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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노트03-말씀연구의 중요성과 창세기/ 강의3.
양식비평은 공동체의 종교적 필요를 위한 양식이있었다.
문법적 신학적 해석- 성서적 접근,
2방법
1.본문분석 – 문장문법,반복되는 단어, 문단의 해설,대화, +영감(신앙의 문제로 받아들이면 깊어진다)
2.분문간분석 – 또 다른 본문에 인용,나타날 때, 관련본문을 선정하고, 공통점, 차이점을 찾아서 의미를 확대, 적용하면 성경에 대한 의미가 달라진다.
1-11
12-50
1-11장이 없다면 성경의 이야기가 민족이야기로 끝날뻔했다. 유대민족의 이야기가 될뻔했다.
신약은 그 민족에서 온 어떤 사람의 이야기로 될뻔했다.
땅으로 뒤집어 놓은 도치의 중요성, 정치문, 도치문
개역개정번역이 더 정확하다.
첫째날과 넷째날이 뒤집어진 것
태초에: 영원히 시간속으로 성육신하신 순간
시간초월존재이신 분이 시간의 틀안에서 시작하신다.
지으리라 아사
비,사람,채소,초목? 다른 한가지?
다른 것은 없다, 비를 내리지
“지금부터 칠 일이면 내가 사십 주야를 땅에 비를 내려 내가 지은 모든 생물을 지면에서 쓸어버리리라”(창 7:4)
홍수의 시작, 비를 내려...그때까지는 비가 없었다는 것을 전재해야
초목은 3째날 식물이아니다 – 시아흐(욥 30:11- 가시덤불, 3:18
2:5 밭의 채소
범죄전의 상태이다.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창 2:6)
시 104:9-10 안개=샘과 같은 단어로 이해가능하다.
창 7:11 샘으로 치환될 수 있다.
안개나 이슬로 공급을 받았다.
질문/ 창 7:11, 104 샘의 의미를 몰랐기 때문이었나요? 화잇의 설명이 모든 것을 다 설명하는 것은 아니다. 진실한 것이지만...
성경보다 앞에 두지 말라
풍부한 사실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무한한 것이 있다. SDABC 수정,개선한다.
화잇이 설명한 성경구절 몇 개나 되나? 함께 찾아서 연구해야할 성경절이 여전히 남아있다. 그 의미로 제한되지 않는다.
에덴동산의 에코시스템,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창 2:10)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창 2:11)
네 근원- 네 머리, 물근원을 두물머리
들어갈 때는 하나- 에덴에서 흘러나올 때는 한 물이 동산을 지나서는 4물머리
에덴과 동산이 같은 것이 아니다.
에덴에서 나와 동산을 적신다.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창 2:10)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창 2:6)
온지면을 적셨더라. 땅(에레츠,지구) 지면(아다마, 얼굴을 적심)
땅-지구, 아다마-흙, 지표면을 적셨다. 적셔진 흙으로 강이 되고, 동산을 적신다.
안개나 샘이 지면을 적시고, 강이 동산을 적시고, 물이 공급되는 관개- 에덴의 핵심이다.
모든 생명의 시작, 물의 유무,
물의 적심이 생태계의 필수요소임을 종합해서 말해준다.
2:6-7절은 연결되어서 읽어라.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창 2:6)
“여호와 하나님이 땅(아다마)의 흙(아파르)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창 2:7)
적셔진 아다마로 인간을 지으신다.
2:6 창조의 예비과정처럼 묘사한다.
흙-에레츠/땅,지구,아다마/흙, 아파르(먼지),
3단어, 땅의 흙으로 인간이 얼마나 자연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를 말해준다.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창 3:23)
그 근원된 땅을 갈게 하신다.
“네가 흙(아다마)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아파르)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창 3:19)
2:7을 근거해서 말한다. 아다마의 아파르로 말한다. 아다마로 돌아갈 때까지 , 아파르로 돌아가라.
아파르로 분해되는 상태가 죽음이다.
창 3:19을 창조를 뒤집는 순서이다. 2:7
유대인들에게는 영혼의 개념이 없다. 헬라사람들에게 오면서 영혼개념이 생긴다.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창 2:8)
에덴동산-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에덴이 동산보다 크다.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창 2:10)
동산이 에덴의 부분집합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창 2:15)
동산이 에덴동산으로 불려진다.
둘의 관계를 이해
에덴의 의미: 전체적으로 물이 잘 공급된, 충분하게 물이 공급된,
히) 에덴, 눈, 새싹,문
에덴의 철자풀이- 생명의 문을 안다. 히브리어는 상형문자에서 온다.
♣ 선악의 의미: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창 2:9)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창 2:17)
선과악을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13번 질문/
*전체, 전부를 나타내는 관용적 표현이다.
“밤에 하나님이 아람 사람 라반에게 현몽하여 이르시되 너는 삼가 야곱에게 선악간에 말하지 말라 하셨더라”(창 31:24)
일체 말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압살롬은 암논이 그의 누이 다말을 욕되게 하였으므로 그를 미워하여 암논에 대하여 잘잘못을 압살롬이 말하지 아니하니라”(삼하 13:22)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전 12:14)
“당신의 여종이 또 스스로 말하기를 내 주 왕의 말씀이 나의 위로가 되기를 원한다 하였사오니 이는 내 주 왕께서 하나님의 사자 같이 선과 악을 분간하심이니이다 원하건대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왕과 같이 계시옵소서”(삼하 14:17)
모든 것을 다 안다는 의미이다.
* 전체를 나타내는 관용적 표현이라면, 전지의 개념을 나타낸다. 하나님의 영역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창 3:22)
전지개념이라면? 죄를 지으므로 전지하게 되었다는 개념은 아니다. 인간이 이것을 범하여 신의 영역, 전지한 영역처럼 되려하였으니 결과가 아닌 목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도덕적 개념으로 이해하려면 여전히 난제 중의 난제 창 3: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창 3:22)
하나님은 악을 다 알고 있다? 죄를 지은 상태가 하나님과 같은 상태인가?
우리중 하나같이 – 도덕적 개념: 목적과 결과로 설명할 때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마 4:1)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려/ 목적이 아닌 결과로 설명해야 한다.
문장은 이렇게 표현되어 있는데, 받으려- 목적, 이지만, 결과이다.
헬라어 영어문장도, to be 결과용법을 목적용법으로 기록해 놓았다.
성령에게 이끌리어 묵상하려 갔는데, 마귀에게 시험을 받게 되었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창 3:22)
목적을 결과로 번역해 놨다. 창 3:22
결과를 목적으로 번역해 놨다 마 4:1
선악을 총체적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너희의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롬 16:19)
선악을 경험해서 하나님처럼 되라고 하지 않는다.
선에는 눈을 뜨고 악에는 눈을 감아라.
인간은 경험을 통해 악을 알게 되었지만, 악에 경험을 통해서 알지만.
하나님은 경험이 아닌 지혜 개념으로 알고 계신다. -억지, 하나님의 악개념을 막아야 하니 하나같이 되려하니
창 3:6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목적이 맞게 된다.
인간의 범죄동기가 정확하게 설명될 수 있다.
♣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창 2: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창 2:15, 개정)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창 2:15)
비교적 히브리어를 정확하게 번역한다. 개역개정은
아바드- 동사는 사람이름에도 사용된다. 여호와, 야, 아바드야 – 오바댜, 다니엘, 단=재판관,
마이처지, 오바디야 = 여호와는 나의 오베드+야 여호와의 종, 아바드-섬긴다는 의미이다.
개역한글은 섬긴다는 의미를 다스린다로 바꾼다.
창 1:28 정복- 인간에게 주어진 권리가 문화혁명, 자연에 대한 지배라는 선입견 때문에 아바드라는 동사도 다스리며 라고 번역했다. 원개념을 잘못 전달한 것이다.
동산을 섬긴다를 경작하다로 번역했다.
인간에게 주어진 명령의 의미를 재고해야 한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여러 바닷물에 충만하라 새들도 땅에 번성하라 하시니라”(창 1:22, 개정)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 1:28, 개정)
정복하라- 카바쉬, 다스리라-라바
1:28을 정복역사에서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의 발 아래 두셨으니”(시 8:4-6, 개정)
카바쉬-라바-마샬로 치환가능하다.
창1 마샬, 해와 달이 밤낮을 주관하라- 일정하게 유지하는 규칙과 질서를 말한다.
지배와 착취, 부정의 의미가 아니라 섬김과 봉사의 긍정적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
인간에게 주어진 권위이지만 빼앗는 것이 아니라 공존과 상생의 긍정의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창 2:15, 개정)
정복, 착취개념이 없는 자연청지기 이다.
기본교리 28, 창조를 믿는 사람은 자연착취가 아니라 상생,청지기 개념을 가진다.
3-2강
창2장 3관계
인간과 자연:청지기, 하나님-경배와 섬김
인간-인간: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 2:18, 개정)
갈빗대의 의미: 동등의 의미
2:18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바로 앞에 있는 도움(히)- 바로 앞에 있는 – 나란히 서있는 수평개념이다.
돕는 배필: 섬길자로 생각하는 남성위주의 해석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 2:18, 개정)
“주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남자가 혼자 있는 것이 좋지 않으니, 그를 돕는 사람, 곧 그에게 알맞은 짝을 만들어 주겠다."”(창 2:18, 새번역)
“그리고 여호와 하나님은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도울 적합한 짝을 만들어 주겠다' 하고 말씀하셨다.”(창 2:18, 현대인)
교회안의 논쟁중에 이해하지 못할 것이 있다. 여성의 지위에 대한 신학전 논쟁
다른 교단은 몰라도 우리교단은 그렇게 하지 말아야할 것, 근본적 질서를 지향하는 범죄이전질서에서 가치를 찾아야 한다.
육식이 허락되었지만, 에덴메뉴에서 찾아야 한다.
일요일예배가 2천년이 되었어도, 우리는 창세기에서 가치를 찾는다.
노무현 헌법재판소에서 기각하면서 관습헌법, 정도전이 5백년동안 수도는 서울이라는 것이 관습헌법이다. 일요일을 2천년지켰으면 헌법적 가치가 생겼네? 우리는 창세기의 공동체라면 근원적 질서가 우리의 지향가치가 되어야 한다.
범죄이전으로 돌아가자. 좋은 가치이다.
창1-2장 우리가 구현해야할 가치이다.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이르되 사람이 어떤 이유가 있으면 그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모세가 너희 마음의 완악함 때문에 아내 버림을 허락하였거니와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마 19:3, 8, 개정)
창세기와 신명기를 합쳐서
“[3]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이르되 사람이 어떤 이유가 있으면 그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고 [5]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6] 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 [7] 여짜오되 그러면 어찌하여 모세는 이혼 증서를 주어서 버리라 명하였나이까 [8] 예수께서 이르시되 모세가 너희 마음의 완악함 때문에 아내 버림을 허락하였거니와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마 19:3-8, 개정)
모세는 신명기에서 이혼증거를 주었습니까?
너희의 완악함 때문에, 신명기에 있다하더라도 추구해야할 가치는 본래에서 찾아야 한다.
갈빗대의 의미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
수많은 증거들이 있는데 왜 논쟁을 하냐?
① 동등의 의미:돕는 배필,
② 왜 하와와 아담을 다르게 만들었냐? 인간에게 자기것을 내줘야 더 큰 것이 생긴다는 것, 줌으로 받는 선물
③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고전 11:8)
여자창조를 언급한다. 창세기2장을 언급
인류의 근원은 아담 한사람이다.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롬 5:12)
죄를 끌어들인 죄를 범한 한 사람은 여자가 아니고 아담을 말한다.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롬 5:14)
하와의 죄는 개인의 죄로 머물고, 아담의 죄가 세상의 죄를 끌고온 죄가 되냐?
고전 11:8 인류의 근원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창 3:15)
원복음이라 불리운 이유가 된다.
왜 남자가 부모를 떠납니까? 장가- 시집가는게 아니라 장가가는게 성경원리입니까?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창 2:24)
* 가정의 독립성이다. 남자가 부모를 떠나라는 것이지 처가에 들어가라는 것이 아니다. 독립된 가정이라는 언급이다.
성경적으로 부모들의 결심이 필요하다. 부자유친- 부자일심동체가 아니라. 부부일심동체이다.
창2장 3가지 관계
자연관계
인간관계: 동등하게 돕는 관계
대신관계; 섬기고 경배하는 피조물
□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창 2:25)
3:1절로 넘어가기 위한 구절이다.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창 3:1)
벌거벗었다와 간교/철자가 같다. 모음 하냐가 아냐 어냐 차이이다. 벌거벗었다는 단어 [아롬]
지혜[아룸]이다. 3:1단수 2:25 복수, 아로밈
아롬과 아룸, 운을 맞추었다.
가장 아룸하더라?
발생되는 문제점들: 가장 간교하니라. - 뱀이 가장 간교했다면 나머지 짐승들은 간교했다. 다 간교했다는 것을 전재로 한다. 그러니 뱀이 가장 간교했다는 말로 부정적으로 번역하면 단지 뱀의 문제뿐 아니라 짐승창조가 다 문제가 생긴다.
부정적으로 만든 번역이 왜 지금까지 계속되는가? 결과적으로 뱀이 간교한 유혹자가 되었지만, 가장 이라는 표현을 하는가? 동물창조 전체를 비방한다. 피조물에게 무슨 도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가?
범죄하게 된 결과가 아니라 범죄에 이용된 창조상태를 묘사하는 단어이기에 정확히 번역해야 한다.
질문 15/90페이지
히) 아룸은 부정, 긍정적 의미를 다가지고 있다.
부정적 의미: 간사한,
긍정적 의미: 현명한, 총명한,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잠 12:16)
“슬기로운 자는 지식을 감추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하느니라”(잠 12:23)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잠 14:8)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행동을 삼가느니라”(잠 14:15)
“어리석은 자는 어리석음으로 기업을 삼아도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면류관을 삼느니라”(잠 14:18)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는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잠 22:3)
뱀은 지상에서 가장 지혜롭고 아름다운 동물 중의 하나였다.(부조 53)
아룸: 빛의 광채- 긍정적 의미
□
“[1]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창 3:1-5)
해설과 대화부분의 차이를 알면 어떤 도움이 되는가?
해설부분에는 여호와 하나님인데, 대화부분에는 여호와가 빠진다.
사탄도 하와도 하나님이라고 한다. 분명히 창2:4이후에는 여호와 하나님인데, 왜 빠지는가?
여호와라는 명칭을 뺀다.
왜 여호와라는 신명이 빠질까?
굉장히 깊은 신학이 있다. 결론: 뱀이 여자를 유혹하면서 여호와를 넣으면 유혹이 안되게 되어 있다. 유혹이 성립할 수가 없다.
3:4이 말이 안된다.
갑돌이와 갑순이, 서로 마음이 변해서 나무에 충성이라고 새겼는데, 갑돌이가 안와 , 갑순이를 유혹할 때 새겨놓은 소나무를 피해야 한다.
여호와라는 이름속의 의미: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창 3:6)
범죄의 첫3가지 요소: 먹음직+ 보암직+탐스럽기도
수많은 성경주석에서 이 3가지 요소에 의해 죄를 짓게 된다고 설명, 예수님의 3가지 시험,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요일 2:16)
죄의 3가지 요소인가?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창 2:9)
어떤 나무를 봐도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 2개의 요소가 나온다. 2개는 유혹의 요소일 수 없다. 모든 나무가 다 그렇다.
인간의 범죄의 궁극적 동기는 무엇이었나?
먹는 것, 보암직, 이 아닌 한가지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게> 선악을 알게
지혜롭게 할 만큼과 선악을 알게가 통한다.
인간의 최초범죄하게 된 원인은 지혜롭게 할만한 탐스럽게 한 것이 작동한다.
paronomasia 동음이의, 창 2:25 창3:1아롬,아룸,
같은 상태이다. 지혜로웠다. 빛의 옷을 입고 있었다는 문학적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