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무엘의 사사 활동.- 삼 7:15-17
2.사무엘의 아들들.- 8: 3,5
3.이스라엘이 왕을 원함.- 8:5,19,20.
4.하나님의 반응.-8:7, 22. ; 하나님의 예지 (신17:14-20)
5. 사울이 선정 됨.- 기름부음 받음(9장), 선택 됨(10:17-25)
6. 반대하는 사람들 - 10: 26,27
1> 사무엘의 사사 활동 ; 삼 7:15-17
=> *사는 날 동안 (죽기 전까지) 이스라엘을 다스렸음.
* 해마다 자신이 살고있는 길갈에서 벧엘, 길갈, 미스바로 순회하여 그 모든 곳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렸음.
* 다른 사사들은 순회 기록은 없다. 그러나 사무엘은 제사장, 선지자의 역활을 충실히 하며 하나님의 단을 쌓으면서
백성들에게 하나님의법도를 가르치며, 백성들을 다스리는 훌륭한 사사였다.
2> 사무엘의 아들들 ; 요엘. 아비야 (삼 8:2,3,)
* 사무엘이 브엘세바에 임명(appointed)해서 된 사사들.
- "사무엘이 나이가 많아 모든 지역을 순회하지 못했을 때 유다의 최 남단에 있는
브엘세바에 배치했다는 의미로 이해 해야된다 (주석)
* 그 아들들이 그 아버지의 행위에 따르지 않고 뇌물을 취하고 판결을 굽게했음.
=> 자녀 교육에서의 문제점?
- 사무엘이 이스라엘의 순회로 많은 시간을 자녀들과 시간을 많이 갖지 않았다.
- 부인의 역활, 가정 생활의 기록은 없다.
- 장성한 후의 이 자녀들이 타락했을까?
- 엘리의 가정처럼 그들의 마지막을 자세히 기록되지 않았고 사무엘의 아들들의 마지막은
기록되지 않아서 많은 상상을 하게되지만 이것도 예수님 재림 때 확인할 수 밖에 없다.
3>이스라엘이 왕을 원함 ; 삼 8:5,19,20
=>아들들의 행위와 사무엘의 나이를 이유 삼아 왕의 필요성을 요구했음.
"보소서 당신은 늙고, 당신의 아들들은 당신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니 열방과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
=> 백성들의 진짜 속 마음.
"백성이 사무엘의 말 듣기를 거절하여 가로되 '우리도 우리 왕이 있어야 할 것이니이다.
우리도 열방과 같이 되어 우리 왕이 우리를 다스리며 우리 앞에 나가서 우리의 싸움을 싸워야 할 것이니이다.'"
=> "우리" -> "나"로 바꿔 읽으면 지금의 나 상태를 비교할 수 있다.
"나는 나의 보호막을 어디서? 무엇으로? 누구를? 찾고 있을까?"- 내 주장, my right, 돈, 나의 인간 보호자들,
이 백성들같이 나도 인간 우상을 찾고 있는지?. 보이지 않은 신 보다 지금 눈에 보이는 신을 요구하며 살고있는지?
4> 하나님의 반응.; 8:7, 하나님의 예지 ; 신17:14-20
=>예지 하셨던 하나님 ;신17:14-20
"이스라엘 백성이"우리도 주위의 열국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우리라는 뜻이 나가든..."
=> 사무엘을 위로하시는 하나님! 그리고 그 아프신 하나님의 마음! (삼8:7,8)
" 백성이 네게한 말을 다 들으라.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
"내가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날부터 오늘까지 그들이 모든 행사로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김같이 네게도 그러하는구나!"
=> 주님! 저의 삶을 끝까지 지켜주셔서 저가 하나님의 은혜를 배신해서 하나님을 슬프게 하지않도록
매 시간 주님의 강하신 오른팔로 저의 손을 꼭~잡고 남은 삶을 살게하소서!
<겨울 땔감 준비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