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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Violin Sonata
고전주의 시대에 있어서 violin sonata연주는 piano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violin은 선율이 장식적으로 붙어서 연주되는 ab libitum 또는 obbligato적인 의미의 역할을 하는 곡이였다. Beethoven은 10곡의 violin sonata를 썼는데 초기의 violin sonata에서는 Mozart나 Haydn의 고전양식의 영향을 받아 당시의 piano를 위한 violin sonata의 성향이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점차적으로 Beethoven은 자신의 개성과 독창성을 드러내며 piano와 violin이라는 악기의 위치를 동등하고도 대등한 duo sonata의 면모로 시도하며 violin이 좀 더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갔다. 악장구성에 있어서도 3악장에서 4악장 구성의 sonata(no.5,no.7,no.10)를 작곡하기도 하였다. Beethoven의 10곡의 violin sonata는 모두 초기와 중기에 작곡되었다.
초기 1기(1782-1802)
Mozart와 Haydn의 고전주의 형식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모방의 시기라고도 한다. 1797-1798년에 op.12 3곡의 sonata를 작곡하였는데, 이 곡들은 Antonio Salieri (1750-1825)에게 헌정이 되었으며 3악장인 고전소나타형식으로 작곡이 되었다. violin을 곁들이는 Clavicembalo와 Pianoforte를 위한 세 개의 sonata라고 쓰여 있으며, 이는 violin이 obbligato적인 의미로 연주되는Claviembalo나 Pianoforte를 위한 sonata임을 알 수 있다.
* Violin Sonata No. 1 in D major, Op. 12, No. 1
전형적인 고전소나타의 형식으로 작곡이 되었으며 1악장은 4/4박자 D Major로 piano와 violin이 대등하게 unison으로 시작된다. 2악장은 2/4박자 A Major로 주제가 1악장의 동기를 모방하여 나타나고 있으며, piano solo로 먼저 시작이 된다. 주제와 4개의 변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후의 op.47 sonata에 영향을 주었다. 3악장은 6/8박자 D Major로 Rondo형식 A-B-A’-C-A’’-B-A’’’-Coda로 되어 있다. 제1주제가 piano solo로 시작이 되어 8마디동안 계속된다.
I. Allegro con brio
II. Theme and Variations: Andante con moto
III. Rondo: Allegro
* Violin Sonata No. 2 in A major, Op. 12, No. 2
violin sonata중에서 제일 먼저 작곡이 되었으며 초기의 sonata 3곡 중에서 Mozart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곡이라 할 수 있다. 1악장은 6/8박자 A Major로 violin과 piano가 서로 묻고 응답하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 2악장은 2/4박자 a minor로 Mozart의 영향을 받아 제1주제가 piano에서 연주된 후에 violin에서 반복되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3악장은 3/4박자 A Major로 Rondo형식으로 되어있다.
I. Allegro vivace
II. Andante, piu tosto Allegretto
III. Allegro piacevole
* Violin Sonata No. 3 in E flat major, Op. 12, No. 3
piano part가 화려한 곡으로 1악장은 4/4박자 Eb Major로 처음 5마디가 전주적인 성격을 가지며 piano에서 주제가 시작 된 후 violin이 주제를 받는다. 2악장은 3/4박자 C Major의 느린 3부형식으로 주제가 piano에서 먼저 제시되고 있다. 3악장은 2/4박자 Eb Major로 A-B-A-C-A’-B’-A’-Coda의 Rondo형식이다.
I. Allegro con spirito
II. Adagio con molt' espressione
III. Rondo: Allegro molto
op,23과 op.24는 처음에 1801년 10월에 Wien의 Mollo사에서 출판이 되어 Moritz von Fries(1777-1826)백작에게 헌정이 되었다. 처음 출판이 되었을 때에는 op.23으로 작품번호가 같았으나 곡의 성향이 서로 반대된다는 이유로 1802년에 재출판을 할 때에 작품번호를 op.23, op.24로 나누어 출판 하였다. 좀 더 Mozart 나 Haydn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Violin Sonata No. 4 in A minor, Op. 23
어둡고 반항적이며 긴장감이 감도는 곡으로 1악장은 6/8박자 a minor로 Mozart의 violin sonata A Major K.526에서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Mozart의 violin sonata에서와 같은 6/8박자의 presto의 빠르기로 빠르게 시작한다. 전체적으로 점차 Mozart와 Haydn의 영향을 벗어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violin과 piano의 두 개의 주제가 대위법적으로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다. 2악장은 2/2박자 A Major로 느린 부분과 빠른 부분으로 되어 있는 변주곡풍의 악장이며 scherzo를 포함하고 있는 데, 점차 악장이 확대 될 것을 나타내어 주고 있다. 3악장은 2/2박자 a minor로 주제가 나오고 응답하는 violin과 piano의 변주가 따른다.
I. Presto
II. Andante scherzoso, piu Allegretto
III. Allegro molto
* Violin Sonata No. 5 in F major, Op. 24, "Spring"
violin sonata에 3악장으로 scherzo악장을 더하여서 처음으로 4악장으로 구성을 하였다. 전주가 없이 시작이 되는데 이는 Haydn과 Mozart영향을 벗어나 violin과 piano가 서로 동등해지는 duo sonata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따뜻하고 부드럽고 서정적인 곡으로 Spring이라는 부제는 후세에 부쳐진 것이다. 1악장은 4/4박자 F Major로 처음으로 violin이 제1주제의 선율을 먼저 연주 한 후에 piano는 반주로 나타난다. piano는 반주선율이지만 violin과 동등하게 2중주를 한다는 느낌으로 연주해야 한다. 또한 Sonata Allegro형식에서의 대조를 이루는 주제가 보통 제1주제가 남성적이고 제2주제가 여성적인 것에 반하여 제1주제가 여성적이고 제2주제가 남성적인 성격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2악장은 3/4박자 Bb Major로 A-B-A’-Coda의 3부분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piano는 Alberti Bass로 먼저 시작한 후 주제를 제시하고 piano가 연주한 주제를 violin이 다시 반복 한다. 이는 Mozart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인 음악의 흐름이 낭만적인 요소를 연상시키는 악장이다. 3악장은 3/4박자 F Major로 Sherzo-Trio-Sherzo의 3부분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4악장은 2/2박자 F Major로 Rondo form인 A-B-A'-C-A''-B'-A'''-Coda로 되어 있다. piano선율에서 주제가 시작하는데 violin이 없는 piano solo가 8마디동안에 계속되며 violin이 다시 반복한다.
I. Allegro
II. Adagio molto espressivo
III. Scherzo: Allegro molto
IV. Rondo: Allegro ma non troppo
op.30의 3곡의 sonata는 1802년에 작곡이 되었으며 Beethoven이 Heiligenstadt에서 보낸 시기로 유서를 썼던 해이다. 운명에 대한 슬픔이 작품 속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3곡의 sonata 모두가 러시아의 황제 AlexanderI를 위해 작곡이 되어 Alexander sonata라고도 한다.
* Violin Sonata No. 6 in A major, Op. 30, No. 1
1악장은 3/4박자 A Major로 제1주제에서 violin part가 중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곡에 있어서 piano와 violin의 비중이 균등하게 나타나 있다. 2악장은 2/2박자 D Major로 violin part에 Cadenza풍의 선율이 특징적으로 나타나 있다. 3악장은 2/2박자 A Major의 변주곡형식으로 violin과 piano가 번갈아가며 연주를 하며 주제가 6개의 변주로 나온다.
I. Allegro
II. Adagio molto espressivo
III. Allegretto con variazioni
* Violin Sonata No. 7 in C minor, Op. 30, No. 2
어둡고 엄격한 느낌의 곡으로 Eroica라고도 불리는 데, 1악장은 4/4박자 c minor로 p에서 ff로 이어지는 cresc.가 반복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2악장은 4/4박자 Ab Major로 violin이 cadenza풍으로 연주되는데 이는 violin의 part가 상당히 중요해지고 넓어졌음을 알 수 있다. 3악장은 3/4박자 C Major로 sf를 3박자안에 2박자단위로 붙이는 hemiola rhythm을 사용하였다. 4악장은 2/2박자 c minor로 Rondo형식으로 확대된 구조가 특징적이다.
I. Allegro con brio
II. Adagio cantabile
III. Scherzo: Allegro
IV. Finale: Allegro - Presto
* Violin Sonata No. 8 in G major, Op. 30, No. 3
가볍고 상쾌한 곡으로 1악장은 6/8박자 G Major로 시작부분이 violin과 piano가 unison으로 연주된다. 제2악장은 3/4박자 Eb Major의 느린 악장으로 Trio와 Minuet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으며 3부형식으로 되어있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겹세로줄이 없으며 반복을 할 때에 반주음형을 변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Coda는 Trio의 전반부를 다시 반복한 후 Minuet의 주제를 새롭게 변형 하였다. 3박자의 리듬 안에서 2박으로 나누어지는 hemiola rhythm을 사용하였으며 piano와 violin에서 교대로 진행이 된다. 3악장은 2/4박자 G Major로 민요풍의 주제를 갖는 Rondo형식이다. piano로 연주되는 주제가 악장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I. Allegro assai
II. Tempo di Minuetto, ma molto moderato e grazioso
III. Allegro vivace
중기 2기(1803-1816)
고전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구조와 형식이 시도되어 주제나 선율이 한층 더 자유로워진 시기이다. 청각장애로 인해 자살을 결심을 했었지만 자신의 음악에 있어서 개성과 독창적인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 Violin Sonata No. 9 in A major, Op. 47, "Kreutzer"
1802-1803년에 작곡되어 Rudolf Kreutzer에게 헌정하였으며 그로 인해 Kreutzer sonata라고 전해지게 되었다. 초판본에는 베토벤은 Sonate per il pianoforte ed un Violino obligato, scritta in uno stilo concertante, quasi come d'un concerto - 거의 협주곡처럼, 협주곡과 같은 풍으로 쓰여진 violin obligato의 piano sonata라고 주를 달았다. piano라는 악기를 협주곡과 같은 관현악적으로 표현하였고 piano와 violin이 대등한 위치에 있는 duo sonata로서 piano part가 넓은 음역을 자유롭게 연주하는 곡이다. 1악장은 3/4박자 A Major로 유일하게 piano의 반주없이 violin solo로 시작하는 곡으로 무거운 느낌의 서주에 이어서 강한 제1주제가 나오며 화려한 Cadenza를 거쳐서 제2주제가 E Major로 연주된다. 2악장은 2/4박자 F Major의 변주곡형식으로 piano가 서정적인 주제를 제시하고 violin이 받아서 반복해서 연주하며 서정적인 주제가 4차례의 변주를 거친 후에 조용히 끝난다. 3악장은 6/8박자 A Major로 무곡풍의 선율로 처음에 violin sonata op.30 no.1의 3악장으로 작곡이 되었다가 이 곡에 편입이 되었는데, piano의 ff로 주제가 연주되면서 발랄한 주제를 violin이 소박하게 제시하며 곡 전체에 타란텔라풍의 리듬이 나타나있다.
I. Adagio sostenuto - Presto
II. Andante con variazioni
III. Finale: Presto
* Violin Sonata No. 10 in G major, Op. 96
1812년에 작곡되었고 프랑스의 명 바이올리니스트인 Joseph Rode(1774-1830)가 Rudolf대공을 방문해 알게 된 Beethoven이 둘을 위해 작곡하였으나 Rudolf대공에게 헌정되었다. 청력을 상실하여 작곡에만 전념하게 된 계기를 갖게 한 곡으로 op.47 sonata가 작곡된 10년의 공백기 후에 작곡이 되었다. 평화롭고 부드럽고 자유로운 곡으로 violin의 역할과 중요성이 곡 전체에 극대화 되어 나타난다. 1악장은 3/4박자 G Major로 violin이 solo로 시작하며 제1,2주제 뿐 만이 아니라 제3주제가 등장한다. 2악장은 2/4박자 Eb Major로 2부형식으로 되어있으며 3악장은 3/4박자 g minor로 scherzo형식이다. 4악장은 2/4박자 G Major로 주제와 7개의 변주로 되어있는 성격변주형식(Characteristic Variation)으로 되어있으며 Coda가 따른다.
I. Allegro moderato
II. Adagio espressivo
III. Scherzo: Allegro
IV. Poco allegretto
Beethoven의 violin sonata를 연주함에 있어서 piano로 반주를 하는 것은 violin이란 악기를 단순히 보조하는 연주가 아니라 초기의 violin sonata에 있어서는 비교적으로 piano가 더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중기의 violin sonata에 있어서는 점차적으로 piano와 violin의 두악기 모두가 solo와 반주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대등한 위치의 duo연주자로서 연주하여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악곡의 반주는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과 곡의 형식들을 잘 이해하고 파악하여 연주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