周公 旦 (? ~ 紀元前 1105)
姓은 姬씨며 이름은 旦이다. 周 文王의 아들이며 武王의 동생이다.
주에 채읍이 주어졌고 상공(上公)의 작에 봉해졌기 때문에 주공(周公)으로 불리었다.
文王 때 사람으로 본시 효심이 깊고 온후하고 인애심이 후덕하였다고 하며 무왕을 도와 은의 주왕(紂王)을 토벌했다. 후에 노(魯)땅에 봉해졌다
주공은 봉국이 없었기 때문에 주왕조에 남아 무왕을 도와 사회를 안정시키고 제도를 바로 세웠으며 , 무왕이 죽자 어린 성왕(成王)을 대신해 섭정하여 상나라 구귀족 족벌들의 복위등 건립초기의 많은 난관을 극복하는 한편, 부자 계승의 왕위세습제를 확립하였는데 이는 공실 내부의 집단 반발을 가져와 전왕조 잔여세력과 결탁하여 반대세력을 결집했다.
대표적인 것이주왕(紂王)의 아들 무경(武庚)과 삼람(三監) 즉, 관숙(管叔) 채숙(蔡叔)등이었다. 주공은 동쪽으로 진군하여 삼숙의 난을 징벌하고 오십여 나라를 멸하엿으며 동남지방을 평정하고 돌아와서는 예악제도를 제정하였다.
주공은 천하의 현인들이 찾아오면, 한 번 머리를 감을 때마다 여러 번 머리를 거머 쥐고, 한 번 먹을 때마다 여러 번 음식물을 뱉어낼 정도로 나가 영접하여 기다리지 않도록함으로서 현인들을 놓치지 않으려고 했다. 여기서 토포악발(吐哺握髮)이란 고사가 생겨났다. (註: 중국어로는 악발토포 握髮吐哺라 한다)
주공은 어린 성왕을 걱정하지 않는 적이 없었다. 한 번은 성왕이 병이 심하게 걸렸을 때 주공은 급한 나머지 손톱을 잘라 강하에 뿌리며 기도하기를 '천자께서는 아무것도 모르옵니다. 잘못이 있다면 모두 제 불찰이오니 죽음을 내리실 경우 제가 대신 죽도록 하여 주시옵소서' 과연 성왕은 병이 다 나았다. 주공은 칠년간 섭정 한 후 성왕이 장성하자 왕위를 넘겨주고 자신은 신하의 자리로 돌아왔다. 훗날 어떤 사람이 성왕에게 주공을 참소하여 이를 두려워한 주공이 초나라 땅으로 도망갔다. 성왕이 부고의 문서들을 열람하다 예날 병에 걸렷을 때 주공의 기도문을 보고 충성심에 감동하여 눈물을 흘리고 사람을 보내 주공을 돌아오도록 했다.
주공이 돌아온 후에도여전히 왕실에 대해 충성을 다했다. 주공은 무왕 성왕을 보좌히여 왕조의 기틀을 굳건히 하는데 큰 공을 세웠으며, 특히 성왕에게 누명을 받았을 때도 그의 충성심은 오히려 광채를 발하듯 더했고 피를 뿌리듯 왕조 발전의 구심이 되었다. 주공은 죽을 때 성왕이 계신 성주에 묻어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성왕은 겸양하고 그를 문왕묘 옆에 묻어 주었다.
주공은 후세에 정치가들의 전범이 되었다. 공자등 유가학파도 그의 인품을 최고로 꼽고 주초의 인의정치를 최고의 이상적인 정치사상으로 보았다. 공자는 평생동안 주공의 예악제도를 주창하고 다녔다
姓姬名旦,周文王的兒子, 武王的弟弟.因其采邑在周,爵爲上公,故稱爲周公.在周文王時,他就很孝順, 仁愛, 輔佐武王伐紂,封於魯.
周公沒有到封國去而是留在王朝,輔佐武王, 爲周安定社會,建立制度,武王崩, 又佐成王攝政, 新建立的周王朝面臨著嚴重的困難,商朝舊貴族們準備復辟,而周公輔政, 又有違於王位世襲制中父死子繼的原則, 引起周室集團內部的矛盾.結果殘餘勢力即與周室內部的反叛勢力勾結起來, 他們的代表是紂王子武庚與「三監」管叔, 蔡叔等人.結果周公東征平定三叔之亂,滅五十國,奠定東南,歸而制禮作樂, 周公惟恐失去天下賢人, 洗一次頭時,曾多回握著尚未梳理的頭髮;吃一頓飯時,亦數次吐出口中食物, 迫不及待的去接待賢士. 這就是成語「握髮吐哺」典故.
周公無唯不至地關懷年幼的成王, 有一次,成王病得厲害,周公很焦急,就剪了自己的指甲沉到大河里, 對河神祈禱說:「今成王還不懂事,有什麼錯都是我的.如果要死,就讓我死把.」成王果然病好了. 周公攝政七年後, 成王已經長大成人,於是周公歸政於成王, 自己回到大臣的位子.
後來,有人在成王面前進讒言, 周公害怕了,就逃到楚地躲避. 不久, 成王翻閱庫府中收藏的文書, 發現在自己生病時周公的禱辭,爲周公忠心爲國的品質感動得留下眼淚,立即派人將周公迎回來. 周公回周以後,仍忠心爲王朝操勞.周公輔佐武王,成王,爲周王朝的建立和鞏固作出了重大貢獻. 特別是他在受成王冤屈以後, 仍忠心耿耿,爲周王朝的發展嘔心瀝血,直至逝世,終天下大治. 周公臨終時要求把他葬在成周, 以明不離開成王的意思.成王心懷謙讓,把他葬在畢邑,在文王墓的旁邊.
以是對周公的無比尊重. 周公爲後世為政者的典範. 孔子的儒家學派,把他的人格典範作爲最高典範,最高政治理想是周初的仁政, 孔子終生倡導的是周公的禮樂制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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