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2월 10일 아침묵상
(디모데후서 3장 16절에 초점을 맞춘 통독형묵상)
•통독말씀: 누가복음 15~16장
1. 교훈(선악에 대한 가르침):
누가복음 15장에는 3가지 “잃어버린 것”에 대한 비유가 나옵니다. 잃어버린 양, 잃어버린 드라크마, 잃어버린 아들의 비유입니다. 이 중에 잃어버린 아들의 비유는 우리에게 흔히 탕자의 비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비유는 극히 이례적인 비유입니다. 왜냐면 당시 유대인은 아버지가 유산을 미리 분배하는 경우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마치 아버지를 죽은 것처럼 여기는 일과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 사건은 아버지가 아들을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아들이 아버지를 잃어버린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가 아들을 잃었던, 아들이 아버지를 잃었던, 잃는다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살다 보면 잃을 수밖에 없는 일들이 생깁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잃어버리는 것이 생길 때, 탕자처럼 돌아갈 곳을 기억하는 것이 선입니다.
2. 책망과 바르게 함(내 죄에 대한 깨달음과 회개):
잃어버린 양을 찾고, 잃어버린 드라크마(헬라의 동전으로 하루 품삯)를 찾고, 잃어버린 아들을 찾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양, 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었고, 잃었던 아들을 얻었노라 (눅15:6,9,23)”
누가복음 15장의 비유의 결론은 모두 “다시” 찾고, “다시” 얻은 것입니다. 여기 “다시”라는 의미는 원래 나의 양이었고, 원래 내 드라크마였고, 원래 내 아들이었다는 것입니다. 다만 잠시 잃어버린 것입니다.
선교를 왜 해야 하느냐? 그 땅에 하나님의 백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 구원받을 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도를 왜 해야 하는냐? 하나님의 택정하신 영혼이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오늘 잃어버린 양을 찾고 있습니까? 나는 오늘 잃어버린 드라크마를 찾고 있습니까? 나는 오늘 잃어버린 아들을 다시 얻고 있습니까?
3. 의로 교육함(더 깊이 새롭게 깨달은 말씀):
누가복음 16장에 “불의한 청지기”에 대한 말씀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말씀은 대단히 어려운 말씀입니다. 마치 그의 불의함이 지혜롭게 보여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을 현대어성경은 이렇게 번역을 합니다.
“[8] 주인은 그 정직하지 못한 경리의 약삭빠른 짓을 보고 감탄하였다. 이 세상의 사람들은 거래를 하는 면에서는 신앙이 두터운 사람들도보다 더 영리하다. [9] 그래, 그 더러운 돈으로라도 한번 친구를 얻어 보아라, 돈이 다 떨어지면 그 친구들이 정말 너희를 잘 대접하겠지. 영원한 집으로 들어갈 수도 있겠지. [10] 정말 그럴 성 싶으냐? 너희가 작은 일에 정직하지 못하면 큰 일에도 정직해질 수가 없다. 만일 너희가 사소한 것을 속여 빼앗으면 더 큰 책임을 졌을 때 정직하게 해나가지 못한다. [11] 그리고 만일 너희가 세상 재물을 다루는데 신용을 얻지 못한다면 하늘의 참된 재물을 믿고 맡길 수 있겠느냐? [12] 또 만일 너희가 남의 돈에 대해서 신실하지 못하면 어떻게 너희가 차지할 몫을 받을 수 있겠느냐? [13] 너희뿐만 아니라 어느 누구도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한편을 미워하고 다른 편에게 충성을 하거나 아니면 한 사람은 존중하고 다른 한 사람은 멸시할 것이기 때문이다. 너희가 하나님과 돈을 함께 섬길 수는 없다.”
현대어성경의 번역은 불의한 청지기의 행동에 “정말 그럴 성 싶으냐?”라고 번역을 합니다. 그럴 수 없다는 것입니다.
불의한 청지기가 한 일에 대해 학자들은 그가 한 일이 채무자들에게 부당한 이자를 받다가 그 이자를 탕감해 준 것으로 해석을 합니다. 모세의 율법에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 되었있지만 이를 교묘하게 피하는 것은 흔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칭찬은 다른 것이 아닙니다. 청지기는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 미래의 안녕을 도모할 만큼 영리했다는 것입니다.
오늘 직장에서, 가정에서 주어진 일에 믿는 사람답게 최선을 다하는 한 날이 되길 소망해 봅니다.
•적용하기
-내면적용: 돌아갈 곳을 기억하겠습니다.
-실천적용: 잃어버린 영혼을 찾는 사역에 더욱 헌신하겠습니다.
•기도하기
주님! 마음이 육체를 이기지 않도록 하시고, 육체가 마음을 이기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그래서 매순간 최선을 다하게 붙들어 주시옵소서.
•도고(중보) 기도
-열방: 불교권을 위해
-나라와 민족: 경제계를 위해
-한국교회: 교회 지도자(장로, 권사, 안수집사)를 위해
-내포사랑의교회: 선교회와 선교회장을 위해 / 청소년 미션 트립 일정을 위해 / 선교회 불멍 심방을 위해
-관계의 영역: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위해
-지체들의 삶의 영역: 지체들의 사업장/직장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