게 나타난다.
* 비겁(比劫)운이 올 때
▲ 청소년에게는 친구들과 놀기에만 바쁘거나 패거리 지어서 공부를 안하고 돈 쓰기를 좋아하며 학교 다니기를 싫어한다. 남녀 공히 부모와의 마찰이 생기는데 부모가 친구 흉보는 것 등을 제일 싫어하며, 친구를 감싸고돈다. 한 마디로 말해 교우문제와 돈 쓰는 문제이다. 이럴 경우 부모와 멀리 떨어져서 공부하는 것이 좋은데 유학이나 하숙 등도 좋다.
▲ 어른의 경우 매사를 바꾸려고 한다. 독립하려고 하며 직장인은 사업하려고 한다. 소속에 대한 거부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투기성, 사업 등에 대한 심리상태의 시기이다.
* 식상(食傷)운이 올 때
▲ 어른의 경우 바람난다. 남녀 불문하고 이혼율이 가장 높은데 돈독이 오르지 않으면 바람난다. 직장인은 이것저것, 이쪽 저쪽 등 직장, 보직 등의 변동 시기로 사업가 역시 마찬가지다.
▲ 학생의 경우 식신운에는 학업능률이 오른다. 특히 예체능 계통이 더욱 두드러진다. 표현력이 좋고 속의 것을 잘 끄집어내는 시기이다. 상관운에는 반항심과 편법 등이 생기는데 하지 말라는 것은 더한다. 자기 자신을 드러내고자 외모(헤어스타일, 복장, 장식품)등을 독특하게 보이려고 한다. 형식을 깨트리며 파격적이다.
* 재성(財星)운이 올 때
▲ 학생의 경우에는 학마살로 작용하여 돈 쓰기 좋아하고 멋내는 것을 좋아한다.(상관운과의 차이점은 상관운은 혼자 튀고 싶어하는 것, 하지 말라는 짓은 편법을 써서라도 하는 것, 출입하지 말라는 곳 출입하다 들키는 것 등에 해당한다) 재성운 때의 사고방식은 단순히 놀이에 빠진다. 그저 공부가 싫은 것이다. 부모한테는 반항적이고 부모와 잘 안 맞다. 학마살의 운으로 학생 때는 결코 좋은 운이 아니다.
▲ 중년 때는 자신이 극하는 오행으로 남녀 모두 경제활동이 왕성하다. 역마 작용으로 이동이 잦으며,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진다.
* 관성(官星)운이 올 때
▲ 학생 때는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立志를 하며 주관을 세우는 것과 동시에 모범생이며 철이 든다. 일찍 관운이 오거나 연주에 관이 있으면 조숙하고 모범생으로 ‘애 늙은이’ 행세를 한다.
▲ 어른의 경우 권리 책임을 다하는 사람인데 반해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이다. 중년 家長에게 관성운이 오면 과로사, 급사 등을 조심해야 한다. 약한 사주에 관운이 올 때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주로 착실한 사람이다. 남편이나 친구 등이 이 운에 해당하면 업무 부담감, 스트레스 등을 잘 풀어 주어야 한다. 절대로 옆에서 압박감 등을 주면 안된다.
* 인성(印星)운이 올 때
▲ 청소년으로 어렸을 때는 공부에 열중하고 목표를 세운다. 공부하기 좋은 운으로 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증을 취득한다. 만일 격국용신운에 해당하면 시험공부 등 맡은 바 본분을 다한다. ▲ 중년층에서는 문서, 매매 등의 운으로 그러나 매일 발동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세운에서 오면 매매운 이사 운이다. 개인적으로는 사생활, 여가, 취미 등을 즐기며 품위가 있다. 또는 종교생활에 시간을 할애한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착실하게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한다. 사업가는 다음 단계를 구상하고 계획한다.
2. 격국, 억부, 조후용신 등에 따라 해석을 달리해야 한다,
▲ 격국용신운의 경우
격국은 사회적 활동무대로서 학생은 공부이고 직장인은 회사나 생활의 터전이다. 격국과 용신이 뚜렷하면 초년 때부터 뚜렷이 공부를 잘한다. 운에서 용신이나 격국이 沖剋 당하면 똑똑하던 애가 갑자기 변한다. 그러나 강요해서는 안되고 기대치나 자신감 등만 심어 주는 것이 좋다. 공부를 안 하는데 만일 압박감을 주면 더욱 엉뚱한 방향으로 흐른다.
▲ 억부용신운의 경우
학생 때는 억부는 좋은데 격용이 충극 당하면 가정이 평안하고 집안은 좋은데 공부를 안 한다. 억부용신은 안 좋은데 격용이 좋을 경우에는 집안환경은 안 좋더라도 공부를 하려고 한다. 억부도 격용도 모두 안 좋으면 집안도 안 좋고 공부도 안 한다.
▲ 조후용신의 경우
온도 습도가 잘 맞지 않거나 충극 당하면, 건강이나 심신이 안정을 못 찾는다.
3. 合冲은 宮과 방향(方向), 강약(强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짐을 명심해야 한다.
▲ 연주는 부모 조상 관공서 등이며 회사에서는 사장, 회장 등과의 문제이다. 사업에서는 내 목줄을 쥐고 있는 본사, 인허가 사항, 자격증, 세금 문제, 등록, 허가, 큰 단체나 조직, 큰 기관, 집안 전체 등의 문제이며 고향, 종친, 신앙 등도 해당된다.
▲ 월주는 현재하고 있는 일(직장, 사업, 현실 등), 대인관계(회장, 사장 등은 년주), 장소, 현재 머무는 곳, 장소의 변동, 집, 주택, 사업장 등에 해당한다. 부모와의 관계(年月柱 동시 작용), 형제 등으로 볼 수 있다.
▲ 일주는 자신, 부부문제, 최측근, 심복부하, 아주 가까운 관계, 애인, 자기가 좋아하는 것, 활용하는 것, 신경 쓰는 것 등의 일이다. 일주가 합이 들면 이성 문제, 심복문제, 건강문제, 심신문제, 정신적 문제 등이다.
▲ 시주의 경우는 자식, 종업원, 아랫사람, 거래처(자신이 책임지는 거래처), 제품, 기계, 미래, 희망사항, 계획, 노후대책, 비밀스러운 일 등에 해당한다.
4. 육신(六神)은 육신과 육신의 변화, 合과 혼잡, 투출 등의 통변에 중점을 둔다.
* 격국용신의 입장에서 들어오는 육신을 대비해 봐야 하며, 일간과도 대비하여 보아야 한다. 격용의 입장, 일간의 입장에서 만나는 년운은 모두 다르다. 예를 들어 격국에서 식신용신에 편재운이 오면 용신 입장에서 보면 식신의 운인데 모든 것을 상품화, 현금화하려고 한다. 재테크에 따른 결과가 나타난다. 아이디어가 실현되고 현금화된다. 식신은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나 태도를 나타낸다.
* 만일 억부에서 식신을 취용했다면 편재운을 만나면, 식신의 입장에서 보면 식신운인데, 여자의 경우 이미 결혼했다면 출산의 운이며 미혼일 경우 결혼할 가능성이 있다. 남자의 경우 처갓집 덕(식신은 장모로서 식신생재가 된다)을 보거나 의식주가 풍부해진다. 편재가 너무 과하면 과욕으로 인한 뇌물, 스캔들, 과로 등으로 재생살(財生殺)이 되기 쉽다.
* 이사, 재산 변동, 매매운 등은 인성을 집중적으로 본다.
▲ 년운에서의 인성합의 경우 궁에 따라 보면, 년주합은 부모유산, 물려받은 재산변동 등이다. 월주의 합은 직업(사업 포함)변동, 직장이 바뀌어서 이사, 사업 때문에 이사, 주택의 매매로 인한 이사 등이다. 일주합은 부부문제로 인한 변동수다. 시주의 합은 자식교육 문제, 출가 등의 변화이다.
▲ 星에 따를 이사 형태를 보면, 인성운은 주택의 매매, 매입, 신축, 당첨돼서 새 집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관성운의 이사는 의외로 생각지도 않게 느닷없이 이사가는 것이다. 식상운의 이사는 투기 투자성의 이사, 점포 등의 재테크를 위한 이사에 해당한다. 재성운의 이사는 대개 망해서 어쩔 수 없이 팔아서 빛 갚기 위해서 이사가는 것으로서 주택이나 사업장 등을 줄여서 간다. 비겁운의 이사는 일방적인 이사로 어쩔 수 없이, 강제로, 자기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이사를 가게 되는데 대개의 경우 비겁운에는 이사를 잘 안한다.
* 파는 운(賣却)은
▲ 비겁운은 돈이 쪼들려 팔아서 돈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손해보고 파는 경향이 많으며 만일 손해보지 않고 판다면 시비 구설이 많다. 비겁운에 팔면 금전적 손해는 보지만 머리는 개운하다. 대체적으로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 될 듯 될 듯 하면서도 지체된다.
▲ 식상운에 팔면 금전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다. 또 한편 戊己土 일주가 사주중 천간에 甲木 관성이 있다면 辛巳年의 경우 식상운이라도 상관이 견관한 형국인데 구설, 官災, 송사, 시비 등이 있을 수 있다.
▲ 관성운에는 의외로 생각지도 않게 갑자기 팔리는 경우가 많다.
▲ 인성운에 팔리면 순수하게 팔리는 것으로 손해도, 큰 이득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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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성운에 파는 것은 망해서 팔리는 것이다.
六神 통변시 참고사항
* 사회활동적인 측면에서 육신의 특성을 살펴보면,
비겁성(比劫星)은 조직능력과 추진능력을 나타내고, 식상성(食傷星)은 표현능력과 발표능력이며, 재성(財星)은 현장에서 뛰는 실천능력을 나타낸다. 관성(官星)은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수행능력을 나타내며, 인성(印星)은 계획능력과 설계능력을 나타낸다. 한편으로 식상과 재성이 격국용신에 해당하는 사주는 매사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공격적인데, 관성과 인성에 해당하는 사주는 보수적이며 수동적이고 방어적이다. 비겁에 해당하는 사주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경향이 있어 판단하기가 어렵다.
사회활동 재물활동 정신활동 대외활동
비겁 : 조직능력 - 손재살, 소비살 - 적극적, 지배력 - 경쟁
식상 : 표현능력 - 재테크(돈만드는)능력 - 혁신적, 비판력 - 재능
재성 : 실천능력 - 보관능력 - 능동적, 집착력 - 재물
관성 : 수행능력 - 관리(지키는)능력 - 절제적, 통제력 - 권위, 명예
인성 : 계획능력 - 설계능력, 장기계획 - 보수적, 인내력 - 은덕
* 사주에 편중(偏重)되거나 혼잡(混雜)한 육신은 전생부터 인연이 많은 것으로 판단하라. 행동이나 성격에 강한 습성으로 작용하는데, 어쩔 수 없이 그 육신의 특성에 따라 가면서도 거부하거나 싫어한다. 또한 많은 것은 인연이 자주 바뀌거나 많은 변화가 일어나며, 특히 혼잡되어 있는 육신은 정편(正偏)의 좋은 이미지가 모두 불순해지거나 나쁜 쪽으로 나타나기 쉽다.
* 사주에 없는 육신은 전생부터 인연이 멀거나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없는 육신은 특별히 애착을 가지고 끊임없이 채우려 하나 만족하기 힘들고, 기다리고 바라면서도 잊어버리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많다. 한편으로 없는 육신을 판단할 때는 무조건 인연이 없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장간 속의 육신이나 그 육신을 생조(生助)하는 육신이 강하거나, 그 육신의 자리에 해당하는 궁(宮)을 보고 판단하라.
* 사주에 없는 육신을 보는 방법은, 먼저 지장간을 살펴보거나 생하는 육신을 찾아본다. 또한 육신의 해당하는 자리를 살펴보고 대운을 살펴본다.
* 합(合)이 된 육신은 묶여서 작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생각 또는 계획에만 그치거나 특성이 변하는 경우가 많고, 한편으로는 강해지거나 전혀 다른 특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형충(刑沖)이나 공망(空亡)이 된 육신은 인연이 약하거나 매사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깨지거나 흩어지는데, 한편으로는 풀리거나 발동되어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 육신의 특성은 한가지 사건으로만 나타나지 않는다. 두 가지 또는 세 가지 육신의 관계와
육신과 육신이 마주칠 때 생길 수 있는 사건분석 통변에 더욱 묘미가 있고 깊이가 있다.
1. 혼잡, 편중, 없거나 뿌리가 약한 六神은 뚜렷한 특징으로 나타날 수 있다.
* 예를 들어 比劫星이 없으면 日干이 자신감이나 박력이 없다. 항상 외롭게 느껴진다. 생각은 많이 하지만 일을 추진 못한다. 형제간에 비유해 통변하면 형제가 있고 없고 에 따라서 매사 자신감이나 일 처리하는 태도가 다르다. 여기에다 비겁성도 正, 偏으로 구별해 比肩과 劫財로 구별해야한다.
* 흉신 또는 편중되거나 혼잡된 육신은 상대가 있어야 제대로 특성이 나타난다.
2. 육신의 통근 및 투출과 월지에 대비해 강약을 살피고, 精氣神도 함께 봐야한다.
* 같은 財星이라도 식상(뿌리)에 따라서 많이 달라진다. 食傷이 받혀주지 못하는 財는 돈 만드는 능력도 없으면서 투기나 일확천금을 바라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財星은 食財官의 정기신을 갖추고 있어야만 한다.
* 官星의 경우도 財官印 확인되어야 남편유무나 복덕을 알 수 있다. 印星이 없으면 한마디로 덕이 없는 四柱다. 남편사랑을 받을 자격이 없다할 수 있다. 즉 남편과 연결고리가 되면서 官이 뻗어나가고 또는 관을 빛내주는 역할이 인성의 역할이다. 인성이 없는 財生官은 자칫 財生殺로 가기가 쉽다.
* 六神은 精氣神을 갖추면서 투간 및 통근하고 월지에 대비해 힘이 있어야한다.
3. 六神의 합, 형, 충, 공망, 신살 등 육신의 변화를 본다.
* 合도 육합, 삼합, 방국, 암합 등에 따라 육신을 각기 다르게 해석해야한다. 刑 沖으로 깨진 육신이나 뿌리가 상한 육신, 합으로 변한 육신 등을 각기 다르게 해석할 줄 알아야한다.
4. 六神의 위치별 판단으로 宮에 따라서 해석 다르다.
* 傷官이 년,월간이나 시주에 있는 것은 다르게 특성이 나타난다.
5. 六神과 다른 육신과의 조화관계를 본다.
* 특히 殺傷梟刃의 凶星은 상대성을 본다. 상관과 겁재의 경우, 정관이나 정재가 나타나지 않으면 오행의 상리로 생이나 극으로만 본다. 또 상관이 견관을 하더라도 극제하는 인성이나 재성의 유무에 따라서 작용이 다르다.
* 行運을 볼 때는, 六神과 四柱와의 관계로 본다. 같은 印星 運이라도 格局, 抑扶, 用神에 따라서 인성의 역할이 다르다.
6. 살기(殺氣)가 뻗치는 조건
1) 오행이 태과하거나 혼잡될때
2) 조후[온도, 습도]가 안 되어 있을 때
3) 水火와 金木이 상전할 때
4) 정관과 정인이 없거나 미약할 때
5) 宮星[자리와 육신]에 하자가 있고 악살(惡殺)이 붙어있을 때
7. 외국[이민, 투자, 유학 등]과 인연이 좋은 사주
1) 역마성이 사주에서 용희신[길신]역할을 하는 경우
2) 사주에 많은 물을 필요로 하는 경우
3) 子午冲이 있는 경우
4) 사주원국은 잘 짜여 있는데 운이 거꾸로 가는 경우
5) 비겁, 인성, 식상이 편중되거나 혼잡한 경우
옮겨온글......
첫댓글 天干은 정신계 ... 地支는 물질계 ...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