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측의 개념
과거의 역사적, 객관적 자료에 통계적 또는 경영 과학적 기법을 사용하여
특정제품의 고객수요를 미리 추정하는것
채찍효과
공급사슬의 시작점에서의 작은 변화가 공급사슬의 최종단계에서는 큰 변동을 만들어 내는것
변동의 폭은 한 단계의 공급 사슬을 지날때마다 더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
채찍효과가 발생하는 이유는
전통적인 수요예측 관행으로 인해 기업들이 소비자의 실제 수요를 기반으로 수요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로 들어온 주문에 의해 수요를 예측하기 때문이며 긴 리드타임으로 인해 안전재고의 확보를 위해
각 공급사살의 주체들이실제 수요보다 많은 주문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일괄주문, 가격변동, 과잉주문, 공급사슬 내의 파트너에 대한 신뢰의 부족 등이 그 원인으로 알려져있다
수요예측기법
수요를 예측하는 기법은 질적인 방법VS양적인 방법
질적방법: 조직 내외 전문가들의 경험과 견해 등의 주관적인 요소에 의존해서 예측하는 정성적,주관적 방법
주로 장기수요예측에 사용 EX델파이법, 시장조사법, 제품수명주기법
양적방법: 미래의 수요가 과거의 패턴에 의한다는 가정하에 과거의 시계열 자료에 대한 추세나 경향을 분석하여 예측
주로 단기예측에 사용 EX시계열 예측기법, 황단면 분석기법
질적 수요 예측 방법
델파이법:
전문가들을 한자리에 모으지 않고 서신에 의한 순환적인 집단질문과정을 통해
일치된 답을 얻는 방법으로 인간의 직관력을 이용해 장래를 예측하는 직관적 예측기법
원래는 기술적 예측을 위해 개발되었으나 근래에는 관련 자료가 불충분한 장기예측에 많이 사용
설득력 있는 한 특정인에 의해 결과가 영향을 받지 않며 대면회합이 없는 장점이 있다
시간과 비용을 많이 소모하는 단점이 있다
시장조사법: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소비자 의견조사, 시장조사를 통해 수요를 예측
자료유추법:
기존 제품과 아주 유사한 새로운 제품을 시판하고자 할 때
기존 제품과 관련된 자료를 이용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라이프 사이클 유추법
제품의 수명주기 단계를 토대로 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
위원회에 의한 방법(=패널 동의법)
수요예측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회에서 공개적, 자유롭게 의사를 표시하고 토의를 통해 의견을 종합하여 수요를 예측
판매원을 이용한 방법
판매원들이 시장에서 점원, 소비자 반응을 조사한 결과를 통해 수요를 예측
경영자 의견법
경영자들의 오랜 경험에 의한 추세 분석기법
양적 수요 예측 방법(=시계열 분석 방법)
시계열 분석 방법은 미래의 수요는 과거 수요의 패턴대로 결정된다는 전제하에
과거의 자료를 통해 추세, 경향을 분석하여 장래의 상태를 예측하는 방법
단기예측을 수행하는데 적절하다
시계열은 추세변동, 순환변동, 계절변동, 불규칙변동으로 구성
추세변동(T) : 평균수요량의 장기적, 점진적 변동
순환이동(C) : 1년이상, 유사한 진동 반복
계절변동(S) : 1년을 주기로 일정한 패턴 반복
불규칙변동(R) : 돌발적인 원인, 불명의 원인에 의한 우연변동, 일반적으로 시계열에서 제외
시계열 분석방법
전기수요법, 단순이동평균법, 가중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이 있다
전기수요법: 가장 단순한 시계열 분석기법
가장 최근의 실제치를 바로 다음기의 예측치로 사용
단순이동평균법: 평균의 계산기간을 순차적으로 1기간씩 이동시켜 나가면서 기간별 평균을 계산하여 예측
가중이동평균법: 현재에 가까운 실제치에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고 먼 과거로 갈수록 낮은 가중치를 부여
지수평활법: 현시점에서 가까운 실제치에는 큰 비중을 주고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지수적으로 비중을 적게 주어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회귀분석법, 이동평균법에 비해 최근의 단기 자료만으로도 수요 예측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지수평할계산법
당기예측=전기예측+평활지수(전기실적-전기예측)
| 지난달 | 평할지수 |
예측치 | 300 | 0.1 |
실적치 | 250 |
300+0.1(250-300) = 295 |
양적 수요 예측 방법 : 횡단면 분석 방법
횡단면 분석의 의미
인과형 예측기법으로 제품에 대한 수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해서 수요를 예측
시계열 분석과의 관계
미래의 예측을 위해 과거의 데이터를 이용한다는 점과 이로 인해 표본오차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원인변수를 시간(시계열)으로 하는가 , 다른 특정변수(횡단면)로 하는냐에 따라 구분
일반적으로 시계열 분석방법은 단기예측, 횡단면 분석기법은 중기예측에 이용
횡단면 분석의 종류
회구분석, 선도지표 방법, 계량경제모형, 투입-산출 모형
회귀분석: 수요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찾아 변수와 수요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회귀식 계수및상수를 추정한 후
추정된 회귀식을 이용하여 수요량을 예측
회귀식: Y=a+bX (Y수요량, X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상관관계분석:
두 변수의 상호 연관성을 분석하여 예측
선도지표방법:
경제지표로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것 같은 선도지표를 이용하여 예측
계량경제모형:
경제관계에 적합한 이론을 고려하여 계량경제학적 목적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
투입-산출모형: 투입변인이 산출변인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여 수요를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