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책망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2장 14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5월 26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2장 14절 말씀입니다
14절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1) 책망 :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1)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
① 배경 :
(참고 성경 <민수기> 22장-25절 31장 8절. 16절) :
<모압> 여인들로 <이스라엘> 남자들을 유혹. <바알브올>에게
제물을 바치게 하고 음행에 빠지게 만들었다. 이 일로
염병으로 2만4천명이 죽었다. (참고 성경<민수기> 25장 9절).
② <버가모> 성도들도 이방 신들의 제물을 먹고.
여 사제들과 매음을 하였다.
<고린도 전서>10장 19절-22절 말씀에
19절 그런즉 내가 무엇을 말하느냐
우상의 제물은 무엇이며 우상은 무엇이냐
20절 무릇 이방인이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21절 너희가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지 못하고
주의 식탁과 귀신의 식탁에 겸하여 참여하지 못하리라.
22절 그러면 우리가 주를 노여워하시게 하겠느냐
우리가 주보다 강한 자냐
<잠언> 6장 23절 말씀에
23절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고린도 전서> 1장 8절 말씀에
8절.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2) 발람의 교훈 - 발람 : Ballam (인명. 탐식가)
<유브라데> 강변에 있는 <메소보다미아>의
<브돌> 주민. <브올>의 아들로 술사(術士)이다.
(참고 성경 <민수기> 22장 5절. <신명기> 23장 4절. <여호수아> 13장 22절)
<모압> 왕 <발락>의 요청에 의해 <요단> 계곡에 진을 치고 있던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저주하기 위해 초청 받았다.
하나님은 <발람>에게
"너는 그들과 함께 가지도 말고
그 백성을 저주하지도 말라.
그들은 복을 받은 자니라."고
말씀하시어 처음에는 거절했다.
많은 선물과 높여 존귀케 해 주겠다는 말에 나귀를 타고 떠났다.
하나님께서는 진노하셨다. <발람>에게는 보이지 않았지만.
타고 가던 나귀의 눈에는 하나님의 사자가 길을 가로 막아 섰다.
나귀가 놀라 전진하지 않자. <발람>은 노하여 채찍질을 하였다.
이렇게 화를 낼 때. 나귀는 말을 하기. 시작하자
(참고 성경 <베드로 후서> 2장 15절-16절)
여호와의 사자를 보게 되었다.
대언자의 조건으로 <발락>에게로 갔다.
<아르논> 부근에서 <발락>을 만나 <바알>의 산당에 올라가
제단을 쌓고 번제를 드려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그것은 저주가 아니고 축복이었다.
<발락>은 <비스가> 산에서 번제를 드렸으나. 결과는 전과 같았다.
세 번째로 <브올>산에 올라갔으나 <이스라엘>의 축복과
<모압> <에돔>의 파멸에 대한 예언이었다.
<발락>은 대노하여 아무런 보수도 주지 않았다.
이 사건 후에 <발람>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다가
다시 <이스라엘>을 부패시키는 자로 등장한다.
<이스라엘>이 우상숭배로 기울면서
하나님의 진노가 임한다는 것을 시사했다.
<이스라엘>은 우상숭배로 타락하고. 곧 그 원수를
<미디안> 사람에게 갚았는데. 그도 그때 죽임을 당했다.
(참고 성경 <민수기> 31장 8절 16절)
<민수기> 31장 16절 말씀에
16절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따라 이스라엘 자손을
브올의 사건에서 여호와 앞에 범죄 하게 하여 여호와의
회중 가운데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
2) 올무 :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1) 발락
<여호수아> 24장 9절 말씀에
9절 또한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일어나 이스라엘과 싸우더니
사람을 보내어 브올의 아들 발람을 불러다가 너희를 저주하게
하려 하였으나
(2) 올무를 놓아
<예레미야> 6장 21절 말씀에
21절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내가
이 백성 앞에 장애물을 두리니. 아버지와 아들들이 함께
거기에 걸려 넘어지며 이웃과 그의 친구가 함께 멸망하리라.
<마태복음> 18장 7절 말씀에
7절 실족하게 하는 일들이 있음으로 말미암아 세상에 화가 있도다.
실족하게 하는 일이 없을 수는 없으나. 실족하게 하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도다.
<로마서> 9장 32절 말씀에
32절 어찌 그러하냐.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함이라. 부딪칠 돌에 부딪쳤느니라.
3) 우상의 제물과 행음 :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분문은 <버가모> 교인들이 따랐던 <발람>의 교훈에 대한 설명이다.
<발람>의 교훈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여금 이방 사람들과 잡혼(雜婚)을
하게하고 우상 숭배하는 일에 타협하게 한 것을 가리킨다.
(참고 성경 <민수기> 22장-25절. 31장 8절.16절).
<발람>은 <발락>의 청구대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정면으로
저주하지는 않았으나 <모압> 여인을 통해 <이스라엘>을 유혹하게 하여
음행하게 함으로 <이스라엘> 백성 중 2만 4천명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죽게 하였다. 이러한 '<발람>의 교훈'은 신약 성경에서(*). 혹은
<유대> 역사에서 늘 경계의 표적으로 언급되었다.
<고린도 전서> 7장 2절 말씀에
2절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히브리서> 13장 4절 말씀에
4절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베드로 후서> 2장 15절 말씀에
15절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 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 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유다서> 1장 11절 말씀에
11절 화 있을 진저 이 사람들이여. 가인의 길에 행하였으며 삯을 위하여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갔으며 고라의 패역을 따라 멸망을 받았도다.
이처럼 당시 <버가모>도 우상 숭배가 많은 지역이었고.
우상에게 바쳐진 고기를 먹는 형식으로 세상과 타협하였다.
따라서 본문은 <버가모> 교인들이
우상 숭배에 동참하고 있었음을 암시한다.
이러한 혼합화된 현상은 정죄 받을 수밖에 없는 것들이다
(Bousset, Plummer, Johnson, Charles, Kiddle).
<발락>은 물질로 힘을 삼는 사람이요
물질로 사람을 미혹하는 사람을 말한다.
<발람>은 말씀을 좇아가야 할 선지자가 물질을 좇아갔다.
(참고 성경<민수기> 22장. 28절-33절)
<민수기> 22장 28절-33절 말씀에
28절 여호와께서 나귀 입을 여시니 발람에게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
무엇을 하였기에 나를 이같이 세 번을 때리느냐
29절 발람이 나귀에게 말하되. 네가 나를 거역하기 때문이니
내 손에 칼이 있었더면 곧 너를 죽였으리라.
30절 나귀가 발람에게 이르되. 나는 당신이 오늘까지 당신의 일생 동안 탄
나귀가 아니냐 내가 언제 당신에게 이같이 하는 버릇이 있었더냐
그가 말하되. 없었느니라.
31절 그 때에 여호와께서 발람의 눈을 밝히시매 여호와의 사자가 손에
칼을 빼들고 길에 선 것을 그가 보고 머리를 숙이고 엎드리니
32절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이르되. 너는 어찌하여 네 나귀를 이같이
세 번 때렸느냐 보라. 내 앞에서 네 길이 사악하므로 내가 너를
막으려고 나왔더니
33절 나귀가 나를 보고 이같이 세 번을 돌이켜 내 앞에서 피하였느니라.
나귀가 만일 돌이켜 나를 피하지 아니 하였더면 내가 벌써 너를
죽이고 나귀는 살렸으리라.
<출애굽>때 나타난 <발락>과 <발람>이 <요한 계시록>에 등장한 이유는
말세 역사는 <출애굽>때 역사를 다시 생각나게 하는 예표이기 때문이다.
<고린도 전서> 10장 1절-12절 말씀에
1절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2절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3절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4절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5절 그러나 그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6절 이러한 일은 우리의 본보기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악을 즐겨 한 것 같이 즐겨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7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 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 논다. 함과 같으니라.
8절 그들 중의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
9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
10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11절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12절 그런즉 선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유다서> 1장 5절 말씀에
5절 너희가 본래 모든 사실을 알고 있으나 내가 너희로 다시 생각나게
하고자 하노라. 주께서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시고 후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멸하셨으며
<이사야서> 11장 16절 말씀에
16절 그의 남아 있는 백성 곧 앗수르에서 남은 자들을 위하여
큰 길이 있게 하시되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게 하시리라.
<마태복음> 7장 15절 말씀에
15절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선지자가 <창세기> 12장 4절 말씀에서
<아브라함>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간 것과 같이
될 일의 말씀을 좇아가야 한다.
<베드로 후서> 2장 15절-16절 말씀에서
<발람>을 물질에 미친 선지자라고 하였다.
<베드로 후서> 2장 15절-16절 말씀에
15절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16절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말하지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저지하였느니라.
말씀을 좇아가면 물질은 따라오게 되어있다.
그러나 물질을 좇아가면 말씀이 따라오지 않는다.
물질에 연연하고 살게 되면.
조금은 풍요롭게 살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말씀을 버리게 된다.
즉 예수를 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말씀을 좇아간다는 것은
예수님을 따라간다는 것이다.
현대판 <발락> <발람>을 경계해야 한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