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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서민: 고미술품 예술품 골동품 전통기업의 인터넷 전환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12월 16일 저장성 우전, 하이얼그룹 이사회 의장인 장루이민(張敏接受) 최고경영자(CEO)가 신화닷컴과 단독 인터뷰를 했다.신화통신 원비혁 기자
신화(新華)망우전(網镇12鎭)은 16일(현지시간) '연계·공유·공치-사이버 공간의 운명공동체 구축'을 주제로 제2회 세계인터넷대회가 저장(乌江)성 우전(镇鎭)에서 개최됐다고 보도했다.신화망은 하이얼(海、) 이사회 의장인 장루이민(張敏,) 최고경영자(CEO)를 단독 인터뷰해 인터넷 시대의 전통 기업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변모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장서민은 인터넷 시대에는 기업이 제품을 파는 것에서 이용자 자원을 창출하는 것으로 바뀌어야 하며 인터넷 시대에는 기업과 이용자에게 '제로 거리두기'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신화망 기자:이번 인터넷 대회에 참가하면서 가장 큰 감회는.어떤 분야의 의제에 가장 관심이 많으신가요?
▶장서민=가장 큰 감정은 2000여 명의 내빈을 봤는데 거의 절반이 외국인이었어요.산업혁명 때는 중국이 뒤처졌지만, 이번 인터넷 혁명은 중국이 타이밍을 잡은 데다 지금 추세라면 중국이 리더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나에게는 가장 큰 감동이고 감동이다.만약 어떤 분야가 나의 가장 큰 관심사라면, 나는 공업, 특히 전통 공업의 인터넷화는 나의 가장 큰 관심사이다.
신화망 기자=오늘 시진핑(習近平) 총서기의 대회 개막식 연설 중 가장 관심 있는 부분은.
▶장루이민=시 주석의 연설은 글로벌, 글로벌 스탠더드에 서 있다.개인적으로 시 주석이 인터넷 시대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니면 인터넷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해준다고 생각한다.특히 시 주석이 담화 말미에 제시한 5가지 주장은 사이버 공간의 운명공동체를 보여준다.저는 운명공동체라는 말이 굉장히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이버 공간은 전 인류이고 전 인류가 참여해야 합니다. 누구도 독선적으로 할 수 없고 모두가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시 주석의 연설은 '공동건설', '공동치', '공유'라는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나 혼자 건설할 수 있다, 그것은 불가능하다, 전 세계가 공동으로 건설해야 한다, 특히 상호 연결되어야 한다, 상호 연결은 누구도 단독으로 할 수 없다, 모든 문제는 다른 사람을 원망만 할 수 없다, 모두가 함께 다스려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경제에서 발생하는 성과는 모두가 공유해야 한다, 누구도 혼자 누릴 수 없다.그래서 시 주석의 발언은 한 국가, 한 권역을 넘어 글로벌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으로 향후 인터넷 시대의 변혁을 이끄는 길목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신화망 기자: 장 사장님, 앞으로 10년 동안 인터넷의 발전 추세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아니면 이번 월드와이드웹대회를 통해 미래지형을 볼 때 다음 풍구는 무엇이라고 말했다.미래에는 어떤 산업이 가장 유망합니까?
장서민:당신이 제기하는 이 몇 가지 질문을 요약하자면,인터넷의 다음 발전 방향은 도대체 어디입니까?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사용자의 개인화된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 이해합니다.이게 무슨 뜻일까요?현재 전 세계 인터넷은 총 3가지 유형의 플랫폼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집합 플랫폼, 예를 들어 거래 플랫폼,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매우 빠르게 발전합니다. 두 번째 유형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플랫폼입니다. 위에서 온라인 소셜 활동을 수행합니다. 세 번째 유형은 모바일 플랫폼, 물류와 같은 시스템입니다.그러나 이 세 가지 유형의 플랫폼에는 사용자 맞춤형, 즉 사용자의 개인화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이 없습니다.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3D 프린팅과 같은 것입니다, 저는 3D 프린팅 기술이 제 아이디어와 요구 사항에 따라 프린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바람구멍은 반드시 맞춤형 플랫폼 경쟁이라고 생각합니다.지금의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 매장을 거의 밀어냈고, 오프라인 매장은 현재 전자상거래와 경쟁력이 없습니다.미래의 커스터마이징은 오프라인 매장과 전자 상거래에 의존하지 않고 사용자와 완전히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이것은 인터넷의 매우 중요한 원칙인 원활한 연결을 구현합니다.지금 다들 이런 방향으로 가고 있어요.
또 하나는 미국의 제러미 리프킨 씨의 말처럼 지금은 공유경제다.사용자 개인화에서 맞춤 제작하여 최종적으로 공유 경제로 나아가다.모든 것을 내가 다 가질 필요는 없지만, 공유함으로써 내가 소유권을 얻을 수 있다.이것이 향후 10년 동안 인터넷 발전의 큰 방향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화망 기자=하이얼의 인터넷 사고방식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당신은 2000년에 "인터넷을 만지지 않으면 죽는다"는 개념을 말한 적이 있지만, 하이얼의 인터넷 행동과 조치는 업계의 다른 전통적인 가전 업계에서 내놓은 조치와 같지 않습니다. 하이얼은 인터넷 분야에서 어떻게 노력합니까?
▶장서민=요즘 인터넷 시대는 쉽게 말해 기업에 완전한 전복이고, 하이얼에도 마찬가지다.하이얼은 약 10,000명 이상의 중간 경영진을 제거하여 원래의 피라미드식 기업 구조를 네트워크화된 구조로 만들고 경계를 허물었으며 모든 창업 팀과 모든 사람이 인터넷을 통해 사회 전체의 자원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연결되면 당신은 창업할 수 있고, 이어서 기업에 경계 없는 발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이얼은 원래 경계가 있었는데 과거에는 가전제품, 백색가전(백색가전이란 세탁기, 일부 주방가전, 에어컨 등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물질적 생활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전기제품인 본 웹주)을 말한다.하이얼(海连续)은 6년 연속 세계 백색전력 1위에 올랐습니다.계속 발전하여 인터넷이 없으면 생산량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판매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전 세계에 하이얼 공장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지금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 시대에는 모든 사람이 창업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가전제품을 끝까지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분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하이얼은 현재 스마트 오븐을 만들어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고 사용자 그룹이 모여 식품을 논의하고 다음 단계는 식품 산업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이는 통합 효과를 나타냅니다.하이얼(海卖)은 제품이 아니라 사용자를 얻으려고 판매합니다.
신화망 기자: 장 사장님, 앞으로 10년 동안 인터넷의 발전 추세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아니면 이번 월드와이드웹대회를 통해 미래지형을 볼 때 다음 풍구는 무엇이라고 말했다.미래에는 어떤 산업이 가장 유망합니까?
장서민:당신이 제기하는 이 몇 가지 질문을 요약하자면,인터넷의 다음 발전 방향은 도대체 어디입니까?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사용자의 개인화된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 이해합니다.이게 무슨 뜻일까요?현재 전 세계 인터넷은 총 3가지 유형의 플랫폼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집합 플랫폼, 예를 들어 거래 플랫폼,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매우 빠르게 발전합니다. 두 번째 유형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플랫폼입니다. 위에서 온라인 소셜 활동을 수행합니다. 세 번째 유형은 모바일 플랫폼, 물류와 같은 시스템입니다.그러나 이 세 가지 유형의 플랫폼에는 사용자 맞춤형, 즉 사용자의 개인화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이 없습니다.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3D 프린팅과 같은 것입니다, 저는 3D 프린팅 기술이 제 아이디어와 요구 사항에 따라 프린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바람구멍은 반드시 맞춤형 플랫폼 경쟁이라고 생각합니다.지금의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 매장을 거의 밀어냈고, 오프라인 매장은 현재 전자상거래와 경쟁력이 없습니다.미래의 커스터마이징은 오프라인 매장과 전자 상거래에 의존하지 않고 사용자와 완전히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이것은 인터넷의 매우 중요한 원칙인 원활한 연결을 구현합니다.지금 다들 이런 방향으로 가고 있어요.
또 하나는 미국의 제러미 리프킨 씨의 말처럼 지금은 공유경제다.사용자 개인화에서 맞춤 제작하여 최종적으로 공유 경제로 나아가다.모든 것을 내가 다 가질 필요는 없지만, 공유함으로써 내가 소유권을 얻을 수 있다.이것이 향후 10년 동안 인터넷 발전의 큰 방향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화망 기자=하이얼의 인터넷 사고방식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당신은 2000년에 "인터넷을 만지지 않으면 죽는다"는 개념을 말한 적이 있지만, 하이얼의 인터넷 행동과 조치는 업계의 다른 전통적인 가전 업계에서 내놓은 조치와 같지 않습니다. 하이얼은 인터넷 분야에서 어떻게 노력합니까?
▶장서민=요즘 인터넷 시대는 쉽게 말해 기업에 완전한 전복이고, 하이얼에도 마찬가지다.하이얼은 약 10,000명 이상의 중간 경영진을 제거하여 원래의 피라미드식 기업 구조를 네트워크화된 구조로 만들고 경계를 허물었으며 모든 창업 팀과 모든 사람이 인터넷을 통해 사회 전체의 자원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연결되면 당신은 창업할 수 있고, 이어서 기업에 경계 없는 발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이얼은 원래 경계가 있었는데 과거에는 가전제품, 백색가전(백색가전이란 세탁기, 일부 주방가전, 에어컨 등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물질적 생활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전기제품인 본 웹주)을 말한다.하이얼(海连续)은 6년 연속 세계 백색전력 1위에 올랐습니다.계속 발전하여 인터넷이 없으면 생산량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판매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전 세계에 하이얼 공장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지금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 시대에는 모든 사람이 창업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가전제품을 끝까지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분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하이얼은 현재 스마트 오븐을 만들어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고 사용자 그룹이 모여 식품을 논의하고 다음 단계는 식품 산업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이는 통합 효과를 나타냅니다.하이얼(海卖)은 제품이 아니라 사용자를 얻으려고 판매합니다.
하이얼은 또한 계란 만들기, 계란 부화 장비, 닭고기 사육 및 판매와 같은 금융 분야와 관련이 있으며 전국적으로 매우 큽니다.가전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인터넷 시대에 백색가전을 만든다는 꼬리표를 쉽게 붙일 수 없었던 하이얼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사용자 경험을 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하이얼은 세탁기처럼 전국 대학에 세탁소를 많이 열었는데, 이 세탁소들은 대학생들이 세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창업하는 것을 도왔다.하이얼(海旗) 산하의 많은 스타트업들이 이미 많은 벤처 투자를 하고 있는데 벤처 투자가 당신을 좋게 보는 이유는 당신이 제품을 팔기 때문이 아니라 사용자 자원을 창출하기 때문입니다.인터넷 시대에 기업은 제품 판매에서 사용자 자원 창출로 전환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통 기업과 인터넷 기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통 기업이 고객을 중시하고 인터넷 기업이 사용자를 중시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고객이 뭐냐면 고객이 일회성 거래의 종착점이야, 쉽게 말하면 돈 주고, 내가 제품 주고, 우리 둘은 상관 없어.그러나 사용자는 상호 작용 노드이며 모든 과정에 그의 참여가 있으며 이는 인터넷 회사와 전통적인 회사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신화망 기자:인터넷 시대에 일본의 많은 전통 가전업체들이 나날이 쇠퇴하고 있는데, 하이얼은 거기에서 어떤 시사점을 얻었습니까?
장서민:아주 생각해 볼 만한 질문을 하셨네요.일본 기업은 원래 우리 선생님, 특히 가전업계에서 우리는 일본을 스승으로 삼아 출발했습니다.하지만 지금은 일본 기업의 품질도, 연구개발 수준도, 브랜드 파워도 떨어지지 않는데 왜 갑자기 적자가 났을까.소니·파나소닉 모두 오랜 기간 막대한 적자를 냈다.그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그들과 사용자 사이의 거리가 매우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이얼이 일본 산요 백전을 합병했는데, 산요 백전은 이미 몇 년 동안 적자를 냈습니다, 그에게 질문을 하나 하겠습니다, 당신들은 이렇게 오랫동안 적자를 냈는데, 도대체 누구의 책임입니까?물어보니 아무도 책임이 없다고 하네요: 연구 개발은 당신의 요구에 따라 연구 개발했다고 했고, 제조는 연구 개발 제품에 따라 제조했으며, 제조는 완벽하지 않다고 했고, 판매는 당신이 제조한 후에 제가 판매한다고 했습니다, 시장은 이 제품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쩔 수 없습니다.그러다 보니 산요백전은 몇 년간 적자를 냈지만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하이얼이 산요바이뎬을 합병한 후 그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모든 사람이 공동으로 시장을 책임져야 하고 창출된 이익을 모두가 공유해야 한다는 개념을 전달했습니다.우리가 일정한 조치를 취한 후에 그들의 이념은 바뀌었습니다.산요백전 인수 8개월 만에 흑자전환을 달성했지만 흑자전환이 아니라 아직 흑자전환을 하지 못하고 있다.
사실 일본 기업 직원들은 매우 열심히 일하고 기업은 매우 우수하지만 인터넷 시대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세 글자, 즉 거리 제로입니다.사용자와의 거리가 0이 되지 않으면 문제가 복잡해집니다.또한 인터넷 시대에 기업 프로세스는 기존의 직렬 연결에서 병렬 연결로 바뀌어야 합니다.원래 직렬 공정은 조사 후 계획을 내놓으면 계획이 설계 계획으로 바뀌고 제조 계획으로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판매 계획으로 이어집니다.인터넷 시대의 병렬 연결은 모두가 함께 모여 사용자 요구를 창출하도록 요구하는 것입니다.그래서 전통시대의 제조는 폭포수 같은 제조였고, 폭포수처럼 떨어져도 아무것도 남지 않았고, 모든 과정이 돌이킬 수 없었다.그러나 인터넷 시대의 생산은 세대를 거듭하고 사람들이 모여 끊임없이 변화하고 개선해야 합니다.이것은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사고입니다.
신화망 기자:특종 인터뷰를 수락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네티즌 여러분, 장루이민 씨는 전통 기업이 인터넷 시대에 어떻게 변모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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