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2일 화요일(癸卯년 庚申월 壬子일)
乾
□壬庚癸
□子申卯
壬癸甲乙丙丁戊己
子丑寅卯辰巳午未
내가 명리학을 공부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을 만나면 뭔가 기대하는 눈치다. 용한 점쟁이라도 만난 듯이 한마디 해주기를 바란다. 그러면 말한다. “작년에 아팠겠는데?” 그러면 심각하게 대답한다. “그랬다고...” “참 용하다고...” 아니면 “작년에 어디 다녀왔겠는데?” 역시 반응이 좋다. 몇 번 여행을 갔었다고 말한다.
일 년을 살면서 아프지 않은 사람이 어디에 있을 것이며 돌아다니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사람들은 그 말을 믿는다. 상담할 때 상대방이 듣고 싶어하는 내용을 파악한 후 말해주면 잘 맞췄다고 좋아한다. 기대심리(期待心理)이다. 상대방이 듣고 싶은 내용을 빨리 파악해야 한다. 사주 상담뿐만 아니라 일반 대인관계도 마찬가지다. 좋지 않은 내용이라도 전부 말해주라는 사람이 있다. 이 말을 그대로 믿으면 안 된다. 나쁜 내용이 있을 수 없지만 있다고 해도 주의할 점 정도로 넘어가면 좋다. 아이를 때려서라도 잘 가르쳐주라는 부모도 있다. 역시 그대로 믿으면 안 된다. 자기 아이가 매맞고 기분 좋은 부모는 없다. 세상의 이치는 똑같다.
명리학은 점술이 아니다. 점을 치는 사람들은 기대심리를 이용한 것이다. 점술은 맞든 틀리든 이야기하면 된다. 동전이나 주사위를 던져도 좋고, 괘(卦)를 만들거나 화투나 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점은 맞을 수도 있고 맞지 않을 수도 있다.
명리학은 심리학이나 법학이나 영문학이나 경영학과 같은 학문이다. 명리학으로 점을 칠 수는 없다. 명리학은 나(我)를 아는 학문이다. 팔자를 통해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알고 운의 흐름을 보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공부하는 학문이다.
□庚□□
□子子□
이 팔자는 식신이 강할까? 상관이 강할까? 庚金의 식신은 壬水이고, 庚金의 상관은 癸水이다. 子월에는 壬水가 제왕이고 癸水는 태(胎)다. 당연히 식신이 강하다. 壬水가 천간에 있으면 식신격이다.
물론 子는 어둡고 추운 환경이므로 폼은 안 난다. 폼이 나지 않으므로 壬水나 丁火나 己土는 무시당해 왔다. 巳午未에서 활약하는 태양은 우러러보지만 亥子丑에서 활동하는 촛불이나 등대는 무시한다. 자연의 법에서는 음양(陰陽)은 대등하다. 밤과 낮이 대등하고 남과 여가 대등하다. 음과 양은 대등하다는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해야 한다. 음양이 대등하면 시소가 가장 쉽고 편하게 움직인다. 음양이 대등하면 국가나 사회나 가정도 활력이 넘칠 것이다.
□庚□□
□子子□
과거에 잘못된 책을 보면 亥水가 양이고 子水가 음이니 庚子를 상관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십신을 천간과 지지에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기초를 탄탄히 하지 않고 서둘러서 생기는 현상이다. 용어 정리 등 기초를 탄탄하게 해야 한다. 다른 일도 마찬가지다. 亥=壬, 子=癸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지지에는 오행을 붙이지 말고 음과 양도 붙이지 말아야 한다. 寅卯辰에서는 甲木과 辛金이 록왕쇠이고, 巳午未에서는 丙火와 戊土와 癸水가 록왕쇠이다. 申酉戌에서는 庚金과 乙木이 록왕쇠이고, 亥子丑에서는 壬水와 丁火와 己土가 록왕쇠이다.
| 寅卯辰 | 巳午未 | 申酉戌 | 亥子丑 |
생욕대 | 丙火 戊土 癸水 | 庚金 乙木 | 壬水 丁火 己土 | 甲木 辛金 |
록왕쇠 | 甲木 辛金 | 丙火 戊土 癸水 | 庚金 乙木 | 壬水 丁火 己土 |
병사묘 | 壬水 丁火 己土 | 甲木 辛金 | 丙火 戊土 癸水 | 庚金 乙木 |
절태양 | 庚金 乙木 | 壬水 丁火 己土 | 甲木 辛金 | 丙火 戊土 癸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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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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夏월 己土
□己□□
□□夏□
三夏己土 雜氣才官 禾稼在田 最喜甘沛 取癸為要 次用丙火。
삼하(三夏) 己土는 잡기재관(雜氣財官)으로 화가(禾稼)가 밭에 있는 때이니 단비를 가장 기뻐하므로 癸水를 취(取)하는 것이 필요하고, 다음으로 丙火를 용(用)한다.
해설) 난강망은 여름이나 가을 己土는 별로 할 말이 없는지 한꺼번에 설명하고 있다. 대체로 음간에 대한 설명은 간단하다. 눈에 보이는 양(陽)은 자신있게 주장하지만 보이지 않는 음(陰)은 얼버무리는 경우가 많다. 그런 현상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巳午未에서는 戊土가 록왕쇠이므로 음양의 법칙에 의해 己土는 절태양이다. 己土는 논밭이 아니다. 차라리 봄 여름에 만물을 키우는 戊土가 논밭 들판 산이다. 戊土는 더 확산 더 상승하는 丙火를 멈추고 응축 하강하는 庚金을 돕는다. 반대로 己土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丁火를 멈추고 확산 상승하는 辛金을 돕는다.
夏無太陽 禾稼不長 故無癸曰旱田 無丙曰孤陰。
하월(夏月)이라도 태양(太陽)이 없으면 화가(禾稼)가 성장(成長)하지 못하므로 癸水가 없으면 한전(旱田)이라 하고, 丙火가 없으면 고음(孤陰)이라 한다.
해설) 여름철에도 丙火가 없으면 벼 등 곡물이 성장(成長)하지 못한다고 한다. 또 癸水가 없으면 한전(旱田)이라 하고, 丙火가 없으면 고음(孤陰)이라고 한다고 한다. 한전(旱田)이나 고음(孤陰) 등 문자를 써서 부실한 내용을 포장하고 있다. 여름철에 丙火와 癸水는 록왕쇠라는 것을 모르고 있다. 첫 단추가 잘못되면 아무리 노력을 해도 좋은 결과를 낼 수가 없다. 여름철에 癸水가 록왕쇠로 활동하니 모든 식물이 무성(茂盛)하다. 여름철에 巳午未에서는 丙火와 癸水가 없을 수가 없다.
或丙癸兩透 又加辛金生癸 此富貴之格 名水火既濟 鼎甲之人。卻忌戊癸化合。
혹 여름 己土에 丙火와 癸水가 양투(兩透)하고 辛金이 癸水를 생(生)하면 수화기제(水火旣濟)가 되어 부귀(富貴)하다. 이때 戊癸합이 되지 않으면 장원급제(壯元及第)한다.
해설) 난강망은 천간 지지를 구분하지 못하고 음간과 양간을 구분하지 못하니 매 순간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눈금이 정확한 저울이 있다면 어떤 물건의 무게도 잴 수 있다. 무슨 일이든지 기본 즉 눈금을 다듬는 일을 먼저 해야 한다. 톱날을 다듬고 낫의 날을 다듬은 후 일을 해야 한다. 모든 학문도 그렇다.
수화기제(水火旣濟)나 화수미제(火水未濟) 등은 주역에서 온 말로 오행 기준이므로 명리학에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화려하면 실속이 없고, 실속이 있으면 화려하지 않다. 관인(官印)이 강하면 식재(食財)가 약하고, 식재(食財)가 강하면 관인(官印)이 약해진다. 둘 다 가질 수는 없다.
첫댓글 * 명리학은 나를 아는 학문
* 자연의 법 --> 음양 대등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