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갤러리 중국 '퇴장'
韩系画廊集体中国“退市” 看中国艺术品市场
중국 예술품 시장은 2005년에 고속 발전하여, 201에 이르렀다.2년차 한국갤러리의 집단 중국 '퇴장(,市)'은 중국 예술시장의 어떤 현상을 반영한 것으로 중국 예술의 발전 변수는 무엇일까.
이 트레이드마크인 화랑을 빌려서, 몇몇 예술 시장의 진실을 되새기는처지가 문제라면 아무래도 필요한 것 같아. 많은 외자 화랑들이 중국 당대의 예술시장을 꿈꿔야 할지도 모르는데, 다만 한자화랑은 집단성이 강해 보이니까 그들의 잇따른 철수가 눈에 띄고 있어.예술계는 지금 모두 이런 '신호'를 분석하는 것을 게을리 하고 있는데, 이 시장에서 행공간이 정말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아테세티가 798에서 일찍 퇴출된 것이 예술시장의 참혹함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 나의 분석이다.중국 당대의 예술 생태계를 대표하는 1급이자 외자기업이 중국 당대의 예술에 대한 자신감을 확인한 한계갤러리는 이제 그 위계가 깨지고 나면 언제 부적격자의 명단이 나올지 알 수 없다.아니면 일종의 '예술대위국'의 시작을 풀어나가고 있는 것인가? 하지만 한국 화랑의 '물토불복(水简单的不归)'으로 간단히 귀결될 수는 없고 진정한 시장 수요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여기에 앞서 언론에서 불거진 창아트 갤러리 스캔들까지 겹치면서 한자갤러리 전체가 성토에 휩싸이게 된 것도 중국 당대 예술시장, 패한 것도 그 '초토'의 냄새다.
그 해 아라리오가 술 공장에 입점한 것은 그야말로 중국 당대 예술의 시장이었다눈부신 시장 실적이 있을지도 모르는 '계혈(。)'을 맞았지만, 이들이 중국 내 관계를 운영하는 것과 중국 아티스트와 해외 아티스트의 비중에 걸맞은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나는 이 국제적인 화랑들이 그 실패의 작동 패턴과 경험을후자가 진정한 투자의 균형점을 찾을 수 있도록 총괄할 필요가 있다.분명히 한국계 화랑들이 철수한 것은 중국 현지 예술시장의 1차적 운영자본 물결이 급작스럽게 끝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는 이 기관들이 시장의 균형 관계를 제대로 찾지 못했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실상 이 국제 화랑의 거물이 중국 시장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화랑업계가 다시 생각해야 할 두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한 편은 중국 예술가의 진정한 창의력이 진정한 국제적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 다른 하나는 중국 당대 예술의 시장의 낙점은 어디인지.한국계 화랑들이 모두 중국 당대 예술 시장의 흥분기일 때, 이 선행 기관자들은 잠재 상업 기회를 날카롭게 포착하였다.'점령'. 하지만 예술시장 이야기는 시작은 아름답지만, 과정이라는 중국시장이라는 미완의 '뼈'가 너무 단단한 것 같아 착잡하고 안타깝다.
나는 그들의 전 예술감독인 윤재갑이 언론과 인터뷰를 한다고 생각한다중국을 '마지막 사회주의 국가'로 보고 그가 보기에 거대한 문화 소비의 '공간'이 존재한다.이데올로기가 국제시장에서 가능성 있는 소비공간으로 변신하더라도 그런 판단이 문제다.관건은 역시 신흥 예술시장을 육성해야 유기적으로 순환할 수 있는데, 중국 당대 예술이 중국 시장에서 진정한 소비자 관계를 구축하지 못하면, 완전히 국제 시장에 의존하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위험하고, 현재의 시장 상태는 시장 관계를 형성하는 데 충분하다.중국 당대 예술시장의 수요가 포화된 것이 아니라 수요의 접점을 찾지 못한 것이다.
사실 2008년 하반기부터는 다들 답답해 하고 있어요새내기를 기다리면서도 2012년까지는 예술시장이 더욱 쇠퇴했기 때문에 '올인'하는 것이 외국계 화랑 기업의 가장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한계갤러리 집단 중국 '퇴장'... 분석 가능한 편지다음과 같이 정리하다.
1 베이징에 아시아와 구미를 방사하는 예술시장을 조성하고,이런 갤러리 전략은 애초부터 아름다운 '오류'일 수 있지만 서로의 베이징 예술시장은 화산 폭발의 산굴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중국 당대 예술시장의 흐름을 장기적인 미래로 판단하지 않고, 국제 예술품을 위해 중국 예술을 찾지도 못했다.술 시장의 인터페이스, 그래서 결말이 보인다.
2. 새로운 예술시장 관계 육성, 새로운 예술로시장방향의 중점. 글로벌 자본재편을 앞둔 배경에서 현지화 시장의 수요를 어떻게 심층 발굴하고 국내외 기관들이 깊이 발굴해야 할 새로운 시장관계가 되는지, KFC의 중식, 스타벅스의 다과 등이 중국 소비자들의말의 권리.
3. 중국 당대 예술은 새로운 판매점과 가치 발굴이 필요하다입구는, 중국 당대의 예술 시장을 열 수 있는 더 많은 통로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지, 단지 국제적으로 한정된 바이어 자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 오래된 시스템이 중국 당대 예술이라는 신기한 토양에서 이미 효력을 잃었기 때문에, 국내의 "남은 수요자"에게 제시되었다.운영 이념을 화하고 예술 시장의 새로운 관계를 찾다.
4. 외자기업이 중국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자, 여전히 좋은 공공 관계와 정보 출력이 필요한데, 이 화랑들은 전시를 할 때 업계에서 들볶이는 움직임이 큰 것 외에 다른 측면에서는 영향력이 매우 제한적이고, 포장 작업이 원활하지 않은 것도 바로 이 기업들이 중국에서 하고 있는 것입니다.어떤 시장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어렵고, 환경이 좋지 않으면 국제시장을 열 수 없을 때 중국시장을 효과적으로 지탱할 수 없다면 오래 버티기 어렵다.
5. 외자 화랑은 하나의 기업으로 운영해야 한다, 알라리오의 두 예술감독, 윤재갑, 김수현이 모두 '프로 경리인' 역할을 맡았지만, 전문경영인의 비즈니스 생명선으로 갤러리 운영 방향을 만들기는 쉽지 않았다.그래서 외국인 예술기관에 예술감독 외에 매니저가 필요하다는 점을 일깨워준 것 같다.예술기구를 잘 운영하려면 '듀얼 디렉터', 즉 아트 디렉터 역할, '프로 디렉터' 역할로 이상과 현실 사이의 균형을 맞춰 갤러리의 생존을 위한 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6. 예술시장 대이동과 예술시장 심도 있는 조화를 의미한다정돈된 신호, 어떻게 이동하느냐, 옮겨가느냐의 목적지, 조정의 방향과 힘은 새로운 중국 당대 예술이 주목해야 할 명제다.
중국 예술품 시장 환경이 향상되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예술 경쟁공평성은 향상되어야 하고 예술품의 전반적인 수준은 향상되어야 하며 중국 예술품의 자기 건설은 향상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