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는 세 가지의 세간을 말한다.
(1) 지정각세간 : 지혜 정각의 세간. 지혜와 깨달음이 하나가 되어 버린 세계이다. 스님께서 강조하시길 "지혜가 일심과 하나가 됐다."라고 말해야지 "일심이 지혜와 하나가.."라고 말하면 그뜻이 정확하지 않다고 지적해 주시었다. 이 세간에서는 전부 묘관찰지, 대원경지 등으로 보인다고 한다.
(2) 중생세간
(3) 기세간
종교라는 말은 마루 종(宗)자에 가르칠(침) 교(敎)가 합하여져 "위없는 가르침"이라는 뜻이다. 마루 종자의 뜻을 스님께서는 근본 혹은 바탕, 즉 Base의 의미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가르쳐 주셨다. 그리고 세계의 종교 발원지가 동양(동아시아), 서양, 인도 이 셋인데, 동양의 종교를 영어의 religion으로 번역하는 것은 논리적 오류가 있다고 한다.
Religion이란 영어 단어는 본디 라틴어 'religare'에서 온 것으로, '(전지전능한 신과의)다시 묶임'이라는 어원학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영어의 religion이란 단어는 신을 믿는 종교(예컨대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에 는 적용될지 몰라도 동양의 종교에 그 단어의 뜻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타당치 못하다.
성경에는 창세기 1장 1절 ~31절 까지 31 문장에 걸쳐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에 대한 서술이 보인다. 한편 불교에서는 아미타불이 곧 여래의 지혜의 모습임을 가르침과 동시에 인간의 창조, 세계의 시작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있다. (이는 부처님께서 물어도 대답하지 않으신 14가지 질문 중 하나이다.) 불교의 세계관은 오직 성주개공만이 있을 뿐이다. 순환적, 나선형 세계관인 불교의 세계관에는 시작도 없고 끝도 없다.
불교의 조사들께서는 예로부터 6하원칙의 논문 형식을 철저히 지켜 오셨다. 세친보살의 <구사론>은 세계가 일어나 성주개공하는 방대한 과정을 써 놓은 유일한 불교 저술이다. 원효대사께서도 세친보살을 찬탄해 마지 않으셨다고 한다. 한편 규봉 종밀스님께서는 인간의 심법으로 그 세계관을 정의하고 계시다.
도교에 따르면 무극 -> 태극 -> 천지 -> 사람 및 만물 순으로 세계가 형성되었다고 한다. 한편 유교에서는 천기 -> 음양 & 오행-> 사람 순으로 세계가 생겨났다고 한다. 이러한 자연섭리설, 천기설 및 음양오행설은 인간 이성이 작용하긴 하나 근본적으로 우주의 운행원리대로 사는 게 '도'라고 한다.
첫댓글 월해님께서 일심정토 염불수행에 대해서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을 응원합니다.
또한 일심정토 염불수행의 희망이 되어 주시길 염불합니다.
좀 더 많이 젊어져야하는 불교의 중심축이 되어 주십시요.
내일은 입춘 입니다.
완전한 己亥年 기운 듬뿍 받으시고 일심정토가 널리~
멀리 ~ 펼쳐지는데 중심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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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월해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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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는 과학과 공존할 수 있는 유일한 종교.",아인슈타인님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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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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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났습니다.
성인 원효성사님의 아미타사상광명의 발견법은 제자 백송정목스님의 존재로 부터~~~!!!.
도인 백송 정목스님의 존재 이유는?
제자 월해님이 존재 이유입니다.
훌륭한 제자는 훌륭한 스승님이 계십니다.
백송정목스님의 사상이 월해님의 지혜가일심정토 아미타사상의 결정체로 세상에 널리 전법
의 희망을 기대하며 이순간 기뿜니다.
월해님! 찬탄하고 축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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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세계관
2600년전의 부처님의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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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남겨주신 스님과 모든 법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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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 강의를 월해님이 요점정리를 잘해주셔서 다시 공부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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