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래와 같이 윈도우11에 대한 우회 설치법을 소개하지만, 이미 여러 차례 밝힌 것과 같이 윈도우11은 개망작이고 특히 개인정보를 보호하지 않고 마소가 무제한 탐색할 수 있으ㅕ 특히 인터넷이 없으면 컴퓨터 구동 자체가 안되는 방식이어서 과연 이 버전이 성공을 할까?하는 의구심이 든다. 물론 그 프로그램 자체의 모순점도 무수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래서 나는 윈도우11로의 엎데이트를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출처 : https://watermelonincident.tistory.com/18
IT & Tech
윈도우 11 미지원 CPU 탑재 PC에 윈도우 11 설치하는 방법 및 후기
수박사건 2022. 1. 9. 20:35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1 미지원 CPU 탑재 PC 또는 노트북에 간단한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손쉽게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그 어느 여름보다 뜨거웠던 2019년 8월, 서피스 랩탑 1세대를 구매했습니다. 약 2주 정도 여수에 일 하러 가서 묵었던 게스트하우스로 배송을 받아, 신나게 언박싱 하고 지금까지 잘 쓰고 있는 노트북입니다.
서피스 랩탑 1세대는 2017년 첫 출시 당시 Windows 10 S를 탑재하였습니다. 기존의 Windows 10 Home, Pro에 비해 더 빠른 속도와 강화된 보안 기능을 선보였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앱만 설치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WIndows 10 S 는 소비자의 외면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서피스 기기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추가 비용을 내야만 일반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했기에 불만이 점점 고조되었고, 결국 S가 탑재된 제품도 무료로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Windows 10S와 서피스 제품군의 출시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앱 생태계를 강화하고 기존의 윈도우 사용자 경험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이 돋보인 시도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Phone을 대차게 말아먹었던 때와 마찬가지로, 앱 생태계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시장에 도전함으로써 다시 한번 고배를 마시게 됐습니다.
각설하고, 저 또한 처음 구매했을 당시 바로 Windows 10 Pro로 업그레이드하여 약 2년간 사용했습니다. 그러던 중 윈도우 11이 출시 되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려던 참에 서피스 랩탑 1세대는 대상에서 제외 되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듣게 됩니다.
서피스 랩탑 1세대에서 가장 상위 모델(i7, 16GB RAM, 512GB SSD)을 구매했던 저로서는 CPU 1세대 차이로 최신 버전의 윈도우 설치가 불가하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더 가격 떨어지기 전에 팔고 다른 제품으로 넘어갈까 몇 번을 고민했는지 몰라요.
안타까운 마음을 뒤로하고 일개미의 삶을 살아가던 도중 이제는 왠지 업데이트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다시 노트북을 꺼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11이 지원되지 않는 CPU를 탑재한 기기에도 간단한 레지스트리 수정을 거쳐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했더라고요. 이러한 방법의 설치로 인해 기기에 문제가 생길 시, 이에 따른 모든 위험 부담은 이용자가 책임져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습니다.
하지만 서피스 랩탑 1세대에 탑재된 i7-7660U CPU는 지원 CPU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을 뿐이지 윈도우 11을 구동하기 위한 기술적인 조건은 충족한 것으로 확인했기에 망설임 없이 설치를 시도했습니다. 설치는 성공적으로 완료 되어 이 포스트 또한 윈도우 11에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11 미지원 CPU 탑재 PC 또는 노트북을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준비물]
- 윈도우 11 미지원 CPU 탑재 PC 또는 노트북
- Windows PC 상태 검사 앱(윈도우 11 업그레이드 지원 여부 확인 용도)
- 8GB 이상의 USB 디스크 드라이브(윈도우 설치 미디어 만드는 용도)
[방법]
가장 먼저, 윈도우 11 설치 미디어를 만듭니다. 방법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레지스트리 수정을 진행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띄운 후, 'regedit' 입력 후 엔터
2) 왼쪽 탐색 창에서, <HKEY_LOCAL_MACHINE - SYSTEM - Setup - MoSetup>으로 이동
3) MoSetup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 -> 생성된 새 값 이름에 AllowUpgradesWithUnsupportedTPMorCPU 입력 후 엔터
3-1) AllowUpgradesWithUnsupportedTPMorCPU 더블 클릭 후, 값 데이터에 1 입력 후, '확인' 눌러서 닫기
여기까지 완료했으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윈도우 재부팅을 진행합니다.
추가한 레지스트리 값은 윈도우 11 설치 미디어 실행 시, 지원되지 않는 CPU가 감지되어도 설치를 진행할 수 있게 허용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4) 재부팅이 완료되었으면, 미리 만들어 놓은 윈도우 11 설치 미디어를 실행(setup 파일 더블 클릭)합니다.
4-1) 설치 미디어가 실행되면 안내에 따라 업데이트 다운로드, 사용 조건 동의 및 윈도우 11 설치를 진행합니다.
레지스트리 값이 제대로 입력되었다면, 아래 사진과 같은 안내 화면에서 미지원 CPU에 윈도우 11 설치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알고 이해했음을 수락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수락'을 누르면 다음 설치 과정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4-2) '유지할 항목 선택' 에는 세 가지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
- 개인 파일만 유지합니다.
-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파일 백업 후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로 설치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체감 상 OS 업그레이드 시 기존 파일 및 응용 프로그램 유지할 경우 클린 설치 대비 느리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4-3) '설치 준비 완료' - '설치'를 누르면 윈도우 11 설치가 시작됩니다.
이후 PC가 몇 차례 재부팅될 수 있으며, 소요 시간은 사양에 따라 다소 상이하지만 약 2~30분 내외로 완료됩니다.
5) 설치 완료
윈도우 11 설치가 완료 되면, 아래와 같이 언어, 네트워크 환경 등 초기 설정을 진행하는 화면이 뜹니다. 항목이 상당히 많은데 사용자 개인의 취향대로 설정 후 진행 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약 5~10분 정도 설치를 마무리하는 과정이 진행되며, 끝나고 나면 드디어 보고 싶었던 윈도우 11 바탕화면을 맞이하게 됩니다. 시스템 정보를 통해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을 확인했으며 Windows Update 또한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윈도우 11 미지원 CPU가 탑재된 PC에 간단한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윈도우 11을 설치가 완료됐습니다.
서피스 랩탑 1(i7-7660U, 16GB RAM, 512GB SSD)의 경우 설치 이후로 현재까지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준비부터 설치 완료까지 약 1시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어려운 작업은 없었습니다.
다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고지한 내용과 같이, 위 방법대로 설치했을 경우 생길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용자 본인의 책임이므로 신중히 판단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문헌>
윈도우 11 사양 미충족 PC에 윈도우 11 설치하는 방법
윈도우 PC 상태 검사 앱 사용 방법
윈도우 설치 미디어 만들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